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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학 4. 마르크스-레닌주의
변증법적 유물론
예술의 사회적 환경과 사회적 기능에 관한 논의
맑스-예술은 문화적 상부구조,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에 속한다.
루드비히 포이에르바하(Ludwig Feuerbach)
상부구조는 사회/역사적 조건들, 특 기초적인 경제적 조건에 의해, 즉 주어진 역사무대에서의 한 특정 사회 내에서 생존수단을 생산하고 분배하는 방식에 의해 결정된다.
예술 활동은 생산 일반의 맥락에서 고찰
예술가와 사회적 모체의 관계- 자본주의나 사회주의 하에서 가해진 사회적 압력들과 예술가의 자유의 한계
노동의 소외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
사유재산제 내에서 생산의 특징-예술적 생산
예술-사회적 조건들에 인과적으로 의존=특정작품과 특유한 조건들 간의 연관
이 연관을 파악하지 않으면 작품 자체를 이해/판단 불가능
예술작품과 사회적 힘들 간의 관계의 성격을 결정하기(밀접성과 직접성, 일대일 대응?)
레닌
모든 사고는 필연적으로 사회현실을 반영한다
예술은 언제나 현실의 반영-일종의 인식
예술은 세계의 반영과 세계 인식의 한 특수한 형식이다
플레하노프(G. V. Plekhanov)
1. 예술을 위한 예술(삶으로부터 예술의 분리) 반박
“이데올로기적 내용을 담고 있지 않는 예술작품은 없다”
한 계급에 의한 다른 계급의 착취가 존속하는 사회질서 옹호-예술의 퇴폐를 가져옴
“예술작품이 그릇된 관념에 기초해 있으면, 내재한 모순이 필연적으로 그것의 미적 성질의 타락을 초래”
2. 사회적 힘들의 생산물로서의 예술의 역할-선전적
예술을 단순한 상품으로 환원시키는 것, 그것의 가치를 시장가치로 환원시키는 것에 항거
but 예술을 위한 예술은 감각적 만족의 도구로 전락시킴-예술의 역할 축소
보다 고귀한 예술-감각적 호소력을 통해 더 높은 사회적 목적에 봉사
감각을 통해 빛나는 이념(헤겔)+ 단순 쾌락이 예술이 시금석이 아니다(톨스토이)
형식주의자들과 경직돈 마르크스주의자들의 갈등(1920년대 논쟁)
1. 레닌
경직된 정치적 실용성-혁명 목표의 촉진-출판물에 대한 정치적 통제의 필요성
사회적 투쟁의 단순한 부산물, 계급투쟁의 무기
2. 트로츠키(Leon Trotsky)
예술의 자율성과 독립성 강조(형식주의자들)
“예술은 예술의 특유한 법칙에 따른 현실의 굴절, 변화, 변형이다.”
예술의 법칙 사회적 변화의 법칙으로 환원될 수 없다
형식 분석이 예술 작품의 이해를 위해 요구되는 기초 작업이다.
진정한 예술작품은 초계급적 측면들을 갖는다-보론스키(A. Voronsky)
사회/역사적 결정이론의 역설
실천철학-철학은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변화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상부구조(철학)은 부수현상에 불과, 철학의 역할 전무
예술에 대한 정치적 통제는 불필요 –why? 사회적 모체가 변화지 않으면 예술도 변화불가능
(예술 작품과 사회적 모체는 완전 대응체)
자본주의에서 사회주의로 변화해야 건강한 사회가 만들어지고 예술도 진정한 예술이 됨
이런 귀결이 자동적으로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사회적 필요를 수용하기 위해서 예술의 정치적 조정이 요구됨
민중들에게 다가올 사회주의 사회에 대한 역할을 주입시키는 수단
1934년 제1차 소비에트 작가회의
사회주의 사실주의: 마르크스-레닌주의의 미학의 선언
“예술가에게 혁명적으로 발전하는 현실을 진실하게 역사적으로 재현할 것을 요구...(진리조건)
사회주의 정신 하에서 노동자들을 이데올로기적으로 변형시키고 교육...”(선전조건)
진리요구와 효과적 선전의 요구의 모순-혁명적으로 발전하는 현실에 의해서 화해
사회적 조건은 자체 속에 그 나아갈 방향과 약속된 미래를 드러냄
예술은 이 암시적 목표를 드러내고 그것의 실현을 돕는다.
사회적 리얼리즘
사회적 감응력이 있는 최고의 예술 유형을 고무하고 격려
예술의 힘, 예술의 주의력, 예술의 재능이 어디로 나아가야 할 것인가?
전력 공급 계획처럼 미학적 계획도 수립한다
사회의고위한 이상들을 예술이 생산
에른스크 피셔(Ernst Fischer) 예술의 필연성
예술에서의 형식이 내용에 의존하고 있다
다양한 예술 경향들(소외, 도피주의, 비인간화)이 자본주의 하에서 불가피
완전한 사회주의 사회에서 예술이 갖는 가치와 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