열대어키우는방법
열대어 초보자 처음 기르기위한 필수 지식~
1>수조(어항)의 선택 시중에 판매되는 길쭉한 모양의 인테리어 수조는 좁은 공간에 설치할 수 있고 인테리어 효과는 있을 수 있지만, 열대어에게는 감옥과도 같은 공간입니다. 또한 수조내를 돌이나 수초등으로 장식할 때 제약사항이 많습니다. 특히 수초를 사육시 조명과 바닥과의 거리는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수조는 세로로 긴 수조보다 가로로 긴 수조가 좋은 수조입니다.
2>열대어는 키우기가 어렵다 ??? (여과의 이해) 자연상태에서는 이런 유독성분(암모니아, 아질산)이 물에 양에 비해 극히 작은 양이므로 자연 희석됩니다. 또한 물의 흐름이 없는 작은 웅덩이 같은 곳은 생물이 살지 못하고 썩어가는 것도 바로 물의 양에 비해 유독성분의 방출이 많은 원인입니다. 바로 이런 썩어가는 작은 웅덩이가 여과기가 없는 수조라고 보시면 됩니다. 수조에 설치하는 여과기는 단순히 물속의 탁한 이물질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는 것이 절대로 아닙니다.위에서 언급했듯이 열대어가 죽는 원인은 물속의 눈에 보이는 이물질(분진)에 의한 것이 아니고 유독가스(암모니아, 아질산)가 원인입니다. 그러면 이런한 유해성분은 어떻게 제거할 수 있을까요.. 3>여과 박테리아는 자연적으로 발생하나..?? 현재 상태가 가장 위험한 상태입니다. 새여과기에는 여과박테리아가 전혀 없습니다. 따라서 초기상태에서 여과기가 작동하더라도 유독성분을 제거할 수 있는 능력이 전혀 없는 상태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여과박테리아가 생기도록 할 수 있을까요.첫번째 방법은 약품에 의존하는 방법입니다.위와같이 수조를 설치하고 생물(열대어)를 넣지 않는 상태에서 여과박테리아제(생성제)등을 넣고 약 1주일정도 여과기를 작동시킵니다. 그러면 여과기에 여과박테리아가 자리잡게 되며, 이후 열대어를 넣어도 안전한 상태가 됩니다. 두번째 방법은 수조설치후 바로 생물을 넣는 방법입니다. 이후 시간이 지날 수록 수조는 안전한 상태로 되어 갈 것입니다. 4>여과기가 설치되어 있으면 물갈이를 안해도 되나 ..?? 앞선 언급했듯이 여과기내에 여과박테리아에 의해 수조내의 유독성분들이 분해됩니다. 여과기가 분해하고 남는 최종적인 산물이 바로 질산염이라는 성분입니다. 수조내 여과기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면 바로 이 질산염성분이 지속적으로 생성되어 계속 쌓이게 됩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부분물갈이를 통해 질산염성분을 빼내 주셔야 합니다.최소 2주-한달에 1회씩은 수조의 물의 1/4정도를 빼고, 새물을 넣어주시는 부분물갈이를 해야만 합니다. 5>여과기의 청소주기는? 청소의 주기는 스폰지 여과기의 경우 나오는 산소방울이 현저히 약해졌을 때(스폰지가 상대적으로 막혀있으므로 산소방울이 나오기 어려워집니다.), 외부여과기나 측면여과기 사용시 출력이 처음보다 현저히 약해졌을 때 하시면 됩니다. 6>여과기 청소방법 만약 그렇게 되면 결과는 수조내 열대어의 수와 배설물이 배출되는 양은 그대로 인데 반해 그것을 분해할 수 있는 여과박테리아가 없어지게 되므로 바로 열대어들은 죽게 됩니다. 최소한 여과박테리아를 죽이지 않고 청소할 수 있는 방법은, 우선 여과제를 청소할 물을 수조의 물을 이용합니다. 수조의 물을 적당량 떠서 그곳에 스폰지나 여과제를 넣고 가볍게 헹구어 줍니다. 스폰지내에서 시커먼 물이 빠지면서 어느정도 막혀있는 이물감이 없어지게 되면 그 상태로 여과제 세척은 끝난것입니다.깨끗한 상태로 까지 세척하게 되면 여과박테리아가 모두 빠져나오거나 죽게 되므로 가볍게 헹구어 주셔야 합니다. 7>질소 순환 싸이클이란 ? (여과싸이클) 수조안은 열대어의 배설물이나, 썩은 수초잎, 남은 먹이의 부패등에 의하여 물속에 암모니아가 발생하게됩니다. 