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당연한 듯이 하고 있는 당신의 일들이
진정 당신의 삶을 충만하게 해주고 있는지 살펴보아라!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과거도 아니고, 먼 미래도 아닌 지금 이 순간들의 연속이다. 매 순간을 온전히 느끼며 사는 것이야말로 평화와 행복의 지름길이다. 그러나 끊임없이 우리의 시간과 관심을 요구하는 요즘 세상에 그렇게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까다로운 직장동료, 빡빡한 스케줄, 고집불통 아이들로 괴로울 때 당신은 어떻게 마음집중을 실천하는가? 저자는 이 책에서 마음집중의 명상법을 평범한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적용하고 있다. 깨달음과 의식집중을 실현할 수 있는 50가지 수련법을 통해 당신은 일상의 기쁨을 음미하고, 일에 대한 보람을 느끼며, 관계를 치유하고 풍요롭게 하고, 건강하지 못한 습관을 바꾸며, 혼돈과 불확실성속에서도 평화를 발견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될 것이다.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머리말
1장 가정과 놀이를 위한 1분 마음집중
1. 아침이 깨어난다
2. 육체에게 손짓하라
3. 첫맛과 끝맛을 음미하라
4. 순간을 보살펴라
5. 문턱을 넘어라
6. 지루한 일상의 틀을 바꿔라
7. 당신의 작은 친절이 세상을 변화시킨다
8. 영혼을 위한 놀이시간을 가져라
9. 하루하루를 감사하라
10. 밤은 신성하다
2장 일과 창의력을 위한 1분 마음집중
11. 하루의 준비, 운전
12. 우아하고 품위 있게 걸어라
13. 당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한 목적을 찾아라
14. 내면의 스트레스를 제거하라
15. 낙관주의를 전파하라
16. 창의력을 발휘하라
17. 완벽주의의 덫에서 벗어나라
18. 유쾌함을 발견하라
19. 일에 대해 감사하라
20. 일을 두고 떠나라
3장 관계와 사랑을 위한 1분 마음집중
21. 다정하게 “안녕”이라고 말하라
22. 인내의 축복을 누려라
23. 마음가짐을 가볍게 하라
24. 마음을 열어라
25. 편견 없이 들어라
26. 우정의 씨앗을 심어라
27. 신뢰와 투명함을 보여라
28. 용서를 베풀어라
29. 흘러가는 대로 내버려둬라
30. 잠시 작별을 고하라
4장 건강과 행복을 위한 1분 마음집중
31. 아침을 보살피라
32. 내면의 미소를 지어라
33. 몸의 신호를 살펴라
34. 욕구와 친하게 지내라
35. 조약돌이 되어라
36. 뇌와 몸을 움직여라
37. 절제하며 먹어라
38. 가용자원을 인식하라
39. 온전히 현재에 머물러라
40. 평화의 섬을 만들어라
5장 자연, 영성, 사색을 위한 1분 마음집중
41. 겸손을 발휘하라
42. 침묵을 연습하라
43. 초심으로 돌아가라
44. 대지의 가르침을 새겨라
45. 하늘과 달을 쳐다봐라
46. 스스로 변화하라
47. 사색을 연습하라
48. 지금 가진 것에 감사하라
49. 당신의 계절을 파악하라
50. 평화의 메시지를 전하라
저자 소개
관련자료 보이기/감추기
저자 : 도날드 알트만(Donald Altman)
한때 불교 승려였던 저자는 현재 심리치료사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의식적인 섭식을 위한 센터(Center for Mindful Eating, TCME.org) 이사회의 일원이며, 에미상 수상 경력의 작가기도 하다. 현재 루이스 앤 클락 칼리지 대학원의 겸임교수이자 포트랜드 주립대학의 대인 신경생물학(interpersonal neurobiology) 프로그램의 강사로도 활약하고 있다. 그는 전국을 순회하며 마음집중의 삶과 의식적인 섭식에 관해 워크숍 및 명상을 실시하고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마음집중과 영적가치를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전파하는 역할을 하는 마음집중 코치(Mindfulness Coach)로 알려져 있다. 그는 마음집중의 네 가지 대상(The Four Foundations of Mindfulness)의 저자 우 실라난다 스님(Venerable U Silananda)과 함께 남부 캘리포니아의 샌버나디노(San Bernardino) 산 근처에 위치한 한 불교 사찰에서 수행한 바 있다. 그는 현재 버마불교협회의 회원이다. 30년 넘게 다작을 해 온 저자는 어린이 프로그램과 다큐멘터리 작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인쇄매체에도 수많은 글을 기고해왔다. 오토바이광인 그는 오리건 해변을 따라 달리는 것을 좋아한다. 현재 오리건 주, 포트랜드에 거주하고 있다.
