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꽤나 인기있는스카닉 전기자전거 입니다
가성비가 아주 좋죠 ?
오늘 소개할 배터리는 AU Tech사의 스카닉
F20, M20, M180, F100, 4X, GT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배터리입니다
나이 지긋한 분께서 출, 퇴근용으로 쓰시는 자전거인데
배터리 만 충전 후 타셔도 주행거리가 너무 짧고
서다 가다를 반복한다고 배터리를 점검해달라고 가져오셨습니다.
밤새도록 콘센트에 꼽아놓아도 만충전이 안되고요.
평지는 조금 주행 가능한데
언덕 넘을라하면 꺼지고....
배터리가 수명을 다했네요 ㅠㅠ.
자전거 가격은 매우 착하지만 배터리 용량이 조금 작아요
배터리 케이스는 36V 와 48V 공용으로 쓸수 있도록 사이즈가 넉넉합니다
분리한 모습인데요
사양은 37V, 7.5A로 적혀 있습니다
충전구 쪽입니다
출력 단자입니다..
AC코드 연결 단자와 모양이 같아요
그래서 그런지 많은 분들이 이걸 충전 단자로 오인해서
AC 220V 코드를 바로 연결하는바람에
안에 회로가 타버리고
심지어 셀까지 못쓰게되어 가져오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절대 220V 코드 연결하시면 안돼요 ! ^^
이와같이 배터리와 잭이 바로 연결되어있는데
DC36V 배터리에 AC220V를 들이대니 "퍽" 하고 타버릴 수밖에없죠...
불 안난것만도 다행입니다.
그러나 배터리를 일찍 수리점에 맡기시면
셀은 살릴 수 있는데
오래 놔두면 셀까지 죽어요...ㅋㅋ
2.5A 셀이 30개(10S30P)...
배터리 용량은 7.5A가 되겠습니다
전압은 3.65V~4.17V로
편차가 엄청 심하네요..
배터리 용량이 조금 더 컸더라면 이정도까진 안갔을텐데
조금 아쉽네요...
용량이 크거나 방전 용량이 넉넉한 배터리는
수명을 다할때까지도 전압이 거의 같아요..
36V배터리의 경우 만충전시 거의 41.7 ~ 42V 나오지요
41V도 안나오는 배터리는 거의 언발란스라 보시면되고요
셀 교체해야합니다.
스카닉 F20, M20, M180, F100, 4X, GT 모델의 배터리 케이스는 두께가 넉넉하여
21700셀 (개당 5000mAh 용량)로도 교체가 가능합니다
20개만 넣어도 10A가 되므로
기존용량 7.5A(30개)보다 훨씬 용량이 늘어납니다.
또한 넉넉한 배터리케이스 덕에
용량 업그레이드도 많이 가능한데요
21700의 경우 최대 4개 병렬(40개)까지도 가능하므로
업그레이드시 20A까지도 가능합니다
주행거리가 3배까지 늘어나겠죠 ?
주행거리가 불만이신 분들께는 확실한 만족을 드릴겁니다.
용량이 늘어나면 주행거리 증가뿐만 아니라
수명도 늘어납니다
배터리의 최대 방전용량이 엄청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고개 몇번 올라갔다고 셀들이 맛이 갈 걱정이 없는거죠
케이스의 길이가 길어서
배터리 용량(A) 뿐 아니라
48V 전압도 수용이 가능하므로
f20 모델의 경우 36V, 48V 모델의 배터리 케이스는 같습니다
직렬 3~4개는 더 추가 가능한 사이즈죠.
10직렬 ~36V
11직렬 ~39V
13직렬 ~47V
14직렬 ~50V가 되겠죠?
전압이 높을수록 파워와 속도 또한 증가합니다..
일단 36V 같은 전압에 용량을 기존의 7.5A에서 20A로 대폭 확장하였습니다
셀은 삼성SDI사의 INR21700-50E로 교체하였습니다.
보통 전기자전거 배터리의 방전 용량은 클수록 좋습니다
배터리 팩의 최대방전 용량이 최소 25A~30A는 되어야 언바란스가 잘 안나죠...
일반 셀들의 경우 최대 방전 용량이
자기 용량의 2배까지 밖에 안나옵니다.
예를 들어
일반 방전셀로 조립된 5A 용량의 자전거 배터리인 경우
최대 방전 용량이 기껏해야 10A에 지나지 않으므로
언덕받이 몇번 오르내리면 셀이 맛이 갑니다.
거기다 몸무게 좀 많은 분이 타고 올라가면 바로 KO당하죠.
충전량이 대폭 줄어듭니다.ㅋㅋ.
배터리 수명이 기껏해야 1~2년이죠...
