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 용 지도를 만드는 것을 수년 전에부터 해보고 싶어 가끔씩 이곳 café 를 기웃거려 설명을 읽곤했었답니다 . 하지만 워낙 내공이 없어서인지 설명된 부분부분은 간간히 이해가 되나 전체 그림이 안그려져 지도만들기를 시도를 못하고 있다가 이번에 마음을 먹고 시간을 들여 시도를 해 성공을 했고 이에 대해 이 곳 카페에 좋은 설명을 써준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
그래서 GPS 용 지도를 만들고는 싶으나 그 만드는 법에 대해 전혀 감이 없거나 , 또는 설명들을 보면 여러가지 SW 들이 거론되는 데 그들이 다 필요한 것인지 , 또는 어디서부터 시작을 해야 되는 지가 정리가 안되는 사람을 대상으로 그 작성법을 설명합니다 .
내 경우 , 작성법에 대한 자료를 모으고 이해하는 데 하루 , 그리고 좌충우돌의 과정을 거쳐 연습용 지도를 실제로 만드는 데 하루가 소요됐었기에 , 이 글을 읽고서 따라서한다면 하루만에 , 또는 설명되는 방법 중 간단한 방법 ( 자동방법 ) 만을 한다면 1~2 시간만에 지도를 만들 수 있게 될테이니 GPS 지도 만드는 데 관심이 있는 초보자는 한번 시간을 써보기를 권합니다 .
여기서의 설명은 단지 입문자가 감을 잡을 수 있도록하는데 촛점을 맞추며 , 범위는 아래 그림과 같이 그림지도 파일파일 (< 개 1> 그림 0-1) 로부터 출발하여 Garmin GPS 로 지도 ( 그림 0-2) 를 저장시키는 데 까지 입니다 .
그림 0-1. 사용된 그림지도 그림 0-2. 만들어진 GPS 에서의 연습용 지도
이 설명은 본인이 시행착오를 하면서 익혀가는과정에 작성했던 작업공책을 기본으로 한 것이라 처음 작업을 하는 사람에게는 건너 뛰는 것이 오히려 더 적절한 부분도 있습니다 . 이 부분은 그 때 그 때 이 점을 언급했으니 첫 작업에서는 건너뛰는 게 바람직할 것으로 여겨지네요 .
[ 추가 ] 아래 설명 중 여기서와 같이 [ 추가 ] 라는 표시가 있는 부분들이 있는 데 이는 이 글을 올린 후 파일을 첨부 할 수 있다는 것을 뒤늦게 알고서 파일을 뒤늦게 첨부한 후 이 파일 이용방법에 대한 설명이 추가된 부분이라는 의미입니다 . 이는 파일을 올리기 전에 글을 이미 읽었던 분들을 위한 표시입니다 . 첨부된 파일은 그림 0-2 지도를 만든 과정에 생성됐던 GPSMapEdit 의 출력 파일입니다 .
그리고 < 개 n> 이라는 표시는 , 09.6.1 이후에 수정 , 보완한 부분을 표시합니다 .
…. 수정 , 보완 기록 …..
표시 일자 수정 . 보완 사항
<개 1> 09.7.30 : 1) MapSource SW 주소 개정 , 2) 좌표값 확보 방법설명 추가 , 3) OziExplorer 로 좌표체제 부여 방법 설명보완
<개2> 09.8.4 1)그림지도준비에서 파일 크기 사항 추가
<개3> 09.8.26 GPS로 지도보내기 설명 상세화
<개4> 09.9.4 MapSource에서 오류문 발생시 조치 추가
………………………..
< 설명 구성> 1. 기본 절차 및 사용 SW... 3 1.1 기본 절차 3 1.2 SW 3 2. 그림파일 지도 준비.... 3 3. 좌표체제 부여.... 3 3.1 도구:OziExplorer. 3 3.2 사용 방법 3 4. 전자화 (Vector화) 4 4.1 작업 대상 파일 불러오기.... 4 4.1.1 수동 처리방법.... 4 4.1.2 자동처리 방법.... 4 4.2 지도 기본 특성 설정.... 4 4.2.1 Header 4 4.2.2 cGPSMapper 5 4.3 그림지도의 처리.... 5 4.4 지도 내용물 작성.... 5 4.4.1 기본지도 작성에 필요한 지도수준.... 5 4.4.2 지도내용물 만들기.... 6 4.4.3 지도 수준 및 도로, 동네 표지의 종류.... 6 4.4.4 지점(Waypoint) 및 궤적(track) 기록의 활용.... 7 4.4.5 지도수준 설정.... 8 4.4.6 지도 각 수준의 내용물 점검.... 9 4.5 저장 및 출력.... 10 4.6 수동방법과 자동방법의 화질.... 10 5. MapSource용 지도화 및 MapSource로.... 12 6. Colorado로 저장.... 13 7. 후기 13
1. 기본 절차 및 사용 SW
< 개 1> 그림지도 (*.BMP ) à OziExplorer: 좌표체제 부여 (*.map ) à BMaP2MP /GPSMapEdit/cGPSmapper/ ) à 전자화 (Vector 화 )(*.mp, *.img ) à (MapSetToolKit/cGPSmapper: MapSource 용 지도화 à (MapSource) à Garmin GPS
사용되는 SW 는 아래와 같으며 모두 다 무료 SW 이며 SW 이름 옆의 주소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
(< 개 1> 주소는 09.5 월말 시점의 것이며 시간이 감에 따라 주소가 바뀌거나 폐쇄됐을 수 있으니 만일 연결이 안되면 검색으로 찾아보기를 권합니다 .)
