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부는 17일 우이~신설(서울) 및 전주시에 경량전철 건설을 위한 「도시철도기본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우이~신설 경량전철」건설사업은 서울시 우이동에서 미아동과 정릉을 거쳐 지하철 1호선 신설동역을 연결하는 10.7㎞의 노선으로 13개소의 정거장이 들어서며 7,300억원이 투입되어 2011년에 완공될 예정이다. 동 사업에 도입되는 차량은 친환경적이고 무인 자동운전이 가능한 첨단 AGT(Automated Guideway Transit) 시스템이 도입되며, 전 구간이 지하로 건설된다.
우이~신설 경량전철사업이 완공되면, 서울의 대표적인 대중교통 취약지역중 하나인 미아․삼양 및 정릉지역의 교통난이 해소되고 개발 중인 길음 및미아 뉴타운 지역의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전주 경량전철」 건설사업은 전주시내 간선도로를 따라 ‘≬’자형으로 연결하는 2개 노선 24.3㎞에 4,700억원을 투입하여 2011년에 완공할 예정이다. 1단계[A노선〕은 전라선 송천역에서 종합경기장사거리 및 호남객사를 거쳐 삼천농협공판장을 연결하는 14.19㎞의 노선(정거장 26개소)으로 2008년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2단계[B노선〕은 전라선 전주역에서 빙상경기장 및 평화광장을 거쳐 전주교도소를 연결하는 10.10㎞의 노선(정거장 16개소)으로 2011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전주 경량전철 사업에 적용되는 차량시스템은 과거 노면전차라 일컬어졌던 시스템과 유사한 수단으로 도로상에 궤도를 건설하여 운행하는 국내 최초의 노면 경전철이다.
본 시스템은 별도의 역사(驛舍) 설치 없이 노면에서 승하차하기 때문에 이용이 편리하고, 사업비가 ㎞당 200억원 수준으로 저렴하여 유럽이나 일본 등 선진국에서 널리 도입되어 운영되고 있다.
지방도시로선 처음으로 도입되는 노면전차형「전주시 경량전철」은 전라선 중간역인 전주역과의 연계를 통해 철도교통의 활성화는 물론, 전주시가 선진교통도시로서 크게 부각될 전망이다. 본 기본계획의 확정에 따라 향후 해당 지자체에서는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민자유치를 통해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첫댓글 예전에 우이-신설동간 경량전철이 도봉구 방학동이나, 도봉산까지 연장될 수있다고 들었는데. 그럼 이건 완전 취소된건가요?? 개인적으로 방학동쪽에 교통이 안좋아서 연장해야 할것 같은데요...
취소라기 보다는 일단 우이동까지는 확정이고 나머지 구간은 아직 검토단계 아닐까요?
추가 구간은 예산도 그만큼 들어가야하고, 도봉구쪽에서 요구를 한것이니 도봉구 재정이 일단 확보되어야 할꺼 같아요.. 아직 예산 문제 때문에 방학동쪽이 연결되지 않은거 같네요
근데 저번에 보니깐 서울시에서 예산 지원검토를 약속했다는 것 같던데요..
4호선-6호선 지나가는 지역끼리 오갈 때는 버스를 이용하는 수 밖에 없었는데 잘 됐군요 ㅎㅎ
성북구,강북구 지역을 쭉 가다보면 경전철 확정 이라는 플랭카드가 여기저기 붙어있지만 도봉구로 가면 분위기 싹 달라집니다. 방학까지 연장해달라고 하더라구요.
전주는 이제 확정이 되었군요. 건설한다고 예전부터 말은 많았었는데.. 도시 규모는 작지만 그에 비해 인구가 좀 많은편이라 경전철 괜찮을거 같습니다. 전주시내버스들 약간 긴장좀 할듯 ^^; 노선도 괜찮은거 같네요.
전주라...흠 완공되면 한번 가보는 센스~~
전주면 저희 큰집이 있는곳이네요.언제 큰집 갈때 한번 가봐야 겠습니다.근데 2011년까지 언제 기다릴까요?
오호... 전주라.;
그런데 저거 국민대역 지나가라는 국민대쪽 서명이 있었던거같은데...그건 어떻게 되었나요?
전주도 경전철이 건설되네요. 청주도 빨리 경전철이 건설되었으면 합니다. 전주가 노면 경전철이 적합하다면 청주는 아무래도 모노레일이 적합할거 같네요.
학교다니면서 타볼 일이 있으려나....
안방학동은 또터지겟군요 -.-쯥... 공공재가 부족한 동네는 들어가지도 않고
전주 경전철 완공되면 바로 시승기 올리겠습니다~~ 전주옆에 살아서~~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