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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그리스 지게차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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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3-04 | 국가 | 그리스 |
작성자 | Rosalia Lee (아테네무역관) |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전망
○ 시장개요
- 2013 그리스 지게차 시장은 약 2만 3,000천 달러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는 전년도 동기간 대비 15% 증가로 추정되고 있음
- 지게차는 주로 물류창고, 생산/제조업체, 운송수단에서 짐을 옮기는 과정에서 이용되고 있음
○ 현지에서 주로 이용되는 지게차 종류는 크게 4가지임
- Forklift SBF Series(Heavy Duty clark)
- Forklift SBR Series(Common Clark)
- Pallet Truck(Hand - Electric)
- Self-Propelled Lift
최근 3년간 그리스 지게차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천, %)
구분 | 2011 | 2012 | 2013* | ||||
시장규모 | 증감률 | 시장규모 | 증감률 | 시장규모 | 증감률 | ||
시장규모 및 성장률 | 20,600 | -7.0% | 20,000 | -2.9% | 23,000 | 15.0% |
자료원: IOBE 및 무역관 시장 조사
* 2013년 시장규모는 예상치 기준임
○ '11년 - '12년도에는 그리스 경제위기로 인하여 대체적으로 생산/제조량, 물류운송 등의 수요가 감소하였으나 '13년부터 점차 회복세로 들어서고 있으며 '14년에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소비자 구매 패턴은 최근 디젤엔진에서 배터리를 이용하는 엔진을 이용하는 지게차 구매를 선호하고있는 추세임
- 배터리 지게차를 이용할 경우, 이동 비용이 절감되는 효과를 볼 수 있어 단거리를 자주 운행해야 하는 지게차로 선호하고 있음
2. 수입동향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동향
○ 그리스의 지게차 수입은 ‘12년까지 감소를 보였으나 ’13년 10%나 증가를 보이며 회복세를 보이고 있음
- 수입국 1위는 프랑스로 약 18.9% 증가를 보였으며 그 뒤로 이태리, 일본, 네덜란드, 중국이 따르고 있음
- '13년 수입 통계를 살펴볼 때 다른 국가들의 수입이 증가한 반면 중국, 일본,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감소를 보임.
□ 최근 3년간 상위 10개국의 수입통계
최근 3년간 그리스 지게차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4272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 국가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
2011 | 2012 | 2013 (1월-9월) | 2011 | 2012 | 2013 (1월-9월) | 13/12 (1월-9월) | |||
| 총계 | 10,144 | 4,979 | 4,005 | 100 | 100 | 100 | 10.3 | |
1 | 프랑스 | 3,052 | 2,200 | 1,802 | 24.6 | 41.7 | 45 | 18.9 | |
2 | 이태리 | 440 | 152 | 571 | 4.1 | 2.5 | 14.2 | 520.9 | |
3 | 일본 | 2567 | 1,334 | 564 | 28.2 | 30.1 | 14.0 | -48.5 | |
4 | 네덜란드 | 358 | 119 | 440 | 1.6 | 1.6 | 10.9 | 629.4 | |
5 | 중국 | 859 | 398 | 166 | 8.8 | 7.8 | 4.1 | -42.0 | |
6 | 독일 | 240 | 400 | 127 | 2.0 | 8.1 | 3.1 | -56.8 | |
7 | 영국 | 111 | 165 | 102 | 0.9 | 4.2 | 2.5 | -33.2 | |
8 | 알바니아 | 64 | 27 | 95 | 0.7 | 0.7 | 2.3 | 273.0 | |
9 | 한국 | 104 | 56 | 55 | 1.2 | 1.5 | 1.3 | -1.7 | |
10 | 스페인 | 267 | 5 | 43 | 3.1 | 0 | 1.0 | 0 |