- OziExplorer ( http://www.oziexplorer.com/ )
- BMaP2MP.exe ( http://bmap2mp.webhop.org/bmap2mp.rar )
이 SW 는 다음에 설명되는 지도의 전자화방법으로 , 자동방법을 사용할 때만 필요하고 수동방법 사용시는 불필요 .
- GPSMapEdit ( http://www.geopainting.com/en/index.html )
- cGPSmapper ( http://cgpsmapper.com/buy.htm )
- MapSetToolKit ( http://cypherman1.googlepages.com/home )
- MapSource (GPS 구입시 제공된 Trip and Waypoint Manager CD 로 설치됨 . 또는 이전 version 의 것을 < 개 1> http://gpsinformation.org/perry/msource/( 폐쇄 ), http://www8.garmin.com/support/download_details.jsp?id=209 (09.7.30) 로부터 )
이 들을 다 받아 설치
[ 추가 ] 그리고 이 설명에 첨부된 파일 001- 금탄동지도 .mp 도 역시 받음
지도 책을 scan 하거나 , 알맵 , 콩나물 ,Google 등 .. 알아서
단 준비를 bmp 형식으로.<개2 >파일크기는 pixel단위로 대략 2500*3500 이하 추천, 그림이 너무 크면 (예:5900*6700) 무료GPSMapEdit판에서 읽어드리지 않음.
< 개 1> 그리고 그림지도에 좌표체제를 부여하기 위한, 준비한 그림파일 지도상의 최소 두 점에 대한 경위도 좌표값을 구함 .
좌표값을 다행히 GPS Waypoint 등으로 알고 있으면 좋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는 신뢰할 만한 이 값의 확보가 용이하지 않은 데 , 지금까지의 경험으로 보아서는 본인 경우 ‘Google 지도 (google Maps)’ 가 제일 활용성이 좋았다고 여겨지며 , Google 지도 이용시 좌표값은 다음 방법으로 ,
1) Google지도 (http://maps.google.com/ ) 에서 위치를 찾은 ./ 설정 후 , 이 점에 다람쥐 (mouse) 를 데고서 우띡 (click the right button). 나오는 선택사항 중 ‘ 지도중앙으로 설정 ’ 을 ‘ 좌띡 ’
2) Google 지도의 위 . 오른 쪽에 있는 ‘ 링크 ’ 를 좌띡
3) 뜨는 작은 창의 윗칸 ( 아래 칸도 됨 ) 의 내용을 Ctrl-C 로 저장
4) 문서 편집기에 Ctrl-V 그러면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됨
http://maps.google.com/maps?f=q&source=s_q&hl=ko&geocode=&q=%EA%B2%BD%EB%82%A8+%EC%82%B0%EC%B2%AD%EA%B5%B0+%EC%82%BC%EC%9E%A5%EB%A9%B4+%EB%8C%80%ED%8F%AC%EB%A6%AC+576&sll=35.296108,127.819576&sspn=0.030158,0.036135&ie=UTF8&ll= 35.294182,127.806315 &spn=0.030159,0.036135&t=h&z=15
이 중 마지막 부분에 있는 35.294182,127.806315 가 바로 그 지점의 좌표값 N 35.294182도, E127.806315도 임 .
이러한 좌표단위의 값을 다른 SW 에 체제에서 읽을 수 있도록 이를 “ 도 - 분 ”, 또는 “ 도 - 분 - 초 ” 단위로 환산 .
환산 방법은 Excel 에서 국민한교 산수지식을 동원하거나번거롭다고 여겨지면(분명 번거로움) Google Earth 를 이용 .
.Googel Earth이용방법은 , 위의 좌표값을 Googel Earth 의 검색창에 Ctrl-V 로 부치고 N,E 를 해당 위치에 손으로 쳐 넣음 . 그리고 검색 . 그러면 Googel Earth 창은 해당위치를 찾아가고 창의 맨 아랫줄에 그 점에해당되는 경위도 값이 ‘ 도 - 분 - 초 ’ 로 제시됨 . 이때 주의 사항은 다람쥐 (mouse) 가 Googel Earth 창안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하며 , 들어가면 제시되는 경위도 값이 다람쥐가 위치한 점의 값으로 바뀌어 버림 .
그림지도를 다음 과정의 SW 들이 위치를 인식할 수 있도록 그림지도에 좌표체제를 부여하는 과정
. 무료용 OziExplorer 의 제약점 : BMP 파일 형식의 그림지도만 수용 , 좌표체제 부여시 두 점만을 이용하여 좌표계 설정함
o 그림파일 불러들이기 : OziExplorer 를 구동 후 file-load and calibrate map image
o 좌표체제 설정에 필요한 정보 입력
좌표점 부여 용 두 점 위치 설정 및 해당 좌표값 입력
두 점 위치는 , 오차를 줄이기 위해 가급적 그림지도의 대각선 꼭지점의 점들로 , 그리고 이 점들의 좌표값은 알맵 , Google 또는 GPS 궤적 ,Waypoint 의 값들로부터 (WGS84 체제값 )
< 개 1> 구체적인 절차는 다음그림과 같이 ,
1) OziExplorer 의 “point1” 을 누르고
2) 좌표점 부여 용 위치점 중 한 점을 그림지도상에서 위치를 잡은 쫘띡
3) 이 위치 점의 경위도 값을 기입
4) 또 다른 위치점에 대해 위의 2),3) 을 반복
5) ‘Save ’. 그러면 *.map 파일 생성됨
o 작업이 이루어진 *.map 파일을 file-Load from file-Load Map file 로 불러들이고 , file-check calibration of map 을 누르면 , calibration 에 사용되었 던 지도상의 위치 및 좌표값을 보여 줌 . 오류가 있을 경우 제시된 위치 및 해당 좌표값을 수정할 수 있음 .
