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요일은 항상 약국들이 바쁘시기 때문에 테스트를 거쳐서 목, 금요일쯤 업데이트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백업 파일(.bak) 을 이용한 복원 기능을 상당 부분 보완하였습니다.
이제는 [푸른약국 약력관리 소프트웨어]를 1년 이상 사용하고 계시는 약사님들도 계시는 것으로 알고 있고,
랜섬웨어 등에 감염되거나 윈도우7 이 설치된 노후 컴퓨터를 변경하시는 약사님들도 가끔 있으신 것으로 파악되며,
푸른약국의 백업 파일에 여러가지 상담내용을 입력하신 데이터가 있으실 수도 있고,
고유한 데이터로서의 가치가 어느 정도는 있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항상 푸른약국 자체 Database 의 백업에도 신경을 써주시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백업 파일들은 사용자등록 하실때에 설정해두신 백업 경로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1개 백업 파일의 크기는 대략적으로 300~ 500 MB 수준이며, 5~ 7 개 정도 갯수가 넘어가면 오래된 파일들부터 자동으로 삭제되게끔 되어있습니다.
백업 파일들은 다른 처방입력보험청구소프트웨어들과 마찬가지로, 메인창이 로딩되고나서 (곧바로도 가능합니다.) 정상종료를 하셔야 자동으로 생성이 되어집니다.
백업 파일의 경로는 메인창 상단메뉴- 프로그램 설정 메뉴로 들어가시면 오른쪽에서 확인하실 수 있고, 아주 쉽게 변경도 가능합니다.
백업 파일은 랜섬웨어 감염 등으로 인한 피해 등을 방지하기 위해서 가급적 외부저장장치(처방입력보험청구소프트웨들이 백업되는 경로라든지) 로 백업을 해주시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푸른약국 Database 백업 파일에서 중요한 내용은 상담입력 내용 입니다. 신규 고객 정보 라든지, 처방 데이터들은 실행을 하실때마다 항상 자동으로 최신화 되기 때문에 상담내용을 거의 입력하지 않으셨다면 꼭 백업파일을 가지고 복원하지 않으시더라도, 새로운 ID 로 신규 사용자 등록을 해서 사용하시는 방법도 무난합니다.
복원하시는 방법-
1) 기존의 메인컴퓨터에서 백업 파일(.bak) 을 USB 나 아무 외부저장장치로 복사합니다.(백업 파일의 복사는 단순히 파일 복사를 하시면 되고 다른 파일들의 복사와 동일하게 아주 단순합니다.)
2) 백업 파일(.bak) 을 처방입력보험청구소프트웨어가 설치된 새로운 메인컴퓨터의 아무 경로에나 복사합니다.
3. 새로운 메인컴퓨터에 푸른약국을 설치하시고 '신규 사용자 등록' 창으로 이동합니다.
4. 글 아래의 참고화면과 같이 사용자 ID 입력칸에 예전 컴퓨터에서 사용하셨던 푸른약국 ID 를 정확하게 똑같이 입력하신후 상단 메뉴 오른쪽의 '데이터베이스 복원' 버튼을 누릅니다.
5. 복사하신 백업파일이 있는 경로를 찾아서 확인을 눌러주면, 백업파일이 아래 참고화면과 같이 표시되고, '복원 실행' 을 눌러주시면 거의 곧바로 데이터베이스 복원이 완료됩니다.
6. 아래의 '로그인 창으로 돌아가기' 버튼을 통해서 로그인 창으로 이동하신 후 또는 재실행 하신 다음에 예전의 컴퓨터에서 사용하시던 ID, 비밀번호로 하시면 예전의 컴퓨터와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혹시라도 데이터베이스 복원 과정에서 소소한 오류들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은 있겠지만, 이러한 오류들은 거의 모두 '관리가 가능한 수준' 의 오류들이니 당황하지 마시고 편하게 여기 카페로 말씀을 주시면 원격지원 등으로 빠르게 해결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라도 나중에 약국을 양도하시게 될때, 인수하시는 분께 상담내용들의 전달을 원하지 않으시는 경우라면,
푸른약국에만 입력을 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겠습니다.(PM2000, 뉴이팜의 일별메모나 유팜의 만성질환 칸에 입력하신 메모들은 푸른약국으로 연동되어지지만, 푸른약국에만 입력하신 내용들은 각 처방입력보험청구소프트웨어들에 연동되어지지 않습니다.)
2. 푸른약국의 메인창이 로딩될때와 종료될때 '약물 상호작용 탭'이 자동으로 보여지겠습니다.
