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하스#열심자#하나님의 분노
핀하스: 성경 속의 열심자(The Zealot of the Bible)
성경의 핀하스(Pinchas 또는 Phineas 라고도 함)는 아하론의 손자이자 모쉐의 조카손자입니다. 그는 시므온 지파의 음탕한 지도자인 짐리를 죽인 그의 열성으로 유명하며, 이로써 유대 민족을 괴롭히던 치명적인 하나님의 재앙을 막았습니다. 보상으로 그는 사제직을 받았습니다. 미드라쉬 자료에 따르면 핀하스는 선지자 엘리야와 같은 인물로 평가됩니다. 민수기에서 핀하스라는 부분은 그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핀하스의 혈통
핀하스는 엘라자르의 아들이자 대제사장 아하론의 손자였습니다. (민수기 25:10). 이 구절은 핀하스의 어머니가 “푸티엘의 딸 중”이라 것을 나타냅니다.(출애굽기 6:25). 탈무드는 이것이 그녀가 야아콥의 아들 요셉과 모쉐의 장인 이드로의 후손이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합니다. (Talmud, Tractate Sotah 43a, Rashi to Exodus ibid)
열심자 핀하스의 이야기
핀하스는 이집트를 떠나 이스라엘 땅으로 향하는 긴 사막 여정에서 살아남은 이스라엘 백성 중 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그가 명성을 얻게 된 것은 유대인들이 목적지까지 불과 몇 달 남지 않은 40년 여정의 끝자락에 이르러서였습니다.
유대인들은 요르단강 유역의 모압 평야에 있는 시딤에 진을 쳤습니다. 사악한 선지자 발람의 권유에 따라 모압과 미디안의 딸들은 유대인들을 유혹하여 함께 죄를 짓게 했고, 이후 유대인들은 페르라고 알려진 그들의 신을 숭배하게 되었습니다.
유대인들의 행동은 하나님의 진노를 불러일으켰고, 전염병으로 시므온 지파(Rashi to Numbers 26:13.)의 유대인 24,000명이 사망하게 됩니다. 하나님의 지시에 따라 모쉐는 민족의 지도자들을 소집하여 범죄자들을 심판하고 사형에 처하라고 말하여 하나님의 진노를 가라앉히게 했습니다. 온 민족은 모쉐의 명령을 따르려고 성막 입구에 모였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그렇게 하기 전에 시므온 지파의 지도자 중 한 명인 살루의 아들 짐리가( Talmud, Tractate Sanhedrin 82b. or Rashi to Numbers 25:14) 미디안 다섯 왕 중 한 명인 주르의 딸 코즈비와 함께 군중에게 다가갔습니다. 모두가 지켜보는 가운데 그는 장막 안으로 들어가 노골적으로 그녀와 성관계를 가졌습니다. 이 노골적인 반항적 행동을 본 핀하스는 창을 들고 장막으로 들어가 두 사람을 함께 찔렀습니다. 이 행동으로 전염병은 즉각적으로 종식되었습니다.
핀하스의 행동은 그를 큰 위험에 빠뜨렸습니다. 탈무드에 따르면 하나님께서 그를 위해 여섯 가지 이상의 기적을 행하여 그를 위험으로부터 보호했다고 합니다. (Talmud, Tractate Sanhedrin 82b). 기적과 핀하스의 연관성 때문에 꿈에서 핀하스를 본 사람은 놀라운 사건이 일어날 것을 예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Talmud, Tractate Berachot 56b.)
예외
핀하스의 행동은 단순히 자발적인 반응이 아니라 유대법에 근거한 법적 근거가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형벌은 법원에서만 집행할 수 있지만, 몇몇 선택된 사례에서는 구경꾼이 독립적으로 형벌을 내릴 수 있도록 허용되었습니다. 그러한 예외적인 경우 중 하나는 유대인 남자가 유대인이 아닌 여자와 공개적으로 죄를 짓는 것을 목격한 경우였습니다. (Maimonides, Issurei Biah 12:4.)
이 처벌 권한은 실제 성교 시간으로 제한되었고, 그 이후에는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법원에 가서 형벌을 집행할 수 있도록 허가를 요청하면 자제하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자진해서 그렇게 하는 경우에만 칭찬할 만한 일로 여겨졌습니다. (Ibid., 12:5.)
