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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러시아, 2016년 타이어 교체 시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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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9-01 | 국가 | 러시아 | 작성자 | 최민희(모스크바무역관) | |||||||||||||||||||||||||||||||||||||||||||||||||||||||||||||||||||||||||||||||||||||||||||||||||||||||||||||||||||||||||||||||||||||||||||||||||||||||||||||||||||||||||||||||||||||||||||||||||||||
러시아, 2016년 타이어 교체 시기? - 러시아 자동차, 2012년 사상 최대 판매 기록… 올해 타이어 교체할 가능성 커 - - 일본 제품 시장 점유율 증가하는 반면, 한국 제품 큰 폭 하락 -
□ 시장 개요
○ 타이어 판매와 직접 연관이 되는 신차 판매 부진 - 최근 경기침체로 소비력 약화가 두드러져, 고가 물품으로 분류되는 자동차 구매를 유보하는 경향이 높아 자동차 판매량이 감소하고 있음. - 2016년 상반기 러시아 신차 판매대수는 67만2140대로, 전년동기대비 14.1% 감소했음.
러시아 신차 판매대수 및 증감률(2012~2016년) (단위: 대, %)
자료원: Association of European Businesses (2016년 6월)
○ 하지만 인구대비 자동차 사용률은 비교적 낮은 편으로, 중장기적 잠재력은 여전 - 2015년 통계에 따르면, 1000명당 320대의 차량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인구대비 자동차 사용률은 비교적 낮은 편임. - 러시아 경기침체 극복 후 중장기적 관점에서 타이어 시장의 잠재력은 높게 평가되고 있음. - 러시아 정부의 제조업 현지화 정책 추진에 따라, 많은 외국업체들은 자동차 제조공장을 현지에 짓거나 이미 있는 시설을 확장하는 데 집중하고 있음.
□ 수입 동향
○ 러시아 타이어 시장, 다국적 기업이 점유 - Nizhnekamskshina, Cordiant, Altai 등 러시아 현지 업체들과 Nokian, Pirelli, Bridgestone, Continental, Yokohama, Hankook, Michelin 등 다국적 기업이 다양하게 점유하고 있음. - 러시아에서는 타이어 수요의 대부분이 타이어 교체를 위해 발생함. - 이러한 경향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
○ 타이어 수입시장에서는 한국과 일본 브랜드가 점유율이 높음. - 2015년 수입품 중 점유율은 일본(24%), 한국(14%), 중국(12%) 순임. - 2014년 한국의 수입시장 점유율은 21%였으며, 일본(20%), 중국(15%) 등으로 일본은 점유율이 증가한 반면, 한국은 7%, 중국은 3%씩 감소했음.
○ 러시아 정부의 '수입대체정책' 영향으로 수입비중 감소 중 - 2015년도 강철로 만든 트럭 타이어의 수입은 전년대비 34% 하락함. - 반면, 러시아 제조사들은 생산을 40% 가량 확대했음. - 특히 러시아 Cordiant사는 생산을 96% 늘렸으며, 설비 가동률을 80~90%까지 끌어올림. - 2014년 야로슬라블 지역에 신규 생산시설을 건설해서 2015년까지 타이어의 종류를 다양화할 수 있었고, 생산량을 2배가량 늘리게 됨.
○ (HS Code 4011 고무 타이어) 대러 수출국 순위
자료원: 러시아 관세 통계분석부 통계
○ (HS Code 40 고무제) 대러 수출국 2011~2015년 점유율 증감률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Trade map
○ 제품별 러시아 타이어 시장 점유율(2015년)
(단위: %)
□ 시장 전망
○ 러시아 타이어 시장은 경기침체로 인해 지속적으로 감소하나, 감소폭은 완화될 것 - Cordiant사의 전망에 따르면, 러시아 내 타이어 매출은 지속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보이나 감소폭이 좁아질 것임. - 2012년 자동차 수요는 사상 최대치(276만 대)를 기록했으며, 시기상 올해에 자동차 타이어를 교체할 가능성이 클 것이라는 업계 관계자의 의견이 있음.
SUV 타이어 전망 (단위: 백만 개)
트럭 타이어 전망 (단위: 백만 개) Market Growth rate, %
□ 수출 통관 유의사항
○ 특이사항 - 타이어 관세는 유로화 기준이며 개당 관세가 부과됨. - 타이어 개수와 무게를 엄격하게 검사하고 있으며, 서류와 제품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추후 수출이 금지될 수 있으니 이점 유념할 필요가 있음. - 중고 타이어는 유해폐기물로 분류돼 관세동맹 지역으로 수입될 수 없음. - 글로벌 타이어 브랜드의 제품은 더욱 깐깐한 통관이 진행된다고 알려져 있음(Continental, Pirelli 등). - 통관절차 시에는 (자동차 바퀴 통관절차도 마찬가지) 이름이 있는 브랜드를 매우 세밀하게 봄.
○ 자동차 타이어 통관 규정 - 승용차 타이어는 통관 시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서류 외에 기술 관련 인증서 및 허가증이 필수 - 적합한 허가증과 사전에 발급받은 인증서 등 필요한 서류가 모두 갖춰져 있다면 통관은 수월한 편임.
○ HS Code별 관세는 아래와 같음. - 2013년 1월 9일부터 적용됨.
○ 대중국 반덤핑 적용 - 2015년 러시아 산업무역부 산하 에너지부는 산업부와 함께 덤핑 방지 규제를 발효함. - 관세연합 국가들의 불만으로 인해 중국산 트럭 타이어 덤핑 방지 규제를 논의하기 시작했음. - 유라시아 관세동맹은 2011~2015년 기간에 중국산 타이어가 다른 나라들의 제품의 절반이 되지 않는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함. - 러시아 정부 반덤핑 규제, 국내 산업 보호 정책, 환율 변화 등의 영향으로 2014년 64%였던 중국산의 점유율은 2015년 47%로 하락 - 유라시아 경제동맹이 중국산 트럭타이어에 기존 10%의 관세에 더해 덤핑방지 규제를 실시하면서, 현재는 업체에 따라서 14.8%부터 35.4%까지 관세가 부과되고 있음.
□ 시사점
○ 업계에 따르면, 타이어 시장은 자동차 시장 경기에 밀접하게 영향을 받지만 자동차 시장보다 안정적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임.
○ 2015년과 2016년에 러시아 자동차 시장은 각각 36%, 16% 줄어들었으나, 타이어 시장은 17%(약 3700만 개), 6% 감소함.
○ 2015년 타이어 가격은 30% 가량 올랐으며, 수요는 약 20% 감소함. 신차에 대한 수요 감소와 루블화 약세의 영향으로 보임.
○ 반덤핑 규제 적용을 받고 있는 중국이 주춤하는 지금이 우리 기업에게는 러시아 시장 진출의 호기로 보임.
○ 전체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매출 추세 속에서 17인치 이상의 제품 판매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부분도 눈여겨볼 대목임.
○ 최근 온라인 판매도 활발해 2015년 온라인 시장이 전체 타이어 유통시장의 30% 이상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므로, 온라인을 통한 판로 개척도 검토해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GFK Research, Kommersant News, Izvestia, Colesa(Car News), Trade map, 러시아 관세 통계분석부 및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