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인가 유학생활에 관한 글을 올린 후 튜션-개인교습에 관한 글을 한번 더 올려야겠다 생각하고 있었는데 미루다가 오늘에서야 글 적어요. 집에선 혼자, 밖에선 인도인들과 있다가 정신이 아무래도 이상해질 것 같아 한글 적고싶어 시작하네요. ^^
다음 내용은 제가 인도에서 경험한 극히 개인적인 내용과 생각입니다. 참고만 하시고 좋은 의견 있으시면 글 달아주세요.
제가 인도관련 작은 카페도 있고 여기서 가끔 유학생들도 만나다 보니 영어공부, 특히 개인교습을 어찌 받아야 하느냐는 질문 많이 받아요. 그냥 영어 잘하는 이들 찾아서 하면 되는 것 아니냐 하는 분들도 계시고 말하면 늘겠지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둘 다 맞긴 한데 제 경험으론 이 튜터를 잘못 활용하면 괜히 생돈 날리는 꼴이 됩니다.
자기는 튜터가 교수다. 영어선생출신이다. 되게 부잣집 여자라 영어도 잘한다 등등 말하는데 실제 만나보면 다 똑똑하긴 하죠. 하지만 아무리 똑똑해도 가르치는 것을 정말 다르답니다. 여기다 한국인에게 가르키는 것은 정말 다르죠. 영어 전공자면 그나마 낫지만 문법쪽을 영어로 설명 들으면 이것 또한 쉽지 않죠.
제가 델리 아시아나 항공에서 인도직원에게 한글 개인교습을 해봤는데요. 한글 문법 설명하는 것 정말 땀나요. 가르치다가 절반은 그냥 외우라는 식으로 갑니다.
학교 초기에 모르는 영어 문법 인도친구들에게 보여주면 문법에 맞게 설명하는 친구들 하나도 없었어요. 외우라는 식이었죠. 제가 문법을 영어로 설명하면 친구들이 놀랐죠.
아무튼 영어선생이나 전공자면 좋을 수도 있으나 그렇게 돈 더 주고 까지 할 필요는 없다는 생각입니다. 무난히 좋은 대학 나온 졸업자 중 헐리우드영화 봐도 100%이상 알아들을수 있는 사람이면 무난합니다. 물론 님 영어실력이 상급이라면 더 좋은 사람 구해야 할 듯. 실제 인도에서 대학원을 다닌사람도 미국영어를 덜 접한사람은 헐리우드 영화영어 절반밖에 못 알아 듣는 이들도 많습니다.
그럼 어떻게 공부를 시작해야 할까요?
매일 말하면 영어늘죠. 매일 선생님 만나서 영어로 말하면 늘겠죠. 근데 매일 무슨 얘기 하죠? 영어 수준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처럼 영어 하나도 못하는 이가 개인과외 받으면 다를 수 있답니다. 자기가 매일 준비해서 대화를 한다 해도 실제 30분 이상 자기가 혼자 말하기 쉽지 않죠. 초기야 가족얘기 한국얘기 인도생활얘기 등등 하지만 이런 것 일주일 지나면 할말 없어요. 선생님이 회화를 하나하나 체크해준다해도 본인이 그때그때 다 외울수 있는것도 아니죠. 괜히 선생이랑 차나 마시러 가고 선생 말하는거나 듣고 하면 티비로 영어뉴스보는것만 못할수도 있답니다.
그럼 어찌해야 하나…
지금부터 제가 경험하고 직접 했던 것들 말씀 드립니다.
절대 일반적인 대화를 하려고 선생 구하지 마세요. 이 말은 본인이 공부하기로 된 시간만큼은 개인적인 대화를 줄이라는 말입니다.
선생에게 말하세요. 2시수업이면 두시와서 바로 시작할수 없으니 10분정도 일찍 와달라고 그래서 손도 씻고 물도 한잔 마시고 숨 좀 돌리고 시작하자고 말하세요. 시간 받드시 시켜달라 말하세요. 그리고 처음 왔을 때 10분정도 안부 묻고 일반적인 대화 하세요. 그리고 본 수업 들어갑니다. 이 10분 대화시간이 영어 수업전 윤활유 역할을 할껍니다.
