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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마르스 입니다.
먼저 지적 하여 주신 종호님 감사드립니다. 정확하게 저희가 부연설명을 드리지 못하여 오해가 발생 한것 같습니다.
앞으로 오해가 없도록 최대한 노력 하여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1. 데이타 조작에 관한 답변
먼저 종호님께서 지적해 주신 부분 입니다. 데이타는 131마력데이타와 185마력 데이타가 맞습니다.
증빙 자료로 두개의 데이타를 따로 올리겠습니다. 참고로 다이노젯 프로그램에서 그래프가 임으데로 수정이
안됩니다. 그렇다면 다이나모가 아니겠지요^^
순정3단 그래프 입니다. 동일한 그래프 인데 아래는 토크곡선을 아래로 내려서 별도로 볼수 있게 마력곡선과 토크곡선이
겹치지 않게 아래로 내리는 옵션을 주어서 출력한 데이타 입니다.
그리고 아래는 185마력 그래프 입니다. 이그래프도 토크곡선이 위로 올라간것과 아래로 내려 간것을 올리겠습니다.
위의 분리된 그래프를 한눈에 보기 쉽게 하기 위해서 두개의 그래프를 아래 처럼 불러 옵니다.
동일한 데이타 이나 위의것은 아래의 토크곡선을 위로 올려서 마력과 함께 볼수 있도록 한것이며 아래것은 마력은 마력데로 보고
토크는 토크데로 보기 위한것 입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시면 알겠지만 두개의 토크의 값의 차이는 숫자상으로 큰수가 아니기에
그래프의 변화폭이 작습니다. 그래서 토크의 변화도를 한눈에 쉽게 알기 위해서 위의 그래프처럼 출력을 많이 합니다.
이것은 다이나모 사용자에 따라서 자기가 좋아 하는 타잎으로 바꿀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이노 그래프는 토크와 마력그래프를 동일한 선상에서 보면 항상 겹치는 부분이 존재 합니다.한개의 데이타는 항상
겹치는 부분이 존재 합니다.
토크곡선을 아니면 반데로 마력 곡선을 토크라고 말하는건 말도 안되지요. 그렇게 속인다면 고객님들보다 다이나모를 보유하고
있는 업체에서 가만히 있지를 않겠지요
아래사진은 다이나모프로그램을 캡쳐한것 입니다.
위 사진은 다이나모 프로그램의 화면을 캡쳐한 사진입니다. 검정색으로 가린부분은 차주의 성함이나 차량번호등 개인정보 여서
가린것이니 양해 바랍니다.
다이나모를 보유하고 있는 어떠한 업체에 가셔서 데이타를 보시기 바랍니다. 항상 한차량의 데이타는 마력과 토크곡선이
교차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교차부분이 없도록 할려면 위 예제 그래프처럼 토크곡선을 아예 바닥으로 깔아버리는 방법뿐
입니다. 그러면 토크곡선은 대부분 일자로 나오겠지요.(수치의 변동이 마력보다 작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순정5단과 튜닝 2-5에 대한 답변.
먼저 사진부터 두가지 보기모드로 올리겠습니다.
위의 두가지 사진은 토크곡선의 변동치를 보기쉽게 하기위해서 위로 올린것과 아래로 내린것 입니다.
아래 사진은 타이틀을 바꾸고 데이타는 그데로 입니다. 일부러 촌스럽지만^^ 쉽게 보기위해서 직역해서 제목을 정했습니다.
순정5단을 - 순정5단으로 4번째 측정으로 바꾸었습니다. 실제 설명이지요^^
튜닝2-5를 - 튜닝데이타2번째수정후 5단으로 측정으로 바꾸었습니다.
저희가 오해가 없기 위해서는 그냥 튜닝전 튜닝후 이렇게 수정해서 올리면 되는데 현장과 사무실에서의 게으름으로 인해서
그냥 출력해서 올린것이 화근이 된것 같습니다.
총정리 해서 다시 올립니다.
1. 전세계 다이나모는 회사가 꽤 많습니다.(인증을 받아 튜닝측정용으로 사용되는것은 5종류 이하입니다)
다이나모는 크게 부하방식으로 측정하는것과 무부하 방식으로 측정하는 방식으로 나뉩니다. 다이노젯의 경우
무부하 방식 입니다. 데이타를 개발 할때만 로드부하 조건을 주어서 부하를 걸어서 측정 합니다.
부하방식의 장단점
1-1 데이타 측정전 차량의 기어비와 기어단수등을 입력. 기어단수의 잘못 입력이 데이타 값이 다르게 측정
1-2 부피가 작고 절대측정값이 환산측정 방식으로 데이타의 일률화가 잘 안됨. 부피작고 가격이 싼게 장점
무부하 방식의 장단점
1-1 아무것도 입력 하지 않고 오로지 휠마력을 측정 수치 그데로 보여줌
1-2 환산방식이 아닌 절대 측정방식이기에 다이나모 드럼이 큽니다. 부피가 크고 가격이 비쌉니다. 하지만 데이타의
일률성과 신빙성이 큽니다.
2. 다이노젯은 데이타 조작이 안됩니다. 그렇다면 다이나모로써 국제 인증을 받지 못하겠지요.
3. 항상 한개의 데이타는 마력과 토크곡선이 겹쳐 집니다. 다른 업체 사이트 가서 확인해 보시면 바로 확인이 가능 합니다.
4. 오토차량의 경우 퀵다운으로 인하여 다이나모 그래프가 수동차량이나 메이커에서 선전하는것처럼 이쁘게 다이나모가
측정이 되지 않습니다. 수동의 경우 저 알피엠부터 모두 측정이 가능 합니다.