열심주의의 정의
짐리의 범죄의 특성상 핀하스의 살인은 매우 민감한 도덕적 문제가 야기 되었습니다. 한편으로 토라는 그가 저지른 일을 사형에 처해야 마땅한 일로 간주합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형의 집행을 정상적인 사법 절차에 맡기지 않고 대신 "열심주의자들은 그를 쳐야 한다"라고 판결합니다. 그렇다면 누가 열심주의자의 자격이 있을까요?
일방적으로 행동을 취한 열심주의자의 동기가 매우 중요한데, 열심주의자로서의 자격은 정확히 무엇이 그가 그런 행동을 하게 했는지에 대한 질문에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그의 행동이 진정으로 "여전히 하나님의 진노"에 대한 동기에서 비롯된 평화의 행동인지, 아니면 "열심주의자"라는 꼬리표로 인해 정결하게 된 개인의 공격성을 위한 거룩한 출구를 찾은 것인지에 따라 판별됩니다.
진정한 열심주의자는 완전히 사심 없는 개인입니다. 오직 하나님과 그의 백성 사이의 관계에만 관심이 있고, 그 문제에 대한 자신의 감정에 대해서는 전혀 생각하지 않는 사람입니다. 그의 개인적 편견과 성향이 개입되는 순간, 그는 더 이상 열심주의자가 아닙니다.
이스라엘 지파들은 짐리 사건이 "열심주의자는 그를 치라"는 율법에 합당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핀하스의 동기에 대해 회의적이었습니다. 핀하스가 정말 배려심과 이타심이 있었을까요? 그보다는 토라가 승인한 공격의 출구를 찾았다고 생각하는 분노에 찬 청년일 가능성이 훨씬 더 높다고 그들은 말합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아는 가장 온화하고 평화를 사랑하는 사람인 아하론에게 핀하스의 이름을 명시적으로 붙이셨습니다.("제사장 아하론의 아들, 엘라자르의 아들 핀하스").
성격과 기질 면에서 핀하스는 할아버지 아하론을 닮았다고 하나님께서 증명하셨습니다. 그는 폭력적인 성향이 없을 뿐만 아니라 타고난 기질은 이와 정반대였습니다. 핀하스는 평화의 사람으로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나의 진노를 돌이키게 하려는" 목적으로만 행동했습니다.(Likkutei Sichot vol. 8, pp. 160ff.)
핀하스가 제사장직을 받다.
하나님께서는 핀하스의 용맹에 대한 보상으로 영원한 제사장직을 주셨습니다.
“아하론의 아들 엘라자르의 아들 핀하스는 제사장으로서 내 분노를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돌이켜 내 열심을 그들 가운데서 보복하였고, 내 열심으로 인해 이스라엘 자손을 멸하지 아니하였느니라. 그러므로 이르라 내가 이로써 그에게 평화의 언약을 주노라. 그것은 그와 그의 후손에게 영원한 제사장직의 언약이 되리니, 이는 그가 그의 하나님을 위하여 열심이 있었고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속죄하였음이니라.(Numbers 25:11-13.)”
제사장 직분은 일반적으로 제사장 가문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물려받는 상속 신분입니다. 아버지와 할아버지가 제사장인데 왜 핀하스가 제사장 축복을 받아야 했을까요? 현자들은 아하론이 제사장 직분의 받았을 때 그와 그의 아들들은 물론 미래의 모든 남자 후손이 제사장이 될 것이라는 말을 들었다고 설명합니다. 하지만 핀하스는 그 전에 태어난 유일한 손자였으므로 그 이전에는 제사장이 아니었습니다. (Rashi to Numbers 25:13 from Talmud, Tractate Zevachim 101b.)
이스라엘 땅의 핀하스
핀하스는 이후 유대 역사에서 여러 사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짐리 사건 직후, 핀하스는 미디안과의 전쟁을 위해 파견된 12,000명의 군인에 합류했습니다.(Numbers 31:6.) 핀하스는 예호슈아가 여리고를 정찰하도록 보낸 두 명의 정탐꾼 중 한 명이었습니다. 여리고 왕이 그들의 행방을 찾을 때, 여주인 라합이 그들을 숨겨주겠다고 제안하였지만, 핀하스는 자신을 보이지 않게 하는 천사의 능력이 있다며 거절했습니다.(Rashi to Joshua 2:4.)
핀하스는 그 후에도 유대인 역사에서 여러 사건에 역할을 했습니다.
