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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 권제12
제 7.여래명호품(如來名號品)
1. 서분
(1) 세존이 처음 정각(正覺)을 이루다
저때에 세존이 마갈제국(摩竭提國) 아란야법(阿蘭若法) 보리도량에 계시면서
비로소 정각을 이루시고 보광명전(普光明殿)에서 연화장 사자좌에 앉으시었다.
(2) 세존의 덕(德)
묘한 깨달음이 다 원만하시며, 두 가지 행(行)이 길이 끊어지시며 모양 없는 법을 통달하시며, 부처님 머무시는 데 머물며 부처님의 평등을 얻었으며, 장애 없는 곳과 가히 굴릴 수 없는 법을 굴림에 이르시며, 행하는 바가 걸림이 없으시며, 헤아릴 수 없는 뜻을 세우시며 두루 삼세를 보시었다.
(3) 미진수 보살들과 함께 하다
열 불찰미진수 보살과 더불어 함께하시니 모두 이 일생보처(一生補處) 아님이 없음이라.
모두 다른 지방으로부터 함께 와서 모였도다.
(4) 보살들의 덕(德)
모든 중생계와 법계와 세계와 열반계와 모든 업의 과보와 마음으로 행하는 차례와
온갖 글의 뜻과 세간과 출세간과 함이 있고 함이 없음과 과거 현재 미래를 두루 잘 관찰하셨느니라.
2. 법을 청하다
(1) 보살들이 부처님에 대하여 궁금해하다
이때 보살들이 이러한 생각을 하였다.' 만약 세존이 우리들을 불쌍히 여기실진댄 원컨대 좋아하는 바를 따라 부처님 세계의 부처님의 머무심과 부처님 세계의 장엄과 부처님 법의 성품과 부처님 세계의 청정함과 부처님이 말씀하신 법과 부처님 세계의 자체 성품과 부처님의 위덕과 부처님 세계의 성취와 부처님의 큰 보리를 열어보이소서.'
(2) 자비가 있음을 밝히다
'저 시방 일체 세계의 모든 부처님 세존이 일체 보살을 성취케 하는 연고며, 여래의 종성(種性)으로 하여금 끊어지지 않게 하는 연고며, 일체 중생을 구호하는 연고며, 모든 중생으로 하여금 길이 온갖 번뇌를 여의게 하는 연고며, 일체 모든 행을 분명히 아는 연고며, 일체 모든 법을 연설하는 연고며, 일체 더러움을 깨끗이 씻어내는 연고며, 일체 의심의 그물을 길이 끊는 연고며, 일체 희망을 뽑아 제하는 연고며, 일체 좋아하고 집착하는 곳을 멸하여 깨뜨리기 위한 연고로.'
(3) 불과(佛果)의 인(因)을 묻다
'모든 보살의 십주(十住)와 10행(十行)과 10회향(十廻向)과 10장(十藏)과 10지(十地)와 10원(十願)과 10정(새ㅣ─定)과
10통(十通)과 10정(十頂)을 말씀하여 주소서.'
(4) 불과(佛果)의 과(果)를 묻다
① 부처님의 덕을 묻다
' 또 여래의 지위와 여래의 경계와 여래의 신력과 여래의 행하는 바와 여래의 힘과 여래의
두려움 없음과 여래의 삼매와 여래의 신통과 여래의 자재와 여래의 걸림없음을 말하여 주소서.'
② 부처님의 체상(體相)을 묻다
'여래의 눈과 여래의 귀와 여래의 코와 여래의 혀와 여래의 몸과 여래의 뜻과 여래의 변재(辯才)와
여래의 지혜와 여래의 가장 수승함을 말씀하시니 원컨대 부처님께서도 또한 우리들을 위하여 말씀해 주옵소서.'
3. 여래가 신통을 나타내다
세존이 모든 보살들의 마음에 생각한 바를 아시고 각각 그 종류를 따라서 위하여 신통을 나타내시었다.
4. 시방의 미진수 보살들이 부처님께 나아가다
(1) 동방(東方)의 문수(文殊)보살과 함께한 보살
신통을 나타내시매 동방으로 열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금색(金色)이요, 부처님 명호는 부동지(不動智)이시며 저 세계 가운데 보살이 있으니 문수사리라. 열 불찰미진수의 모든 보살로 더불어 함께하여 부처님 계신 곳에 나아가 예배하고 즉시 동방에 연화장(蓮華藏)사자좌를 변화하여 만들어서 결가부좌하셨다.
(2) 남방(南方)의 각수(覺首)보살과 함께한 보살
남방으로 열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묘색(妙色)이요. 부처님 명호는 무애지(無碍智)이시며 저 보살이 있으니 이름이 이르되 각수(覺首)라. 열 불찰미진수의 모든 보살로 더불어 함께하여 부처님 계신 곳에 나아가 예배하고 즉시 남방에 연화장 사자좌를 변화하여 만들어서 결가부좌하셨다.
(3) 서방(西方)의 재수(財首)보살과 함께한 보살
서방으로 열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연화색(蓮華色)이요, 부처님 명호는 멸암지(滅闇智)이시며 저 보살이 있으니 이름이 이르되 재수(財首)라. 열 불찰미진수의 모든 보살로 더불어 함께하여 부처님 계신 곳에 나아가 예배하고 즉시 서방에 연화장 사자좌를 변화하여 만들고 결가부좌하셨다
(4) 북방(北方)의 보수(寶首)보살과 함께한 보살
북방으로 열 불찰미진수세계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담복화색(蔔薝華色)이요, 부처님 명호는 위의지(威儀智)이시며 저 보살이 있으니 이름이 보수(寶首)라. 열 불찰미진수의 모든 보살로 더불어 함께하여 부처님 처소에 나아가 예배하고 즉시 북방에 연화장 사자좌를 변화하여 만들고 결가부좌하셨다.
(5) 동북방(東北方)의 공덕수(功德首)보살과 함께한 보살
동북방으로 열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우바라화색(優鉢羅華色)이요, 부처님 명호는 명상지(明相智)시며 저 보살이 있으니 이름이 공덕수(功德首)라. 열 불찰미진수의 모든 보살로 더불어 함께하여 부처님 계신 곳에 나아가 예배하고 즉시 동북방에 연화장 사자좌를 변화하여 만들고 결가부좌하셨다.
(6) 동남방(東南方)의 목수(目首)보살과 함께한 보살
동남방으로 열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금색(金色)이요, 부처님 명호는 구경지(究竟智)시며 저 보살이 있으니 이름이 목수(目首)라. 열 불찰미진수의 모든 보살로 더불어 함께하여 부처님 계신 곳에 나아가 예배하고 즉시 동남방에 연화장 사자좌를 변화하여 만들고 결가부좌하셨다.
(7) 서남방(西南方)의 정진수(精進首)보살과 함께한 보살
서남방으로 열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보색(寶色)이요, 부처님 명호는 최승지(最勝智)시며 저 보살이 있으니 이름이 정진수(精進首)라. 열 불찰미진수의 모든 보살로 더불어 함께하여 부처님 계신 곳에 나아가 예배하고 즉시 서남방에 연화장 사자좌를 변화하여 만들고 결가부좌하셨다.
