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신길에서
김성문
김유신(흥무대왕)은 충북 진천에서 탄생했다. 진천은 신라의 변방 지역이었다. 북쪽으로는 고구려군, 서쪽으로는 백제군이 있었다. 김유신이 탄생한 진천을 서기 2019년 3월에 가 보았다.
충북 진천군 진천읍에는 김유신길이 있다. 진천 군청에서 서쪽에 있는 진천읍 문봉리 태령산 쪽으로 가다 보면 김유신길이 나타난다. 보탑사(寶塔寺) 쪽으로 약 2km를 더 가면 ‘진천 김유신 탄생지와 태실’이라는 입간판이 사적지를 상징하는 고동색 바탕에 흰색 고딕 글씨체로 탄생지 입구에 높이 서 있다. 삼국 통일의 주역이 탄생한 곳으로는 주변 정비가 부족한 느낌이 들었다. 탄생지에는 집 한 채만 우두커니 서 있고, 사적지 안내판과 ‘흥무대왕 김유신 유허비’만 우뚝하다.
김유신의 아버지는 신라 김서현 장군이고, 김서현의 아버지는 김무력 장군이며, 김무력의 아버지는 금관가야 제10대 마지막 구형왕(양왕)이다. 구형왕은 김유신의 증조할아버지이다. 김유신의 어머니 만명부인은 신라 제24대 진흥왕의 동생인 숙흘종과 만호부인 사이에서 태어났다. 김서현은 현재 진천군인 만노군의 태수(太守, 그 당시는 당주幢主), 합천인 대량주의 도독(都督), 양산인 삽량주의 총관(摠管)을 거쳐 대장군에 이르렀다. 도독이나 총관은 신라 각 주(州)의 으뜸 벼슬이다. 신라의 관등으로는 최고 관등인 각간(角干)에 올랐다.
만노군에서 김서현 태수는 서기 595년 이전 어느 경진(庚辰)일 밤에 하늘에는 오색이 찬란하고 영롱한 구름 속에서 화성(火星)인 형혹성과 토성(土星)인 진성의 두 별이 자신에게로 내려왔다. 황홀했다. 깨어보니 꿈이었다. 무속 신앙에서는 화성이 나타나면 전쟁이 일어나고, 화성이 없어지면 군사가 흩어진다는 믿음이 있다. 토성이 있는 곳에는 나라가 길하고, 있지 않을 때 있거나 이미 갔다가 다시 돌아오면 나라는 땅을 얻게 된다는 믿음도 있다.
만명부인은 만노군으로 온 후 고을 백성들에게 모범을 보이려고 길쌈을 배워 자정까지 일했다. 졸음이 와도 참고 길쌈하는 소리는 관아에서 그칠 줄을 몰랐다. 어느 신축(辛丑)일 밤 길쌈을 하다가 깜박 잠이 들었다. 별안간 남천성과 북두칠성이 합쳐지더니 오색이 영롱한 빛이 베틀로 뻗쳤다. 그러자 금빛 갑옷을 입은 동자가 구름을 타고 집 안으로 들어왔다. 동자를 안고 기뻐하다가 잠에서 깼다. 이튿날 김서현 태수에게 조용히 지난 밤 꿈 이야기를 했다. 김서현은 빙그레 웃으며 큰 인물을 낳을 징조라면서 기뻐했다. 그 후 만명부인은 만노군으로 온 지 20개월 만에 집안에 상서로운 기운이 나타나고 향기가 진동하더니 산고의 기미가 일어나 몇 시간 후 옥동자를 낳았다. 이때가 서기 595년이고 단기로는 2928년이다. 김유신을 20개월 만에 낳았으니 김서현 부부가 만노군으로 온 해는 대략 593~ 594년 경으로 추측이 된다.
김유신은 김서현 태수가 집무를 보던 곳에서 태어났는데, 그곳에 큰 담을 쳤다 하여 ‘담안밭’이라 불렀다. 주위에는 식수로 사용한 우물터인 연보정(蓮寶井)이 지금까지 보존되어 있다. 탄생지는 뒤편이 태령산이고 앞은 연곡저수지에서 나오는 물이 성암천을 만들어 배산임수(背山臨水)가 되어 아름다운 곳이다. 김서현 태수가 아들의 이름을 지을 때 부인에게 말했다. 경진일 밤에 길몽을 생각해서 지으면 좋겠지만, 예기(禮記)에 일(日)과 월(月)의 이름을 따서 짓지 않는다고 하였으니, 경(庚)자와 유(庾)자는 서로 모양이 비슷하고, 진(辰)자와 신(信)자는 서로 발음이 가까우며, 더구나 옛날의 현인(賢人)으로 유신(庾信)이라는 사람이 있었으니, 유신이라 이름하도록 하자고 했다. 옛날 현인 유신(서기 512~585년)은 중국 남조의 양나라와 북주(北周)에서 벼슬한 문인으로 화려하고 정밀한 문장으로 이름을 날려 그의 문체는 서유체(徐庾體)라고 일컬어졌다. 현인 유신은 양나라에서는 무강현후(武康縣侯)에 봉해졌고, 북주에서는 대장군 다음 위치인 표기장군으로 삼았다.
김유신은 어릴 때 이름을 함부로 부르지 않고 산다라(山多羅)라고 불렀다. 산다라는 신라의 사투리로 ‘굳세다’라는 뜻이다. 김유신은 탄생할 때 등에 북두칠성의 무늬가 있었다고 『삼국유사』는 전하고 있다. 조선 시대 한명회도 등과 배에, 안중근도 배와 가슴에 북두칠성 모양의 반점이 있어 북두칠성의 정기를 받아 탄생했다는 의미로 해석한다. 북두칠성은 뭔가 비범한 인물을 상징하는 별들로 생각했다. 일연 스님도 김유신은 북두칠성의 정기를 받았다고 생각한 것 같다. 우리나라는 북두칠성을 칠성신(七星神)이 밝은 표정을 짓는 일곱 신령으로 부처의 모습을 한 것으로 본다. 중국 점성술에서는 북두칠성을 '인간의 죽음을 결정하는 별'로 보았다. 국가마다 북두칠성에 관한 생각이 다르다.
큰 인물에 대한 탄생 설화는 연기설(緣起說)로 꾸며지는 경우가 있다. 김유신은 탄생할 때 큰 인물이 될 징조가 있었다. 아버지와 어머니의 꿈속에서 우주의 정기를 받고 옥동자로 태어나서 큰 인물이 되었다. 김유신길에 서기(瑞氣)가 뻗치는 듯하다.
첫댓글 김유신에 대해서 잘안다고생각했는데 이글을 읽으니 처음 접하는 내용이 많네요. 귀한 글 잘읽었습니다.
바쁘신데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내일은 종일 비가 온다고 합니다.^^
역사에 해박하신 김성문 선생님도 특별하게 태어나신 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선생님 덕분에 거룩한 김유신 장군을 다시 생각해보게 되어 감사드립니다.^^*
에구~ 바쁘신데 읽으셨군요.^^
과분한 말씀에 감사드립니다.
편안한 저녁 시간 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