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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부산의 노란상어입니다.. ^0^/
명절 연휴 즐겁게 잘 보내셨나요??
저는 잠으로 다 보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뭐가 그렇게 피곤한지...
아무리 자도 끝없이 잠이 오네요...
간 때문인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리스토어 작업이 조금 더 진행됐습니다..
지난번 작업기때..
기름때 먹은 휘발유가 떨어 졌던 신문지는...
이렇게.. 휘발유가 다 마르고..
건조한 상태의 기름때(?)만 남았습니다..
치우기 참 편합니다.. ^0^/
퐁퐁물로 구석 구석..
붓과 솔을 이용해서 잘 세척 해 줬습니다...
엔진 앞쪽의 쩔어 붙은 때들은..
분노의 칫솔질 두시간정도 하면.. 훨씬 더 깨끗하게 될 것 같았는데..
일과가 끝난 후에 조금씩 작업을 하다보니.. 늦은 시각이라..
대충 했습니다..
T^T
점화플러그가 삽입되는 구멍?? 구덩이 부분에 물이 차지 않았나.. 확인하고 싶은데..
차대에 가려서 안보여서요...
요런 조명달린 거울로 확인 해 봤습니다..
다행히 배수는 잘 됐습니다.
DOHC 엔진의 경우 헤드의 위쪽 정 중앙에 점화플러그가 위치하는데..
때문에 이런 깊은 구덩이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이 구덩이에는 배수로가 존재합니다.
물이 찼을경우나.. 또 헤드커버 씰에서 점화플러그쪽으로 누유가 발생했을 경우..
물이나 오일이 배출되게 할 목적입니다...
배기포트 아래쪽의 조그만 구멍이 그 배출구입니다..
간혹 헤드커버 씰에서 점화플러그쪽으로 누유가 있는 경우
이것이 오래 지속되다보면.. 오일과 먼지가 뭉쳐서 저 배수로가 막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한번씩 확인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타 주변부속들과 휠도 잘 세척을 해 줬습니다..
시간이 벌써 새벽 한시가 넘어 가네요... T^T
그리고 다음날 오전..
조금 한가한 시간에 케이블 청소를 해 줬습니다.
스로틀케이블 열림쪽과 닫힘쪽. 초크케이블, 클러치케이블 입니다.
스로틀 그립 작동감이 뻑뻑하다던지.. 클러치가 뻑뻑한 경우
케이블을 청소 해 주시면...
완전 보들 보들해 집니다.. ^0^/
아이고.. 배경이 이지경이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
부끄럽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요렇게 케이블의 한쪽이 아래로 처지게.. 고정할 수 있는 곳에 고정을 하고요..
종이컵에 WD-40 등의 방청제를 뿌려서 조금 모아 받았습니다..
종이컵 한쪽을 뾰족하게 접어서...
아주 아주 주금씩.. 극 미량이 케이블 속줄을 타고 외피속으로 들어가게 흘려 줍니다.
유격 어져스터가 있는 경우 어져스터사이로 흘러버리기 때문에..
이렇게 전기테이프로 타이트하게 당겨서 잘 감싸주고요...
그렇게 조금씩 조금씩.. 방청제를 흘려 넣습니다.
넣으면서 케이블 속줄을 넣었다 뺐다(?)를 반복하면서...
아.. 부끄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케이블에 때가 많이 껴서 뻑뻑했던 경우라면
방청제가 엄청 천천히 내려갑니다...
그리고 방청재가 침투되면서 점점 케이블의 움직임이 부드러워 집니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봇물터지듯.. 이렇게 검정 땟구정물이 두둑.. 두둑..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클러치 케이블에서 특히 구정물이 많이 나오네요..
어우.. 속시원해.. 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이렇게 맑은 국물(?)이 나올때 까지..
방청제 주입과 케이블의 왕복운동을 계속 합니다..
그리고 맑은 국물이 나오면 주입을 중단하고..
최대한 자유낙하로 방청제가 다 떨어질때 까지 기다렸다가
마지막엔 에어건으로 케이블의 내부를 신나게 불어서..
방청제가 최대한 남아 있지 않게 제거합니다.
케이블류에 오일이나 부동액을 주입하는 분들도 계시던데...
제 경험과 학습(?)에 의한 저 나름대로의 생각은..
오일이나 부동액은 처음엔 엄청 부드러운 것 같은데..
이것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먼지나 케이블의 쇠때(?)와
엉겨 붙으면서 오히려 더 뻑뻑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렇게 방청제를 이용해서 최대한 이물질을 제거하고
내부에 일절의 윤활제가 없는 상태로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케이블 청소 작업을 하고 나면...