(8) 서북방(西北方)의 법수(法首)보살과 함께한 보살
서북방으로 열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금강색(金剛色)이요, 부처님 명호는 자재지(自在智)시며 저 보살이 있으니 이름이 법수(法首)라. 열 불찰미진수의 모든 보살로 더불어 함께하여 부처님 계신 곳에 나아가 예배하고 즉시 서북방에 연화장 사자좌를 변화하여 만들고 결가부좌하셨다.
(9) 하방(下方)의 지수(智首)보살과 함께한 보살
하방으로 열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파려색(玻瓈色)이요, 부처님 명호는 범지(梵智)시며 저 보살이 있으니 이름이 지수(智首)라. 열 불찰미진수의 모든 보살로 더불어 함께하여 부처님 계신 곳에 나아가 예배하고 즉시 하방에 연화장 사자좌를 변화하여 만들고 결가부좌하셨다.
(10) 상방(上方)의 현수(賢首)보살과 함께한 보살
상방으로 열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평등색(平等色)이요,
부처님 명호는 관찰지(觀察智)시며 저 보살이 있으니 이름이 현수(賢首)라. 열 불찰미진수의 모든 보살로 더불어 함께하여 부처님 계신 곳에 나아가 예배하고 즉시 하방에 연화장 사자좌를 변화하여 만들고 결가부좌하셨다.
5. 문수보살이 법을 설하다
(1) 부처님의 경계는 헤아릴 수 없다
그때 문수사리 보살마하살이 부처님의 위신력을 받들어 모든 보살대중들을 두루 관찰하고 이 말씀을 하셨다. "이 모든 보살들이 심히 희유(希有)하도다. 여러 불자들이여, 부처님의 국토는 불가사의하며 부처님의 머무심과 부처님 세계의 장엄과 부처님 법의 성품과 부처님 세계의 청정함과 부처님의 설법과 부처님의 출현함과 부처님 세계의 성취와 부처님의 아뇩다라삼먁삼보리가 불가사의하니라. 무슨 까닭인가. 여러 불자들이여, 시방 세계의 모든 부처님들이 모든 중생의 좋아함과 욕망이 같지 아니함을 아시고 그 응하는 바에 따라 법을 설하여 조복하시며 이와 같이 법계와 허공계까지도 같이하시느니라."
(2) 여래는 갖가지 경계로 중생들을 보게 한다
"여러 불자들이여, 여래가 이 사바세계의 모든 네 천하에 갖가지 몸과 갖가지 이름과 갖가지 모양과 갖가지 길고 짧음과 갖가지 수명과 양(量)과 갖가지 처소와 갖가지 모든 근(根)과 갖가지 나는 곳과 갖가지 말씀의 업과 갖가지 관찰로써 여러 중생들로 하여금 각각 달리 알고 보게 하시니라."
(3) 사천하(四天下)에 계시는 여래의 명호
① 사천하에서의 열 가지 여래의 명호
"여러 불자들이여, 여래가 이 사천하에서 혹은 이름이 일체의성(一切義成)이며, 혹은 이름이 원만월(圓滿月)이며, 혹은 이름이 사자후(獅子吼)며, 혹은 이름이 석가모니(釋迦牟尼)며, 혹은 이름이 제칠선(第七仙)이며, 혹은 이름이 비로자나(毘盧遮那)이며, 혹은 이름이 구담씨(瞿曇氏)며, 혹은 이름이 대사문(大沙門)이며, 혹은 이름이 최승(最勝)이며, 혹은 이름이 도사(導師)이시니 이와 같은 이름이 그 수가 십천(十千)이라,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제각기 알고 보게 하시니라."
② 사천하 동방에서의 열 가지 여래의 명호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천하 동쪽에 다음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선호(善護)며, 여래가 거기에서는 혹은 이름이 금강(金剛)이며, 혹은 이름이 자재(自在)며, 혹은 이름이 유지혜(有智慧)며, 혹은 이름이 난승(難勝)이며, 혹은 이름이 운왕(雲王)이며, 혹은 이름이 무쟁(無諍)이며, 혹은 이름이 능위주(能爲主)며, 혹은 이름이 심환희(心歡喜)이며, 혹은 이름이 무여등(無與等)이며, 혹은 이름이 단언론(斷言論)이시니 이러한 이름이 그 수가 십천이라,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제각기 알고 보게 하시니라."
③ 사천하 남방에서의 열 가지 여래의 명호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천하 남쪽에 다음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난인(難忍)이라. 여래가 거기서 혹은 이름이 제석(帝釋)이며, 혹은 이름이 보청(寶稱)이며, 혹은 이름이 이구(離垢)며, 혹은 이름이 실어(實語)며, 혹은 이름이 능조복(能調伏)이며, 혹은 이름이 구족희(具足喜)며, 혹은 이름이 대명칭(大名稱)이며, 혹은 이름이 능이익(能利益)이며, 혹은 이름이 무변(無邊)이며, 혹은 이름이 최승(最勝)이시니 이러한 이름이 그 수가 십천이라,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제각기 알고 보게 하시니라."
④ 사천하 서방에서의 열 가지 여래의 명호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천하 서쪽에 다음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친혜(親慧)라. 여래가 거기서 혹은 이름이 수천(水天)이며, 혹은 이름이 희견(喜見)이며, 혹은 이름이 최승왕(最勝王)이며, 혹은 이름이 조복천(調伏天)이며, 혹은 이름이 진실혜(眞實慧)며, 혹은 이름이 법혜(法慧)며, 혹은 이름이 소작이판(所作已辦)이며, 혹은 이름이 선주(善住)이시니 이러한 이름이 그 수가 십천이라,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제각기 알고 보게 하시니라."
⑤ 사천하 북방에서의 열 가지 여래의 명호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천하 북방에 다음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사자(獅子)라. 여래가 거기서 혹은 이름이 대모니(大牟尼)며, 혹은 이름이 고행(苦行)이며, 혹은 이름이 세소존(世所尊)이며, 혹은 이름이 최승전(最勝田)이며, 혹은 이름이 일체지(一切智)며, 혹은 이름이 선의(善意)며, 혹은 이름이 청정(淸淨)이며, 혹은 이름이 예라발나(瑿羅跋那)며, 혹은 이름이 최상시(最上施)며, 혹은 이름이 고행득(苦行得)이시니 이러한 이름이 그 수가 십천이라,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제각기 알고 보게 하시니라."
⑥ 사천하 동북방에서의 열 가지 여래의 명호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천하 동북방에 다음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묘관찰(妙觀察)이라. 여래가 거기서 혹은 이름이 조복마(調伏魔)며, 혹은 이름이 성취(成就)며, 혹은 이름이 식멸(息滅)이며, 혹은 이름이 현천(賢天)이며, 혹은 이름이 이탐(離貪)이며, 혹은 이름이 승혜(勝慧)며, 혹은 이름이 심평등(心平等)이며, 혹은 이름이 무능승(無能勝)이며, 혹은 이름이 지혜음(智慧音)이며, 혹은 이름이 난출현(難出現)이시니 이러한 이름이 그 수가 십 천이라,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알고 보게 하시니라."
