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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핸드폰 이용자수 10억 명에 근접, 빠르게 데이터 통신시장으로 전환 중 -
- 전량 수입되는 기지국 송수신기, 통신망 선진국인 한국에는 기회의 시장 -
□ 급부상하는 인도 통신산업
ㅇ 꾸준히 높은 증가세를 보이는 통신 수요
- 인도에서 4G 및 LTE 네트워크망이 확대되면서 스마트폰 보급률도 함께 증가하고 있음. 특히 인도 정부가 시행하는 디지털 인디아(Digital India), 전자지갑(e-Wallets), 메이크 인 인디아(Make in India), 스마트 시티(Smart Cities), 아다하르 프로젝트(Aadhaar projects) 등과 같은 정책들로 인해 네트워크망 증가가 더욱 가속화되고 있음. 인도 인터넷 및 모바일협회(Internet & Mobile Association of India)에 따르면, 2017년 9월 기준으로 모바일 총이용자 수는 9억4666만 명으로 확인됐음.
- 아울러 카운터포인트 리서치(Counterpoint Research)의 가장 최근 데이터(2017년 10월 30일)에서는 인도 스마트폰 성장률은2분기 대비 3분기에 37%, 전년 같은 분기(3분기) 대비 18% 증가하는 추세로 보고됐음. 이는 인도에서 중저가 스마트폰(1만 루피 미만 가격) 보급과 구매가 증가한 데에 주된 이유가 있음.
ㅇ 중국, 미국에 이은 세계 3위의 스마트폰 시장
- 인도 수화기품(Handset)에 대한 선적 수하물은 2017년(CY) 3분기 기준으로 8400만 대 이상을 기록했으며, 피처폰 부문과 스마트폰 부문 모두에서 인도 내 판매량이 증가했음. 삼성과 샤오미는 2017년(CY) 3분기에 인도 스마트폰 시장의 약 45%를 차지했음.특히 중가격(1만~1만5000루피) 스마트폰이 가장 빨리 성장하는 부문인데, 샤오미 제품이 해당 부문 출하량의 약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강세를 보임. 고가 제품을 제외하고 스마트폰 자체의 가격이 내려가고 있는 추세인데다가 저렴한 LTE 스마트폰 제품의 유입으로 인도 4G시장이 더 급격하게 확대될 전망임.
-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17~2022년 모바일폰 시장은 연평균성장률 2%로 판매량이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스마트폰 판매가 증가하기 때문임. 스마트폰은 연평균성장률 9%로 성장할 것으로 보이는 반면, 피처폰은 연평균 10%로 감소할 전망. 인도에서 디지털화를 향한 변혁 추세는 인도 스마트폰 수요를 증가시키는데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
인도 스마트폰 및 피처폰 출하량 및 시장점유율
(단위: %)
스마트폰 선적 시장점유율 | 2016년 3분기(CY) | 2017년 3분기(CY) | 피처폰 선적 시장점유율 | 2016년 3분기(CY) | 2017년 3분기(CY) |
삼성(Samsung) | 23 | 23 | 삼성 | 21 | 23 |
샤오미(Xiaomi) | 6 | 22 | ITEL | 6 | 13 |
비보(Vico) | 5 | 9 | 마이크로맥스(Micromax) | 10 | 9 |
오포(Oppo) | 4 | 8 | 노키아(Nokia(HMD) | - | 8 |
레노보(Lenovo) | 9 | 7 | 라바(Lava) | 13 | 7 |
기타(Others) | 53 | 31 | 기타(Others) | 50 | 40 |
총계 | 100 | 100 | 총계 | 100 | 100 |
주: 1) 2017년 10월 기준, 2) 자료원: 카운터포인트 리서치(Counterpoint Research)
ㅇ 인도 통신산업
- 인도는 약 12억 인구의 가입자 기반을 가진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통신시장이며, 지속해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2017년 7월31일 기준으로 개인 액세스 서비스 제공업체는 무선 가입자 부문에서 시장점유율 90.89%를 점유했으나, 공공서비스 기관인BSNL(Bharat Sanchar Nigam Limited) 및 MTNL(Mahanagar Telephone Nigam Ltd)은 점유율 9.11%를 차지했음.
- 마노즈 싱하 통신부 장관에 따르면, 통신부문은 국가 GDP의 약 6.5%를 차지하는 한편, 2017년 11월 기준 현재 약 1412억2000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했음. 통신시장은 연도별 10.3% 성장하면서 2020년까지 약 1039억 달러를 기록할 전망임.