보통 하루 한시간 반이나 두시간 수업하죠? 이 시간 동안 선생과 둘이 농담 따먹기 하고 시간당 100에서 200루피 주는거… 이거 아깝습니다.
순서는 본인이 원하는 대로 만들수 있고 아래 말하는 것들 해보세요.
1. 본인이 매일 일기를 씁니다. 영어 쓰고 단어 찾고 모르는 단어 공부하면서 자기 수준에 맞는 일기 씁니다. 매일 노트북에 한쪽 이상씩 써갑니다. 그리고 이거 검사받으세요. 우선 본인이 작성한 문장 하나하나 검사 받고 그다음은 더 부드러운 문장을 어찌 만드는지 배우세요. 이런거 서로 대화로 하는것이기에 말은 계속 하게 될껍니다. 시간에 따라 다르지만 부지런히 해서 이를 30분 안에 끝내세요. 수정된 문장은 수업이 끝난후 공부하는겁니다.
2. 영어 문법공부. 아무리 언어가 자연스레 는다지만 문법이 같이 따라주면 훨씬 빨리 늘지 않을까요? 인도 서점가면 좋은 영어문법책 싸고 좋은거 많아요. Cambridge에서 나온 English grammer (초중고급 단계별로 있으니 본인에 맞게 선택하세요,책 이해도 쉽고 정말 잘 나온 책입니다) 책 보면 회화중심의 문법책이라 공부하기 좋아요. 수준별로 나눠져 있어서 편하기도 해요. 이거 하루에 몇 단원씩 공부해서 모르는거 질문하고 중간에 사용하기 좋은거 적어뒀다가 선생님과 사용도 해보세요. 절대 한국문법책으로 공부하지 말고 이걸로 공부하면 영어 선생도 책보면서 문법 설명 가능해요. 하루 30분정도 질문할량 문법공부하는것도 시간 꽤 걸려요.
3. 이번에는 dictation(받아쓰기)을 해보세요. 쉬운 책을 골라 선생님이 읽어주면 이를 받아쓰기 하는 거에요. 수준에 맞는 책을 골라서 선생님이 읽으면 이를 본인이 받아적는 거죠. 이건 제 영어선생님이 제안해서 하게 되었는데 나중에 학교다니면서 수업들을 때 참 많이 도움됐죠. 이외에 우리가 정확한 발음을 알아듣는것도 중요하기에 단어 뜻을 몰라도 듣는대로 적어보는 연습을 하다보면 f,v,r 발음을 구별할수 있게 되죠. 그리고 한국인이 특히 발음할 때 단어뒷부분 발음이 길어지는 것(예 . 쌩큐를 쌩큐우 하는식, 잉글리쉬를 발음할 때 실제 ‘쉬’ 발음이 잘 안나게 발음하죠 이런 것)등을 본인이 직접 느낄수도 있답니다. 아무리 인도인 발음이라 해도 구별할껀 구별하기에 공부하는대는 무리 없다고 생각해요. 아는 단어만 적는게 아니라 모르는 말도 들리는대로 적는연습 해보세요. 그럼 어휘력 듣기 둘다 늘어요.
이 세가지 하는데 한시간 반에서 두시간 정도 걸립니다. 한시간 반이 걸렸다면 나머지시간은 선생님에게 그날꺼 정리해달라 하거나 본인이 모자란 쪽 물어세요. 2시간이 넘었다고 해도 그날 것 정리해달라 하구요.
이 수업 하는데 전부대 대화하면서 얘기하는겁니다. 말하기 언제 하냐 하지만 수업내용 설명하고 듣고 물어보고 하는게 전부 대화로 영어하게 되는겁니다. 일반 대화와 다른거 없습니다. 듣고 말하기가 계속 되는거죠.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
공부시간을 밥을 먹거나 차를 마시면서 보내지 마세요. 이러고 싶으면 공부 끝나고 차한잔 하자고 하세요. 그럼 이 시간이 회화시간 시작되는 거죠. 아무래도 한국인이면 차 사주면서 애기할텐데 이런시간을 돈주고 사용하지 말아야죠.
