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행복충전소 원문보기 글쓴이: DMpastor
리시브 원칙
오늘은 아마츄어분들이 제일 어려워하는 "리시브"에 대한 내용입니다.
본 내용들은 현재 3부 중위그룹 이하인 분들을 위한 기본개념일뿐, "고급리시브"에 대한 내용이 아님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 리시브의 기본 원칙
[1] 탁구대에서의 위치 : 자신의 백사이드에서 준비하라
리시브는 자신의 백사이드에서 받는것이 기본입니다.
일부의 분들이 펜홀더 임에도 불구하고 탁구대의 가운데에 서 있거나 또는 자신의 훠사이드 근방에 서 계시는걸 볼 수 있는데요...
좋지 않은 습관이므로 반드시 고치시기 바랍니다.
상대방의 서비스는 자신의 "훠핸드"로 받는것이 리시브의 "기본정석"입니다.
자신의 미들(중간)코스나 훠사이드로 오는 서비스는 반드시 "훠핸드"기술을 사용하여 리시브해야 합니다.
이때의 훠핸드 기술은 "훠스트로크(가벼운 훠핸드스윙)"나 "루프성 드라이브"를 구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방의 서비스가 네트앞에 짧게 떨어지는 경우는 어쩔 수 없이 상대방 구질에 따라 커트를 대주거나 하지만, 웬만한 길이(탁구대의 중간이상)의 서비스는 모두 "훠스윙"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이 기본적인 훠스윙(스트로크 또는 루프성드라이브)에 자신이 없거나 또는 백으로 받는게 습관이 된 분들은 자신의 "훠사이드 능력향상"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잘못된 습관을 고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자신의 백사이드로 길게 오는 서비스 역시 "기본정석"은 돌아서서 "훠"로 처리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개개인의 능력에 따라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기본정석이 그렇다는 개념만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가능하면 돌아서서 훠로 처리하는 것이 자신의 탁구실력향상에 크게 도움이 된다는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여기서, 다시한번 강조하고 싶은 것은 "루프성 드라이브"인데요.
이것은 제가 앞 글의 "시스템연습"에서도 상당히 강조를 한 내용입니다.
훠사이드의 리시브 능력이 향상되기 위해서는 이 루프성드라이브 구현능력이 "필수"입니다.
이것이 너무나도 중요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 인데요...
첫째 : 리시브시에는 상대방의 서비스가 어디로 올지 또는 어떤 구질로 올지 모르는 상태이기 때문에 소위 말하는 "풀스윙 드라이브"란 거의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한 마디로 리시브하는 사람에게는 심리적인 여유가 별로 없다는 것이지요.
그러나, 루프성 드라이브라는 것은 일단 볼을 쫒아간 다음에 반박자 여유를 가지고 "가벼운"스윙을 하는 것이므로 소위 말하는 "안정성"에 있어 우수합니다.
둘재 : 이 루프성 드라이브는 속도가 느리고 바운드(포물선)가 높기 때문에 상대방이 쉽게 공략할 수 있을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전혀 그렇지가 않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즉, 본인이 생각하는 것보다 "위력적"이라는 것이지요.
만약, 이 루프성 드라이브를 맘놓고 공략하는 사람이라면 그 사람은 최소한 "아마초고수"이거나 "프로"입니다.
즉, 아마츄어 수준에서는 이 루프성드라이브가 쉽게 공략이 안된다는 것에 "확신"을 가지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을 익숙하게 구사하기 위해서는 평소 랠리연습때 자꾸 강한드라이브만 걸려고 하지 마시고 서로간에 "루프성드라이브"로 연결을 많이 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로, 이곳 묻고답하기에 어느 분인가 그런 질문을 하셨지요?
선수들처럼 백사이드 깊숙히 위치하는 것이 좋은 위치인가요? 라고요.
몇몇 분들이 답변했듯이 그것은 "정답"이 없습니다.
선수들의 경우는 워낙 후트워크가 완벽하고 몸이 빠르기 때문에 백사이드 깊숙히 위치해도 문제가 없지만, 아마츄어의 경우는 자신의 "능력"에 맞게 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바로 아래에 언급할 "자신의 훠사이드 깊숙히 길고 빠르게 오는 서비스"를 감당할 수 있을 정도의 위치에 서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2] 우선적으로 나의 훠사이드 방향으로 길고 빠르게 오는 서비스에 대한 대응준비를 한다
상대방의 서비스를 받을 때는 위와 같은 "훠사이드 길고 빠른서브"에 대한 준비를 "최우선"으로 해야 합니다.