그림으로 구성된 지도내용을 GPS 가 처리할 수 있는 언어체제로 바꾸는 작업으로 vectorizing 이라고도 하는 데 이 방법에는 자동처리방법과 수도처리방법 두 가지가 있음 . 기능상의 그 차이점을 책 읽는 것에 비유하여 이야기한다면 수동은 글자의 의미를 파악하면서 책을 읽는 것이고 자동은 글자의 의미는 무시하고 검은 것은 글자고 흰 것은 종이다라는 수준의 읽기 . 각 방법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
- 자동처리방법 :
. 장점 : 수동처리방법에서는 통상 엄청난 시간이 소요되는 전자화 과정이 불과 수 분만에 끝남 .
. 단점 : 전자화된 지도가 기능상으로는 단순하게 그림지도 기능을 벗어나지 못하며 또 지도가 일반적으로 수동방법에 의한 지도보다 선명하지 못함
- 수동처리방법
장점 : 처리된 지도 기능이 그림지도 이상의 기능을 갖게 됨 . 즉 , 명칭으로 위치 찾기 , 경로의 자동구성 (routable) 등등 .. 또한 지도 화면 화질이 자동경우 보다 훨씬 더 선명함
단점 : 통상적으로 엄청난 , 엄청난 시간 소요 . 이곳 café 에서 이에 대한 누군가 표현 , 등산용 GPS 를 만드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실제 등산을 하는 데 소요된 시간보다 더 많이 걸린다라는 표현에 공감할 정도 . 이 단점 때문에 본인으로서는 자동방법이 비록 성능은 수동에 비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훨씬 더 떨어지지만 그래도 매력을 갖게 하네요 .
GPSMapEdit 을 띄운 후 , OziExplorer 에서 생성한 *.map 파일을 ‘file-Open’ 으로 불러 들임 ( 또는 *.map 을 좌띡띡 (=mouse 의 좌측 단추 두 번 click ))
OziExplorer에서 생성한 파일을 자동인식과정을 거친 후 GPSMapEdit 로 불러 들이며 그 방법은 다음과 같음 .
o 사용 SW: BMaP2MP
o 처리방법
1) BMaP2MP.exe 가 있는 directory 에 다음 두 파일을 갖다 넣음
- bmp.map: 변환대상 그림지도파일로부터 OziExplorer 의 의해 생성된 파일로서 이름을 bmp.map 로 바꾸어 주어야 함
- *.bmp: 위의 bmp.map 의 원본 그림지도 파일
2) BMaP2MP.exe 를 다람쥐로 좌띡띡 , 그러면 BMaP2MP 가 out.bmp, out.mp,out.txt 를 생성함
3) 이 파일들 중 out.mp 를 GPSMapEdit 에서 File/open 으로 불러 옴 ( 또는 out.mp 를 띡띡 )
File-Map Properties 을 선택해가면 , 만들려는 지도의 기본특성을 부여하는 화면이 뜨고 이 화면에서 다음 사항을 지정
[ 추가 ] 첨부된 파일 001- 금탄동지도 .mp 을 File-Open 또는 쫘띡띡으로 불러들여서 해당 사항을 먼저 확인 . 파일을 불러들일 때 , attach 된 파일을 열수 없다는 말의 창이 뜨는 데 이를 무시하고 그냥 ‘ 확인 ’ 을 눌러 진행 .
.Type set: Garmin, ID: 8 자리 숫자 (예 :10000001)
아래 두 인자 값은 일단 다음 값 (Malysia,Singapore 에서 매우 수준높은 지도를 만들고 있는 GPS 동호회에서 Garmin GPS 에 대해 추천한 값 ) 으로
. code page 1252(ANSI-라틴어 ), .Coding scheme:European(single-byte)
여기도 역시 일단 다음 값으로
.TRE size:1000, RGN limit:1024, TRE margin:0.000
. Map is transparent: 빈칸 또는 N
(N:not a transparent, Y:Transparent map without background object, S:Transparent map with transparent background
. Preprocessing:No . Enable MG
다음 설명은 그림지도 한 개만을 이용해서가 아니라 여러 종류의 지도를 이용 . 취합하여 GPS지도를 만들 때 필요한 것이고 , 따라서 처음 작업시는 아래 부분 건너 뜀
o 여러 장 그림 지도 동시 작업시
. 첫째 그림지도는 file-open 으로 그 다음 것은 file-add 로 .
겹치는 지역에서는 , 높은 배율에서는 반투명으로 겹친 상 형태로 보여주고 , 낮은 배율에서는 나중에 들어간 것만 보여 줌
. add 로 불러들인 지도는 View-Attachments 에서 표시 , 비표시를 취사선택할 수 있음
그림지도에 표시되어 있는 도로 , 동네 , 하천등을 GPS 가 알아 들을 수 있는 언어 체제로 바꾸어 표현을 하는 과정이며 앞에서 설명한 자동 방법에서는 이미 이 과정이 BMaP2MP 에 이루어졌기에 건너뛰고 수동방법시만 해당됨
GPS 의 지도화면 배율에 따라 보여지는 내용물의 상세정도가 달라져야 하기에 작성되는 지도의 내용물을 어느 정도 수준에서 보여지게 할 것인가를 설정해주어야 함 . 일차적으로는 가장 높은 배율수준의 지도에서 작업을 진행한 다음 , 즉 기본지도 (base map) 를 먼저 만든 후 , 이 기존지도로부터 내용물에 따라 표시될 수준을 설정해주는 것이 바람직한 순서가 된다 .
