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과정은 마케팅 전략기획에 대한 기초를 다시 한번 다지고 직감과 그때 그때 상황에 따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아닌 체계적인 목표와 프로세스 하에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마케팅 전략 기획법을 소개하려 한다.
본 마케팅 전략기획실무는 마케팅 실무자입장에서 가장 보편적이면서도 쉬운 3C마케팅 전략을 기본으로 어떻게 논리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것이며 어떻게 창의적으로 마케팅 전술을 발상해 낼 수 있는가에 포커스를 맞추었다.
본 과정의 강의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제목 : 제9기 마케팅 전략기획실무 및 마케팅 기획서 리뷰과정
·교육일시 : 2009년3월28일(토)-4월11일(토) ·교육시간 : 매주 토 오후 2:00 - 6:00 /총 3회(1회/4시간), 총 12시간교육시간 ·강사 : 이정훈(플랜업 대표) ·장소 : 아카데미 플랜업 홍대 교육장 ·모집인원 : 15명 ※선착순 마감 ·등록마감 : 2009년 3월 28일 14시
·수강료 : 300,000원 ※VAT별도 ************************************************************************
! 아래의 네 가지의 스킬을 배우고 싶으시다면 망설이지 마세요.
1. 단숨에 마케팅에 대한 기초지식 다지기 2. 기업/소비자/경쟁자 입장에서 구사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법 터득하기 3. 전략을 토대로 창의적 전술을 발상하는 방법과 패턴 터득 4. 마케팅 기획서 리뷰를 통한 마케팅 실무능력강화하기
>>본 강의에 대한 수강후기가 궁금하세요?
-이정훈 대표님의 마케팅 강의에서 가장 중요한게 던지는 마케팅적 화두는 '네가 마케팅을 느껴본적있냐?'이다.
머리로 하는 마케팅이 아니라 느낌으로 하는 마케팅을 느낄 수 있는 자만이 불확실성이 팽배해지는 현 마켓 상황을 꽤뚫어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마케팅 기획서는 돈을 벌기 위한 나만의 마케팅 가설서이며 이 가설을 검증하는 기회를 어떻게 마케팅하느냐가 내부 마케터의 역량이라는 것도 매우 실감나는 내용이었던 것 같습니다.
단연 최고로는 특이한 마케터의 분류였는데 내부 마케터와 외부 마케터의 차이와 어떻게 하면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가를 현재 마케팅을 하고 있는 실무자이자 대표인 이정훈 강사에게 듣으니 매우 생동감있었습니다.
지금와서 생각해보니 내부마케터인 내가 무엇을 그동안 잘못했고 앞으로 성과창출을 위하여 무엇을 노력해야하는가에 대한 노하우와 마케터로서의 능력을 한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열정과 노하우, 그리고 진심어린 충고까지...매우 소중한 기억으로 본 과정을 기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ID :mkt7702)
-한 달이면 그리 짧지만은 않은 시간인데, 벌써 1월이 지나, 오늘 마지막 강의를 들으러 갑니다.
3번의 강의를 통해서 마케팅의 기본 개념에 대해 정립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매 시간마다 열정적인 강사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열심히 해야겠구나를 늘 생각했습니다.
좋은 강의를 들을 수 있어 참 좋았습니다.
그리고... ^^; 강남에 분점 하나 안 내시나요? 혹시 이사는? ^^;
오가는 시간 동안 논건 아니지만... 수업만 다녀오면 그 다음날 녹초가 되버리더라구요."
언젠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그리 멀지 않은 시간에 강남에서도 강의를 하셨으면 하는 바램가져봅니다.
정말 감사했습니다. ^^(ID:kkangp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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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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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케팅의 이해와 새로운 학습접근 1) 마케팅에 대한 새로운 개념 2) 마케팅 전략기획수립법 3) 마케팅의 목표 설정법과 또 다른 접근 4) 이론적 마케팅과 실무적 마케팅의 차이와 대응법 5) 마케팅 전략과 전술 수립을 위한 능력과 능력향상법 6) 마케팅 학습의 새로운 접근 : Ecological Marketing System
2. 기업 중심적 마케팅 전략 기획법 1) 기업의 경영변화 2) 기업의 경영변화 분석 3) 기업문화(마케팅) 4) 기업의 단계별 목표와 전략 5) 경영변화에 따른 마케팅의 변화 5단계 6) 차별화 마케팅 - 무엇으로 차별화할 것인가? - 차별화 우위점 사례분석 7) 브랜드 기획과 관리기획 - 단계별 브랜드 관리법 및 사례 8) 기업중심적 마케팅의 워크시트
*Case : 애플, 사우스웨스트, 델다이렉트, 조이, 미샤, 월마트, 프로그레시브 컴퍼니, SAS, 쌈지 등 |
이정훈 |
2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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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소비자 중심적 마케팅 전략 기획법 1) Review of Last Class (Charal 광고 중에서..)