무선가입자 기반 서비스제공 업체별 시장점유율
주: 2017년 7월 31일 기준
자료원 : Trai Report
□ 기지국(Base transceiver station)을 유망품목으로 선정한 사유
ㅇ 상품명 및 HS Code: 기지국 송수신기(Base Transceiver Station), 851761
- 기지국 송수신기(BTS, Base Transceiver Station)는 통신 타워의 맨 위에 설치되는 안테나이며, 모바일과 네트워크의 무선 통신 액세스를 담당하고 있음. 아울러 무선 신호의 음성 인코딩, 암호화, 다중화 및 변조, 복조를 처리하고 있음. 하나의 기지국 송수신기는 보통 120도 영역을 수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3개의 기지국이 타워의 360도 영역을 모두 아우르고 있음.
- 인도 기지국 송수신기 시장이 눈에 띄게 성장하는 데에 다양한 이유가 있는데, 모바일 가입자 수 증가, 데이터 트래픽 증가, 모바일폰 판매 증가, 정부 정책변화에 다른 통신 인프라의 성장 등이 있음. 인도는 2017년 11월 기준 현재 음성 및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지국을 갖춘 44만 개 이상의 통신 타워를 보유하고 있음. ASSOCHAM-KPMG의 공동연구(2017년 8월)에 따르면, 인도에서 2019년까지 약 36만 대의 기지국송수신기가 추가 설치될 것으로 기대함. 인도 통신 산업은 2017년 기준 지난 4년 동안 연평균 약 6.8%의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6년 3월 2540억 루피(39억 달러)에 도달했음.
- 인도 통신부 장관은 Digital India에 대한 국무총리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인도 전역의 곳곳마다 이동식 타워를 설치할 필요가 있다고 함. 통신부는 정부 건물, 우체국 등에 타워 설치를 이미 승인했으며, 이에 따라 디지털화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전화 연결성을 향상하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이때 타워 수가 증가하는 것은 설치해야 할 기지국 송수신기도 함께 증가하는 것을 의미함.
ㅇ 시장 부흥을 위한 정부 정책
- 인도 정부는 통신산업 개혁을 신속하게 추진하며, 통신 회사의 성장 여력을 지속해서 제공하고 있음. 대표적인 정부 정책은 다음과 같음.
- 인도 정보통신부(The Department of Telecommunication, Government of India)는 2019년 3월까지 55만 개 마을에 와이파이 시설을 제공할 계획을 세우고, 약 370억 루피(약 5억7788만 달러)의 비용을 책정했음. 정부는 2017년 9월에 2020년까지 인도에서 5G 기술실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로드맵 및 실행계획을 평가하고 승인할 수 있는 고위급 위원회를 구성했음. 센터는 5G 연구와 개발을 위해 50억 루피를 연구자금으로 지원받게 됐음.
- 5G 네트워크는 더욱 빠른 속도, 짧은 대기시간, 광대역 사용자를 위한 밀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에 최적화돼 있음. 인도 정부는 사물인터넷(IoT), 사물 통신 커뮤니케이션(Machine-to-machine communication), HD 영상 송신, 스마트시티와 같은 이니셔티브들을 촉진하기 위해 2018년까지 3300MHz 및 3400MHz와 같은 대역의 5G 스펙트럼을 시행할 계획을 하고 있음. 인도 정부는 광섬유 케이블(OFC)을 배치하기 위해 15만 개의 마을 단위(GP, Gram Panchayats)에 광섬유 기반 광대역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1000억 루피(15억 달러)를 할당했으며 NFS(Network for Spectrum)프로젝트를 위한 장비 조달을 위해 300억 루피(4억5000만 달러)를 책정했음.
- 인도의 통신 사업자인 Bharti Airtel은 인도 최초의 5G 기술인 Massive MIMO(Massive Multiple-Input Multiple-Output)를 도입했음. 뱅갈루루 및 콜카타에서 첫 번째로 시행할 계획이며, 점진적으로 5G를 실현하기 위해 다른 지역으로 확장될 것임. 따라서 장기적으로 호환 가능한 5G 장비의 수입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최근 3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ㅇ 상위 수입국은 한국과 중국으로 최근 중국은 감소 추세
- 인도는 주로 한국, 중국, 대만, 이스라엘에서 기지국송수신기를 수입하고 있음.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의 경우 2017년 1월부터 8월까지 2016년 같은 기간 대비 2억8000만 달러에서 8억6900만 달러로 209% 증가했음. 중국의 경우 2016년 같은 기간에 1억 달러에서 2017년 2500만 달러로 75% 감소했으며, 대만과 이스라엘은 주로 소형업체들로부터의 수입이 이뤄지고 있음.