⑦ 사천하 동남방에서의 열 가지 여래의 명호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천하 동남방에 다음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희락(喜樂)이라. 여래가 거기서 혹은 이름이 극위엄(極威嚴)이며, 혹은 이름이 광염취(光焰聚)며, 혹은 이름이 변지(扁知)며, 혹은 이름이 비밀(秘密)이며, 혹은 이름이 해탈(解脫)이며, 혹은 이름이 성안주(性安住)며, 혹은 이름이 여법행(如法行)이며, 혹은 이름이 정안왕(淨眼王)이며, 혹은 이름이 대용건(大勇建)이며, 혹은 이름이 정진력(精進力)이시니, 이러한 이름이 그 수가 십천이라, 여러 중생들로 하여금 재각기 알고 보게 아시니라."
⑧ 사천하 서남방에서의 열 가지 여래의 명호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천하 서남방에 다음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심견뢰(甚堅牢)라. 여래가 거기서 혹은 이름이 안주(安住)며, 혹은 이름이 지왕(智王)이며, 혹은 이름이 원만(圓滿)이며, 혹은 이름이 부동(不動)이며, 혹은 이름이 묘안(妙眼)이며, 혹은 이름이 정왕(頂王)이며, 혹은 이름이 자재음(自在音)이며, 혹은 이름이 일체시(一切施)이며, 혹은 이름이 지중선(持衆仙)이며, 혹은 이름이 승수미(勝須彌)시니 이러한 이름이 그 수가 십 천이라,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제각기 알고 보게 하시니라."
⑨ 사천하 서북방에서의 열 가지 여래의 명호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천하 서북방에 다음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묘지(妙地)라. 여래가 거기서 혹은 이름이 보변(普遍)이며, 혹은 이름이 광염(光焰)이며, 혹은 이름이 마니계(摩尼髻)며, 혹은 이름이 가억념(可憶念)이며, 혹은 이름이 무상의(無上義)며, 혹은 이름이 상희락(常喜樂)이며, 혹은 이름이 성청정(性淸淨)이며, 혹은 이름이 원만광(圓滿光)이며, 혹은 이름이 수비(脩臂)며, 혹은 이름이 주본(住本)이시니 이러한 이름이 그 수가 십 천이라,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제각기 알고 보게 하시니라."
⑩ 사천하 하방(下方)에서의 열 가지 여래의 명호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천하 다음 하방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염혜(焰慧)라. 여래가 거기서 혹은 이름이 집선근(集善根)이며, 혹은 이름이 사자상(獅子相)이며, 혹은 이름이 맹리혜(猛利慧)이며, 혹은 이름이 금색염(金色焰)이며, 혹은 이름이 일체지식(一切知識)이며, 혹은 이름이 구경음(究竟音)이며, 혹은 이름이 작리익(作利益)이며, 혹은 이름이 도구경(到究竟)이며, 혹은 이름이 진실천(眞實天)이며, 혹은 이름이 보변승(普遍勝)이시니 이러한 이름이
그 수가 십 천이라,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제각기 알고 보게 하시니라.
⑪ 사천하 상방(上方)에서의 열 가지 여래의 명호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천하 다음 상방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이르되 지지(持地)라. 여래가 거기서 혹은 이름이 유지혜(有智慧)며, 혹은 이름이 청정면(淸淨面)이며, 혹은 이름이 각혜(覺慧)며, 혹은 이름이 상수(上首)며, 혹은 이름이 행장엄(行莊嚴)이며, 혹은 이름이 발환희(發歡喜)며, 혹은 이름이 의성만(意成滿)이며, 혹은 이름이 여성화(如盛火)이며, 혹은 이름이 지계(持戒)며, 혹은 이름이 일도(一道)시니 이러한 이름이 그 수가 십 천이라,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제각기 알고 보게 하시니라."
⑫ 사천하의 여래 명호를 모두 맺다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바세계에 백억의 사천하가 있으니 여래가 그 가운데서 백 만의 갖가지 명호를 두어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제각기 보고 알게 하시니라."
(4) 사바세계에 계시는 부처님의 명호
① 사바세계 동방에서의 열 가지 여래의 명호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바세계 동방에 다음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밀훈(密訓)이라. 여래가 거기서 혹은 이름이 평등(平等)이며, 혹은 이름이 수승(殊勝)이며, 혹은 이름이 안위(安慰)며, 혹은 이름이 개효의(開曉意)며, 혹은 이름이 문혜(聞慧)며, 혹은 이름이 진실어(眞實語)며, 혹은 이름이 득자재(得自在)며, 혹은 이름이 최승신(最勝身)이며, 혹은 이름이 대용맹(大勇猛)이며, 혹은 이름이 무등지(無等智)시니 이러한 백억만의 갖가지 명호가 있어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제각기 알고 보게 하시니라."
② 사바세계 남방에서의 열 가지 여래의 명호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바세계 남방에 다음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이르되 풍일(豊溢)이라. 여래가 거기서 혹은 이름이 본성(本性)이며, 혹은 이름이 근의(勤意)며, 혹은 이름이 무상존(無上尊)이며, 혹은 이름이 대지거(大智炬)며, 혹은 이름이 무소의(無所依)며, 혹은 이름이 광명장(光明藏)이며, 혹은 이름이 지혜장(智慧藏)이며, 혹은 이름이 복덕장(福德藏)이며, 혹은 이름이 천중천(天中川)이며, 혹은 이름이 대자재(大自在)시니 이러한 백억만의 갖가지 명호가 있어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제각기 알고 보게 하시니라."
③ 사바세계 서방에서의 열 가지 여래의 명호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바세계 서방에 다음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이구(離垢)라. 여래가 거기서 혹은 이름이 의성(意成)이며, 혹은 이름이 지도(知道)며, 혹은 이름이 안주본(安住本)이며, 혹은 이름이 능해박(能解縛)이며, 혹은 이름이 통달의(通達義)며, 혹은 이름이 낙분별(樂分別)이며, 혹은 이름이 취승견(最勝見)이며, 혹은 이름이 조복행(調伏行)이며, 혹은 이름이 중고행(衆苦行)이며, 혹은 이름이 구족력(具足力)이시니 이러한 백억만의 갖가지 명호가 있어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제각기 알고 보게 하시니라."
④ 사바세계 북방에서의 열 가지 여래의 명호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바세계 북방에 다음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풍락(豊樂)이라. 여래가 거기서 혹은 이름이 담복화색(薝蔔華色)이며, 혹은 이름이 일장(日藏)이며, 혹은 이름이 선주(善住)며, 혹은 이름이 현신통(現神通)이며, 혹은 이름이 성초매(性超邁)며, 혹은 이름이 혜일(慧日)이며, 혹은 이름이 무애(無碍)며, 혹은 이름이 여월현(如月現)이며, 혹은 이름이 신질풍(迅疾風)이며, 혹은 이름이 청정신(淸淨身)이시니 이러한 백억만의 갖가지 이름이 있어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제각기 알고 보게 하시니라."
