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혈압은 유전인가
고혈압은 그 원인이 확실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혈압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고혈압의 발병률이 높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 혈압이 정상인 부부 사이에서 자녀들의 고혈압 발병률은 18%인데 비해 부모가 다 고혈압인 경우 46%, 부모 중에서 한쪽만 고혈압일 때는 34%에서 고혈압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아직 정확한 유전인자가 증명된 것은 아니지만 유전적인 소인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와 고혈압은 어떤 관계인가
야심 많고 공격적이며 경쟁심이 강하고 줄곧 시간에 쫓기는 적극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은 혈압도 높고 심장사고 발생률도 높습니다. 혈압은 도시화, 서구화 할 수록 높아집니다. 예를 들면 필리핀 사람은 자기 나라에서는 고혈압 발생률이 10%이나 미국에 이주한 사람에서는 25%나 되며 일반적으로 스트레스에 의한 혈압 상승은 확장기 혈압 상승으로 나타납니다. 정신적 흥분 또는 긴장이 고혈압 발현에 보조작용을 하여 유전적 소인이 있는 사람에게서는 혈압에 상승적으로 작용하고 이미 고혈압이 발증된 사람에서는 더욱 혈압을 상승시킵니다. 스트레스는 교감신경을 자극하여 혈관수축 물질을 분비시켜 말초혈관 증가시키고 따라서 혈압이 상승하게됩니다. 특히 고혈압 환자들은 항상 평온한 마음을 유지하고 장기간 긴장 상태에 있거나 쉽게 흥분하는 일은 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강압제는 언제 복용한는 것이 좋은가
혈압은 하루 중에 일정하개 유지되는 것이 아니고 일중 변동이 있어 보통 아침에 눈을 뜨면 혈압이 상승하여 낮에는 높게 유지되다가 잠이 들면 혈압이 내려가 낮아 지는 경우가 있고 밤에도 계속 높게 유지되는 두 가지 형이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강압제는 아침에 식사 전에 일찍 복용하는 것이 원칙이고 아침에도 혈압이 아주 높은 경우에는 자기 전에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는 자신의 혈압이 아침에 높은 조조 고혈압 환자인지를 반드시 확인해 보고 복용 시간을 정하는 것 필요 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강압제는 강압 효과가 길어 하루 한번 복용하는 것으로 충분하며 드믈게 하루 두 번 복용해야만 할 때가 있습니다.
4. 운동은 어느 정도 해도 되는가
고혈압 환자에서 혈압이 정상으로 유지되고 있을 때는 원칙적으로 운동에 제한을 둘 필요는 없습니다. 규칙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계속하면 일상 생활에 활력을 주고 체중 조절에 효과 있어 고혈압 환자에게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단기간의 과도한 운동 보다는 중등도 운동을 하루 30분 내지 1시간 동안, 1주에 3 내지 4회 계속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운동의 종류는 특별히 지정된 곳은 없고 빠른 걸음으로 걷기를 하거나 달리기가 좋은 것으로 되어 있고 고혈압 환자들이 대부분 나이가 많기 때문에 동반된 다른 질병이 많아 무리한 운동으로 다른 병이 악화 하거나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가장 안전한 운동 방법은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고 필요한 검사를 해본 후에 시행하는 것입니다.