그러니
되도록이면 배터리 용량이 크던지
또는
셀의 방전 용량이 큰 것(고방전셀)이 좋겠죠
INR21700-50E 셀의 최대 방전용량이 셀당 9,8A~14,7A이므로
배터리 팩의 총 방전 용량은 약 40A ~58A이므로 아주 넉~넉합니다.
2개 병렬(10A) 로 조립 해서 몇년간 계속 내보내도
아직 언바란스 문제로 AS들어온 경우가 없습니다.
36V 10A, 48V 10A.......
방전용량이 충분한 자전거 배터리는
관리만 잘 해주시면 자전거 폐차하실 때까지도 사용 가능 합니다.
1. 오래 사용을 안하시면 꼭 충전해서 보관해 두시고
2. 되도록이면 만충전을 자제하시고
- 36V인 경우 약 40V이하, 48V인 경우 50V이하
- 한번 충전해서 최대한 많이 타신 다음 충전 (조금만 타도 무조건 만충전 시켜놓는 버릇은 버리세요)
이것만 잘 지키셔도 배터리가 장수^^ 가능합니다
개조 후 배터리 사양입니다.
셀 종류 : 리튬이온 삼성 SDI
전압 : 36V
전류용량 : 20Ah(20,000mAh, 종전은 7.5A,7500mAh))
최대 충전 전압 : 42V
최대 충전 전류 : 19.6Ah
충전 온도 : 0 to 45°C
사용 온도 : -10 to 60°C
최대 방전 전류(셀, not for continuous discharge) : 58.8Ah
충전시간은 (충전기 용량에 따라 다릅니다)
2A : 약 12시간
5A : 약 5시간
5A이상 충전기는 Fan이 달린 충전기가 좋습니다.
충전기는 36V(충전전압 : 42V) 배터리 충전기를 필히 사용하셔야하며
48V(충전전압 : 54.6V) 배터리 충전기를 절대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새 배터리 구입시 주의사항
전기자전거 배터리를 포함한 모든배터리는 수명이있습니다.
그리고 만들어진 순간부터 쓰지 않아도 수명이 카운트다운 들어갑니다.
보통, 배터리를 구입시 리필 가격과 비교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새 배터리는 얼마인데......
그런데 구입하려는 배터리가
최근에 생산된 배터리라면 비교 가치가 있습니다.
그러나, 새 배터리라고 샀는데
생산된지 오래된 배터리가 많습니다.
그나마 판매자가 배터리들을 수시로 체크해, 전압이 떨어지면 가끔씩 충전해 놓았다면
겉만 새 것인 중고 배터리를 약간의 수명 저하를 감수하고 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량 생산된 배터리를
판매자가 일일이, 주기적으로 체크, 충전해 가며 판매하는 것은 사실상 매우 어렵습니다.
리튬 배터리 특성상 일정 전압이하로 떨어졌던 것은
심각한 충전 기능 장애가 생깁니다.
실제 주행거리가 반도 안되고 6개월도 못쓰고 버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어느 곳은 새것으로 다시 바꿔주는데 그것도 또 똑 같다고 하소연 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그게 그거니까요...ㅋ.)
오래된 전기 자전거 모델의 배터리 구입시
제조일자를 필히 알아 보고 구입 하셔야합니다
모르시면 차라리 리필(셀 교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최근에 생산된 셀로 교체하므로 진정 새것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리튬이온 전기자전거 밧데리 사용팁이요^^
전기자전거 주행을 안하더라도 장기 보관시엔 충전을 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리튬이온 배터리에는 셀을 보호(충, 방전 전압 제어)하려는 목적으로
보호회로가 부착 되어 있어 사용하지 않고 가만히 두어도 이 회로가 스스로 전기를 소비합니다.
그러므로 전기 자전거를 사용하지 않고 놔두더라도
어떤 배터리는 6개월 ~ 1년에 한번 정도 충전해 보관해도 되는 배터리가 있는가하면
어떤 배터리는 두세달에 한번 충전 해야하는 배터리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수시로 만충전하면
충전횟수가 많아져 전기자전거 배터리의 수명이 짧아집니다.
보호회로마다 전류소비량에 차이가 있으므로
장기 보관시 가끔 배터리의 잔량게이지를 눌러 배터리 잔량을 체크 후
잔량이 어느 정도 낮아졌을 경우(최저치), 반정도 충전해 놓고...
또 떨어지면 반 충전해 놓고..
잔량게이지가 없는 경우 테스터기로 체크,
36V배터리의 경우 30V~42V,
48V 배터리의 경우 39V ~ 54.6V가 유지 되도록 관리해 주시면됩니다.
또한 시중에 판매하는 잔량게이지를 부착하여 쓰실수도 있습니다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배터리를 만충전 하기보다
50~60%만 충전해서 쓰시면 배터리를 아주 오래 쓰실수 있습니다.
가나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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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 02-2068-5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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