정석에 의해 내가 백사이드에 위치하고 있을 때 가장 쫒아가기에 먼 거리가 어디입니까?
바로 자신의 훠사이드 깊숙하고 빠르게 오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에 대한 준비를 마음속으로 "최우선"으로 하고 있으면,
나머지 서비스들은 이 서비스보다 덜 "위협적"이라는 것을 느끼시게 될 겁니다.
이 부분은 뒷부분에 가서 좀 더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여러분들이 알아야 할 "대응방법"에 대해 언급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이 제일 고민하는 부분은 무엇보다도 상대방 서비스가 "뜨는 볼"인가? "죽는볼(커트성)"인가를 구분하기 어렵다는데 있습니다.
이것이 리시브가 그렇게나 어려운 진짜 이유입니다.
분명한 것은, 아래의 내용들은 어디까지나 "기본원칙"일뿐 이것이 리시브의 모든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아래의 내용들을 기본으로 자꾸 "경험"을 쌓아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시브의 대응방법을 순서적으로 나열하면 이렇습니다.
[1] 제일 먼저, 서비스 임팩트시 "라켓면"을 보고 코스를 먼저 파악한다.
[2] 서비스 임팩트시 "라켓의 각도"를 보고 "구질"을 추측한다
[3] 상대방탁구대에 맞고나서 내 탁구대에 맞을때 까지의 포물선(바운드)을 보면서 "거리"를 쫒아간다
[4] 위의 포물선(바운드)의 "높이" 및 넘어오는 "모양(느낌)"을 파악하여 "구질"을 추측한다
[5] 최종적으로 내 탁구대에 맞고나서 튀어오르는 볼의 "높이" 및 "모양(느낌)"으로 "구질"을 추측한다
이상 5가지가 리시브의 "대응방법"입니다.
위의 5가지 방법의 공통점이 무엇인가요?
제가 그렇게나 강조하던 "보는 훈련"입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무조건 "보는"거 외에 다른 방법은 전혀 없습니다.
이것외에 쉽게 리시브 할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좋겠지만 ... ....
아마 여기까지 읽고 어떤 분들은 "휘유"하고 한숨(?)을 내시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그런 분들은 십중팔구 평소에 "보는훈련(습관)"을 전혀 안 하신 분들입니다.
너무도 잔인한(?) 말이지만,,,
죄송하지만 이 "보는훈련"을 하지 않고서는 "리시브능력"은 아예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부터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이 "보는훈련"을 열심히 하시면 "리시브의 기본능력"뿐만이 아니고 전반적인 모든 "탁구수준"이 향상됩니다.
따라서, 너무 어렵다고 한숨만 쉬지 마시고 계속해서 보는훈련을 하시기 바랍니다.
각 항목별로 구체적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제일 먼저, 서비스 임팩트시 "라켓면"을 보고 코스를 먼저 파악한다.
==> 리시브시 제일 먼저 알아야 하는 것은 "상대방의 서브코스"입니다.
구질파악(뜨는지 죽는지)은 나중 문제입니다.
(실제로는 [1]과 [2]가 동시에 이루어지는데 이해를 돕기 위해 편의상 나누었습니다)
상대방의 코스를 알아야 아까 위에서 언급한 상대방의 "기습서브(훠사이드 길고 빠르게 오는공)"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생각보다 쉽습니다.
상대방이 서비스할 때 상대방의 스윙동작에 현혹되지 마시고 볼이 상대방 라켓에 맞는 그 "최종순간"에 집중하십시요.
그 최종순간에 상대방 "라켓면"이 향하고 있는 곳이 "상대방의 서브코스"입니다.
상대방이 심하게 몸으로 가리고 넣는 서비스의 경우는 힘들겠지만, 그렇지 않은 정상적인 서브의 경우는 100% 알 수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이것 [1]/[2] 때문에 "오픈서비스"가 정당한 대결이라는 겁니다)
간혹, 서비스 스윙이 화려하신 분들의 경우 스윙동작은 내 훠사이드코스인데 마지막 순간에 손목을 틀어서 내 백사이드로 오는 서브를 잘 구사합니다.