기지국송수신기(HS Code: 851761)에 대한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단위: 백만 달러, %)
연번 | 국가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 |||||
2014 | 2015 | 2016 | 2017.1~8. | 2015 | 2016 | 2017 | 17/16 | ||
- | 전 세계 | 90 | 154 | 568 | 897 | 100.00 | 100.00 | 100.00 | 127.58 |
1 | 대한민국 | 27 | 0 | 436 | 869 | 0.00 | 71.14 | 96.87 | 209.91 |
2 | 중국 | 46 | 124 | 117 | 25 | 62.07 | 25.75 | 2.81 | - 75.14 |
3 | 대만 | 1 | 3 | 1 | 1 | 2.78 | 0.20 | 0.14 | 59.91 |
4 | 이스라엘 | 1 | 2 | 4 | 1 | 1.98 | 0.83 | 0.06 | - 84.12 |
5 | 싱가포르 | 0 | 0 | 1 | 0 | 0.11 | 0.10 | 0.03 | -21.18 |
6 | 캐나다 | 0 | 1 | 0 | 0 | 0.42 | 0.00 | 0.03 | 5641.86 |
7 | 미국 | 0 | 1 | 0 | 0 | 1.02 | 0.10 | 0.01 | -73.69 |
8 | 독일 | 0 | 0 | 0 | 0 | 0.37 | 0.01 | 0.01 | 133.68 |
9 | 홍콩 | 0 | 0 | 0 | 0 | 0.36 | 0.02 | 0.01 | -6.33 |
10 | 프랑스 | 1 | 4 | 6 | 0 | 3.19 | 1.48 | 0.01 | -98.83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2016년부터 대한 수입 규모 급격히 증가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2015년에 전혀 없었으나, 2016년과 2017년 1월부터 8월까지 약 209% 수입액이 증가했음. 삼성은Reliance Jio Infocom과 인도 전역에 14만 개 이상의 타워에 4G 통신 장비를 공급하기 위해 공동으로 협력하고 있음. 인도에서 다른 통신사인 에어텔과 보다폰은 모두 각각 20만여 개의 통신기지를 갖추고 있음.
기지국송수신기(HS Code: 851761)의 대한 수입 규모
(단위: 백만 달러, %)
연번 | 국가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17/16 | ||
- | 전 세계 | 49 | 394 | 897 | 100.00 | 100.00 | 100.00 | 127.58 |
1 | 대한민국 | 0 | 280 | 869 | 0.00 | 71.14 | 96.87 | 209.91 |
주: 연도별 1~8월 기준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인도 내 기지국송수신기 수입 경쟁 동향
- 기지국 송수신기는 인도에서 제조되지 않고 모두 해외에서 수입되고 있음. 이 제품의 주요 구매자는 통신사를 운영하는 통신회사와 통신 사업자에게 장비를 공급하는 통신장비 업체임. 제품은 주로 한국, 중국, 이스라엘 및 일본에서 수입되고 있음.
경쟁기업 동향
연번 | 기업명 | 내용 | 제품 |
1 | ZTE Corporation (중국) | - ZTE Corporation은 통신 및 정보 기술 분야의 글로벌 리더임. 1985년에 설립됐으며, 통신 사업자에게 통합된 엔드 투 엔드 혁신, 부가 가치 서비스, 터미널 및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주요 제품으로는 Pre5G Massive MIMO 2.0 Base Station, High Output Power Ultra Broadband RRU(UBR)이 있음. 특히 후자의 경우 업계 최초의 UBR제품인 ZTE UBR 제품의 각 RF 채널은 이중 대역에서 초광대역을 지원함. 하나의UBR은 멀티 밴드 및 멀티 모드 네트워크를 지원함. | |
2 | Airspan (이스라엘) | - Airspan은 LTE 소형 셀 및 백홀 기술의 선도적인 공급 업체임. DSC Communications의 제품 부문으로 1992년에 처음 설립된 Airspan은 1997년 독립형 회사가 됐으며 전 세계 100여 개국에 1000명이 넘는 고객을 보유하고 있음. Airspan은 LTE 및 4G 기지국의 완벽한 범위와 LTE Relay 및 독점 기술을 사용하는 보완 소형 셀 백홀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정 인터넷 서비스 제공 업체 및 스마트 그리드, 공공 안전, 운송 및 오일 & 가스를 포함한 다수의 수직 시장 부문의 요구를 포함해 비 이동 통신사 및 사설 네트워크 배치를 다루고 있음. - 주요 제품은 AirHarmony 1000이며, 작고 다양한 4G LTE 마이크로 기지국으로LTE-Advanced 네트워크 배치 (HetNet)의 실외 마이크로 레이어를 제공함. | |