이에 따라 기본지도의 배율 수준을 설정해야 하는 데 , File-Map Properties-Levels 에서 설정
기본 지도의 배율수준은 24Bit 가 되어야 도로 곡선이 부드럽게 그려지기에 이를 화면에서 확인하고 안 되어 있으면 “Change” 를 눌러서 다음([ 추가 ] 또는 첨부파일001- 금탄동지도 .mp에서와 같이) 과 같이 (Level 1 의 값은 Level 0 보다 그림의 설정과 같이 더 넓은 지역이 되기만 하면 됨 ) 되도록 수정
그림 4-1 첫 작업시 지도 level 설정
o Tools-Create Object icone 을 선택 ( 또는 icon 모음줄의 검은 삼각형 ( 그림 4-1-1 의 (3) 번 ) 을 좌띡 ), 나오는 선택항목에서 대상을 고름
그림 4-1-1 지도내용물 만들기의 icon 모음줄 단추
- point : 특정지점표시 , 군 , 면 동과 같은 지역이름 표기
-polyline : 도로와 같이 선의 구성으로 표시될 수 있는 것들
-polygon : 공원 , 섬 등과 같이 폐쇄된 도형으로 표시될 수 있는 것들
o 대상종류를 일차 골라 도형을 만든 후 , end 를 누르면 (polyline, polygon 경우 ) 세부 종류 지정 및 대상에 대한 명칭을 입력할 수 있게 됨 ( 명칭은 생략 가능 )
[ 추가 ] o 다각형 (polygon) 경우
그림 그림 4-1-2 와 같이 호수나 강 속의 섬이 있는 경우는 다각형 내에 다각형을 만들어야 하는 데 이 때는 ‘Subtract Polygon’ 기능으로 처리
그림 4-1-2 다각형 속의 다각형 경우
-1) 겉 , 안 두 다각형을 만듬
2) icon모음줄의 흰 화살표 (‘Select Object’, 그림 4-1-1 의 (1)) 를 좌띡후 두 다각형을 모두 활성화
활성화는 좌띡후 mouse 를 끌어서 생기는 사각형 속에 두 다각형이 포함되게 한 다음 mouse 단자를 놓음 . 이렇게 할 경우 다른 도형물도 포함되면 , Ctrl 을 누른 상태에서 겉 , 안 다각형을 하나씩 띡 , 그리고 우띡을 하면 나오는 차림표에서 ‘Subtract Polygon’ 을 고름
* 이 과정을 안 거치면 MapSource 에서 안쪽 다각형의 모습이 안타나기도 함 ( 안쪽 다각형의 표시여부는 아마도 안 , 밖 다각형의 만든 시간적 순서 , 만든 후의 두 다각형에 대한 추가 처리 여부 등에 따라 결정되는 게 아닐까 해짐 )
[ 추가 ] o 수정
. 지우기 : icon 모음줄의 흰 화살표 ( 그림 4-1-1 의 (1)) 를 좌띡 , mouse 로 대상 내용물 지정 , delete
. 위치 이동 : icon 모음줄의 흰 화살표를 좌띡 , mouse 로 대상 내용물을 원하는 위치로 잡아 옮김
. 다각형 (polygon) 형상 변경 : icon 모음줄의 ‘Edit Nodes’( 그림 4-1-1 의 (2)) 를 좌띡 , 대상 다각형으로 가서 좌띡하면 다각형을 구성하는 점들이 나타남 . 이 들 점 중 필요한 점을 새로운 위치로 갖다 놓거나 , 우띡해서 삭제 . 또한 새로운 점 추가도 가능
4.4.3 지도 수준 및 도로 , 동네 표지의 종류
GPSMapEdit에서 제공하는 표지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되는 데 그 중에서 적절한 것으로 설정 .
참고로 본인이 작업시 사용했던 그림 지도상의 도로 종류와 이를 연결시킨 GPSMapEdit 의 도로 종류 별의 수준 , 그리고 그러한 종류가 MapSource 및 GPS (Colorado) 에서 실제로 나타난 모습은 다음과 같았음 .
그림지도에서의 도로종류:MapEdit에서 선택한 도로종류
o 고속도로 ( 청색 ):Major Highway
o 4 차선 , 국도 ( 붉은색 ):Principal Highway
o 2 차선 , 지방도 ( 녹색 ):other highway road
o 도시내 주요도로 짙은분 홍색 : arterial road
o 살색 : collector road
o 동네 도로 : residential street
o 흰색 :unpaved road
o 회색 :trail
선택
수준
4
3
3
2
2
1
1
1
[ 추가 ] 여기서 유의해야할 한 가지 점은 사항 GPSMapEditdmlehfh 종류 중 ‘0x0000 Road’ 를 쓰지 않는 다는 점 . 이 도로 종류를 사용했을 경우 MaspSource 에서 축척의 변화에 따른 지도구성물이 나타나는 수준의변화가 Road 로 표시했던 것 만이 아니라 다른 내용물까지도 이해할 수 없는 반응을 나타냈었고 Road 로 표시했던 것을 많은 시간을 들여서 다른 도로종류로 바꾸고 나니 표시가 정상화되었었음 .