이런 분들의 경우에도 당황하지 마시고 마지막 볼이 라켓에 맞는 "최종순간"만 집중하시면 보입니다.
우선적으로, 이 "코스"를 보는 연습이 매우 중요합니다.
상대방의 최종 임팩트순간의 라켓면이 내 훠사이드를 향했다면 주저하지 말고(볼이 바운드되어 넘어오기 전에) 나의 "훠사이드"로 미리 어느정도 움직이는 것입니다.
이것이 되지 않고 이미 넘어오고 있는 와중에 쫒아가면 이미 "늦습니다".
[2] 서비스 임팩트시 "라켓의 각도"를 보고 "구질"을 추측한다
==> 원래는 [1]/[2]가 한 순간에 이루어지는 건데요.
위에 언급한 그 "최종순간"에 상대방 라켓의 "각도"까지 보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단순하게 설명할 수 밖에 없는데요.
(워낙 엄청나게 훌륭한 서비스가 많아서 기본적인 원리밖에 설명이 안됩니다)
최종순간에 상대방의 라켓이 대략 45도~0도(평행)까지 정도 뉘어져 있다면 하회전(커트)일 확률이 매우 높겠지요.
반대로 상대방의 라켓이 45도~90도로 세워져 있다면 너클(또는 전진)회전일 확률이 높다는 겁니다.
이것은 아주 기본적인 원칙일 뿐이구요.
실제로, 라켓이 90도로 세워진 상태에서 커트볼과 전진볼을 구사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상대방 라버의 어느 부분에 맞는가도 회전과 관계가 있습니다.
즉, 라버의 아랫부분이나 앞끝부분에 맞으면 회전이 많이 먹고, 라버의 위부분이나 손목근처부분에 맞으면 회전이 덜 먹습니다.
기본적인 "커트/너클볼" 서브를 배울 때 이 원리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프로선수들이나 아마츄어에서도 "임팩트"가 굉장히 좋은 분들은 같은 부위에 맞혀도 회전이 틀리므로 이 방법은 한계가 있습니다.
결국, 최종순간 "상대방의 라켓각도"만 가지고 "결론"을 짓는 것이 대단히 "위험"할 수도 있기 때문에 [4]/[5]번이 필요한 겁니다.
[3] 상대방탁구대에 맞고나서 내 탁구대에 맞을때 까지의 그 기간동안의 포물선(바운드)을 보면서 "거리"를 쫒아간다
==> 상대방의 서브가 "길이"가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고 대응하는 시간입니다.
물론, 이것은 원칙이고 이것이 어려운 분은 좀 더 나중(이미 내 탁구대에 바운드된후에)에 쫒아갈수도 있겠지요.
서브가 길 경우에는 소위 말하는 "속도(스피드)"가 빠르지만, 서브가 짧은 경우에는 "속도"가 훨씬 떨어질수 밖에 없습니다.
이것은 프로의 서브도 적용이 됩니다.
이 원리를 이해하셔야 리시브할때 좀 더 "마음의 여유"가 생길 수 있습니다.
즉, 앞에서 언급했듯이 상대방의 길고빠른 서비스에 우선적으로(마음속으로) "대응"할 준비를 하고 있으면, 나머지 서비스들은 모두 이것보다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좀 더 여유있게 대응해도 된다는 의미입니다.
물론, 말처럼 쉽지 않다는 것은 저 자신도 분명히 알고 있지만, 그렇게 할려도 노력하시라는 의미입니다.
상대방의 길지 않은 서비스는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침착하게 대응하시라는 의미입니다.
[4] 위의 포물선(바운드)의 "높이" 및 넘어오는 "모양(느낌)"을 파악하여 "구질"을 추측한다
[5] 최종적으로 내 탁구대에 맞고나서 튀어오르는 볼의 "높이" 및 "모양(느낌)"으로 "구질"을 추측한다
==> 서브가 상대방 탁구대에 맞고나서 내 탁구대에 맞을때 까지는 반드시 어떤 포물선(곡선)을 그리며, 이 포물선은 높이(탁구대로부터)가 있습니다.
기본원칙은,
이 바운드(포물선)의 "높이"를 가지고 "뜨는볼/죽는볼"을 구분합니다.
뜨는볼은 탁구대로부터 몇센치, 죽는볼은 몇 센치.... 이런 의미가 아닙니다.
