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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쿠웨이트, 호흡기질환 증가로 공기청정기 시장 각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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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2-19 | 국가 | 쿠웨이트 | 작성자 | 방재희(쿠웨이트무역관) | |||||||||||||||||||||||||||||||||||||||||||||||||||||||||||||||||||||||||||||||||||||||||||||||||||||||||||||||||||||||||||||||||||||
쿠웨이트, 호흡기질환 증가로 공기청정기 시장 각축 - 호흡기질환 환자 증가로 알러지 제거 등 부가기능 포함된 공기청정기 인기 -
□ 쿠웨이트의 사회․자연적 요인, 공기청정기 수요 증가 유발
○ 호흡기질환 환자 증가 - 쿠웨이트 보건청(MOH)에 따르면, 쿠웨이트 인구 17%가 호흡기질환을 겪고 있으며 성인의 15%, 아동의 16%가 천식을 앓고 있음.
○ 정유단지, 자동차 배출가스, 사막 모래폭풍으로 인한 미세먼지 농도 증가 - 2~4월, 9~10월 모래폭풍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급증해 공기청정기 수요가 집중됨. - 쿠웨이트는 정유시설과 산업단지가 대기오염의 주원인임.
쿠웨이트 대기오염 발생 지역 자료원: Scientific Research(2014.4)
○ 높은 실내공기 오염도에 대한 인식 증대 - 쿠웨이트대학의 Fawaz S.Al-Anzi 박사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쿠웨이트인들이 90%의 시간을 실내에서 보냄. 집안 내 카페트 사용, 대형 쇼핑몰․카페에서는 흡연으로 인한 실내공기 오염도가 높아 심각한 건강 위협에 노출돼 있다고 밝힘.
□ 쿠웨이트 공기청정기 시장현황
○ GCC 지역의 공기청정기 시장은 성장 초기단계임. 전문가들은 공기청정기 시장규모가 2020년까지 85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 전자제품 유통사, 공기청정기 판매 마케팅 강화 - 공기청정기의 인지도 제고를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음.
○ HEPA 필터 장착 공기청정기, 최고 시장점유율 차지 - GCC 지역에서 HEPA 필터, 전기집진기(Electro Precipitator)를 장착한 공기청정기 시장점유율은 50% 이상 - 이 외에도 이온, 오존 발생 기술을 탑재한 공기청정기 판매율도 점진적으로 증가함.
GCC 시장 기술별 공기청정기 점유율 자료원: Future Market Insights(FMI)
○ 5년간 공기청정기 수입액 급증 - 2014년 기준, 쿠웨이트 공기청정기 수입시장 규모 약 3100만 달러로 전년대비 약 200% 증가
○ 수입시장 규모가 3000만 달러 이상임에도 쿠웨이트 내 공기청정기를 생산하는 제조업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됨.
○ 고급제품은 독일, 헝가리, 미국에서 수입되고 중저가 제품은 UAE, 중국, 사우디아라비아로부터 수입 - UAE에서 수입되는 제품은 중국, 태국, 말레이시아 등 재수입품이 다수이며, 사우디아라비아로부터 수입되는 제품은 현지 조립생산제품임.
쿠웨이트 공기청정기 수입동향(HS Code 842139 기준) (단위: 천 달러)
자료원: Trade Map(2016.1.28)
□ 경쟁 동향 및 인기 제품
○ Blue Air와 같은 미국산 제품이 가장 선호됨. - 쿠웨이트 현지 유통업체에 따르면, 쿠웨이트 소비자들은 미국산 제품을 선호함. 이 외에도 Sharp, Panasonic, Hitachi의 공기청정기가 쿠웨이트 공기청정기 시장에 진출해 있음. - H사, C사, L사 등 한국 브랜드 인지도가 점진적으로 높아지는 추세임.
○ 공기청정기 시장 선도기업들도 쿠웨이트 시장에 진출해 점유율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임. - 최근 NASA(미항공우주국)는 광촉매 생물전환 기술인 에어로사이드 기술(Airocide Technology)이 적용된 공기청정기를 개발해 GCC 시장 진출을 염두에 두고 있음.
(단위: 달러)
자료원: X-Cite, Souq.com
□ 수입규제 및 관세
○ 쿠웨이트에 수입되는 모든 공기청정기는 전자제품과 관련된 KUCAS 인증을 취득해야 함. - 쿠웨이트 산업통상부의 부서인 PAI(Public Authority for Industry)로부터 KUCAS(Kuwait conformity Assurance Scheme) 인증을 받아야만 쿠웨이트 수출이 가능함. - PAI가 인정한 인증/검사기관(Certification/Insection Bodies; CIB)이 발급한 성적서와 함께 쿠웨이트 기술기준을 만족함을 증명하는 적합 선언서를 제출해야 함. - 수출품 검사는 선적 전 또는 동시에 이루어져야 하며, 검사 후 TIR(Technical Inspection report)를 발급받음. - 수출품이 쿠웨이트 항구에 도착할 시 인증기관에서 발급한 TIR을 제출하면 통관이 완료됨. · 한국 KUCAS 인증기관: Intertek(Tel: 82-2-775-5255, Email: info.seoul.gs@intertek, http://korea.intertek-etlsemko.com)
○ 특별한 수입규제는 없으며, 관세는 수입송장가격의 5%임.
○ 현지 규격 - 전력 220~240Vm 3핀 플러그, 50㎐ 등 현지 규격에 맞는 제품을 공급할 필요가 있음.
□ 진출방안 및 시사점
○ 가격과 품질경쟁력으로 승부 - 쿠웨이트 소비자들이 공기청정기를 고가의 사치품으로 인식하는 것은 공기청정기 보급의 걸림돌임. - 가격이 높더라도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제품을 선호 - 따라서, 상대적으로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한국 제품은 가격과 품질 경쟁력을 앞세워 승부해야 할 것임.
○ 무필터 공기청정기 선호 - 쿠웨이트 소비자들에게 공기청정기 유지비용은 구매결정에 중요한 요소임. 필터를 교체하지 않을 경우, 해당 필터가 오염원이 되는 것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임. - 필터 교체에는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므로 유지비용이 낮은 무필터 공기청정기를 선호함.
○ HEPA 필터 외에도 특정 기능을 강조한 제품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극복해야 함. - 기본적인 공기청정 기능에 제습 기능, 알레르기 필터, 음이온 배출, 무소음 기능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 경쟁제품과 차별화를 하는 동시에 가격대비 성능을 높여야 함.
○ 호흡기질환 환자를 주요 타깃으로 한 공기청정기 마케팅이 필요 - 쿠웨이트 내 호흡기질환 환자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집진드기, 꽃가루, 모래먼지, 대기오염에서 오는 화학물질 제거 기능을 갖춘 제품으로서 홍보하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현지 유통망을 보유한 에이전트 발굴이 중요 - 필터 교환, 반품 및 A/S에 신속 대처가 가능한 에이전트를 발굴해 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필수적임.
쿠웨이트 공기청정기 취급 에이전트 목록
자료원: Trade Map, 바이어 인터뷰 종합, 한국산업기술시험원, FMI 및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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