이스라엘 땅을 정복한 후 르우벤과 갓 지파와 므낫세 지파의 절반은 요단 강 동쪽에 정착했습니다. 그런 다음 그들은 서쪽 강둑에 큰 제단을 쌓기 시작했습니다. 실로의 성막 밖에서는 제사를 드리는 것이 금지되어 있었기 때문에 다른 지파들은 그들이 제사 목적으로 제단을 쌓았다고 생각하고 그들과 전쟁을 준비했습니다.
핀하스는 대표단을 이끌고 세 지파를 찾아가 그들의 잘못을 지적했습니다. 세 지파는 자신들이 단지 증거용 제단을 지었을 뿐이며 재앙을 피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Joshua ch. 22.).
핀하스는 선지자였으며,(Rashi to Talmud, Tractate Megillah 14a.). 그의 예언 중 두 가지가 성경에 언급되어 있습니다.( Judges 2:1-5 and Rashi. Ibid. 6:8-10 and Rashi.)
어떤 사람들은 핀하스를 판사 기드온에게 나타나 유대인을 미디안의 손에서 구원하겠다는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달한 '하나님의 천사'로 지칭하기도 합니다.(Judges 6:11 and Ralbag. See also Ralbag to I Kings 17:1.)
"기브아의 첩" 사건(사사기 19~21장)에서 핀하스는 기브아 주민들의 악행에 대한 벌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베냐민 지파와 전쟁을 벌여야 하는지 하나님의 가르침을 구했습니다.(Judges 20:28).
핀하스가 성경에 명시적으로 언급된 것은 다윗 왕의 통치 기간에 레위 지도자로서 활동한 것이 마지막입니다.(I Chronicles 9:20 and Ralbag), 그러나 유명하지만 수수께끼 같은 미드라쉬의 구절에 따르면, 핀하스는 역사상 훨씬 후에도 활약하였다고 전해집니다.
가족과 제자들
핀하스는 아버지 엘라자르가 죽은 후 대제사장으로 봉사했으며, 여러 세대에 걸쳐 대제사장직을 계승했습니다. 역대기에 이 직책을 역임한 그의 후손들의 명단이 나와 있습니다.(I Chronicles 5:30-41). 그중 가장 유명한 인물은 제2성전 시대 초기의 유대인 지도자였던 서기관 에스라입니다.(Ezra 7:1-5.) 핀하스는 이스라엘 땅의 일부를 물려받은 것으로 언급되는데, 이 땅은 그의 아버지 엘라자르의 매장지로 사용되었습니다.(Joshua 24:33.) 핀하스는 모쉐로부터 구전 전통을 받아 대제사장 엘리에게 전수했습니다.
핀하스와 엘리야
많은 미드라쉬 자료에서 핀하스를 유명한 선지자이자 기적의 사역자인 엘리야와 동일시합니다.( Likkutei Sichot vol. 28, p. 343.) 이는 두 사람이 공유하는 여러 유사점, 즉 긴 수명을 비롯하여 성경에서 두 사람을 모두 천사에 비유한 사실에 근거합니다.( Ralbag to I Kings 17:1.)
(핀하스가 태어난 후 500년 이상 살았던 엘리야와 연결되지 않더라도 핀하스는 매우 장수했습니다. 그는 창조 후 2448년(주전 1313년) 이집트에서 출애굽 할 때 성경에 처음 언급되며, 2884년부터 2924년까지(주전 877~837년) 통치한 다윗 왕의 통치 기간 총 400년 이상 생존했습니다.(Seder Hadorot, 2892.)
그러나 다른 미드라쉬 텍스트에서는 엘리야가 갓 지파 또는 베냐민 지파 출신이라고 말합니다. 이에 따르면 그는 레위인이었던 핀하스가 아니었습니다.(Bereishit Rabbah 71:9). 카발리즘에서 채택된 다른 접근 방식은 핀하스와 엘리야가 영혼을 공유했다는 것입니다.(Shaar Hagilgulim ch. 32.)
핀하스와 엘리야의 유사성은 그들의 행동에서도 드러납니다. 두 사람 모두 필요할 때 단호하게 행동하여 잘못된 것을 바로잡거나 위험으로부터 유대민족을 보호하였습니다. 다른 한편으로, 두 사람은 선함과 잠재력, 긍정적인 역할을 나타냈습니다.
자료: Rabbi Yehuda Altein
그림: Lori Loebelson / Sefra Lightstone
글: <월간샤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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