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11일 월요일(癸卯년 辛酉월 壬申일)
乾
□壬辛癸
□申酉卯
癸甲乙丙丁戊己庚
丑寅卯辰巳午未申
지장간을 사용하는 명리인이 많다. 뭔지도 모르고 책에 쓰여있고 다른 사람들이 사용하니 같이 사용한다. 지장간은 지지 속에 들어있는 천간으로 보통 2~3개의 천간만 표시되어 있다. 따라서 각 지지에 지장간 2~3 글자만 있는 것으로 알기 쉽고 지장간에 있는 천간은 그 지지에서 힘이 있는 것으로 잘못 알기 쉽다. 실제 많은 사람이 각 지지에는 두세 개의 지장간만 있다고 믿고 있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한다. 그래서 명리학이 횡설수설(橫說竪說) 답보(踏步) 상태에 머물고 있다. 지장간을 살펴본다.
寅(戊丙甲) : 寅중에 戊土와 丙火와 甲木만 있다고 믿는 사람이 많다. 寅에서는 甲木과 辛金이 건록이다. 지장간에 있는 戊土와 丙火는 장생이다. 장생은 어린아이와 같다. 장생인 지장간에 뿌리를 두었다고 강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더구나 甲木과 乙木을 구분하지 못하니 甲木이나 乙木이나 모두 寅에 뿌리를 두어 힘이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많다.
卯(甲乙乙) : 卯 중에 甲木과 乙木만 있다고 믿는 사람이 많다. 모든 지지에는 모든 천간이 출근해서 일하고 퇴근해서 잠자는 모습으로 존재한다. 卯에서 甲木은 제왕이고 乙木은 태(胎)다. 乙木이 卯에서 강하다고 하면 안 된다.
辰(乙癸戊) : 辰 중에 乙木과 癸水와 戊土만 있다고 믿는 사람이 많다. 乙木은 辰에서 양(養)이고, 癸水와 戊土는 辰에서 관대이다. 관대는 건록이나 제왕보다는 덜 바쁘다. 과거 명리 책을 보면 壬水는 辰에서 묘(墓)라고 자신있게 말하면서도 癸水는 얼버무리는 경우를 볼 수 있다. 壬水와 癸水를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壬水가 더 응축 더 하강하면 癸水는 더 확산 더 상승하며 水의 음양 운동을 완성한다.
巳(戊庚丙) : 巳 중에 戊土와 庚金과 丙火만 있다고 믿는 사람이 많다. 巳에서 戊土와 丙火는 건록이고, 庚金은 장생이다. 장생의 힘은 목욕이나 관대보다 약하다.
午(丙己丁) : 午 중에 丙火와 己土와 丁火만 있다고 믿는 사람이 많다. 午에서는 더 확산 더 상승 운동이 일어난다. 午에서 丙火는 제왕이다. 己土와 丁火는 午에서 태(胎)다. 태는 잉태한 시기이다. 지장간에 통근했다고 힘이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잘못된 논리이다.
未(丁乙己) : 未 중에 丁火와 乙木과 己土만 있다고 믿는 사람이 많다. 지장간에 있는 천간이 힘이 있다고 믿는 사람이 있다. 그렇지 않다. 丁火와 己土는 未에서 양(養)이다. 乙木은 未에서 관대이다. 지지에는 음양도 오행도 붙이지 않는 것이 혼란을 예방하는 길이다.
申(戊壬庚) : 申 중에 戊土와 壬水와 庚金만 있다고 믿는 사람이 많다. 申에서 戊土는 병(病)이고, 壬水는 장생이다. 그리고 庚金은 건록이다. 寅巳申亥의 첫 지장간은 모두 戊土이다.
酉(庚辛辛) : 酉 중에 庚金과 辛金만 있다고 믿는 사람이 많다. 庚金은 酉에서 제왕이지만 辛金은 酉에서 태(胎)다. 庚金과 辛金을 구분하지 못하고 오행으로 金이라고 하면 안 된다. 庚金이 응축 하강하면 辛金은 확산 상승한다.