물속의 암모니아는 암모늄형태로 있기 때문에 열대어에게 치명적이지는 않다고 하나, 열대어를 죽게하는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암모니아는 호기성 박테리아인 니트로소모나스에 의하여 아질산염으로 바뀌게 됩니다. 암모니아나 아질산염은 열대어에게 유해한 환경을 제공하며, 결국 열대어를 폐사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니트로소모나스에 의해 아질산으로 바뀐 유해요소를 니트로벡터 박테리아에 의해서 질산염으로 바꾸는 일련의 과정이 바로 질소순환싸이클입니다. 열대어에게 유해한 정도를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암모니아, 암모늄(NH3/NH4) > 아질산염(NO2) > 질산염(NO3) 따라서 질산염이 열대어에게 그나마 덜 해로운 물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을 잡는다는 것은 여과기의 여과재료속과 바닥재, 어항벽면등에 니크로벡터 및 니트로소모나스 박테리아등 여과박테리아가 자리잡게 하는 것을 말하고, 8>꼭 에어스톤을 이용하여 산소공급을 해주어야 하나요? 수조내 산소량은 물과 산소와 닿은 면적을 많이 해 줄 수록 높아집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형태의 가로로 긴 수조의 경우 물위쪽의 공기와 맞닿는 면이 정체되지 않고 약간의 흐름이 있도록만 유지하여도 따로 에어스톤을 이용하여 산소를 공급하지 않아도 열대어가 살기위한 충분한 산소공급이 됩니다. 스폰지 여과기에서 나오는 산소량으로도 충분합니다. 단 필요시(약물치료시, 수온이 아주 높을때) 그 이상의 수중산소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강제적으로 에어스톤을 이용하여 에어레이션하여야 합니다. 9>여과기의 종류와 올바른 여과기의 선택 종류는 모두 다르지만 수조의 물을 물리적, 생물학적으로 여과를 목적으로 하는 장비입니다. 1. 저면여과기 : 저면여과판에 산소기를 연결하여 산소기에서 나오는 공기방울의 부력을 이용하여 동작하는 가장 기초적인 여과장치. 저면여과기에서 여과박테리아의 서식공간은 바로 위에 덮어주는 모래가 됩니다.따라서 저면여과판위에 모래를 두껍게 깔아주는 것이 여과효율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2. 스폰지여과기 : 일반적으로 스폰지여과기라함은 산소기를 이용하여 공기방울의 부력으로 동작하는 여과기로 저면여과와 동작원리는 동일하며 차이는 저면여과기가 바닥의 모래가 여과제 역할을 한다면 스폰지여과기는 여과박테리아가 자리잡을 수 있는 특수스폰지가 여과제역할을 한합니다. 먹이급여시 먹이의 유실이 없고, 물살이 약하고, 생물학적여과작용이 뛰어나므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여과기입니다. 3. 측면여과기 : 측면여과기는 산소기로 구동하는 것이 아니고, 수중모터의 힘으로 물을 순환시키는 장치입니다. 구성은 보통 스폰지가 들어있는 여과통과 수중모터가 붙어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2자이상의 수조에서 사용합니다. 물살이 세므로 작은수조에서는 물살을 충분히 줄일 수 있거나, 물살을 분산시키는 장치(레인바)와 함께 사용하셔야 합니다. 4. 외부여과기 : 말그대로 수조의 외부에 설치하는 여과기로 수조내에는 입수구와 출수구만 들어가고 여과통과 모터부분은 외부에 설치됩니다. 따라서 외부여과기는 여과통의 용량이 크므로 다양한 여과제를 넣을 수 있어 효율면에서 가장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5. 상면여과기 : 수중모터를 이용하여 수조내의 물을 위쪽 상면여과통으로 끌어올려 각종여과제를 거친후 다시 수조내로 떨어뜨리는 여과방식입니다. 6. 걸이식여과기 : 수조의 위쪽에 걸어놓는 여과기로 입수구와 출수구는 수조의 안쪽에 있고, 여과통은 수조의 바깥쪽에 걸쳐있는 구조입니다. 수조의 뚜껑이 없는 오픈형 수조에 적당합니다.
