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2월 11일 “오늘의 말씀 묵상 편지”
“너는 흠 없는 송아지를 속죄제물로”
“여덟째 날에 모세가 아론과 그의 아들들과 이스라엘의 장로들을 불러다가 그때에 아론에게 말하기를 "너는 흠 없는 송아지를 속죄제물로 흠 없는 숫양을 번제물로 취하여 주 앞에 드리고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말하기를 '너희는 숫염소를 속죄제물로 취하고 또 흠 없는 일년 된 송아지와 어린양을 번제물로 취하고 또 화목제물을 위하여 주 앞에 제물로 드릴 수소와 숫양을 취하고 기름 섞은 소제물을 가져오라.' 하라. 오늘 주께서 너희에게 나타나실 것임이니라." 하거늘 그들이 모세가 명령한 것을 회중의 성막 앞으로 가져오고 모든 회중이 다가와서 주 앞에 선지라,(레위기 9:1-5)
(It came to pass on the eighth day that Moses called Aaron and his sons and the elders of Israel. And he said to Aaron, "Take for yourself a young bull as a sin offering and a ram as a burnt offering, without blemish, and offer them before the LORD. "And to the children of Israel you shall speak, saying, 'Take a kid of the goats as a sin offering, and a calf and a lamb, both of the first year, without blemish, as a burnt offering, 'also a bull and a ram as peace offerings, to sacrifice before the LORD, and a grain offering mixed with oil; for today the LORD will appear to you.'" So they brought what Moses commanded before the tabernacle of meeting. And all the congregation drew near and stood before the LORD.)”
임마누엘!!
속죄 제물로는 송아지를 또 번제의 제물로는 흠 없는 숫양을 드리라고 하셨습니다.
‘속죄제’에 대하여 다시금 말씀 탐구를 하게 하셨습니다.
히브리어 'chatta'a(핫타아)'. ‘죄(sin)’, ‘죄가 되는 일(sinful thing)’. ****(chatta't 핫타트, 여성). ‘속죄제물(sin offering)입니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300여회 나옵니다.
이 단어는 이런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1) 핫타아는 사람에 대한 죄(창 31:36, 창 50:17, 민 12:11, 삼상 20:1)와 하나님에 대한 죄(레 4:14, 레 4:23, 레 4:28, 삼상 2:17, 삼상 14:38, 사 3:9, 렘 5:25, 애 4:6, 애 4:22, 겔 16:51, 암 5:12 등)에 대해 사용되었습니다.
2) 핫타아는 '죄의 상태, 유죄'에 대해 사용되었습니다(창 18:20, 민 16:26, 민 32:23, 겔 3:20, 겔 18:24, 렘 17:1).
3) 핫타아는 슥 14:19에서 '죄의 형벌'에 대해 사용되었습니다: "애굽 사람이나 열국 사람이나 초막절을 지키러 올라오지 아니하는 자의 받을 벌이 이러하니라".
4) 핫타아는 '속죄제(물, sin offering)'라는 의미로 레위기, 민수기, 역대하, 느헤미야, 에스라, 에스겔서에서 매우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핫타아는 하나님에 대한 불순종의 실체인 '죄'와 희생제사의 제도를 통하여 하나님 앞에 행한 범죄와 죄의 형벌을 없애는 수단인 '속죄제' 이 두개의 의미로 번갈아 나옵니다.
인간은 고백과 죄에서 돌이켜 하나님께로 향하는 것과 연결된 희생제사를 통해서 만이 죄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들의 죄에 계속 머물러 있는 자들을 벌하심으로(수 24:19, 왕상 14:16, 느 9:37 등), 죄를 사하시므로(왕상 8:36, 대하 6:25, 대하 6:27, 시 32:5, 렘 36:3) 죄를 정화시킴으로(시 51:2, 사 6:7, 슥 13:1) 죄를 처리하십니다.
5) 이스라엘 백성들은, 죄란 하나님의 뜻에 대한 불순종, 타인의 권리에 대한 착취, 무시라는 것을 계시에 의하여 알게 되었습니다. 죄는 궁극적으로 심각한 문제로 선언되었으며, 하나님의 창조적이고 은혜로운 자비로우신 용서의 행위에 의해서 만이 제거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회복은 효과적이며 기쁨과 결실의 새로운 생명을 가져옵니다.
이스라엘 민족에게는 개인적으로 또는 국가적으로 삶의 변화에 대한 소망이 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죄(주로 우상숭배, 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죄)에 대한 그의 분노를 기꺼이 돌이키시며, 회개하여 죄에서 돌이켜서 고백하고 배상하며 하나님과 그의 구원의 길에 순종하는 자들을 위하여 놀라운 일을 행하시기 때문입니다. 시편에서 많은 노래들은 죄의식과 그 형벌의 무거운 짐으로부터 해방되는 실상을 선포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 속죄제를 드림으로 죄 사함을 받습니다. 그 이유는 희생의 피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대속의 피입니다.
히브리서 9:19-22 “모세가 율법에 따라 모든 계명을 온 백성에게 말한 후에 송아지와 염소의 피와 물과 주홍색 양털과 우슬초를 가져다가 그 책과 온 백성에게 뿌리며 말하기를 "이것은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명하신 상속 언약의 피라." 하였고 또한 성막과 섬기는 일에 쓰는 모든 그릇에 피를 뿌렸느니라. 율법에 따라 거의 모든 것이 피로써 정결하게 되나니 피 흘림이 없은즉 죄 사함이 없느니라.”
감사합니다.
서울에서
이 우복 목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