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 내 주를 가까이 하게 함은(338장)
※말씀: 디모데전서 4장 6-16절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경건에 이르도록 네 자신을 연단하라”(7절)
■ 주님의 뜻
"훈련" 겨울철이 되면 운동선수들은 동계훈련을 합니다. 훈련을 잘해야 시즌 때 좋은 성적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군인들 역시 동계 혹한기 훈련 등을 통해 날마다 몸을 단련시켜야 추운 날도 건강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독일 슈투트가르트 발레단에서 활동하는 발레리나 강수진은 신문 인터뷰에서 토슈즈(발레리나가 신는 신발)를 한 시즌에만 150켤레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세계적인 스타는 우연히 나오는 것이 아니고 많은 훈련의 결과임을 한마디로 알게 해 주는 사례입니다. 그럼 "경건에 이르도록 훈련하라"는 제목으로 은혜를 받겠습니다.
□ 다윗과 같은 찬양 훈련을 해야 합니다.
다윗은 사울의 왕궁으로 불려가기 전까지 무엇을 했습니까? 그는 양치기요 악기를 능숙히 다루고 노래를 잘하는 음악가였습니다(삼상16:23절). 그의 노래가 수많은 시편 가운데 보존된 것은 결코 우연히 아닙니다. 우리도 다윗과 같이 찬양 훈련을 많이 해서 기회 있을 때마다 하나님을 찬양합시다.
□ 바울과 같은 기도 훈련을 해야 합니다.
바울은 개종한 뒤 예루살렘으로 가서 제자들을 만나지 않고 아라비아 광야로 가서 기도 훈련을 합니다(갈1:17절). 봄은 기도하기 좋은 계절입니다. 특히 분주함이나 들뜬 감정에 빠지지 말고 은밀한 곳을 찾아 기도하면 “은밀한 중에 보시는 하나님께서 갚아주십니다”(마6:6절).
□ 세례 요한과 같은 절제 훈련을 해야 합니다.
요즘 스포츠 센터니 사회체육시설에는 새벽부터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로 만원입니다. 건강하고 활기찬 미래를 위해서 투자하는 것으로 자기 몸을 잘 돌본다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건강해서 좋고 건강한 몸으로 주위에 폐 끼치지 않고 부지런히 살아서 좋고 열심히 일하니 사회도 좋아집니다. 세례 요한은 광야에 살면서 적은 양을 먹고 검소하게 사는 절제 훈련을 했습니다(마3:1,4절). 우리에게도 절제 훈련이 필요합니다.
□ 디모데와 같은 경건 훈련을 해야 합니다.
바울 사도는 디모데에게 경건 훈련을 부탁했습니다. 육체의 연습도 유익은 있으나 경건의 연습은 현재의 삶과 아울러 미래의 삶에 약속이 있다고 합니다(8절). 아쉽게도 많은 사람을 만나 떠들고 웃으면서 깊은 밤을 허비할 때가 많습니다. 분주한 길목에서 싱거운 노래보다 뜨거운 찬양에 흠뻑 젖어보십시오. 지하철과 출퇴근 자동차 안에서 조용히 묵상 훈련의 기회를 만들어보십시오. 가정에서 하루라도 모든 매체를 꺼버리고 성경으로 말씀 묵상의 시간을 가져보십시오. 놀라운 경험을 할 것이고, 크게 일하는 일꾼이 될 것입니다.
할렐루야!
■ 주님께 기도
하나님, 우리가 찬양, 기도, 절제, 경건, 훈련을 하여 어디서나 쓰임 받는 자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