戌(辛丁戊) : 戌 중에 辛金과 丁火와 戊土만 있다고 믿는 사람이 많다. 지장간의 첫 글자는 앞 지지의 끝 글자를 이어받은 것이다. 酉의 끝 글辛金은 戌에서 양(養)이고, 丁火는 戌에서 관대이고, 戊土는 戌에서 묘(墓)이다. 자연의 법에 따라 각 지지에서 출근해서 일하고 퇴근해서 잠자는 천간의 모습을 보아야 한다.
亥(戊甲壬) : 亥 중에 戊土와 甲木과 壬水만 있다고 믿는 사람이 많다. 戊土는 亥에서 절(絶)이고 寅에서 장생이고 巳에서 건록이고, 申에서 병(病)이다. 戊土라고 모두 같은 것이 아니다. 甲木은 亥에서 장생이고 壬水는 亥에서 건록이다.
子(壬癸癸) : 子 중에 壬水와 癸水만 있다고 믿는 사람이 많다. 壬水는 子에서 제왕이고, 癸水는 子에서 태(胎)다. 壬水와 癸水는 음양관계로 하늘과 땅 차이만큼 크다. 오행으로 水라고 대충 얼버무리면 안 된다.
丑(癸辛己) : 丑 중에 癸水와 辛金과 己土만 있다고 믿는 사람이 많다. 癸水는 丑에서 양(養)이고, 辛金은 丑에서 관대이다. 己土는 丑에서 쇠(衰)가 된다.
乾
□壬辛癸
□申酉卯
癸甲乙丙丁戊己庚
丑寅卯辰巳午未申
酉월이라면 庚金이나 乙木이 천간에 투해야 격을 말할 수 있다. 격이 된다고 좋고 안된다고 좋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서로 차이다. 멸치의 종류도 많을 것이다. 그러나 결국 멸치이다. 멸치가 크다고 좋고 작다고 나쁘다고 하면 되겠는가? 용도가 다르다. 다른 모든 것도 마찬가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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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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寅월 辛金-1
□辛□□
□□寅□
正月 辛金 陽氣舒而寒氣未除 不知正月建寅 中有長生之丙 解去寒氣 忌甲木司權。
寅月 辛金은 양기(陽氣)가 펼쳐지지만 한기(寒氣)가 제거(除去) 되지 않은 때이다. 월건이 寅이고 寅에서 丙火가 장생으로 한기(寒氣)를 해거(解去)한다고 하면 모르는 소리이다. 寅월 辛金은 甲木이 사권(司權)하니 이를 꺼린다.
해설) 寅월은 양력 2월 4일쯤 입춘부터 시작된다. 甲木과 辛金이 건록이고 丙火와 戊土와 癸水가 장생이다. 응축 하강의 기운이 줄어들고 확산 상승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己土와 壬水는 寅에서 병(病)이다. 난강망 설명을 살펴보자.
寅月 辛金은 양기(陽氣)가 펼쳐지지만 한기(寒氣)는 제거(除去) 되지 않은 때라고 한다. 입춘이 지나도 아직 춥다는 것이다. 寅에서 丙火가 장생하지만 아직 춥고 寅월에는 甲木이 사권하니 寅월 辛金은 甲木도 꺼린다고 한다. 더 추울 때인 亥子丑 겨울에는 丙火를 그렇게 찾더니 寅월에는 아직 한기가 있다고 하면서도 丙火를 유용하게 보지 않고 있다. 기준이 없이 결론을 내려놓고 맞추다 보니 이런 설명을 하게 된다.
辛金失令 取己土為生身之本 欲得辛金發現 全賴壬水之功 己壬兩透 支見庚制甲 科甲定然。
辛金은 실령(失令)하여 己土를 취(取)해 일간을 생하는 것을 근본(根本)으로 삼는다. 그다음에 辛金의 발현(發現)을 얻고자 하면 전적으로 壬水의 공(功)에 의뢰하니 寅월 辛金은 己土와 壬水가 양투하고 지지에서 庚金이 甲木을 제(制)하면 과거에 급제한다.