⑤ 사바세계 동북방에서의 열 가지 여래의 명호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바세계 동북방에 다음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섭취(攝取)라. 여래가 거기서 혹은 이름이 영리고(永離苦)며, 혹은 이름이 보해탈(普解脫))이며, 혹은 이름이 대복장(大伏藏)이며, 혹은 이름이 해탈지(解脫智)며, 혹은 이름이 과거장(過去藏)이며, 혹은 이름이 보광명(寶光明)이며, 혹은 이름이 이세간(離世間)이며, 혹은 이름이 무애지(無碍地)며, 혹은 이름이 정신장(淨信藏)이며, 혹은 이름이 심부동(心不動)이시니 이러한 백만억의 갖가지 이름이 있어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제각기 알고 보게 하시니라."
⑥ 사바세계 동남방에서의 열 가지 여래의 명호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바세계 동남방에 다음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요익(饒益)이라. 여래가 거기서 혹은 이름이 현광명(現光明)이며, 혹은 이름이 진지(盡智)며, 혹은 이름이 미음(美音)이며, 혹은 이름이 승근(勝根)이며, 혹은 이름이 장엄개(壯嚴蓋)며, 혹은 이름이 정진근(精進根)이며, 혹은 이름이 도분별피안(到分別彼岸)이며, 혹은 이름이 승정(勝定)이며, 혹은 이름이 간언사(簡言辭)며, 혹은 이름이 지혜해(智慧海)시니 이러한 백억만의 갖가지 이름이 있어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제각기 알고 보게 하시니라."
⑦ 사바세계 서남방에서의 열 가지 여래의 명호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바세계 서남방에 다음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선소(鮮小)라. 여래가 거기서 혹은 이름이 모니주(牟尼主)며, 혹은 이름이 구중보(具衆寶)며, 혹은 이름이 세해탈(世解脫)이며, 혹은 이름이 변지근(遍知根)이며, 혹은 이름이 승언사(勝言辭)며, 혹은 이름이 명료견(明了見)이며, 혹은 이름이 근자재(根自在)며, 혹은 이름이 대선사(大仙師)며, 혹은 이름이 개도업(開導業)이며, 혹은 이름이 금강사자(金剛獅子)시니 이러한 백억만의 갖가지 이름이 있어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제각기 알고 보게 하시니라."
⑧ 사바세계 서북방에서의 열 가지 여래의 명호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바세계 서북방에 다음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환희(歡喜)라. 여래가 거기서 혹은 이름이 묘화취(妙華聚)며, 혹은 이름이 전단개(栴檀蓋)며, 혹은 이름이 연화장(蓮華藏)이며, 혹은 이름이 초월제법(超越諸法)이며, 혹은 이름이 법보(法寶)며, 혹은 이름이 부출생(復出生)이며, 혹은 이름이 정묘개(淨妙蓋)며, 혹은 이름이 광대안(廣大眼)이며, 혹은 이름이 유선법(有善法)이며, 혹은 이름이 전념법(專念法)이며, 혹은 이름이 망장(網藏)이시니 이러한 백억만의 갖가지 이름이 있어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제각기 알고 보게 하시니라."
⑨사바세계 하방(下方)에서의 열 가지 여래의 명호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바세계 하방에 다음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관약(關鑰)이라. 여래가 거기서 혹은 이름이 발기염(發起焰)이며, 혹은 이름이 조복독(調伏毒)이며, 혹은 이름이 제석궁(帝釋弓)이며, 혹은 이름이 무상소(無常所)며, 혹은 이름이 각오본(覺悟本)이며, 혹은 이름이 단증장(斷增長)이며, 혹은 이름이 대속질(大速疾)이며, 혹은 이름이 상락시(常樂施)며, 혹은 이름이 분별도(分別道)며, 혹은 이름이 최복당(摧伏幢)이시니 이러한 백억만의 갖가지 이름이 있어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제각기 알고 보게 하시니라."
⑩사바세계 상방(上方)에서의 열 가지 여래의 명호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바세계 상방에 다음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진음(振音)이라.
여래가 거기서 혹은 이름이 용맹당(勇猛幢)이며, 혹은 이름이 무량보(無量寶)며, 혹은 이름이 낙대시(樂大施)며, 혹은 이름이 천광(天光)이며, 혹은 이름이 길흥(吉興)이며, 혹은 이름이 초경계(超境界)며, 혹은 이름이 일체주(一切主)며, 혹은 이름이 불퇴륜(不退輪)이며, 혹은 이름이 이중악(離衆惡)이며, 혹은 이름이 일체지(一切智)이시니 이러한 백억만의 갖가지 이름이 있어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제각기 알고 보게 하시니라."
⑪ 시방세계를 다 맺다
"여러 불자들이여, 사바세계와 같아서 이같이 동방으로 백 천억과 수없이 한량없고 끝없고 같을 이 없고 셀 수 없고 일컬을 수 없고 생각할 수 없고 헤아릴 수 없고 말할 수 없는 온 법계와 허공계의 모든 세계 가운데에 여래 명호도 갖가지로 같지 않으며 남방 서방 북방과 그 사이 네 간방과 상방과 하방도 또한 다시 이와 같으니라."
(5) 명호가 다른 이유를 해석하다
"부처님이 옛날 보살로 계실 때에 갖가지 담론과 갖가지 말씀과 갖가지 음성과 갖가지 業과 갖가지 과보와 갖가지 처소와 갖가지 방편과 갖가지 근(根)과 갖가지 믿고 이해함과 갖가지 지위로써 성숙함을 얻었을 새 또한 중생으로 하여금 이와 같이 알고 보게 하기 위해 법을 설하시니라."
제 8. 사성제품(四聖諦品)
1. 사바세계에서의 사성제를 밝힘
(1) 고(苦)성제의 열 가지 이름
그때 문수사리 보살마하살이 여러 보살들에게 말하였다. "여러 불자들이여, 고(苦)성제는 이 사바세계 가운데서 혹은 죄라 하고 혹은 핍박(逼迫)이라 하고, 혹은 변이(變異)라 하고, 혹은 반연(攀緣)이라 하고, 혹은 취(聚)라 하고, 혹은 자(刺)라 하고, 혹은 의근(依根)이라 하고, 혹은 허광(虛?)이라 하고, 혹은 옹창처(癰瘡處)라 하고, 혹은 우부행(愚夫行)이라 하느니라."
(2) 집(集)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고집(苦集)성제는 이 사바세계 가운데서 혹은 계박(繫縛)이라 하고, 혹은 멸괴(滅壞)라하며, 혹은 애착의(愛着義)라 하며, 혹은 망각념(妄覺念)이라 하며, 혹은 취입(趣入)이라 하며, 혹은 결정(決定)이라 하며, 혹은 망(網)이라 하며, 혹은 희론(戱論)이라 하며, 혹은 수행(隨行이라 하며, 혹은 전도근(顚倒根)이라 하느니라."