역자 : 허수진
이화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을 졸업했다. 전문번역가로 활동 중이며, 번역한 책으로는 『신의 진화』, 『잡동사니로부터의 자유』, 『속임수의 심리학』 등이 있다.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우사인 볼트에게 1분은 엄청나게 긴 시간이다!
박지성에게 후반 1분은 너무도 짧다!
그러나 1분이란 여건에 따라 다르지 않고 똑같다!
모든 것은 당신의 마음에 달렸다!
일체유심조는 『화엄경』의 중심사상으로 일체의 모든 것은 오로지 마음에 있다는 것을 일컫는 말이다. 저자가 이야기하는 이 책의 핵심 또한 마음에 있다. 다만 일체의 갖가지 경우와 그런 상황에서 어떻게 마음을 다스릴 것인가에 좀 더 비중을 두고 살펴보고 있을 뿐이다.
저자가 강조하는 ‘마음집중’은 위에서 언급한 ‘일체유심조’와 일맥상통하는 것이며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들을 포괄한 개념이다.
쓸데없는 걱정과 잡념은 왜 버리기 힘들까?
저자는 걱정, 잡념, 두려움이 사고와 행동의 고질적인 습성이라고 말한다. 과거와 미래는 기껏해야 마음의 신기루에 불과하며 진정으로 중요한 것은 살고 있는 현재, 이 순간을 충만하게 영위하는 것이다.
남보다 뒤쳐진다는 생각에서 벗어날 수가 없고, 앞으로 닥칠 일을 예상하고 계획하느라 바쁜가? 또는 미래에 대한 불안과 걱정을 떨칠 수 없거나 과거에 지나치게 사로잡혀있는가? 아니면 인생이 덧없이 흘러가고 다른 사람과 마음이 통하지 않는다는 생각에 허탈한가? 그렇다면 1분 마음집중이 인생에 활력을 불어넣고 진정한 자아를 되찾을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그렇게 되면 독자들은 수용과 거부, 만족과 불만, 행복과 불행의 차이를 가르는 1분의 위력을 절감하게 될 것이다.
저자는 1분 마음집중은 타고나는 ‘감각 능력(sense-ability)’이라고 한다. 그런데 오늘날 우리의 천부적인 능력은 상실의 위기에 처해있으며 쉴 새 없이 정보를 퍼붓는 기술의 맹공격은 우리의 주의를 분산시키고, 머리를 ‘미래사고(future think)’에 고정시킨다. 이러한 미래지향적 사고는 가상의 관계, 앞날에 대한 집착, 그리고 현재의 순간을 교란하고 박탈하는 결과를 갖고 온다고 한다. 우리는 기술과 미래 사고의 많은 혜택을 누린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러한 문화의 복잡성은 동시에 우리에게 관심의 대역폭을 늘리기를 강요하고, 끊임없는 학습곡선을 창출하며, 무엇보다 미래 지향성을 부추긴다. 1분 마음집중은 ‘기술에 대한 반기’가 아니다. 다만 그런 것들이 채워주지 못하는 삶의 본질적인 선함을 발견하는 데 마음의 평정이 필요하며, 다가올 1분 속에 숨어있다는 것이다.
영혼을 위해 반드시 노는 시간을 가져라!
저자는 놀이와 노동은 서로 견제해야 할 적대적 대상이 아니며 1분 마음집중은 노동과 놀이의 구분을 없애고 두 가지 경험을 동시에 만끽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고 말한다.