1. 일반적인 소형어종 사육시 스폰지여과기나 저면여과기가 적당합니다. 2. 2자이상의 수초어항에서는 외부여과기나 측면여과기가 적당합니다. 10>먹이의 선택과 급여방법 열대어의 먹이로는 형태에 따라서 프레이크형사료, 그래뉼(과립)타입의 사료, Tablet형 사료, 냉동건조사료, 생사료등이 있고,기능에 따라서 색상강화사료, 식물성사료, 휴가철사료등이 있습니다. 키우시는 열대어의 특성에 맞게 먹이의 종류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인 소형어종을 포함한 대부분의 열대어는 프레이크형 사료가 적당합니다. 먹이의 급여방법은 적은 양을 자주주실수록 좋습니다. 11>초보자가 저지르기 쉬운 실수 --> 여과싸이클을 잡으신 후 생물을 입수하셔야 합니다. 2. 여과기를 철저히, 아주 깨끗이 청소한다. (X) --> 여과기에 살고 있는 여과박테리아를 최대한 죽이지 않도록 유지하셔야 합니다. 3. 열대어를 다양한 종류로 키운다. (X) --> 비슷한 크기와 습성을 가진 종류로 키운다. 4. 전체물갈이를 자주한다. (X) --> 여과싸이클이 붕괴될수 있으므로, 부분물갈이를 자주 시행해야 합니다. 5. 바닥재의 선택을 자신의 취향에 맞추어 한다. (X) --> 바닥재는 보통 흑사, 황사, 산호사등이 있습니다. 바닥재는 수질을 변화시키므로 신중히 선택하셔야 합니다. 보통 구피나, 테트라종류와 같은 소형어종은 약산성의 수질을 선호하는데 바닥재를 산호사를 깔게 되면 pH가 상승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사육하는 열대어에 맞는 수질을 유지할 수 있는 바닥재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6. 인테리어 수조를 선호한다. (X) --> 위쪽으로 길쭉한거나 벽에 거는 인테리어수조는 사람들이 보기에는 좋을 수 있으나 열대어에게는 감옥과도 같은 공간입니다. 차라리 인테리어 수조에는 생물을 넣지 마시고, 인조고기를 넣으세요.... 7. 수조의 레이아웃을 인공적인 장식물로 한다. (X) --> 최대한 자연상태를 재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열대어들도 자신들만의 고향이 있으므로, 그 곳의 환경과 비슷하게 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예) 가로 60cm ×세로 45cm ×높이 45cm = 121500 ÷1000 = 121리터 보통 수질에 관계된 제품에는 수조의 물 몇 리터당 몇 ml를 넣으라고 되어 있습니다.
ps:꼭 정답은 아닙니다.다만 참고로는 훌륭합니다.도움이 되셨나 모르겠네요
출처 : 와싸다닷컴 자유게시판 유대윤님이 여러 사이트에서 발췌한 글 http://board.wassada.com/iboard.asp?code=freetalk3&mode=view&num=213121 |
출처: 즐거운 방법~ 원문보기 글쓴이: hsdb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