(3) 멸(滅)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고멸(苦滅)성제는 이 사바세계 가운데서 혹은 무쟁(無諍)이라 하고, 혹은 이진(離塵)이라 하고, 혹은 적정(寂靜)이라 하고, 혹은 무상(無相)이라 하고, 혹은 무몰(無沒)이라 하고, 혹은 무자성(無自性)이라 하고, 혹은 무장애(無障碍)라 하고, 혹은 멸(滅)이라 하고, 혹은 체진실(體眞實)이라 하고, 혹은 주자성(住自性)이라 하느니라."
(4) 도(道)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고멸도(苦滅道)성제는 이 사바세계 가운데서 혹은 일승(一乘)이라 하고, 혹은 취적(趣寂)이라 하고, 혹은 도인(導引)이라 하고, 혹은 구경무분별(究竟無分別)이라 하고, 혹은 평등(平等)이라 하고, 혹은 사담(捨擔)이라 하고, 혹은 무소취(無所趣)라 하고, 혹은 수성의(隨聖意)라 하고, 혹은 선인행(仙人行)이라 하고, 혹은 십장(十藏)이라 하느니라."
(5) 사성제의 이름이 4백억 십천 가지가 있다.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바세계에서 사성제를 말하는데 이러한 4백억 십천 가지의 이름이 있으니 중생의 마음을 따라 다 하여금 조복케 하느니라."
2. 동방 밀훈(密訓)세게에서의 사성제
(1) 고(苦)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바세계에서 고(苦)성제라 말하는 것은 저 밀훈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영구근(營求根)이며, 혹은 이름이 불출리(不出梨)며, 혹은 이름이 계박본(繫縛本)이며, 혹은 이름이 작소불응작(作所不應作)이며, 혹은 이름이 보투쟁(普鬪諍)이며, 혹은 이름이 분석실무력(分析悉無力)이며, 혹은 이름이 작소의(作所依)이며, 혹은 이름이 극고(極苦)이며, 혹은 이름이 조동(躁動)이며, 혹은 이름이 형상물(形狀物)이니라."
(2) 집(集)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고집성제라고 말하는 것은 저 밀훈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순생사(順生死)며, 혹은 이름이 염착(染着)이며, 혹은 이름이 소연(燒然)이며, 혹은 이름이 유전(流轉)이며, 혹은 이름이 패괴근(敗壞根)이며, 혹은 이름이 속제유(續諸有)며, 혹은 이름이 악행(惡行)이며, 혹은 이름이 애착(愛着)이며, 혹은 이름이 병원(病源)이며, 혹은 이름이 분수(分數)니라."
(3) 멸(滅)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고멸성제라고 말하는 것은 저 밀훈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제일의(第一義)이며, 혹은 이름이 출리(出離)이며, 혹은 이름이 가찬탄(可讚歎)이며, 혹은 이름이 안은(安隱)이며, 혹은 이름이 선입취(善入趣)이며, 혹은 이름이 조복(調伏)이며, 혹은 이름이 일분(一分)이며, 혹은 이름이 무죄(無罪)며, 혹은 이름이 이탐(離貪)이며, 혹은 이름이 결정(決定)이니라."
(4) 도(道)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고멸도성제라고 말하는 것은 저 밀훈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맹장(猛將)이며, 혹은 이름이 상행(上行)이며, 혹은 이름이 초출(超出)이며, 혹은 이름이 유방편(有方便)이며, 혹은 이름이 평등안(平等眼)이며, 혹은 이름이 이변(離邊)이며, 혹은 이름이 요오(了悟)며, 혹은 이름이 섭취(攝取)며, 혹은 이름이 최승안(最勝眼)이며, 혹은 이름이 관방(觀方)이니라."
(5) 사성제의 이름이 4백억 십천 가지가 있다.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바세계에서 사성제를 말하는데 이러한 4백억 십천 가지의 이름이 있으니
중생의 마음을 따라 다 조복케 하시니라."
3. 남방 최승(最勝)세계에서의 사성제
(1) 고(苦)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바세계에서 고성제라 말하는 것은 저 최승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공포(恐怖)며, 혹은 이름이 분단(分段)이며, 혹은 이름이 가염오(可厭惡)이며, 혹은 이름이 수승사(須承事)며, 혹은 이름이 변이(變異)며, 혹은 이름이 초인원(招引怨)이며, 혹은 이름이 능기탈(能欺奪)이며 혹은 이름이 난공사(難共事)며, 혹은 이름이 만분별(妄分別)이며, 혹은 이름이 유세력(有勢力)이니라."
(2) 집(集)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고집(苦集)성제는 저 최승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패괴(敗壞)며, 혹은 이름이 치근(癡根)이며, 혹은 이름이 대원(大怨)이며, 혹은 이름이 이인(利刃)이며,
혹은 이름이 멸미(滅味)며, 혹은 이름이 구대(仇對)며, 혹은 이름이 비기물(非己物)이며, 혹은 이름이 악도인(惡導引)이며, 혹은 이름이 증흑암(增黑暗)이며, 혹은 이름이 괴선리(壞善利)니라."
(3) 멸(滅)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고멸(苦滅)성제라 말하는 것은 저 최승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대의(大義)며, 혹은 이름이 요익(饒益)이며, 혹은 이름이 의중의(義中義)며, 혹은 이름이 무량(無量)이며, 혹은 이름이 소응견(所應見)이며, 혹은 이름이 이분별(離分別)이며, 혹은 이름이 최상조복(最上調伏)이며, 혹은 이름이 상평등(常平等)이며, 혹은 이름이 가동주(可同住)며, 혹은 이름이 무의(無爲)니라."
(4) 도(道)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고멸도(苦滅道)성제라 말하는 것은 저 최승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능소연(能燒然)이며, 혹은 이름이 최상품(最上品)이며, 혹은 이름이 결정(決定)이며, 혹은 이름이 무능파(無能破)며, 혹은 이름이 심방편(深方便)이며, 혹은 이름이 출리(出離)며,
혹은 이름이 불하열(不下劣)이며, 혹은 이름이 통달(通達)이며, 혹은 이름이 해탈성(解脫性)이며, 혹은 이름이 능도탈(能度脫)이니라."
(5) 사성제의 이름이 4백억 십천 가지가 있다.
"여러 불자들이여, 이 최승세계에서 사성제를 말하는데 이러한 4백억 십천 가지의 이름이 있으니
중생의 마음을 따라 다 조복케 하느니라."
4. 서방 이구(離垢)세계에서의 사성제
(1) 고(苦)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바세계에서 고(苦)성제라 말하는 것은 저 이구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회한(悔恨)이며, 혹은 이름이 자대(資待)며, 혹은 이름이 전전(展轉)이며, 혹은 이름이 주성(住城)이며, 혹은 이름이 일미(一味)며, 혹은 이름이 비법(非法)이며, 혹은 이름이 거택(居宅)이며, 혹은 이름이 망착처(妄着處)며, 혹은 이름이 허망견(虛妄見)이며, 혹은 이름이 무유수(無有數)니라."
