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은 5.18 민주화운동 30주년을 맞는 해입니다. 1980년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을 겪었던 분들의 얘기에 따르면 당시 광주는 지옥을 방불케 할정도로 끔찍했다고 합니다. 광주시청 자료에 따르면 당시 희생된 분들만 사망자 약 230명, 부상자 약 3380명, 행방불명자 약 80명, 연행구금자는 1400여명, 유공자는 무려 5천2백3십여명에 이릅니다.
당시 MBC 기자였던 정동영 의원은 계엄령으로 광주에 취재를 가는것 조차 어려운 상황속에서 목숨을 걸고 광주로 내려갔습니다. 역사의 진실을 전하기 위해서 였습니다.
하지만 당시 광주의 상황을 전했던 정동영의 리포트는 끝내 보도되지 못했습니다. 군사독재 정권의 언론 왜곡과 달리 "광주는 정치적으로 민주주의가 만발하는 도시"라고 보도하며 광주의 진실을 담았기 때문입니다.
“만약 광주의 진실을 알리지 않는다면 당장 몸은 편할지 몰라도 내 양심이 허락치 않고, 평생 마음이 불편할 것”이라는 생각으로 광주로 내려간 정동영 의원은 “비록 총성이 머리 위로 오가도 마음만은 편하다”며 당시 자신의 마음을 리포트에서 밝히고 있습니다.
이 리포트는 1980년 5월에 보도되지 못한채 그 행방을 찾지 못했습니다. 그러던 중 지난 2007년 5월 광주 MBC에서 5.18관련 자료들을 정리하던 중 우연하게 발견했다고 합니다. 광주에서 서울로 현장 상황을 전했던 그의 육성이 생생하게 담겨있는 '보도되지 않은 리포트' . 27년만에야 빛을 봤던 그 리포트의 전문을 지금 공개합니다.
첫댓글 영국 관광중 데임스강의 다리에서 정동영 기자가 즐기든 배경사진을 생각하며 찰칵거렸습니다. 지금도 그를 사랑하는 마음 변함이 없지요. 전주의 케네디 정동영, 장래가 기대되는 정치인입니다.
전에 정동영씨 기사를 보았습니다. 한때 정동영씨는 전두환씨를 찬양하는식의 언론 보도를 한적이 있습니다.민주당 대선후보 당시 기자가 정도영씨에게 묻더군요 왜 그당시 전두환정권을 찬양하듯 언론보도를 하였냐고...정동영씨는 아무 답변없이 홀연이 가더군요.너무도 과거지사라 정동영씨를 비판하고 싶지 않습니다.우리는 기회주의적인 정치인을 탓하고 비판합니다..정동영씨의 정치 통합지향적인 자세는 지지합니다.하지만 그가 과거 민주당을 탈당.자신의 고향에 내려가 국회의원 뺏지 하나 다는것이 그가 민주진영의 지도자로써의 그가 행해야 했던 지도자의 모습이었던지 한번 곱씹어 볼 일입니다.민주진영의 인재가 참 없습니다..
어느정치인 일부분만을 보고 그 사람을 판단 하는것이 옳고.그름을 말하수는 없을것입니다.
허나 후광 김대중 마을 자유게시판 공지사항에 정동영씨 기사가 떡하니 올려져 있는 모습 정동영씨를 지지 하는 사람이라면 찬성하고 좋아 할수 있겠지만. 어느 정치인의 기사 내용을 특별히 공지상항에 있는 모습 보기가 참 않좋습니다..
5.18 민주화운동이 낼 모래지만 특정 정치인이 모습을 주제로 5.18을 바라보는 자세 글쎄요 ...."
어느 특정 정치인을 공지사항에 올리는것이 바람직 모습인지 한번 생각해볼 일입니다...
“특정 정치인을 공지사항에 올리는것이 바람직 모습인지 우리모두 한번 생각해볼 일입니다”라고 하셨는데요. 30년 동안 보도되지 못했던 MBC 정동영 기자가 광주 실정을 알리는 5·18리포트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정치인 정동영의 홍보물, 즉 최근 상황을 알리는 게시물을 올린 게 아니니까요.
5.18 민주항쟁에 대한 자료들은 우리가 모르고 있는 자료가 참 많이 있습니다.또한 구구절절 가슴아픈 사연들도 많고요.그런데 그 많은 자료중에 할필 정치인의 모토로한 자료가 공지사항에 있으니 그것을 제가 말씀 드리는 것입니다.특정 정치인은 될수 있으면 공지사황에 올리는것은 바람직하지 안다 봅니다....."
정치 하는 사람 정치를 하게하는것은 당연시자 입니다.
정치를 어떻게 하냐가 문제 겠지요.
이왕 하는 정치 바르게 옳게 정도의 정치를 하면 저 같은 정동영의원을 지지 하지 안는 사람도 정동영 의원을 지지하고 그를 따르겠지요.안산님의 말씀 일정부분 이해 갑니다.하지만 집고 넘어갈것은 넘어 가야지요.저도 개인적으로 정동영씨의 정치를 많은 부분 지지 합니다.
정동영씨가 전두환 정권을 위해 찬양식의 보도내용 인터넷을 치면 여러곳에서 볼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현 정세균씨와 현 민주당 지도부를 안산님만큼 싫어합니다.
내가 댓글을 쓴건 민주당 다운 작태가 아니라 스타일원츄 다운 생각이고 자세 입니다.
비판이 좋은것은 아니입니다.누가보아도 비판보다는 칭찬이 아름다운 모습이겠지요.
아름다은 정치가 판치는 그런 정치판을 꿈꾸어 봅니다..
안산님의 고견 잘 받아 들이겠습니다. (__)"
정치인에 대한 평가는 언제나 있을 수 있으나 민주 평화 통일로 가는 정치를 하는 지도자에 대하여 너무 심한 왈가왈부는 우리가 최대의 과제인 평화통일 역군을 만들어 내는데 걸림돌이 됩니다. 이해와 사랑으로 함께가는 후광마을 회원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두 참 너무나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민주.평화 통일을 가기 위해서라도 우리는 진보던/보수던 우리가 지향하는 성향을떠나 옳고 바른 지도자를 원합니다.진보/보수 모두가 존경하고.민족과 국가의 큰 지도자를 원합니다.평화통일을 염원하는 정치인. 평화통일을 현실화 하는데 노력하는 정치인 그 분이 정동영씨가 아닌 그 어떤 분이더라도 국민에게 존경을 받을 행동의 모습을 보여줘야 합니다. 그것이 평화통일의 일꾼 만들수 있는 원동력이겠죠. 그런 의미에서 제가 반문의 댓글을 단것입니다.저는 조국의 평화통일을 위해서라면.더욱더 도덕적 으로도 깨긋하고 대다수 국민에게 존경을 받는 행태의 정치를 해야 한다 생각 합니다.그것이 평화통일을 앞당길수 있는 원동력 이기에
정동영씨를 반대하는 세력에게 까지 본을 받을수 있는 정치적행태.그것이 참다운 정치 지도자의 모습 아닐런지요.그런분이 민족의평화통일을 염원 한다면 진보던/보수던 .정동영씨를 지지하던 지지하지 안던 그의 바른정치를 보고 그의 민족통일 의식에대한 확고한 지지를 보네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한민국은 언젠가는 평화통일이 반드시 이루어 질 것으로 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