아주 조금이라도 '우리약국에서 일어나는 약물 상호작용' 에 더 익숙해지시게끔 하는 방법으로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푸른약국 화면 내의 UI (버튼 등의 User Interface) 가 가끔 일부분이 잘린채 표시되는 것을 보완하였습니다.
* 약물 상호작용을 수동으로 분석, 확인해보시는 기능은 이미 완성된 코드가 있어 마음만 먹으면 몇일안에 업데이트를 해드릴 수 있겠지만, 여러가지 사정상 다음에 필요성이 확연하게 인지될때 업데이트를 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당부의 말씀-
지금까지도 여유가 없었지만, 앞으로는 생계, 푸른약국의 업데이트 등 유지, 관리, 시약사회 회무 등으로 인해서 더욱 정신이 없어질 것 같아서 이제는 약사님들께서 불편하시다든지, 아주 중요한 기능이 아니라면 당분간 개발에서 손을 떼려고 합니다.
매월 신규허가되는 의약품 정보의 업데이트 라든지, 카페 등은 모두 똑같이 신경을 쓰겠지만, 업데이트의 경우 시간이 너무도 많이 걸리는 점 양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미 푸른약국에 구현된 여러가지 기능들은 저로서는 매우 중요한 개념들이라고 생각하고 '약력' 이라는 개념조차 없으신 분들도 많은데, 5~ 10 년뒤의 약국, 약사 사회에서도 그 의미들은 변함이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는 이미 아실만한 분들은 다 알고 계시기 때문에 더 이상의 홍보는 의미가 없다고 생각을 하고, 벌써 오래전부터는 홍보도 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설치해달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셔도 스스로의 필요에 의한 것이 아니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서 설치조차도 해드리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뭔지도 모르겠고 억지로 사용하시는 약사님 1,000 명 보다는 스스로의 필요에 의해서 사용하시는 1 명의 약사님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구요
요즘은 약사회 일을 한다든지, 수많은 사람을 만나고, 얘기하고, 경험하고, 일을 한다든지 할때, '의식' 이라는 것이 정말 가장 중요한 것이라는 생각이 계속 들기도 합니다.
항상 격려해주시는 여러 약사님들께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케이 약사 드림
첫댓글 가끔 처방 입력시 약물 상호작용 체크결과가 있어서 탭이 보라색으로 표시됐을때, 확인하고자 이 탭을 누르는 경우 이 환자 처방의 약물 상호작용 체크결과가 보이지 않고, 옆의 '전체' 를 체크하셨다가 '현재 환자' 체크하실때 보여졌었는데,
처음부터 바로 확인하실 수 있도록, 아주 단순한 코드의 빈틈을 확인하고 보완한 사항도 같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약물 상호작용 체크 결과값을 입력하는 코드를 보완중인데, 제가 시간이 많이 없기 때문에, 테스트를 더 확실하게 해보고나서 다음주초쯤 업데이트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업데이트가 몇일 지연되는 점 양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내일 아침에 실행하실때 최종적으로 업데이트가 적용 되겠습니다.
몇가지 보완 테스트를 더 확실하게 하느라 업데이트가 지연된 점 양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화면고정이 안된 일반적인 상태에서는 모든 상호작용 결과값이 계속 DB에 입력되겠지만,
바쁘신 약국 등에서, 화면고정이 된 상태에서는 각 환자들의 데이터가 불러내어질때만 상호작용 결과값이 DB에 입력되겠습니다.
(항상 코드 구조적으로, 서버컴퓨터, 클라이언트컴퓨터 여부에 상관없이 어느 컴퓨터에서라도 처방 데이터가 불러내어지는 과정에서 상호작용 분석, DB 입력이 이루어진다고 이해해주시면 정확하겠습니다.)
'당부 드리는 말씀' 에 덧붙여 말씀드리자면, 약사님들이나 다른 모든 사람들이 구글이나 다음, 네이버, Microsoft 윈도우, PM2000, 유팜, 비즈팜, 이팜을 사용하실때 이 회사들이나 개발자들이 좋아서, 친분이 있거나 해서 사용하시는 것이 아닌 것과 같이, [푸른약국 약력관리 소프트웨어] 를 사용하실 때에도 어떠한 선입견도 없이 '약력관리 소프트웨어' 그 자체만을 바라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카페(소프트웨어 홈페이지) 에서 저 또는 다른 약사님들과 생각을 나누시거나 하는 것은 저 로서는 긍정적으로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으셔도 전혀 괜찮으시며, 혹시라도 사용중에 불편함이 있으실때 익명 게시판으로 말씀 주시면
항상 최대한 적극적으로 해결해 드릴 수 있게끔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