(2) 집(集)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고집성제라고 말하는 것은 저 이구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무실물(無實物)이며, 혹은 이름이 단유어(但有語)며, 혹은 이름이 비결백(非潔白)이며, 혹은 이름이 생지(生地)며, 혹은 이름이 집취(執取)며, 혹은 이름이 비천(鄙賤)이며, 혹은 이름이 증장(增長)이며, 혹은 이름이 중담(重擔)이며, 혹은 이름이 능생(能生)이며, 혹은 이름이 추광(추<거칠 추>獷)이니라."
(3) 멸(滅)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고멸성제라고 말하는 것은 저 이구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무등등(無等等)이며, 혹은 이름이 보제진(普除盡)이며, 혹은 이름이 이구(離垢)며, 혹은 이름이 안은(安隱)이며, 혹은 이름이 선입취(善入趣)이며, 혹은 이름이 최승근(最勝根)이며, 혹은 이름이 칭회(稱會)며, 혹은 이름이 무자대(無資待)며, 혹은 이름이 최상이며,혹은 이름이 필경(畢竟)이며, 혹은 이름이 파인(破印)이니라."
(4) 도(道)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고멸도성제라고 말하는 것은 저 이구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견고물(堅固物)이며, 혹은 이름이 방편분(方便分)이며, 혹은 이름이 해탈본(解脫本)이며, 혹은 이름이 본성실(本性實)이며, 혹은 이름이 불가훼자(不可毁訾)며, 혹은 이름이 최청정(最淸淨)이며, 혹은 이름이 제유변(諸有邊)며, 혹은 이름이 수기전(受寄全)이며, 혹은 이름이 작구경(作究竟)이며, 혹은 이름이 정분별(淨分別)이니라."
(5) 사성제의 이름이 4백억 십천 가지가 있다.
"여러 불자들이여, 이 이구세계에서 사성제를 말하는데 이러한 4백억 십천 가지의 이름이 있으니 중생의 마음을 따라 다 조복케 하시니라."
5. 북방 풍일(豊溢)세계에서의 사성제
(1) 고(苦)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바세계에서 고성제라 말하는 것은 저 풍일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애염처(愛染處)며, 혹은 이름이 험해근(險害根)이며, 혹은 이름이 유해분(有海分)이며, 혹은 이름이 적집성(積集成)이며, 혹은 이름이 차별근(差別根)며, 혹은 이름이 증장(增長)이며, 혹은 이름이 생멸(生滅)이며 혹은 이름이 장애(障碍)며, 혹은 이름이 도검본(刀劍本)이며, 혹은 이름이 수소성(數所成)이니라."
(2) 집(集)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고집(苦集)성제라 말하는 것은 저 풍일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가오(可惡)며, 혹은 이름이 명자(名字)며, 혹은 이름이 무진(無盡)이며, 혹은 이름이 분수(分數)며, 혹은 이름이 불가애(不可愛)며, 혹은 이름이 능확서(能攫噬)며, 혹은 이름이 추비물(추鄙物)이며, 혹은 이름이 애착이며, 혹은 이름이 기(器)이며, 혹은 이름이 동(動)이니라."
(3) 멸(滅)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고멸(苦滅)성제라 말하는 것은 저 풍일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상속단(相續斷)며, 혹은 이름이 개현(開顯)이며, 혹은 이름이 무문자(無文字)며, 혹은 이름이 무소수(無所修)며, 혹은 이름이 무소견(無所見)이며, 혹은 이름이 무소작(無所作)이며, 혹은 이름이 적멸(寂滅)이며, 혹은 이름이 이소진(已燒盡)이며, 혹은 이름이 사중담(捨重擔)며, 혹은 이름이 이제괴(已除壞)니라."
(4) 도(道)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고멸도(苦滅道)성제라 말하는 것은 저 풍일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적멸행(寂滅行)이며, 혹은 이름이 출리행(出離行)이며, 혹은 이름이 근수증(勤修證)이며, 혹은 이름이 안은거(安隱去)며, 혹은 이름이 무량수며, 혹은 이름이 선료지(善了知)며, 혹은 이름이 구경도(究竟道)며, 혹은 이름이 난수습(難修習)이며, 혹은 이름이 지피안(至彼岸)이며, 혹은 이름이 무능승(無能勝))이니라."
(5) 사성제의 이름이 4백억 십천 가지가 있다.
"여러 불자들이여, 이 풍일세계에서 사성제를 말하는데 이러한 4백억 십천 가지의 이름이 있으니 중생의 마음을 따라 다 조복케 하느니라."
6. 동북방 섭취(攝取)세계에서의 사성제
(1) 고(苦)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바세계에서 고(苦)성제라 말하는 것은 저 섭취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능겁탈(能劫奪)이며, 혹은 이름이 비선우(非善友)이며, 혹은 이름이 다공포(多恐怖)며, 혹은 이름이 종종희론(種種戱論)이며, 혹은 이름이 지옥성(地獄性)이며, 혹은 이름이 비실의(非實義)며, 혹은 이름이 탐욕담(貪欲擔)이며, 혹은 이름이 심중근(心重根)이며, 혹은 이름이 수심전(隨心轉)이며, 혹은 이름이 근본공(根本空)이니라."
(2) 집(集)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고집성제라고 말하는 것은 저 섭취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탐착(貪着)이며, 혹은 이름이 악성판(惡成辦)이며, 혹은 이름이 능집취(能執取)며, 혹은 이름이 상(想)이며, 혹은 이름이 유과(有果)며, 혹은 이름이 비천(鄙賤)이며, 혹은 이름이 증장(增長)이며, 혹은 이름이 무가설(無可說)이며, 혹은 이름이 무가취(無可取)며, 혹은 이름이 유전(流轉)이니라."
(3) 멸(滅)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고멸성제라고 말하는 것은 저 섭취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불퇴전(不退轉)이며, 혹은 이름이 이언설(離言說)이며, 혹은 이름이 무상장(無相莊)이며, 혹은 이름이 가흔락(可欣樂)이며, 혹은 이름이 견고(堅固)며, 혹은 이름이 상묘(上妙)며, 혹은 이름이 이치(離癡)며, 혹은 이름이 멸진(滅盡)이며, 혹은 이름이 원악(遠惡)이며, 혹은 이름이 출리(出離)니라."
(4) 도(道)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고멸도성제라고 말하는 것은 저 섭취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이언(離言)이며, 혹은 이름이 무쟁(無爭)이며, 혹은 이름이 교도(敎導)며, 혹은 이름이 선회향(善廻向)이며, 혹은 이름이 대선교(大善巧)며, 혹은 이름이 차별방편이며, 혹은 이름이 여허공(如虛空)이며, 혹은 이름이 적정행(寂淨行)이며, 혹은 이름이 승지(勝智)며, 혹은 이름이 능요의(能了義)니라."