해설) 눈금이 잘못된 저울을 사용하면 얼마나 잘못된 결과를 얻는지 알 수 있다. 寅월에 辛金이 건록인 줄 모르고 실령(失令)했다고 하고 있다. 그래서 己土로 토생금 해야 한다고 한다. 난강망은 辛金과 壬水는 좋은 관계라고 노래를 부른다. 壬水에서도 계속될 것이다. 그냥 보석 辛金을 깨끗한 물 壬水를 씻으면 좋다고 도세주옥(陶洗珠玉)이라고 한다.
그래서 辛金을 생하는 己土와 壬水가 투하고 지장간에서 庚金이 寅월에 강한 甲木을 금극목 하면 과거급제한다고 한다. 寅월에는 甲木과 辛金이 건록으로 주도권을 잡는데 庚金이 甲木을 금극목 할 수 있겠는가? 庚金은 寅월에 절(絶)이다. 말이 되는 소리를 했으면 좋겠다.
或己土透干 支中有甲 異路恩榮。或己土不全 號曰君臣失勢 富貴難全。
혹 寅월 辛金에 己土가 투간하고 지지에 甲木이 있으면 이로(異路)로 은영(恩榮)이 있다. 만일 己土가 완전하지 못하면 군신실세(君臣失勢)가 되니 부귀(富貴)가 완전(完全)하기 어렵다.
해설) 寅월 辛金에 己土가 투간하고 지지에 甲木이 있으면 이로(異路)로 은영(恩榮)이 있다고 하고, 그러나 만일 己土가 완전하지 못하면 부귀(富貴)가 완전(完全)하지 못하다고 한다. 논리적으로 상대방이 이해하도록 설명해야 한다. 그냥 단정하고 너희들은 외워서 사용하라는 식은 곤란하다. 다른 곳에서는 辛金 보석에 己土가 있으면 보석에 흙을 묻힌다고 부정적으로 설명하는 경우가 있다. 여기서는 그런 내용은 까맣게 잊고 계속 己土가 허약한 辛金을 토생금 해야 한다고 하고 있다.
지지에 甲木이 있다는 말은 무슨 말일까? 모든 지지에는 甲木이 있다. 더구나 寅월에는 甲木이 건록이 아닌가? 전제가 잘못되었으니 나머지 설명은 무효(無效)이다. 군신실세(君臣失勢) 같은 용어는 내용의 부실(不實)을 포장할 때 사용한다. 겉이 화려하면 실속이 없는 것도 자연의 법칙이다. 보이지 않는 음(陰)을 보도록 해야 한다.
或有丙火出干 亦主武學。或見壬、無己庚者 貧賤之徒。
혹 寅월 辛金에 丙火가 투간하면 무관학교와 인연이 있고, 혹 壬水는 있지만 己土와 庚金을 보지 못하면 빈천(貧賤)하다.
해설) 寅월 辛金에 丙火가 투간하면 무관학교와 인연이 있다고 한다. 물론 믿을 말은 못 된다. 물론 그런 사람도 드물게 있을 것이다. 그리고 壬水는 있지만 己土와 庚金을 보지 못하면 빈천(貧賤)하다고 한다. 辛金과 壬水를 좋은 관계로 단정해 놓고 寅월에 辛金이 약하니 己土로 토생금 하고 庚金으로 보좌한다는 말은 앞에서 한 말을 반복하고 있다. 寅월에 辛金이 건록이고 寅월에 庚金은 절(絶)이라는 것을 몰라서 하는 소리이다. 기본이 중요하다. 첫 단추가 중요하다. 저울의 눈금을 다듬어야 한다.
첫댓글 월요일 아닌가요? 확인 부탁드립니다^~^
네
월요일
맞습니다.^^
모든 지지에는 열개의 천간이 모두 있다 ~ 바쁘고 한가한 각자의 모습으로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