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2급
[유통물류 일반관리]
1.유통의 기능
ㅇ소유권 이전기능(상적유통기능)
ㅇ물적유통 기능:장소적 효용(운송기능), 시간적 효용(보관기능)
ㅇ조성기능:표준화 기능, 시장금융 기능, 시장정보 기능, 위험부담 기능
2.유통산업의 역할
ㅇ사회적 역할:소비문화의 창달, 풍요로운 국민생활에 공헌
ㅇ경제적 역할:생산자와 소비자간 매개역할, 산업발전의 촉매역할, 고용창출, 물가조정
3.유통경로
ㅇ유통경로의 필요성(3원칙):총거래수 최소화, 집중준비, 분업의 원칙
ㅇ유통경로의 효용:시간효용, 장소효용, 소유효용, 형태효용
ㅇ유통경로의 역할:교환과정의 촉진,제품구색 불일치의 조화,거래의 표준화,생산과 소비
연결, 고객서비스 제공,정보제공,쇼핑의 즐거움 제공
4.수직적 유통시스템이 일반적인 형태(계약형 시스템)
ㅇ도매상 후원 자유연쇄점(Voluntary Chain):도매상 주도
ㅇ소매상 협동조합(Cooperative):소매상 연합
ㅇFranchise System cf.Corporate Chain(Regular Chain)
5.소매업태의 분류
ㅇ점포판매
-백화점
-슈퍼마켓 계열:전통적 슈퍼마켓, 확장형 슈퍼마켓(SSM)
-할인점 계열:Discount Store, Hyper Market, Super Center, MWC, Outlet,
Category Killer, Power Center
-편의점(CVS), 전문점, 재래시장
-쇼핑센타, 쇼핑몰
ㅇ무점포 판매
-통신판매:인쇄매체(DM 소매업, 카다로그 통판), 전화(텔레마케팅), TV(홈쇼핑)
인터넷(인터넷 쇼핑몰)
-인적 직접판매:방문판매, 다단계판매(Network Marketing)
-기계판매:자판기 등
[유통정보]
6.의사결정의 단계
ㅇ문제인식-대안의 설계.제시-선택.실행
ㅇ소비자 구매의사 결정
-욕구인식>정보탐색>대안평가>구매결정>구매후 평가
7.바코드의 역사
8.국내 바코드 체계
ㅇ 표준형(KAN-13), 단축형(KAN-8)
ㅇ 표준물류코드(EAN-14, 심벌은 ITF-14)
ㅇ ISBN, ISSN
9.KAN 코드 활용분야
10.SKU(stock keeping unit)
2급 출제 경향
유통관리 일반 : 마케팅, 유통산업과 유통구조, 물적유통, 소비자 이해, 유통산업정책, 유통관련 법규
조직 및 인사관리
매입기술과 상품지식 : 상품지식과 상품 계획, 상품매일관리, 상품재고관리
판매기술과 판매사무 : 고객심리와 접객기술, 판매촉진, 판매와 상품포장 및 환경 판매, 정보시스템과 고객정보, 판매사무 및
판매효율 계산
가능고객
가능고객이란 곧 자사상품을 구매할 것으로 판단되는 사람을 말하며, 세일즈에서 통상 쓰여지는 용어로서 상품에 대한문의
또는 상담을 원하는 사람 모두가 가능고객이다. 그러나 비싼 상품의 경우에는 구매능력의 유무가 가능고객으로서의 중요한
자격요건이 되어진다. 이처럼 상품을 구매한다는 것은 심리적 조건(의욕, 욕망)만으로는 불가능하며, 경제적 조건(지불조건,
구입능력)도 동시에 갖추어 졌을 때 비로소 가능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