상대방이 뜨는 서브(받아보면서 알게되지요)를 넣었을 때 이 바운드(높이)와 죽는서브(하회전)를 넣었을 때의 이 바운드(높이)를 서로 "상대적으로 비교"하는 겁니다.
그러면, 대부분의 경우 하회전(커트성)서브는 뜨는서브보다 바운드가 "낮게" 깔려옵니다.
반대로, 뜨는 서브(너클/옆회전/전진)는 하회전(커트)서브보다 바운드가 "높게" 옵니다.
즉, 상대방의 뜨는 서브가 바운드가 어느 정도 "높게"오는지를 기준으로 삼아서, 상대적으로 이 바운드보다 "낮게"깔려온다면 이것은 하회전(커트) 서브라고 판정하는 겁니다.
이해가 되시는지요?
만약, 하회전(커트)서브의 바운드를 기준으로 삼았다면, 이것보다 높으면 "아 뜨는서브구나"라고 판정하는 겁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서브를 받을때(처음에는 당연히 모르겠지만) 이 포물선(바운드)의 "높이"를 유심히 봐야 합니다.
프로선수들이 "리시브"할 때 상체를 숙이고 자세를 낮게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여기에 별도로 언급은 안했지만,
리시브시 또 하나의 원칙은 "상대방 서브의 높이에 나의 눈높이를 같게 하는 것"입니다.
즉, 탁구대로 부터 솟아오르는 바운드(높이)를 측정하기 위해 리시브시 상체를 낮게 하는 겁니다.
그런데..........
단순하게 이것만 가지고 해결되면 좋겠지만, 그렇지가 않으니까 이 놈의 리시브가 어려운 겁니다.
서브가 좋은 사람은 이것을 "역이용"합니다.
상식적으로 하회전(커트)서브는 뜨는서브(너클/옆회전/전진)보다 바운드가 낮아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이 바운드를 거꾸로 넣을 수 있는 서브를 연습합니다.
즉, 하회전(커트)서브는 바운드를 높게 넣고 뜨는 서브는 바운드를 낮게 넣는 것이죠.
또는 이 두 가지 다른 성질의 서브를 바운드를 거의 똑같이 넣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금, 리시브에 대한 얘기를 하고 있지만 거꾸로 생각해서 "위력적인 서브"란 어떤 것인지 이해가 가시죠?
그래서, 이 바운드 역시 완벽하지 않으므로 [4]/[5]번에 바운드(높이)외에 "모양(느낌)"이라는 용어가 언급된 것이지요.
이 "모양(느낌)"이라는 것은 글로 표현하기 너무도 어려운 데요.
굳이 예를 들자면 이렇습니다.
상대방 서브가 뜨는 서브일 경우는 뭔가 "통통 튀는 느낌" 또는 "공이 살아서 솟아 오르는 느낌"이랄까?
이런 느낌이 오구요.
하회전일 경우는 상대적으로 "공이 약간 가라않는 느낌" 뭐 그런것이 있습니다.
여기 [5]번 항목이 있는 이유가 이것 때문인데요.
[4]번의 경우(바운드 되어 오는 동안)는 그 느낌을 포착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5]번의 경우는 ==> 완전히 내 탁구대에 맞고나서 마지막 튀어오르는 과정입니다.
뜨는 서브와 하회전 서브가 서로 마지막에 튀어오르는 "느낌+높이"가 다릅니다.
결국, 가장 안전하게 리시브하려면 마지막 [5]번까지 보는데 좋은건데요.
끝까지 봐야 하는 문제로 인해 위력적인(공격적인)리시브는 할 수 없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사람마다 서브의 회전량이 틀리기 때문에 이 "높이+느낌"은 상대적일수 밖에 없습니다.
다양하게 많은 분들과 "경험"을 가져야 하는 이유가 이것입니다.
평소 아는 분들하고만 자꾸 치지 마시고 모르는 분들과 많은 "교류"를 하시는게 "지름길"입니다.
=============================================================================================
이상, 많이 부족하지만 리시브에 대해 적어 보았습니다.
위 내용이 너무 어렵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런 분들은 근본적으로 "계속해서 보는 훈련(연습)"을 통해서 확실하게 "극복"이 가능하다라는 점을 희망적으로 받아들이시기 바랍니다.
너무 어렵다는 "비관적"인 생각은 한 번도 "보는 훈련"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즐탁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