(5) 사성제의 이름이 4백억 십천 가지가 있다.
"여러 불자들이여, 섭취세계에서 사성제를 말하는데 이러한 4백억 십천 가지의 이름이 있으니
중생의 마음을 따라 다 조복케 하시니라."
7. 동남방 요익(饒益)세계에서의 사성제
(1) 고(苦)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바세계에서 고성제라 말하는 것은 저 요익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중담(重擔)이며,
혹은 이름이 불견(不堅)이며,
혹은 이름이 여적(如賊)이며, 혹은 이름이 노사(老死)며,
혹은 이름이 애소성(愛所成)이며, 혹은 이름이 유전(流轉)이며, 혹은 이름이 피로(疲勞)이며 혹은 이름이 악상장(惡相狀)이며, 혹은 이름이 생장(生長)이며, 혹은 이름이 이인(利刃)이니라."
(2) 집(集)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고집(苦集)성제라 말하는 것은 저 요익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패괴(敗壞)며, 혹은 이름이 혼탁(渾濁)이며, 혹은 이름이 퇴실(退失)이며, 혹은 이름이 무력(無力)이며, 혹은 이름이 상실(喪失)이며, 혹은 이름이 괴위(乖違)며, 혹은 이름이 불화합(不和合)이며, 혹은 이름이 소작(所作)이며, 혹은 이름이 취(取)이며, 혹은 이름이 의욕이니라."
(3) 멸(滅)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고멸(苦滅)성제라 말하는 것은 저 요익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출옥(出獄)이며, 혹은 이름이 진실(眞實)이며, 혹은 이름이 이난(離難)이며, 혹은 이름이 부호(覆護)며, 혹은 이름이 이악(離惡)이며, 혹은 이름이 수순(隨順)이며, 혹은 이름이 근본(根本)이며, 혹은 이름이 사인(捨因)이며, 혹은 이름이 무위(無爲)며, 혹은 이름이 무상속(無相續)이니라."
(4) 도(道)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고멸도(苦滅道)성제라 말하는 것은 저 요익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달무소유(達無所有)며, 혹은 이름이 일체인(一切印)이며, 혹은 이름이 삼매장(三昧藏)이며, 혹은 이름이 득광명(得光明)이며, 혹은 이름이 불퇴법(不退法)이며, 혹은 이름이 능진유(能盡有)며, 혹은 이름이 광대로(廣大路)며, 혹은 이름이 능조복(能調伏)이며, 혹은 이름이 유안은(有安隱)이며, 혹은 이름이 불류전근(不流轉根)이니라."
(5) 사성제의 이름이 4백억 십천 가지가 있다.
"여러 불자들이여, 이 요익세계에서 사성제를 말하는데 이러한 4백억 십천 가지의 이름이 있으니 중생의 마음을 따라서 다 조복케 하시니라."
8. 서남방 선소(鮮少)세계에서의 사성제
(1) 고(苦)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바세계에서 고(苦)성제라 말하는 것은 저 선소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험락욕(險樂欲)이며, 혹은 이름이 계박처(繫縛處)며, 혹은 이름이 사행(邪行)이며, 혹은 이름이 수수(隨受)며, 혹은 이름이 무참치(無慙恥)며, 혹은 이름이 탐욕근(貪欲根)이며, 혹은 이름이 항하류(恒河流)며, 혹은 이름이 상파괴(常破壞)며, 혹은 이름이 거화성(炬火性)이며, 혹은 이름이 다우뇌(多憂惱)니라."
(2) 집(集)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고집성제라고 말하는 것은 저 선소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광지(廣地)며, 혹은 이름이 능취(能趣)며, 혹은 이름이 원혜(遠慧)며, 혹은 이름이 유난(留難)이며, 혹은 이름이 공포며, 혹은 이름이 방일(放逸)이며, 혹은 이름이 섭취며, 혹은 이름이 착처(着處)며, 혹은 이름이 택주(宅主)며, 혹은 이름이 연박(連縛)이니라."
(3) 멸(滅)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고멸성제라고 말하는 것은 저 선소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충만이며, 혹은 이름이 불사(不死)며, 혹은 이름이 무아(無我)며, 혹은 이름이 無自性)이며, 혹은 이름이 분별진(分別塵)이며, 혹은 이름이 안락주(安樂住)며, 혹은 이름이 무한량(無限量)이며, 혹은 이름이 단유전(斷流轉)이며, 혹은 이름이 절행처(絶行處)며, 혹은 이름이 불이(不二)니라."
(4) 도(道)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고멸도성제라고 말하는 것은 저 선소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대광명이며, 혹은 이름이 연설해(演說海)며, 혹은 이름이 간택의(簡擇義)며, 혹은 이름이 화합법(和合法)이며, 혹은 이름이 이취착(離取着)이며, 혹은 이름이 단상속(斷相續)이며, 혹은 이름이 광대로(廣大路)이며, 혹은 이름이 평등인(平等因)이며, 혹은 이름이 정방편(淨方便)이며, 혹은 이름이 최승견(最勝見)이니라."
(5) 사성제의 이름이 4백억 십천 가지가 있다.
"여러 불자들이여, 선소세계에서 사성제를 말하는데 이러한 4백억 십천 가지의
이름이 있으니 중생의 마음을 따라 다 조복케 하시니라."
9. 서북방 환희(歡喜)세계에서의 사성제
(1) 고(苦)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바세계에서 고성제라 말하는 것은 저 환희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유전(流轉)이며, 혹은 이름이 출생이며, 혹은 이름이 실리(失利)며, 혹은 이름이 염착(染着)이며, 혹은 이름이 중담(重擔)이며, 혹은 이름이 차별(差別)이며, 혹은 이름이 내험(內險)이며 혹은 이름이 집회(集會)며, 혹은 이름이 악사택(惡舍宅)이며, 혹은 이름이 고뇌성(苦惱性)이니라."
(2) 집(集)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고집(苦集)성제라 말하는 것은 저 환희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지(地)며, 혹은 이름이 비시(非時)며, 혹은 이름이 비실법(非失法)이며, 혹은 이름이 무저(無低)며,혹은 이름이 섭취(攝取)며, 혹은 이름이 이계(離戒)며, 혹은 이름이 번뇌법(煩惱法)이며, 혹은 이름이 협렬견(狹劣見)이며, 혹은 이름이 구취(垢聚)니라."
(3) 멸(滅)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고멸(苦滅)성제라 말하는 것은 저 환희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파의지(破依止)며,혹은 이름이 불방일(不放逸)이며, 혹은 이름이 진실이며, 혹은 이름이 평등이며, 혹은 이름이 선정(善淨)이며, 혹은 이름이 무병(無病)이며, 혹은 이름이 무곡(無曲)이며, 혹은 이름이 무상(無相)이며, 혹은 이름이 자재(自在)며, 혹은 이름이 무생(無生))이니라."