3 | NEC Group (일본) | - NEC 그룹은 1899년에 설립돼 2017년 11월 현재 정보 기술 및 통신 기술 (ICT)분야의 강점을 활용해 사회에 필수적인 인프라 시스템 및 서비스의 정교함을 향상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음. - 주요 제품은 NEC iPASOLINK™ ODUs이며 이 제품은 신뢰성이 뛰어나며 다양한 환경 조건에서 시장을 선도하는 전송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고 함. | |
4 | 삼성전자 (한국) | - 삼성전자는 전 세계 200개 이상의 자회사를 관리하는 글로벌 정보 기술 선도 기업으로 삼성전자 제품에는 TV, 모니터, 냉장고, 세탁기 등의 가전제품을 비롯해 스마트 폰 및 태블릿과 같은 주요 이동 통신 제품이 포함됨. 삼성 전자는 또한 DRAM및 비메모리 반도체와 같은 주요 전자 부품의 신뢰할 수 있는 공급 업체임. - 주요 제품에는 ENODEB, TRI-BAND(2300MHz+1800MHZ+850MHz), BTS (SLS-BR02C/T1EX), Dual Band Antennas, 4G RAN gears가 있음. |
자료원: http://www.zte.com.cn/global, http://www.airspan.com/airharmony-1000,http://www.nec.com/en/global/prod/nw/pasolink/products/iPASOLINK_ODU.html, 각 기업 카탈로그 등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 관세율
- 총 수입관세율: 30.154%(기본관세: 10%, IGST: 18%)
- CEPA 협정세율 적용 후 총 수입관세율: 18%(기본관세: 0%, IGST: 18%)
ㅇ 인증절차
- 1952년에 설립된 통신부의 WPC(WIRELESS PLANNING & COORDINATION)는 전국 모든 무선 사용자(정부 및 민간)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라이선스를 포함해 주파수 스펙트럼 관리를 담당하는 전국 라디오 규제 당국임. 중앙 정부의 법적인 기능을 수행하고 무선 스테이션을 수립, 유지 및 운영하기 위한 면허를 발급함. 수입 라이선스는 WPC로부터 요구되며, 수신기 및 TVRO 시스템뿐만 아니라 어떠한 관련 장비도 해당이 됨. 일반적으로 현지 수입업체나 에이전트가 WPC로부터의 라이선스 획득을 도와주고 있음.
- WPC에서 라이선스 신청 절차
(1) www.wpc.dot.gov.in에서 라이선스 신청서를 온라인으로 제출
(2) 온라인 작성 후 제품 정보에 대한 점검 목록이 제공됨
(3) 신청 ID와 관련 파일들을 모두 인쇄
(4) 하드 카피와 함께 사본을 WPC 사무실, 지역 라이선스 사무소(RCR)에 제출
(5) WPC의 후속 지시 사항을 따르면서 웹 사이트에서 라이선스 진행 상황 파악
□ 시사점
ㅇ 통신장비분야 수요 증가로 수출기회 확대
- 스마트폰 산업이 성장하면서 통신 타워 인프라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통신 타워 설치가 증가할수록 기지국송수신기(BTS)에 대한 시장요구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보임.
- BTS는 인도에서 생산되지 않으며, 한국 기업은 4G 및 5G 장비가 우수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에 우리 기업이 인도 시장진출을 하는데 첨단 LTE 4G 및 5G 장비 제품 수출에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임. 이 부문의 인도 시장 진입에는 WPC의 수입 허가 및 인증이 필요하므로 인도 현지 수입업자 또는 에이전트와 협력하는 것이 좋음.
- 모뎀, 라우터, 네트워킹 스위치, LAN 스위치, 이더넷 장치, 셀룰러 리피터 등과 같은 다양한 관련 텔레콤 장비 분야도 우리 기업이 인도에 진출할 수 있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음. 위와 같은 제품들도 송수신기와 함께 통신 인프라와 텔레콤 타워가 증가하면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인도 인터넷 및 모바일협회(Internet & Mobile Association of India), 카운터포인트 리서치(Counterpoint Research), 유로모니터(Euromonitor), Trai Report, SSOCHAM-KPMG의 공동연구(2017년 8월), Global Trade Atl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