의사, 교수, 은행원들에게 일정 수련기간 동안 욕실 바닥과 변기를 손수 닦아야 한다고 말하면 그들의 반응은 어떨까. 만약 누군가 당신에게 무릎을 쭈그리고 공중변기를 말끔히 청소하고 윤을 내라고 시킨다면 자신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잠깐 생각해보자. 집에서는 이런 경우 어떻게 처신하는가? 이런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거부감이 생기지 않는가? 이런 일을 떠올리기 만해도 냄새가 진동하고 역겨워서 코를 쥐어짜지는 않는가? 저자는 어떤 일을 어렵게 만드는 주범은 거부감이라고 말한다. 단지 문지르는 것은 문지르는 행위일 뿐이고, 악취는 악취일 뿐이며, 무릎 꿇기는 무릎 꿇기인데도 말이다. 이러한 거부감의 대안은 수용과 자발성이다.
나와 우주는 하나요, 진리는 꾸밈없는 평상심이다!
저자는 알란 와츠(Alan Watts)의 말을 인용한다. “당신은 숨 쉬고 있다. 바람이 분다. 나뭇가지가 흔들린다. 마음이 설렌다. 개인과 우주는 불가분의 관계지만, 그것을 의식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는 사실이 희한하다. 자연의 모든 것이 나머지 모든 것에 기대고 있다. 그러니까 모든 것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 저 밖에서 벌어지는 자연현상에 눈길을 주면, 그것이 곧 자신을 바라보는 것이다.”
결국 한 개인을 규정하려면 당연히 우리가 아닌 우리를 둘러싼 모든 것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아버지나 어머니, 자식, 애인, 직원, 기업가로서의 자아는 혼자가 아니라 전적으로 다른 사람과 맺은 관계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우리는 육체, 생각, 감정과도 관계를 맺는다.
저자는 하늘이든 달이든 사무실이나 거실의 벽이든 바라본다는 것은 순수한 깨달음을 안겨주는 놀라운 명상법이라고 한다. 저자에 따르면 티베트 잠곤 스님은 하늘 쳐다보기에 관한 가르침을 전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한다. “자연스럽게 그대로 내버려두라. 조작하고 통제하고 건드리고, 옳고 그름이나 올바른 명상이냐 잘못된 명상이냐를 걱정함으로써 망치지 마라. 지금 그대로 내버려두고 마음과 정신을 편안하게 하라. … 절대 진리는 다름 아닌 이렇게 꾸미지 않뫀 평상심의 본질이다. 다른 곳을 쳐다보지 마라.”
추천평
추천평 보이기/감추기
지금 당장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책이다. 인생에서 하루에 한 가지씩 소박하지만 진정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50가지 비법을 만나보기를 바란다.
- 뉴에이지 리테일러(New Age Retailer) 매거진
도날드 알트만의 《당신의 영혼을 깨우는 1분》은 지혜로 가득하다. 현재에 충실한 삶의 위력을 실감할 수 있는 실용적인 명상법들이 소개되어 있다. 마음집중은 영적수련 이상을 의미한다. 마음집중은 삶의 기쁨을 일깨워준다. 현재에 온전히 머물면 온 세상이 아름다움으로 찬란하게 빛난다.
- 토빈 블레이크, 《고요함의 힘(The Power of Stillness)》의 저자
우리는 너무 많은 시간을 기계적으로 움직인다. 도날드 알트만은 《당신의 영혼을 깨우는 1분》에서 단 60초 안에 감각을 깨우고, 영혼을 보살피며, 정신을 고양시키는 방향으로 우리의 마음과 의식을 자상하게 안내한다. 이 책은 매 순간 우리가 인생 자체와 마주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준다. 이 세상은 이러한 실용적인 영적 지침서를 필요로 한다. 바로 지금 이 순간에.
존 셀비, 《마음을 다스려라(Quiet Your Mind)》저자"
https://m.yes24.com/Goods/Detail/9435668#:~:text=%EC%86%8C%EA%B0%9C,Your%20Mind)%E3%80%8B%EC%A0%80%EC%9E%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