(4) 도(道)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고멸도(苦滅道)성제라 말하는 것은 저 환희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입승계(入勝界)며, 혹은 이름이 단집(斷集)이며, 혹은 이름이 초등류(超等類)며, 혹은 이름이 광대성이며, 혹은 이름이 분별진(分別盡)이며, 혹은 이름이 신력도(神力道)며, 혹은 이름이 중방편(衆方便)이며, 혹은 이름이 정념행(正念行)이며, 혹은 이름이 상적로(常寂路)며, 혹은 이름이 섭해탈(攝解脫)이니라."
(5) 사성제의 이름이 4백억 십천 가지가 있다.
"여러 불자들이여, 이 환희세계에서 사성제를 말하는데 이러한 4백억 십천 가지의 이름이 있으니
중생의 마음을 따라 다 조복케 하시니라."
10. 하방(下方)의 관약(關鑰)세계에서의 사성제
(1) 고(苦)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바세계에서 고(苦)성제라 말하는 것은 저 관약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패괴상(敗壞相)이며, 혹은 이름이 여배기(如坏器)이며, 혹은 이름이 아소성(我所成)이며, 혹은 이름이 제취신(諸趣身)이며, 혹은 이름이 수류전(數流轉)이며, 혹은 이름이 중악문(衆惡門)이며, 혹은 이름이 성고(性苦)며, 혹은 이름이 가기사(可棄捨)이며, 혹은 이름이 무미(無味)며, 혹은 이름이 내거(來去)니라."
(2) 집(集)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고집성제라고 말하는 것은 저 관약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행(行)며, 혹은 이름이 분독(憤毒)이며, 혹은 이름이 화합이며, 혹은 이름이 수지(受支)며, 혹은 이름이 아심(我心)이며, 혹은 이름이 잡독(雜毒)이며, 혹은 이름이 허칭(虛稱)이며, 혹은 이름이 괴위(乖違)며, 혹은 이름이 열뇌(熱惱)며, 혹은 이름이 경해(驚駭)니라."
(3) 멸(滅)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고멸성제라고 말하는 것은 저 관약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무적집(無積集)이며, 혹은 이름이 불가득(不可得)며, 혹은 이름이 묘약(妙藥)며, 혹은 이름이 불가괴(不可乖)며, 혹은 이름이 무착(無着)이며, 혹은 이름이 무량이며, 혹은 이름이 광대(廣大)며, 혹은 이름이 각분(覺分)이며 혹은 이름이 이염(離染)이며, 혹은 이름이 무장애(無障碍)니라."
(4) 도(道)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고멸도성제라고 말하는 것은 저 관약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안은행(安隱行)이며, 혹은 이름이 이욕(離欲)이며, 혹은 이름이 구경실(究竟實)이며, 혹은 이름이 입의(入義)며, 혹은 이름이 성구경(性究竟)이며, 혹은 이름이 정현(淨現)이며, 혹은 이름이 섭념(攝念)이며, 혹은 이름이 취해탈(取解脫)이며, 혹은 이름이 구제(救濟)며, 혹은 이름이 승행(勝行)이니라."
(5) 사성제의 이름이 4백억 십천 가지가 있다.
"여러 불자들이여, 관약세계에서 사성제를 말하는데 이러한 4백억 십천 가지의 이름이 있으니 중생의 마음을 따라 다 조복케 하시니라."
11. 상방(上方) 진음(振音)세계에서의 사성제
(1) 고(苦)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바세계에서 고성제라 말하는 것은 저 진음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익자(匿疵)며, 혹은 이름이 세간이며, 혹은 이름이 소의(所依)며, 혹은 이름이 오만(傲慢)이며, 혹은 이름이 염착성(染着性)이며, 혹은 이름이 사류(駛流)며, 혹은 이름이 불가락(不可樂)이며 혹은 이름이 부장(覆藏)이며, 혹은 이름이 속멸(速滅)이며, 혹은 이름이 난조(難調)니라."
(2) 집(集)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고집(苦集)성제라 말하는 것은 저 진음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수제복(須制伏)이며, 혹은 이름이 심취(心趣)며, 혹은 이름이 능박(能縛)이며, 혹은 이름이 수념기(隨念起)며, 혹은 이름이 지후변(至後邊)이며, 혹은 이름이 공화합(共和合)이며, 혹은 이름이 분별이며, 혹은 이름이 문(門)이며, 혹은 이름이 표동(飄動)이며, 혹은 이름이 은부(隱覆)이니라."
(3) 멸(滅)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고멸(苦滅)성제라 말하는 것은 저 진음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무의처(無依處)며, 혹은 이름이 불가취(不可取)며, 혹은 이름이 전환(轉還)이며, 혹은 이름이 이쟁(離諍)이며, 혹은 이름이 소(小)며, 혹은 이름이 대(大)며, 혹은 이름이 선정이며, 혹은 이름이 무진(無盡)이며, 혹은 이름이 광박(廣博)이며, 혹은 이름이 무등가(無等價)니라."
(4) 도(道)성제의 열 가지 이름
"여러 불자들이여, 고멸도(苦滅道)성제라 말하는 것은 저 진음세계 가운데서는 혹은 이름이 관찰이며, 혹은 이름이 능최적(能摧敵)이며, 혹은 이름이 요지인(了知印)이며, 혹은 이름이 능입성(能入性)이며, 혹은 이름이 난적대(難敵對)며, 혹은 이름이 무한의(無限義)며, 혹은 이름이 능입지(能入智)며, 혹은 이름이 화합도(和合道)며, 혹은 이름이 항부동(恒不動)이며, 혹은 이름이 수승의(殊勝義)니라."
(5) 사성제의 이름이 4백억 십천 가지가 있다.
"여러 불자들이여, 진음세계에서 사성제를 말하는데 이러한 4백억 십천 가지의 이름이 있으니
중생의 마음을 따라 다 조복케 하시니라."
12. 모든 세계를 다 맺다
(1) 사바세계와 시방 세계를 다 맺다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바세계 가운데서 사성제를 말하는데 4백억 십천 가지의 이름이 있는 것과 같이 동방의 백 천억과 수없고 한량없고 끝없고 같을 이 없고 셀 수 없고 일컬을 수 없고 생각할 수 없고 헤아릴 수 없고 말할 수 없는 온 법계 허공계에 있는 세계의 저 낱낱의 세계 가운데서 사성제를 말하는 데도 또한 각각 4백억 십천 가지의 이름이 있어 중생의 마음을 따라 다 하여금 조복케 하시며 동방과 같이 남방 서방 북방과 그 사이 네 간방(間方) 상방(上方) 하방(下方)도 또한 다시 이와 같으니라."
(2) 일체 세계를 다 맺다
"여러 불자들이여, 사바세계 위에서 말한 것 같은 시방의 세계가 있는 것처럼 일체 세계에서도 또한 각각 이와 같은 시방세계가 있어 낱낱의 세계 가운데서 고성제를 말하는데 백억만 가지의 이름이 있으며 집성제와 멸성제와 도성제를 말하는 데도 또한 각각 백억만 가지의 이름이 있으니 모두 중생 마음의 좋아하는 바를 따라서 그로 하여금 조복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