[ 추가 ] 첨부 파일을 띄운 GPSMapEdit 의 화면에서 첨부파일에 작성되어 있는 지도 요소의 특성을 확인해보는 게 이해에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짐 . 방법은 icon 모음줄에서 ‘Select Objects( 화살표 ) 를 눌러 활성화 시킨 후 지도요소 아무것에나 가서 이를 쫘띡띡 ( 또는 우띡한다음 properties). 뜨는 Object Properties 라는 창에서 Properties 로 가 Type, Label 을 바꾸고 확인 . 그리고 화면에 나타나는 변화 관찰 . 지도요소를 좌띡한 다음 끌어서 임의 장소로 옮겨 봄 .( 다시 원 위치로 복귀는 Ctrl-Z)
다음 표는 사용했던 각 지도 배율 수준에 따른 표시대상 구성물의 분류기준인데 처음 작성한 경우는 역시 Level0 만 사용 하고 다음 항 "4.5 저장 및 출력" 으로 건너 뛰는 것을 추천 .
사용했던 각 지도 배율 수준에 따른 표시대상 구성물의 분류기준
수준번호
GPSMapEdit 표시
마지막 표시된 배율수준 -GPS 실제
마지막 표시된 배율수준 -MapSource 실제
Bit 수준
Lat Grid
GPS 범위
MapSource 수준
범위
도로
마을
부호
설명
부호
설명
0
24
2.4m
120m
0
<1.2km
stream
200m
1
20
38m
2km
1
1.2-3km
trail, unpaved, residential
settlement( <100)
3km
2
17
305m
12km
3
8-12km
arterial
small city(5-10K)
30km
3
16
610m
20-30km
4
12-30km
principal highway, other highway
medium city(200-500k)
4
14
2.44km
80-120km
5
50-120km
major highway,
Large City(1-2M)
5
13
4.88km
200km
6
120-300km
( 사용안함 )
( 사용안함 )
o 표시되는 축척 과 level 간의 관계는 위의 체제와 같이 단순한 것이 아닌 것처럼 관찰 됨 .
예 1: Level 1 으로 매겨진 것이 Level 2 보다 더 큰 축척까지 나타나기도 함
예 2: 표시 종류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로 park 부호 및 설명 표시가 MapSource 에서 level1 으로 했으나 level0 의 축척축척이 되 어야 만 비로소 표시됐었음
o 명칭
- GPSMapEdit는 이름 중 중간에 대문자 사용이 , 예 : GagAnDong, 허용되나 MapSource 로 가면서 (*.img 파일에서는 표시되고 있기에 cGPSmapper 까지는 가능하나 MaspSource 에서 안되는 것 같음 ) 이름이 Gagandong과 같이 첫글자만 제외하고 나머지는 전부 다 소문자로 바꾸어져버림.<개1> 하지만 GPS에서는 명칭 중간에 있는 대문자가 대문자로 제대로 표기됨. 따라서 음절 첫음소에 대문자로 표기가 바람직. 예:Gagandong으로 표기하면 각안동인지 가간동인지 구별이 안됨.
o 도형 형상
- MapSource에서의 도형의 모습은 배율에 따라 이그러진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 정확한 모습은 배율이 가장 높은 경우임
이 항목 역시 처음 경우는 건너 뛰는 것 추천
- 지점기록이 있는 파일 ( 예 :*.gdb) 을 GPSMapEdit 에서 file-add 로 불러들임
- 해당 지점기록을 좌띡
.Convert to : 지점 :point, 궤적 :polyline
. level 0 선택 - save
- 여기서 level 은 어느 수준의 지도에 그 지점을 넣을 것인가이기에 당연 level 0 가 되어야 함
- 주의 : 궤적은 선 한 개로 전환되기에 전환시키면 , 궤적 전 구간을 동일한 한 종류의 도로로만 취급할 수 밖에 없게 됨
o GPS 궤적의 재현성 (Colorado 경우 )
그림 4-2 동일길에 대한 GPS 궤적의 일치성
à 상당히 정확 , 궤적자료 믿어도 된다 .
4.4.5.1 지도수준 종류 만들기
To add another level, click and select Level1 then click Insert Before
A new level has been added. Select the new level and click Change to change its zoom properties
Click the Select Objects button
view-levels 한 다음 표시수준의 level 을 올릴 대상물이 있는 level 을 선택
Double-click any object to bring out its properties dialog
Click the Elements tab
Fill the All elements are extended up to level box appropriately
. 기입되는 수준번호는 , Level 0 에서부터 대상이 표시될 범위의 최대번호 수준의 번호임
* 대상물의 목표 Level 수준번호를 설정 . 기입하고 난 다음 , 설정 . 기입된 level( 목표 level 번호라 칭함 ) 과 작업 중인 level( 기본 지도에서 작업중이라면 level0) 사이에 새로운 level 을 삽입하면 목표 level 번호가 하나 증가하게 되는 데 이미 기입한 대상물의 목표 level 번호도 함께 자동 증가하게 되기에 다시 대상물의 목표 level 번호를 수정하지 않아도 됨.
o GPSMapEdit 에서의 수준 종류
Bit 수준
Lat Grid
GPS 범위
MapSource 수준
범위
24
2.4m
120m
0
under 1.2km
23
200-300
1
1.2-3
22
500
2
3-8
20
38
2km
3
8-12
19
76
3
4
12-30
18
153
5-8
5
50-120
17
305
12
6
120-300
16
610
20-30
7
over 300
15
50
8
unknown
14
2.44km
80-120
13
4.88
200
12
9.77
300-500
11
800
10
1200
9
unknown
8
unknown
o 도시 및 촌락 종류
그림 4-3 GPSMaspEdit 의 촌락표시 ( 일부 )
o 삽입하려는 내용물이 제대로 다 들어갔나 확인시
. 지도를 만드는 데 사용됐던 기본 자료 파일의 내용을 다음 명령으로 안보이게 하면 용이해짐
View-Attachments
그러면 불러들인 파일 목록이 나타나며 이 목록에서 파일별로 표시 , 안표시를 선택
o 삽입한 내용물을 표시수준 분류작업이 제대로 됐나하는 확인 작업시 ,
view-levels-보고자 하는 level 선택
o 지도점검 ( 불필요 ?)
