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캐스트3 출시! 2세대 대비 빨라진 속도, 4K는 미지원!?
2018년 10월 구글 크롬캐스트3가 신규 출시했다.
구글 크롬캐스트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노트북의 지원 앱을 통해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다. 구글 홈 스피커가 있다면 음성 명령으로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으며, 동영상이나 음악을 재생하지 않을 경우 구글 포토의 사진을 재생하여 화면 보호기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렇다면 새로 출시한 3세대 구글 크롬캐스트는 무엇이 달라졌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2세대보다 조금 더 빨라진 속도, 풀HD 해상도 60fps 지원!
3세대 크롬캐스트는 2세대 대비 15% 더 빨라지고 풀HD 해상도의 동영상을 최대 60fps까지 지원한다. 2세대의 경우 풀HD 해상도에서 최대 30fps까지 지원했던 것과 비교하면 스트리밍 기기로서 유튜브, 넷플릭스 등 실시간 스트리밍, 스포츠 영상 등을 더 부드럽고 끊김 없이 감상할 수 있다.
2. 4K 미지원으로 스트리밍 시장에서의 경쟁력은 약하다!
새로 출시한 3세대 크롬캐스트는 4K 해상도를 지원하지 않는다. 최근 출시하는 대부분의 스트리밍 기기들이 4K 해상도를 지원한다는 것을 생각했을 때 이 부분은 큰 단점이 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물론 크롬캐스트 시리즈의 사용법이 단순하며, 다른 구글 서비스와의 연동이 편리한 것은 장점이겠으나 앞으로의 스트리밍 시장에서의 경쟁력은 약해 보인다.
3. 3세대는 울트라의 저가형 모델!
3세대 크롬캐스트의 출시 가격은 35달러로 2세대의 출시 가격과 동일하며, 디자인과 성능만 업데이트된 것이다. 그리고 4K 해상도를 넣지 않는 이유로는 여전히 스트리밍 시장에서 인기 있는 크롬캐스트 울트라가 있기 때문인 것으로 예상되기에 구글은 4K 해상도와 HDR 지원이 필요한 사용자라면 가격이 높은 크롬캐스트 울트라를, 그렇지 않은 사용자라면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3세대 크롬캐스트를 권장하는 듯하다.
[크롬캐스트 시리즈 사양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