5. 고혈압과 성생활
혈압은 맥박이 빨라지면 비례해서 상승하기 때문에 성교시에도 혈압은 상승한다. 성교시의 흥분과 육체 운동은 카테콜라민 분비를 촉진하여 심박 수 증가와 혈압 상승을 일으키며 오르가즘 시에는 혈압이 급상승 했다가 직후에는 급강하하여 혈압 차이가 100mmHg 정도까지 되는 수가 있습니다. 성교시의 평균 심박 수는 분당 117회로 안전을 위해서는 운동부하 검사를 받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위 복상사와 같은 성교 중에 사망 빈도가 높은 것은 환자가 과도한 음주나 과식 후 낯선 환경에서 배우자가 아닌 상대일 때고 혈압이 정상이고 부부간의 성생활에서는 특별한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고혈압 환자 중에는 강압제 복용 후 성기능이 감퇴하였다고 하는 사람도 있으나 오래 전에 사용하던 강압제의 부작용이고 최근에 사용하고 있는 강압제는 조사 결과 특별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6. 고혈압과 기온
고혈압의 합병증인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증 발작은 겨울철 평균 기온이 섭씨 0도 이하나 일교차가 10도 이상일 때 잘 발생하고 여름철 기온이 섭씨 30도 이상일 때도 잘 생긴다고 합니다. 따라서 고혈압 환자는 기온에 주의해야하고 특히 냉난방이 과도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고혈압 환자들은 겨울 철이 시작할 때 주의하여야 하고 실내 온도도 외부와 기온 차가 많이 나지 않게 하여야 합니다. 직장에서는 개인 차에 의한 온도 조절이 불가능하므로 의복에 의한 온도 조절이 필요 합니다. 특히 겨울 철에 따뜻한 실내에서 추운 외부로 나갈 때 갑자기 찬 기온에 몸이 노출되지 않도록 보온에 주의해야 뇌졸중이나 심장 발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7. 노인에서의 고혈압
최근에 와서 60세 이상의 노인에서의 수축기 고혈압에 대한 관심이 매우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 때 노인에서의 고혈압은 나이가 증가함에 따른 자연 현상으로 이해되기도 했으나 많은 연구 결과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는 것이 증명 되었습니다. 혈압은 나이가 많아질수록 상승하기 때문에 노인에 있어서의 고혈압은 흔히 발견되고 있으며 미국 통계에 의하면 (NHANES III, 1994) 60세 이상의 백인의 60%, 흑인의 71%, 스페인계 미국인의 61% 가 고혈압으로 보고 되었습니다. 특히 확장기 혈압은 정상이면서 수축기 혈압만 높은 소위 “수축기 고혈압” 환자가 많습니다. 즉 확장기 혈압은 90 mmHg 이하이나 수축기 혈압은 140 mmHg 이상인 환자를 수축기 고혈압이라고 하는데 노인에서는 고혈압의 합병증으로 인한 사망율이나 이환율이 확장기 혈압보다 더욱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노인에서는 큰 동맥이 탄성을 상실하게되어 맥압 (수축기혈압 - 확장기혈압) 이 증가하게 되는데 맥압이 커질수록 심혈관질환의 발생이 많다는 것이 알려져 있고 맥압이 수축기나 확장기 혈압 단독으로 예후를 예측하는 인자보다도 더욱 유용하다고 합니다. 노인에서 고혈압을 진단할 때 주의할 점은 동맥혈관이 단단해져서 탄성이 감소하여 초래하는 “가성 고혈압”과 병원에서만 혈압이 상승하는 “백의 고혈압”을 감별하여야 합니다.
노인에서의 고혈압 치료가 필요하다는 연구는 1991년 EWPHE (European Working Party on High Blood Pressure in the Elderly) 연구가 처음인데 수축기와 확장기 혈압이 공히 높은 경우 젊은 사람보다도 더욱 효과적이라고 보고하였고 1994년에는 HYVET (Hypertension in the Very Elderly Trial) 연구로 나이가 아주 많은 고혈압 환자도 이익이 많다는 결과를 보고하였습니다. 노인에서의 수축기 고혈압을 치료한 후 예후를 비교한 것은 1991년 SHEP (Systolic Hypertension in Elederly Program) 연구가 처음이며 그 결과 뇌졸중 36%, 심질환 27% 감소를 보고하였으며 같은 해 발표한 SYS-EUR (Systolic Hypertension in Europe) 연구에서도 비슷한 결과를 보고하였습니다.
고혈압 치료의 기준이 점차 엄격해지고 과거에 생각했던 것보다 더욱 낮은 혈압을 유지하는 것이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 발생이나 사망율을 감소시킨다는 HOT (Hypertension Optimal Treatment) 연구 결과가 발표된 이후 더욱 적극적인 치료가 요망되고 있으므로 노인에서의 고혈압 치료도 소홀히 대하지 않아야 될 것입니다.
첫댓글 고혈압에대한 정보 잘 보았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