Tools-Verify map-Start
o mp 파일 (Polish Format) 로 먼저 저장
. file-save
o img 파일 생성
. File -> Export -> Garmin IMG / cgpsmapper ( cgpsmappe 설치되어 있어야 함 )
o 그림 파일로 출력(이 출력은 참고적 사항으로 건너 뛰어도 됨)
File -> Export-OziExplorer 로 하면 , *.map 과 함께 *.bmp 파일이 작성됨 ,
이 때 *.bmp 파일 영역은 이 당시 GPSMapEdit 의 배율에서 화면에 나타난 부분만
o 작업 정지 후 다시 재개할 경우 ,
-기본적으로 .mp 파일 필요 ( *.img 파일이 아님 )
-작업 정지 전과 완전히 동일한 작업여건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mp 파일 외에
1) 이 파일에 대해 작업시 불러 둘였던 기본지도자료 파일들이 함께 필요하고 또 ,
2) 이 파일들이 이전에 불러 들였을 때의 위치 ( 즉 , 소속 directory 명칭 ) 에 있어야 함
다음은 앞에서 설명한 전자화 과정의 방법에 따른 결과의 차이 (GPSMapEdit 화면에서 )
그림 4-4 수동방법에 의한 지도 화면
그림 4-5 자동방법에 의한 지도 화면
이 그림을 보면 자동방법 경우 대비(contrast)가 상당히 나쁘다 . 이 점은 MapSource 로 가고 다시 GPS 로 가면 상태는 더욱 더 나빠져 GPS 에서는 거의 판독 불가능할 정도가 되었었다 . 하지만 이러한 점은 다음 비교 그림을 볼 경우 , 수동 방법의 고유적인 문제가 아니라 사용되는 SW 의 성능차이 나 설정치의 부적절성에서 연유한 것이 아닐까 해진다 .
다음은 Russia 의 GPS 동호회에 올려진 지도로서 전자화 (vector 화 ) 이전의 OziExplorer 에서의 화면과 BMaP2MP 에 의해 자동 처리된 결과화면이다 . 자동처리 후 화질이 약간 떨어지기는 했으나 그렇게 현저하게 떨어진 것은 아님을 알 수 있다 . 이 비교는 BMaP2MP 의 설정치에 대한 최적화 작업을 통하여 자동방법의 화질을 현실화 시킬 수 있을 것 같다는 기대감을 갖게 한다 .
BMaP2MP 의 설정치 변경은 bmap2mp.rar 을 풀 때 생성되는 howto_eng.txt, readme_eng.tx 의 설명을 참조하여 BMaP2MP.cfg 를 text editor SW 로 해당부분의 값을 바꾸어 주면 된다 . 설정치 몇가지를 시험 해보았지만 결과는 만족스럽지 않았고 , 아마도 설정치 전반에 대한 이해를 하여야만 할 것 같았다 . 하지만 이러한 최적화 작업은 본인으로서는 지금까지 GPS 지도만들기에 시간을 너무 많이 썼기에 이번은 작업을 이 설명을 쓰는 것으로 마무리할 수 밖에 없고 다음 기회로 미루어야 할 것 같다 . 누군가 이 일을 해준다면 많은 사람한테 도움이되겠지요 .
그림 4-6 자동처리 전의 지도화면 그림 4-7BMaP2MP 로 처리된 후 MapSource 에서의 화면 ( http://i010.radikal.ru/0802/68/36e9f4a4951c.jpg ) ( http://i044.radikal.ru/0802/bb/259930afca14.jpg )
o GPSMapEdit 작업을 거친 지도를 MaspSource 로 보내는 과정인데 이 과정을 위해서는 다음이 필요하다 .
. MapSetToolKit
. cGPSmapper: MapSetToolKit에 의해서 필요하게 됨
. GPSMapEdit의 출력인 *.img 파일
o 방법
MapSetToolKit를구동한 후,
- Select IMG: 에서 MapSource 로 보낼 img 파일목록을 선택한 후 이를 ‘Add’ 로 ‘selected IMG files’ 로 보냄
-Create MAPSET
. Mapset directory: MapSetToolKit 작업파일 directory 및 생성한 파일 보관장소 임의로 지정
. Mapset name: 임의의 지도 제목 부여 à MapSource 에 지도 이름으로 나타남
. Family ID: ? 그냥 숫자 기입 , Product Code: 자동생성
. Copyright info: 알아서, MapSource Map Product Inform 에 나타남
- Options : install in MaspSource 활성화
그리고는 ‘START’ 를 누름
o 여러지도를 묶음으로 처리하고자 할 때는 MapSetToolKit 로 처리할 때 해당 img 파일을 동시에 처리하면 되고 GPS 로의 저장은 MapSource 에서 저장대상 지도만을 선택하여 넣으면 됨. <개4> 단 이 경우는 GPSMapEdit단계에서 지도번호("4.2.1 Header " 항)를 각각 달리 해줌.