그리고 선생님이 집 떠날 때 버스 타는곳이나 릭샤 잡을때까지 따라가면서 한마디라도 더 해보는 것. 이것도 돈 아끼는거죠. 실제 두시간 수업하면 많이 피곤하지만 이정도 해보세요. 그럼 영어 늘겁니다. 이것까진 솔찍히 정말 힘든데 맘먹고 해보세요. 자기가 준비를 많이하면 수업시간도 그만큼 덜 힘들고 힘도 남아요. 잘 조절하시길.
선생님을 구했을 때 아무리 좋은 선생이라 해도 처음부터 한달, 두달 공부하자고 얘기하지 마세요.일주일 보고 결정하겠다 하고 공부한 다음에 더 공부할지 생각해보겠다 처음부터 말하세요. 역으로 처음 일 이주일은 본인에 대한 평가를 해달라하면서 일이주일 선생이 본인을 살펴본후 공부스타일도 만들어달라 제안하세요. 인도에서 비싼돈 주고 수업하는겁니다. 본인이 확실히 요구하고 그만큼 받으세요. 인도인들 시간이 지날수록 열심히 안하는 경향있는데 이럴때마다 확실히 해두세요. 본인이 수업 10분 20분 일찍 끝내려 하면 나중에 자연스럽게 그렇게 끝나게 될껍니다. 이렇게 만들지 마세요. 아예 시간을 한시간 반으로 줄이고 수업을 한시간 반 꽉 채우게 하세요.
그리고 한가지 더. 수업 있는 날은 선생에게 수업 끝나고 바로는 약속 만들지 말아달라 하세요. 다른약속 있으면 그날 수업 빼고 다음에 하자 하세요. 다른 약속 있게되면 시계보게 되고 수업 빨리 끝내려 하기에 성의없는 수업이 되기 쉽죠.
한국 사람들 너무 착해서 이런거 다 요구 못하는데요. 그럼 그만큼 공부도 못하게 될껍니다. 분명히 알아두세요. 님들이 사람을 고용해서 쓰는겁니다. 그리고 보너스 같은거 생각하지 마세요. 나중에도 웃돈 주지 않으면 인도인들 열심히 안합니다. 처음부터 확실히 하세요.
무작정 영어 선생이 있다고 영어 되는 것 절대 아닙니다. 철저하게 계획하고 준비해야 영어 늡니다. 위에 1,2번 공부법 각각 30분씩 1시간 검사받을 것 준비하는데만 수준에 따라서 두세 시간 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날 배운것들 다시 복습하고 문법책에서 본것들 외우고 하는데 또다시 두세시간 걸립니다.
다시 말해 정말 열심히 수업준비해야 두 시간 수업할 내용 나오고, 이거 다 소화하는데 정말 더 많은 시간 걸립니다. 3번 공부법은 본인이 받아쓴만큼은 외울 수 있을정도까지 공부해야되지 않을까요? 그럼 말하기나 쓰기 다 발전할거에요. 한두시간 수업받으면 되겠지?? 이것 절대 영어 안늘어요. 제가 공부안하고 수업만 들어봐서 잘 알아요. ^^
여기다 영어학원까지 다니면 실제 정말 바뻐지죠. 다들 수업시간만 생각하는데 자기가 공부해야 할 시간은 수업시간보다 준비시간이 두배가 많아야 정상이라는 것 잊지 마시길… 일주일에 세번 격일로 수업하고 격일로 나가는 영어학원 다니면 공부하면 영어 빨리 늘껍니다. 그리고 영어학원 과제를 과외선생이용해서 하는 바보같은 짓은 하지마세요.
이렇게 공부 안한 저는….
저요? ㅎㅎㅎㅎㅎㅎㅎ
전 이래 저래 다 해보고 실패해하고 나서 나중에 깨달은게 이렇게 공부했어야 했구나 생각한거죠. 그래서 이렇게 잘 안답니다. ㅋㅋㅋ
저도 영어 때문에 워낙 고생했고 아직도 고생하고 있는 사람이라 여러분은 처음부터 계획 잘 세워서 공부하시라고 적어봤어요.
극히 개인적인 경험과 생각입니다. 교습경험 없으시거나 정확한 계획이 없으신 분들 참고하세요. 좋은 의견 있으면 올려주시구요.
