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무껍질속 내피가 황색이라 황벽나무라고 불렸다는 설이 있으며,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에 분포되어 있다는 황벽나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황경피나무 라고도 불립니다.
우리나라 대부분 지역에서 자라나며, 주로 깊은 산에서 발견됩니다.
높이 20m까지 자라며, 껍질에 코르크가 발달하여 깊은 홈이 있습니다.
열매는 핵과이며, 9월~10월에 붉게 익습니다.
나무껍질을 벗기면 노란 내피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황벽나무의 내피를 달여서 차로 마시면 신장 기능 향상과 간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효능}
황벽나무는 몸의 독소를 배출해 주고, 몸속의 열을 내려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 간 건강
황벽나무는 음주로 인한 간 해독작용과, 간의 열을 내려 염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간을 딱딱하게 만드는 간경화 발생 위험도 줄여준다고 합니다.
2. 심혈관질환 예방
황벽나무로 다려서 만든 차는 혈관 건강 차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베르베린이란 성분이 혈관 내 염증을 줄여주고, LDL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혈관확장과 혈관내피세포 회복 효과가 있고, 고지혈증이나 심혈관질환을 예방해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3. 항암효과
황벽나무는 베르베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해 자연 속 천연 항암제로도 알려져 있는데, 종양세포의 성장 및 전이를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당뇨예방
베르베린 성분은 인슐린분비 촉진과 혈당감소 효과가 있으며, 이는 공복 혈당을 억제해 당뇨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구강건강개선
항염 및 항균 작용이 뛰어나 구강암의 예방이나 치료 목적으로 가치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황벽나무의 노란 내피는 입안이 트거나 헐었을 때 물고 있으면 치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 염증완화
염증은 자연적인 면역 반응이지만, 과도해진다면 다양한 질환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황벽나무는 성질이 차고 건조하여 우리 몸에서 고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을 예방해 주며,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7. 피부건강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뛰어난 살균 및 해독작용은 아토피 같은 피부질환을 예방하고,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염증 효과가 있어 화상이나 피부염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부작용}
기본적으로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과다 섭취하게 되면 설사나 복통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평소 장이 약하거나 설사를 자주 한다면 주의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언급한 데로 황벽나무는 주로 차로 다려서 먹는데, 그 효능이나 부작용은 일반적인 정보이기 때문에 개인의 건강 상태나 상황에 따라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