( 참고 : SW M3 경우는 , M3 에서는 작업 성공으로 나타나나 실제 MapSource 에는 설치되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었음 . 이에 비해 MapSetToolKit 는 M3 보다는 훨씬 더 안정적 )
o MapSource 에 이미 들어있는 지도를 지울 때 :
Mapset installed 에서 해당 지도 이름을 다람쥐로 멍들인 다음 uninstall 을 누름 à 그러면 지운다음 , 지웠다는 내용의 화면이 뜸
< 개 4> * MapSource 로 지도를 보낸 후 MapSource 를 가동시키면 간혹 MapSource 설치가 잘못되었습니다 . MapSource 를 다시 설치하세요라는 의미의 오류창이 뜨는 데 이 경우 조치는 다음 순으로
1) MapSource 로 올린 지도를 MapSetToolKit 를 이용하여 삭제 . 그리고 MapSource 재 가동하여 확인 . 이것으로 치유가 안되면 ( 본인 경우 지금까지는 이것으로 다 치유 됐었음 )
2) Windows 의 제어판으로 MapSource 를 Windows Program 등록에서 지운 후 , Windows 의 시작 - 실행 -regedit 에서 MapSource 관련 다음 두 항목을 송두리째 지움 . 그리고 MapSource 재설치
-HKEY_CURRENT_USER
.Software
.Garmin --- 전체 삭제
-HKEY_LOCAL_MACHINE
.Software
.Garmin --- 전체 삭제
6. Garmin GPS 로 저장
MapSource 에서 MapTool 로 지도를 선택한 후 ‘Send to Device’ 로
<개3>
구체적 절차는 다음과 같이하며, 설명중의 MapSource단추는 그림6-1에,
가. MapSource 구동후, MapSource 상단 왼편의 지도 목록에서 GPS로 보내고자 하는 지도를 선택(좌띡)
나. MapSource 상단 오른 편의 지도 보내기 기능 단추(MapTool)를 좌띡
다. GPS로 보내고자 하는 지역의 지도를 좌띡,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그 지역의 색갈이 연한 분홍색으로 바뀌면서 왼편 작은 창 중 Maps라는 목록의 창에 선택된 지역지도 이름이 뜸. 이렇게 되지 않으면 지도 선택이 제대로 안된 것임
라. PC와 GPS의 연결.
이는 각 GPS 종류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 데 Colorado경우를 예로 설명.
- USB선을 Colorado와 PC간에 연결. 그러면 Colorado 화면에 연결방식으로 저장장치 방식(이는 PC와 통신을 하는 방식의 연결임)을 선택할 것인지를 묻는 창이 뜸
- 여기서 Yes를 선택(Colorado 상부의 원형 SW뭉치(Rock’n Roller)의 가운데를 누름)
-그리고 2~3초 기다리면 Colorado 화면이 크게 밝아진 상태가 되는 데 연결이 이루어진 것임.( <개4> 이 때 Windows에서 "이동식디스크(K:)...원하는 작업을 선택하십시오."라는 작은 창이 뜨는 데 무시하고 아무런 조치취하지 않고 작업 계속)
마. MapSource 상단 오른 편의 GPS로 보내기 단추(Send to Device)를 좌띡.
그러면 MapSoource가 GPS를 찾기 시작하며, 찾으면 GPS로 보낼 자료의 종류를 선택. 아래 그림 경우는 지도만 선택한 경우임
그림 6-1 GPS로 지도 보낼 때의 MapSource 조작
바. 위의 그림에 표시된 바와 같이 ‘send’를 좌띡. 그러면 GPS로 지도전송이 시작되며 소요시간은 지도의 크기에 따라 수분 또는 수십분이 되기도 하며, 전송작업이 완료되면 MapSource가 이를 알림
사. 전송된 지도의 GPS에서의 확인
GPS작동상태를 GPS상태로 전환시켜 보낸 지도가 제대로 들어와 있는 지를 확인.
Colorado 경우는,
- USB선을 뽑은 후 Colorado를 켜거나(즉, 건전지로 작동)
또는
- USB 선을 뽑은 후 2~3초 지난 다음, 다시 USB선을 PC에 연결
그러면 아까와 같이 Colroado 연결방식의 선택을 묻는 화면이 뜸
이번에는 No를 선택. (참고: 이 선택은 USB 로부터 단지 Colorado 구동에 필요한 전력만 받는 연결방식을 선택하는 것이며, Colorado는 PC와 정보연결은 되지 않음)
그리고 공통적으로
- 보낸 지도가 있는 위치로 가서 지도 이상 유무 확인
다음 화면은 본 설명 중 처음 작업하는 사람에게 건너 뛰는 것을 추천했던 부분의 기법까지를 이용하여 다시 작성한 지도의 MaspSource 에서의 모습이다 .
그림 7 보다 상세히 만들어진 지도
등고선등의 표기가 남아 있기는 하나 그런대로 쓸만한 것으로 여겨진다 . 하지만 이 지도를 만드는 데 까지 들어갔던 시간을 생각하면 , 과연 GPS 지도를 자신의 필요성을 위해서 만든다는 것이 타당성을 지닐 수 있는 경우가 얼마나 될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 그러면서 Waypoint 를 잘 활용하는 방법 , 또는 제작 필요성이 아주 강할 경우 공동제작 내지는 자동작성기법의 화질열악성 해결책 모색 등이 현실적인 방향이 되는 것이 아닐까 하고 여겨졌다 .