주: 2013년 통계는 1월-9월 기준임
자료원: World Trade Atlas(EUROSTAT)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 조세율
- 관세: 한-EU FTA 협약 기준 1.1%
- 부가세: 23%
- 인증: CE마크(EC인증) 필요
- 주의: 수출 시 EU에서 적용되는 통관 양식을 따라야함
○ 원산지증명서 발급
- 한 포장으로 된 제품의 가치가 6,000유로가 넘지 않은 경우 자율발급이 가능함
- 한-EU FTA는 수출자가 물품의 명세가 상세히 기재된 서류(상업송장, Packing List)에 원산지 신고서 문안을 기재함으로써 특혜관세적용을 받을 수 있음
- 6,000유로를 초과하지 아니하는 원산지 제품의 경우 ‘인증수출자번호’는 기재하지 않아도됨
○ 사후검증
- 한-EU FTA의 사후검증은 수입국 관세당국이 수출국 관세당국에게 검증을 요청하여 수출국 관세당국의 주도로 검증이 수행되는 간접검증 방식임
- 국내 수출물품에 대한 원산지 검증은 우리나라 세관에서 수행하게 되며 검증 요청 당사국은 ‘참관인’으로서 해당 검증에 참여할 수 있음
3. 유통구조
□ 주요 유통채널
○ 그리스에서는 지게차를 따로 제조 및 조립을 하지 않으며 전체 수요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지게차는 지게차 제조업체가 현지 법인회사를 설립하여 유통을 하는 방식과, 현지 업체를 공식 에이전트로 지정하여 유통하고 있음
-지게차 유통업체가 주로 지게차 관련 부품 및 액세서리를 같이 유통하는 형태를 띄고 있음
4.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황
○ 지게차의 경우 일본 그리고 독일 업체의 제품들이 현지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음
- 일본 브랜드의 경우 Toyota 이 외에도 Mitsubishi 그리고 Komatsu도 유통되고 있음
업체명 | 브랜드명 | 가격(유로) | 시장점유율 | 원산지(수출입) |
TOYOTA MATERIAL HANDLING GREECE | TOYOTA | 22,800 | 30% | 일본 |
JUNGHEINRICH HELLAS | JUNGHEINRICH | 23,400 | 25% | 독일 |
ERGORRAK | LINDE | 26,000 | 15% | 독일 |
자료원: 무역관 시장 조사 자료
자료원: Linde Electric Pallet Truck(좌), Jungheinrich Battery(중), Toyoga Battery (우)
□ 한국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현황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현지에서 유통되고 있는 지게차는 Doosan과 Hyundai 브랜드이며 일본, 독일산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았음
- 대체적으로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편이며 또한, 그리스는 오랫동안 수입에 의존하여 주변 선진국들에 비해 신규 브랜드 제품 진출이 대체적으로 쉬운 편임
5. 효과적인 시장 진출 전략
□ 타깃 고객층 및 마케팅 방안
○ 일본 제품과는 관세에서 1% 차이가 나므로 FTA를 잘 활용하여 현지 독일, 일본 제품에 비해 저렴하며 품질과 효력이 높은 한국산을 강조하는 마케팅 필요함
- 추가로, 지게차 판매뿐만 아니라, 관련 부품 및 A/S 제공 방안 검토도 필요함
○ 현지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 Supply Chain & Logistics Expo 2015 |
전시회명(한국어) | 그리스 아테네 물류운송 박람회 2015 |
전시품목 | 물류, 운송, 이동 기기 및 부품 |
개최국가/도시 | 그리스/아테네 |
개최주기 | 격년 |
개최기간(2014년) | 2015 4월(예정) |
웹사이트 | www.supplychainexpo.gr |
□ 시장 확대를 위한 무역관 의견
○ 시장 전문가들에 의하면 신규 브랜드의 시장 진출은 비교적 쉬운 편이나 자동차 및 지게차에 대한 일본산, 독일산의 선호도가 높은편으로 해당 시장의 구매 패턴이 변경되기까지는 2년 이상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함.
○ 효과적인 홍보 및 거래처 선정을 위해서는 적합한 현지 유통업체를 선정하여 협력 방안을 검토하는 방법을 추천함
자료원: IOBE, 관련 바이어 인터뷰 및 무역관 시장 조사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