2) 소비자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소비자 발견하기, 시장의 특성과 세분화 이해 - 무엇으로 세분화 할 것인가? 세분화의 틀과 기준 - 새로운 세분화의 방법 (통합적 세분화, 전략적 세분화) - 수강생 WorkSheet실습
3) 그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 'What Women Want'중에서... - '박물관이 살아있다' 중에서... - 소비자의 니즈를 찾아라 - 소비자의 관찰조사법 - 소비자의 니즈를 찾는 2가지 방법 - 수강생 WorkSheet실습
4) 어떻게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것인가? - 소비자 욕구 충족의 3가지 차원 - 소비자 욕구 충족을 위한 고객 선별 관리법 - 어린왕자의 고객관리법
*Case : 밀러의 세분화, 폭스웨건, 신용카드사, OB라거, 빅토리아 시크렛, GMC, 할리 데이빗슨, 혼다, 소나타, Fedex, 카스, 종가집, 카프리, Britannic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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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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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경쟁자 중심적 마케팅 전략 기획법 1) 전쟁론에서 배우는 마케팅 전략 사례 - 코카콜라와 펩시 사례 - 닌텐도와 소니 사례 - MAC과 PC사례 (Get a Mac) - 경쟁자 위치에서 본 마케팅 개념
2) 마케팅 전쟁준비 : 준비된 자가 이긴다 - 마케팅 전쟁에서 준비해야 할 6가지 무기
3) 공격전략의 방법과 사례 : 고지를 탈환하라 - 정면공격과 사례 - 측면공격과 사례 - 포위공격과 사례 - 선점공격과 사례 - 게릴라 공격과 사례
3) 방어전략의 방법과 사례 : 고지를 사수하라 - 억제방어과 사례 - 기동방어과 사례 - 선점방어과 사례 - 역공방어과 사례 - 후퇴방어과 사례
※ 마케팅 전쟁사 분석 - 치약전쟁 - 햄버거 전쟁 - 콜라전쟁
※ Student Worksheet 각 공격&방어전략을 우리회사에 적용해보자
*Case. 치약전쟁, 햄버거전쟁, 콜라전쟁, 코렉스, 비트, 럭키, 닌텐도, MAC, AVON, 피플익스프레스, 드봉, GM, 삼천리자전거, 질레트, 펩시, 프린스, 비트, 오빌 리덴베커, 노켈, DR, 헤인즈, 롤스로이드, 세븐업, 해태, 칠성사이다, MCI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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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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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략을 토대로 한 창의적 마케팅 전술과 사례
1. 마케팅 전술의 틀 - 마케팅 전술의 틀짜기 - 마케팅 전술의 틀에 상황별 전술 키워드 - 마케팅 전술의 틀에 상황별 전술 2. 마케팅 전술 T1~3 : 깊이전술 3. 마케팅 전술 T4~6 : 새로운 고객확보전술 4. 마케팅 전술 T7~9 : 새로운 용도와 상황확대 전술 5. 마케팅 전술 T10~12 : 넓이전술 6.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IMC사례분석 -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술 - GOT MILK Campaign
*Case : 에이스침대, 아시아나, IBM, 아멕스카드, 치클렛, 말보르, 암앤햄머사,우황청심원, 젤로, 빅볼 등
6. 마케팅 전략 기획서 리뷰 분석
7. 마케팅 전략 기획자의 전략실행법 1. 마케팅 전략 설정 시 유의점 2. 마케터의 전략 실행 과정 3. 마케터의 전략 실행 시 유의점 4. 마케팅 중심의 조직 개편 5. Final Advis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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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전략기획실무 및 마케팅 기획서 리뷰과정 짚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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