………
여기서 설명한 수동기법은 Malysia,Singapore 에서 매우 수준높은 지도를 만들고 있는 GPS 동호회 site 인 http://www.malsingmaps.com/wiki/index.php/Mapping_Reference 에 설명되어 있는 기법을 바탕으로 설명되었으며 이 site 의 설명은 본 설명보다 훨씬 더 상세한 부분이 많이 있으니 본 설명으로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이 있다든지 할 경우 이 site 가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아울러 , 좋은 설명을 제공해준 Malysia,Singapore 의 동호회 malsingmaps 에 감사의 마음을 표합니다 .
또한 이 site 에는 이 번 설명에서는 전혀 거론 하지 않은 경로설정기능 지도 (routable map) 제작 기법에 대한 설명도 있고 , 세계 각 지역의 GPS 동호회 사람들이 만든 아시아 지역을 포함한 세계 각 지역의 gps 지도를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주소도 있답니다 .
(최종수정:12.5.21)
카페 게시글
활용팁
[지도]
Garmin GPS지도 만들기-초보를 위한 설명
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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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5,629
09.05.26 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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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저는 아직 지도 제작수준은 못되고 남이 만들어논 지도만 사용했는데 저도 언젠가는 시도를 하려 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
엄청난 수고를 하셨네요. 저는 가민수신기가 없어서 아쉽네요.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입문하시는 분들에게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멋집니다.
고맙습니다. 흑흑.
자세한 설명자료 멋집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지도만들기는 가민보다 트리톤이 조금 편리한것같네요.사용하는기기가 트리톤이라 가민에대해서는 잘모르지만 트리톤의경우 아무지도나 좌표만 셋팅하면 읽어주니 조금편하긴하나 영문밖에 인식을 못하는점은 불만입니다.언젠간 가민도 접해보구싶엇는데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저도 눈팅만하다가 언젠가는 해보야지 하면서 아직 못하고 있습니다.모르는것 있으면 질문할테니 잘좀 부탁합니다.
격려의 말들 고맙습니다. 다들 복받으시고요. 설명에 파일을 첨부할 수 있다는 것을 뒤늦게 알고 파일을 첨부시켰고 이에 따라 본문 중 설명이 추가된 부분을 [추가]로 표시했습니다. 참고들 하세요. 중생님, 네, 질문있으면 물으세요. 그런데 내 수준을 넘어서는 질문이 되면 안되는 데..ㅋㅋ
지금은 전용GPS가 없어 읽기만 하지만,,, 초보자의 훌륭한 학습서가 될 것 같습니다...고맙습니다..
감사감사감사감사감사 * 100
고맙습니다.
감사 합니다
와우 정말 대단하시고 감사드립니다. 언급되는 수많은 프로그램과 글 속에서 헤엄쳐만 다니다 정리해 주신 자료 보고 감탄합니다.
1.2 에 http://gpsinformation.org 가 > http://gpsinformation.net/ 으로 변경이 되었네요.
tohappy님, 알려주어 고맙습니다. 그런데 gpsinformation.net은 그 다음에 어디로 가야 되는 지를 모르겠더군요. 그래서 대신, MapSource를 받을 수 있는 다른 주소를 본문에 올려 놓았습니다. 그리고 OziExplorer작업과정에 대해 묻는 분이 있어, 이 부분의 설명을 좀더 상세히했답니다.
나무님 안녕하세요 ^^ 저번에 쪽지보내드렷던 flycaster입니다 저번에 좀더 도와주셔서 여러모로도움이 많이됫습니다 이번에 다시댓글을 올리는이유는 oziexplorer에서 형식을바꾸고 저장하면 거울보는것처럼 보이더니 오늘해보니 정상적으로 되더군요 그래서 GPSMapedit 을 켜서 수동처리방법으로 전자화를 하려고하는데 화면이 다 하얀색으로 깨져버려서뜨거나 아니면 에러가뜹니다 무슨 사이즈가 크다는 창이 뜨길레 작은 지도를 스캔해서 했는데도 똑같은 결과가 나오네요~ 다시한번좀도와주신다면 다시한번 감사드리겠습니다 ~^_^
캐스터님,(1)정확히 어디에서의 오류를 이야기하는 지 잘 모르겠군요. 혹시 Ozi에서 처리한 *.map파일을 GPSMapedit로 불러들일 때의 오류이고, "This is too large for EVALUATION mode. Please.."라는 문귀의 창이 뜨는 경우이라면, 1)파일 여는 것을 다시 시도(가급적 파일여는 방법/환경을 달리해서). 동일한 파일인데도 어떤 경우는 통과되고 또 어떤 경우는 그러지 않는 경우를 여러 번 겪었었습니다. 다행히 이 방법이 성공하면 좋고 그렇지 못하면, 2)지도그림파일의 크기를 줄여서 Ozi 작업부터 다시 시도. 그동안 작업한 지도그림파일의 크기를 보니 대략 2500*3500(pixel)이하이면 통과되고 5900*6700정도는 안되고 그런 것 같네요.
(2) 파일크기(pixel수)를 줄이는 방법은, 1)그림지도파일의 분해능은 그대로 두고 지역을 좁히거나 2)그림지도파일의 분해능을 줄인다. 즉, scan시 조절 또는 그림지도 파일을 PaintShoPro등에서 축소. 만일 오류가 이 경우가 아니라면, 어느 프로그램에서, 무슨 명령 수행시, 어떤 오류가, 발생하는 지를 구체적으로 이야기 해 주는 게 필요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MapSource에서 Garmin GPS로 지도 보내는 방법을 모르는 분이 있기에 이 과정의 상세한 설명을 추가하였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