자동의 경우 차량에 따라서 다이나모 모드를 지원해 주는 차량이 있습니다. 이런 차량의 경우는 오토라도 다이나모
측정이 전영역 가능 합니다. 하나의 기어단을 홀딩해 주는 기능이 내장되어 있거나 전용스캐너로 고정을 할수 있는
차량도 있습니다.
만약 저희 업체의 차량이라면 다이나모가 이쁘게 나올때 까지 수백번이고 측정을 하겠습니다. 그렇지만 고객님 차량을
데이타측정을 위해서 혹사 시킬수는 없습니다. 풀악셀을 장시간 준다면 차량에 좋지 않겠지요. 그래서 저희가 어느정도
측정이후는 밋션이 열받거나 엔진이 부하가 많이 걸리면 측정을 중단 합니다.
5. 데이타의 조작은 일절 없습니다. 그렇게 하고 싶어도 다이노젯이 조작이 안됩니다. 이것은 몇년마다 한번씩 나오는
질문입니다^^ 만약 데이타의 조작이 쉽다면 다이나모를 비싼돈 들여서 구입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냥 몇십만원짜리
휴대용으로 차량에 붙여서 GPS로 대략 측정하는 장비를 구입하지 몇억이나 주고 이장비를 구입하겠습니까?
6. 데이타 측정시 데이타의 측정 타이틀은 임의로 저장이됩니다. 물론 사용자가 바꿀수도 있구요. 노말값은 RunFile_001.drf
입니다. 여기서 그냥 계속 측정한다면 002-003-004등으로 저장이 됩니다. 현장에서 측정시는 순정,순정몇단,튜닝1(튜닝첫
데이타를 넣고),튜닝2(맵수정을 처음한 이후)....... 그냥 이렇게 간단히 넣은것이지요. 저희는 포토삽이나 이런것을 프로처럼
하지를 못합니다. 만약 포삽 한것이라면 마르스로 방문하여서 데이타를 열어봐 달라고 할때 그림파일로 열겠지요. 늘 다이노
프로그램파일로 보여드립니다. 다이노파일을 그림파일로 바꿀려면 일일이 파일 열어서 변형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할만한 인력이 없습니다. 저희는 튜닝기술을 개발을 하는 업체이지 포토삽등을 주로 하는 디지안 전문 회사가 아닙니다.
다음부터는 순정.튜닝후 이렇게 짤막하고 간단하게 수정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7. 포토삽으로 일체의 문구나 그래프를 수정하거나 붙여넣거나 색상을 바꾸거나 한것은 없습니다. 색상의 경우 다이나모
프로그램에서 자동으로 바뀝니다. 지금 확인해보니 여는 순서데로 섹상이 나오는군요.
파랑-빨강-초록-남색-갈색.... 등 순서로 나오네요. 진한것은 마력 연한색은 토크입니다. 만약 곡선에 클릭하면 그 곡선만
더진하게 표시가 되는군요.
마르스 다이나모 연혁
1. 신형 다이노젯 다이노를(미국산) 2003년에 도입을 하였습니다.
2. 전국에 4륜다이나모를 보유하고 있는 업체는 2-3곳뿐 일것 입니다. 아마 지방에서는 유일하게 저희가 보유하고 있을
것 입니다.
3. 다이노의 측정은 일반직원에게 시키지 않습니다. 사고의 위험도 존재하고 측정을 제데로 하는 노하우가 없기 때문입니다.
저희의 경우 1993년부터 튜닝업에 종사해온 담당자가 측정을 합니다. 사고시 차량의 파손은 물론 인명 사고까지 발생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4. 다이나모의 데이타측정은 저희가 전국에서 가장 많이 보유 하고 있을것 입니다. 정리한것만 40.8메가입니다. 보통하나의
데이타 크기는 2-7 키로바이트입니다.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알려주시면 최대한 성실히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지적해 주신 종호님 감사 드리며 앞으로 오해가 없도록 더 자세히 정보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르스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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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오해가 있으신것 같은데 저는 조작이라고 한적은 없습니다.
다만 그래프상 헤갈리는 부분이 있어서 얘기한것 뿐입니다.
50마력 차이가 난다 안난다가 아니라(이미 다른 그래프로 그래프 상 인증이 되었지요~)
특히, 그래프 중에 순정 그래프의 마력곡선이 여탸껏 보아왔던 것과 많이 달랐기에 여쭤 본겁니다.
그리고 보통 다이노 측정은 미니 같은 경우 2500~3000rpm에서 시작하는게 보통인데...
위의 그래프는 거의 5000rpm부터 시작이라고 봐야되고,
5000~6300rpm의 데이터만 보게 되니 더 헤갈리는 부분인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제가 잘못 이해한걸로 봐야 겐네요~
헤갈린것이구요~
네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누가봐도 잘 일아볼수 있도록 앞으로 더욱 상세한 설명과 함께 하도록 하겠습니다. 명절 잘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미니도 오토지만 2500RPM 이후부터 측정 가능합니다.
참고해 주세요^^
DSC끄고 스포츠 모드에 메뉴얼로 제끼고 저단 부터 속도를 올리구요.
메뉴얼로 한단 한단 바꿔가며 4단 2500RPM 때 엑셀을 또깍 전까지 밟고 가다가
대략 4000RPM때 또깍까지 밟으면 가능 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아마도 킥다운이 없을 겁니다.
승철님 다이노 데이터는 그런 방식으로 측정된것으로 보입니다.(일반적인 다이노 그래프)
그래프가 좀 헷갈리게 생겨서 오해가 좀 있었는가 보네요~~ ㅋㅋㅋ
부하보다 무부하가 더 정확하단 근거는 어디 있는지요....무부하 다이노에서의 발장난을 하던시기도 있었는데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