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유아기, 아동기 교육 내용
루소가 나눈 유아기와 아동기 교육 내용을 살펴보면 무엇을 해야 할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유아기(0~5세)
자연에 가장 가까운 이때는, 구속하지 않고 자유로이 움직일 수 있게 해서 몸을 충분하게 자랄 수 있게 하는 가르침이 필요합니다. 감각과 지각을 깨우는 놀이로 세계를 손수 알아가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 됨됨이가 한창 가꾸어지는 때라서 집 안에서 하는 어머니의 가르침이 중요합니다. 루소는 첫 교사는 바로 아이한테 젖을 주는 어머니고. 어머니의 가르침이 자연의 질서를 따르는 자연 교육이라 했습니다.
-아동기(6~12세)
아동기 초기에서 소극적으로 가르쳐야 하는데, 소극교육은 실제로 적극적인 효과를 가져옵니다. 아동기에 조심해야 할 것은 아이 본성은 모른 체하고. 모든 지식을 가르치려고 하는 주입식 교육입니다. 이런 교육보다는 오감 훈련과 신체 훈련을 해야 합니다. 오감을 키우려면 수영이나 공놀이처럼 몸을 자꾸 움직이고 스스로 깨치게 하는 교육을 해야 하고, 삶을 나타내는 음악, 실험, 그림 그리기가 좋습니다. 자립심을 길러줄 수 있는 책도 권할 만합니다.
루소의 유아 교육 방법
아이가 할 수 있는 것은 아이한테 맡겨라
교사나 과목 중심에서 벗어나 아이가 할 수 있는 것은 아이 자신한테 맡겨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것이 루소를 '현대 교육의 아버지'라 부르게 한 대목입니다. 아이는 태어날 때부터 가진 힘과 능력을 자연 환경이나 그와 비슷한 환경에서 맘껏 내뿜어야 하고, 그렇게 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자연으로 돌아가라
자연과 하나되는 것. 이것이 루소가 말하는 가르침의 참뜻입니다. 또한 이러한 가르침은 아이의 착한 마음씨를 믿고 이를 키워 감으로써 사회로 부터 보호한다는 소극적 교육 원리와도 연결됩니다. 또, 아이들을 어른의 마음에서 볼 것이 아니라 아이 마음에서 바라보아서 아이들의 삶을 어른 세상과는 다른 또 하나의 세상으로 인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이 스스로 체험하게 하라
루소는 아이가 경험한 사물을 아이의 주관적인 능력에 맞게 알아가게 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머리에 지식을 넣어 깨닫게 하는 게 아니라 삶에서 우러난 지식이 참되고, 자연에 가까운 것이라고 생각했지요.
첫댓글 30여년을 들어도 즐거운노래 잘 듣고갑니다 골드우먼님 아녕히 주무세요.
언제 들어도 싫지가 않아요...항상 좋은것은 노래지요...건강 하세요!!!!!!!!!
좋은 노래 잘듯고 머물다 갑니다. 고운 밤 되세교
저도 즐감 하고 있어요...건강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