좋은 하루요~
실제 쉽지 않아요. 하지만 쉽게 영어공부되지 않더라구요. 전 지금도 고생해요. 시간을 조금씩 조절해 한시간 반정도로 수업을 하고 문법책 내용(위에 말한 문법책은 회화책으로도 활용가능)을 회화책으로 활용해도 좋아요. 최소 하루 한두시간씩 준비하고 다시 복습하지 않으면 개인과외는 소용없다 봐요. 일반회화만 할바에야 밖에 나가 친구만들어 하는게 낫죠. 하지만 이렇게 하면 영어 느는데 정말 한계가 있다 봅니다. 모두들 열심히 하시길~~
저도 과외선생과 아무리 영어해도 별 효과 못봤는데 이유를 알겠네요. 파하르간지에서 파는 그림 엽서 주인공 우미량님이시죠? 님 카페 가보고 알았답니다.^^ 엽서만 보고 그림만 잘그리는분인지 알았는데 정말 놀라워요. 도깨비에서 들었는데 델리에서 되게 유명한 대학원 장학생으로 다니신다 들었는데 괜히 장학생이 아니군요. ^^ 좋은글 너무 감사합니다~~
첫댓글 경험에서 우러난 글 잘 읽어 보았습니다...공부하는데 많은 참고가 될것 같네요..감사합니다..
제 과외선생님은 과외가 처음이라 수업을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하고 있었는데 정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좋은 정보 항상 감사드려요.^^
지금 튜터를 구하는데 감사드려요.ㅎㅎㅎ
실제 쉽지 않아요. 하지만 쉽게 영어공부되지 않더라구요. 전 지금도 고생해요. 시간을 조금씩 조절해 한시간 반정도로 수업을 하고 문법책 내용(위에 말한 문법책은 회화책으로도 활용가능)을 회화책으로 활용해도 좋아요. 최소 하루 한두시간씩 준비하고 다시 복습하지 않으면 개인과외는 소용없다 봐요. 일반회화만 할바에야 밖에 나가 친구만들어 하는게 낫죠. 하지만 이렇게 하면 영어 느는데 정말 한계가 있다 봅니다. 모두들 열심히 하시길~~
좋은글 감사....
튜션 준비가 막연하기만 했는데.. 두려움도 쬐금 덜해진게^^.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수 있어 인도에서의 첫 생활을 알차게 보낼수 있을거 같으네요. 파일루 저장했다 두구두구 잘 사용할게요~~
저도 과외선생과 아무리 영어해도 별 효과 못봤는데 이유를 알겠네요. 파하르간지에서 파는 그림 엽서 주인공 우미량님이시죠? 님 카페 가보고 알았답니다.^^ 엽서만 보고 그림만 잘그리는분인지 알았는데 정말 놀라워요. 도깨비에서 들었는데 델리에서 되게 유명한 대학원 장학생으로 다니신다 들었는데 괜히 장학생이 아니군요. ^^ 좋은글 너무 감사합니다~~
역시 델리는 좁다^^! 나두 친구 통해 이분 명성 들었는데....근데 나두 이와 비슷하게 겅부하고 있지만...생각보다 빡세요ㅠㅠ
정말 넘 감사...감사.
명성이라.. 쩝... 스케치는 그냥 취미로 하고 있어요. 유명만 하고 실제 내용은 별로없는 학교 다녔었죠 지금은 일해요. 명성같은거 없구요 아는 한국인이 별로 없어 매일 바리스타에서 혼자 놀고 있답니다. ^^ 이젠 바리스타도 지겨워요...
인도 이제 두달후 인도에서 개인튜터구해서 공부하려고 계획세우고 있는 중이었는데 정말 많인 도움이 되었네요..좋은 정보 감사하구요..자주 올려주세요~^^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이렇게 솔직하고 상세하게 적어주시다니...감동입니다.^^
9학년,6학년인데 인도조기유학보냈는데 걱정이 많아요. 기숙사에서 생활하자니 튜션이 안되고 홈스테이에서 하자니 자유시간도 많아서 절제도 안되는 것 같고비용이 만만치 않고 어떻게 영어공부를 시켜야할까요? 초 중등학생은 어떻게 공부를???? 고민이에요 좋은글 기다립니다.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참고할께요^^
좋은 정보 감사하게 보고 갑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