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각렌즈 (wide angle lens) : 초점 거리가 짧아 넓은 앵글을 가진 렌즈, 초점거리가 짧을 수록 원근감이 강조되고 초점심도가 깊어진다.
그룹 쇼트 (group shot): 다수의 인물을 찍는 것
니이 쇼트 (knee shot): 인물의 무릎 위를 잡는 사이즈, 미디엄 쇼트(MS)라고도 한다.
다이나믹 마이크 (dynamic mike): 소리에 아주 민감한 형식의 단일 마이크, 또는 무지향성 마이크
단관식 카메라 (one-tube camera) : 비디오 카메라는 화상이 맺히는 촬상관 혹은 비디콘이라는 것이 있는데 단관식 카메라는 한개의 비디콘을 갖고 있는 카메라는 말한다.
단일 지향성 마이크(uni-directional mike): 앞으로 오는 소리만을 받아 들이는 마이크
달리 (dolly): 삼각대의 다리에 바퀴를 부착한 일종의 카메라 이동차. 혹은 달리를 이용한 촬영기법중 피사체에 접근하는 것을 dolly-in, 멀어지는 것을 dolly-out 혹은 olly-back 이라고 한다.
동시녹음: 녹화할 때 내장 마이크를 사용해서 소리도 동시에 녹음하는 것
디포르메이션 (deformation): 피사체의 모양을 여러가지로 변형시키거나 또는 과장시켜서 표현하는 특수 촬영의 한 기법. 신비감등을 나타내는 환상적인 장면이나 공포, 실신 등 인물의 주관적인 표사에 많이 쓰임
라이브 카메라 (live camera): 여러대의 카메라로 촬영할 때 영상을 잡고 있는 상태의 카메라
렌즈 마운트 (lens mount): 카메라에 렌즈를 꽂는 구멍. 그 방식과 지름의 길이는 카메라에 따라 다름.
렌즈 스피드 (lens speed): 렌즈의 집광 능력을 측정한 것으로 보통 최저 f stop의 수치로 표시.
렌즈 클리닝 브러쉬 (lens cleaning brush): 렌즈 청소용으로 특별히 만든 붓
렌즈 페이퍼 (lens paper): 렌즈 청소용으로 특별히 만든 종이
로우 앵글 (low-angle): 밑에서 위로 올려다 보면서 촬영하는 것
로우 키 (low- key): 전체적으로 어두운 쪽에 톤을 주어서 촬영하는 방법
롱 쇼트 (long shot):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장면 전체를 잡는 카메라
앵글 루즈 쇼트 (Loose shot): 영상이 화면 전체에 꽉 차지 않고 여백이 생기는 화면을 말함
리액션 쇼트 (reaction shot): 한 사건 다음에 그 사건의 결과를 보일 장면을 제시하는 제작상, 또는 편집상의 테크닉
마크로 렌즈 (macro lens): 접사 렌즈, 초근접 촬영으로 아주 작은 피사체도 빅 클로즈-업 시킬 수 있는 렌즈
망원 렌즈 (telephoto lens): 멀리 떨어져 있는 피사체를 가깝게 잡을 수 있는 장초점 렌즈, 초점거리가 길어질수록 원근감이 없어지고 초점 심도가 짧아진다.
모니터 TV (monitor TV): 카메라 신호를 넣어 카메라 모니터로 사용할 수 있는 TV
미디엄 쇼트 (medium shot): 카메라가 잡는 화면 범위의 하나, 인물이라면 머리에서 허리까지의 범위이며 풍경이라면 중경
밀러 쇼트 (mirror shot):거울을 이용한 촬영 기법
베이스 라이트 (base light): 기본 조명, 또는 기초 조명, 장면 전체를 똑같은 밝기로 비추는 태양 광선 같은 것을 말함
뷰-파인더 (view finder): 녹화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카메라에 붙어 있는 작은 TV 화면
블록아웃트 (block out): 어떤 신을 녹화하기 전에 그 신에 있는 움직임을 미리 한번 해보는 것
비디오그래피 (videography): 비디오를 이용해서 표현하는 추상적인 예술작품, video art
비디콘 (vidicon):영상을 찍을 수 있는 진공관의 일종.
빅 클로즈 업 (big close up):BCU. 클로즈 없보다 더 크게 근접 촬영한 것
삼원색 (primary colors): 컬러 TV에서 쓰는 3가지 기본색, 어느 2색을 맞추어도 또 하나의 색을 합성할 수 없는 색,적(red), 녹(green), 청(blue)
선별초점 (selective focus): 촬영시 어느 특정 피사체에만 초점이 맞도록 렌즈를 조정하는 것
스쿠프 (scoop): 조명기의 일종. 빛을 넓게 반사시킴.
스탠 바이 (stand by): 출연자나 스탭에게 방송 또는 녹화 개시를 알리는 신호. 비디오가 촬영 상태로 된 것.
스트레이트 토크 (straight talk): 카메라를 향해 혼자서 이야기 하는 형식. 뉴스의 앵커같은 경우가 여기에 해당되는데, 카메라의 렌즈를 보면서 이야기 한다.
스플리트 포커스 (splite focus): 앞뒤의 두 피사체 중간에 초점을 맞추는 일. 보통 두 목표에 대해 같은 효과를 내려고 할 때 쓰는 기법이다.
시놉시스 (cinopcise): 스토리가 있는 줄거리. 시나리오를 쓰기 전에 시놉시스를 만들고, 그 줄거리를 검토한다.
