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롤모델
1. 선정대상과 선정이유
제가 선정한 대상은 오은영 박사이다. 나는 국어 교사가 되는 것이 목표인데 최근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서 교육과 관련된 여러 가지 영상들을 살펴보다가 ‘금쪽이’라는 프로그램을 보게 되었다. 프로그램을 통해 오은영 박사가 아이들의 심리를 분석하고 아이들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조언하는 모습을 보고 훗날 내가 교사가 되었을 때 나도 아이들을 저렇게 잘 헤아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학생들의 정서적인 측면을 지지해주는 것도 교사의 의무라고 생각하기에 아이들의 정서를 잘 헤아리는 박사님을 선정하게 되었다.
2. 성공사례
오은영 박사는 연세대학교를 졸업하였고 연세대학교 대학원과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각각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오은영 박사는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조언을 하면서 인지도를 높였다. 또 2020년부터는 ‘금쪽 같은 내 새끼’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인지도를 확장시키고 있다. 위 내용들은 지금까지 오은영 박사가 쌓아온 커리어 중 대중적인 것들만 골라본 것이다. 오은영 박사는 위와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이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알릴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아이들이 왜 그런 태도를 보이는지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모습을 통해 오은영 박사의 인지도가 상승했다고 보았다. 이런 결과물을 놓고 보면 성공한 인생이라고 부를 수 있지 않을까? 자신이 잘하는 것을 통해 자신의 일의 만족을 느끼고 타인을 바른 길로 인도해준다는 점에서 성공한 인생이라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자신이 잘하는 것을 타인을 위해 쓴다는 점도 어쩌면 당연한 것처럼 보이지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잘하는 일도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충분히 악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지만 그렇게 살아가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그녀의 인생은 적어도 나에게 만큼은 멋진 인생으로 보여진다. 그리고 멋진 인생은 성공한 인생으로 연결되는 것이라 생각한다.
3. 자신의 의견
오은영 박사를 보며 내가 왜 사범대에 왔는지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다. 나는 내가 잘하는 것을 더 집중적으로 공부해서 학생들에게 알려주고 싶다는 마음에 사범대에 왔다. 오은영 박사가 앞서 말한 것처럼 자신이 잘하는 것을 타인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모습에서 나의 목적 의식이 더욱 분명해졌다. 또, 오은영 박사가 아이들을 대하는 태도를 보며 지적 수준만을 향상시키는 수업이 아니라 개개인의 특성을 파악하고 학생들의 심리를 파악하며 좋은 길로 나아갈 수 있게 만드는 서포터 같은 교사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나의 목적을 달성해서 성공한 삶을 살고 싶다. 그러기 위해서 지금부터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차근차근 실천해 나가야겠다. 그 성공은 꼭 남의 눈에도 성공이어야 하는 이유는 없다고 생각하기에 난 내가 생각하는 성공을 이룰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