씬 (scene): 동일장소, 동일 시간내에서 이루어지는 일련의 동작이나 대사
아웃 포커스 (out focus): 렌즈의 초점이 맞지 않아 피사체가 흐릿하게 보이게 하는 것
아이 레벨 (eye level): 사람의 시선의 높이
아이 라이트 (eye light): 작은 연필 모양의 스포트 라이트. 피사체의 눈에 비추어 눈을 빛나게 강조함
애드립 (adrib): 미리 정하지 않고 즉흥적인 감동에 맡기는 카메라 워크, 동작
액센트 라이트 (accent light): 필요한 곳에 하이라이트를 주는 조명.
액션 커트 (cutting on the action):2개의 사건을 서로 대비시켜 만드는 제작 기법. 한 사건이 일어났을 때 그 사건이 끝나기 전에 카메라를 다른 사건으로 바꾸는 것
앵글 (angle): 카메라가 피사체를 향한 각도
양지향성 (bi-directional): 2개의 다른 방향에서 오는 소리만을 받아들이고 그외의 방향에서 오는 소리를 약하게 하는 마이크의 특성
업 (up): 피사체의 특정 부분을 크게 잡는 것
영상 에리어 (picture area): 비디오 화상을 띤 TV 화면의 영역
오프 카메라 (off camera): 온 카메라의 반대말로 카메라가 영상을 잡고는 있으나 영상 신호를 내보내지 못하는 카메라스위치의 변환에 따라 온 카메라가 되기도 하고 오프 카메라가 되기도 한다.
온 카메라 (on camera): 몇대의 카메라를 써서 방송이나 비디오를 제작할 때 각 카메라가 보내는 영상 신호를 switcher가 변환하면서 어느 하나를 선택하는데, 이때 선택되는 카메라를 말함
인터 커트 (intercutting): 롱쇼트 (LS) 로 잡은 화면에서 클로즈업(CU)의 화면으로 바꾸어 어떤 점을 강조하는 촬영기법
초점 (focus): 피사체가 선명하게 잘 보이도록 하는 최대한의 해상력
초점거리 (focal length):렌즈의 광학적 중심과 비디콘의 target area와의 거리
초점 심도 (depth of focus): 렌즈의 영상면과 비디콘의 target area의 초점에 틀리지 않은 허용 오차 (피사계 심도)
촬상관 (pickup tube): 비디콘
카메라 샷 (camera shot): 카메라의 위치나 각도, 또는 회전이나 이동에 따라서 얻어지는 여러가지의 화면
카메라 워크 (camera work): 연출자의 의도에 따라서 최상의 화면을 얻기위해 카메라를 조작하는 모든 행위
커트 (cut):하나의 연속된 화면, 또는 불 필요한 부분을 끊는 것
콘티 (continuety): 대본이나 각본을 바탕으로 해서 연출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기입한 것
크로마 키 (chroma key): 인물의 뒷면에 푸른 배경을 설치해서 1대의 카메라로 촬영하고, 사진이나 필름을 다른 카메라로 찍어서 합성한 것
클로즈 업 (close up): CU. 피사체의 중요한 부분을 크게 확대시켜 주의를 집중시키는 표현방법
타이트 숏트 (tight shot): 인물과 같은 피사체를 찍을 때, 인물의 주위에 공간적인 여유를 별로 주지 않고 화면에 꽉차게 잡는 것
탈리 (tally):비디오의 제작진 사이에 서로 말을 전달하는 시스템
탈리 램프 (tally lamp): 방송이나 본격적인 스튜디오 녹회에 지금 사용되고 있는 비디오 카메라를 출연자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카메라의 위쪽이아 앞쪽에 부착하는 붉은 램프
틸트 (tilt): 카메라를 위로 향하고 (tilt up) 아래로 향하는 것(tilt down)
팔로우 (follow); 피사체의 움직임에 맞춰서 쫒아가며 찍는 촬영 기법
팬 (fan); 카메라의 위치를 바꾸지 않고 카메라를 좌우로 움직이는 촬영기법
포커스 아웃 (focus out): 피사체에 맞추어진 초점을 고의적으로 맞지 않게 하여 화면을 흐리게 하는 일
포커스 인 (focus in): 흐린상태의 화면을, 초점을 맞추어 선명한 화면으로 되는 것.
표준 렌즈 (normal lens): 사람의 시각으로 보는 상태와 근접한 렌즈로 광곽도 망원도 아닌 렌즈
프레임 (frame):카메라에 찍히는 하나의 화면. NTSC방식에서는 1초에 30프레임을 찍어 동영상을 표시
프레임 아웃 (frame out): 고정된 화면에서 인물등의 피사체가 화면 밖으로 나가는 것
프레임 인 (frame in): 고정된 화면에 인물등의 피사체가 들어 오는 것
화이트 밸런스 (white ballance): 촬영시 사용하고 있는 빛의 소스 이하로 흰색이 나타나도록 하기 위해 카메라를 조절하는 것
해상도 (resolution): 피사체를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는 정도. 흔히 비디오 카메라의 해상도는 주사해서 확실하게 볼 수 있는 테스트 패턴상의 수평선의 수로 나타내며 이 수가 많을수록 해상도가 좋다.
3CCD 카메라 : 촬상관을 3개 두어서 3개의 관이 3원색을 하나씩 받아들이는 카메라. 우수한 색 표현력을 가진 반면 기동성이 높아 업무용이나 방송용으로 많이 쓰인다.
ND필터 (ND filter): 장면의 밝기를 낮게 조절할 때 쓰는 렌즈필터
RGB 신호 (RGB signal):색채 정보. TV에서 쓰는 3원색인 red, green, bl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