스로틀이나 클러치 작동이 정말 정말.. 엄청 보드랍고 가벼워 집니다..
강추입니다~!!! ^0^/
깨끗하게 세척되어진 휠입니다..
앞휠은 참 깨끗한 편인데..
뒤휠에 칠까짐이 많이 있네요... T^T
검정 메니큐어 칠 해 줘야겠습니다..
T^T
이런 형태의 칠까짐은 그냥 딱 봐도.. 타이어를 교환하면서 생긴 상처네요...
크기나 형태를 봐선.. 타이어 교체 주걱도 아니고.. 그냥 일자 대드라이버로 제낀 자국입니다.. T^T
참.. 속상하죠..
수작업으로 타이어를 교환하더라도..
림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림 프로텍터 두개 한세트 만원밖에 안하는데... T^T
바이크는.. 세월이 지나면서..
차주가 절반 조지고.. 실력과 성의가 없는 센타에서 절반 조집니다.. ㅡ,.ㅡa
앞 타이어를 교환했습니다.
오버사이즈의 신코가 장착되어 있어서...
개인적으로 차량등급 상관없이 타이어는 무조건 하이퍼스포츠등급 이상의
소프트 컴파운드를 선호합니다..
디아블로 슈퍼코르사로 교체를 하고 싶은데...
하....
이게 또.. 뒤타이어가.. 파일럿 스포츠가 껴져 있는데..
아직 절반정도가 남아서..
교체하기가 아깝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뒤 타이어 다 쓰면.. 앞, 뒤 세트로 교체하기로 하고..
우선 뒤 타이어 쓸 동안.. 임시로 껴 줄만한 타이어를 찾아..
창고를 뒤집어 엎었습니다..
순정의 사이즈가 120/60-17 인데..
전부 120/70-17 이네요...
다행스럽게.. 순정사이즈의 맥시스 타이어가 하나 나왔습니다..
신코보단 나으니..
일단 요놈으로 교체했습니다..
타이어의 비드부분엔 이런 비드그리스를 발라주는데..
비드그리스는 탈착기 사용시 탈착기와의 마찰에 의한 비드의 손상을 방지 해주고
비드가 림에 완벽하게 밀착, 밀봉되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고착을 방지해서 림의 도장면이 손상되는것을 막아줍니다.
림의 도장이 손상되면... 비드와 림사이에서 바람이 새니까요... T^T
그리고 휠 바란스 확인 해 주고요..
타이어 바꿔 낀 앞 휠은 바란스가 아주 잘 맞았는데..
손 안댄 뒤 휠이 바란스가 엉망이었네요..
하긴..
타이어 교체하면서 휠이 까지게 작업하는데..
바란스 따위.. 봤을 리가 없겠네요..
프론트쪽의 작업이..
와샤의 행방불명으로 중단되었고.. 진행이 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나머지 샤시(차체?)의 구성품들을 먼저 조립하기로 합니다..
조립을 위해 주변부속들 하나씩 하나씩 분해해서 세척하고 재조립 들어 갑니다..
오일 범벅이던 사이드 스텐드는 휘발유로 잘 세척하고 보루로 잘 닦고..
작동부위엔 그리스를 딱 필요한 만큼만 발라주고..
재조립 했습니다.
아니 무슨 기름칠을 이렇게나 칠갑을 해 놨을까요... T^T
요것도 휘발유로 잘 세척하고 닦아 줬고요...
뒤 엑슬샤프트와 구성품들입니다..
잘 세척하고 닦아서..
윤활이 필요한 곳엔 딱 필요한 만큼만 그리스를 발라 줍니다..
스페이서 역할을 하는 칼라.. 부싱이라고 하죠??
내부엔 홈이 있는데..
윤활을 위한 그리스가 담겨지는 부분입니다..
세심한 배려입니다.. ^0^/
뒤 브레이크 페달도 모두 분해해서 세척하고..
작동부위엔 그리스를 잘 발라서.. 조립 완료했고요..
역시 그리스가 발라 지는 부분엔 홈이 나 있습니다..
시프트 페달의 구성품들입니다..
역시 작동부분엔 그리스가 담기는 홈이 있고요..
그리스가 밖으로 삐져 나오지 않게.. 씰도 설치가 되네요..
세심한 배려.. ^0^/
롯드의 작동 관절부분엔 그리스건으로 그리스를 삽입 해 줍니다..
요 미니 그리스건은 그리스를 담아서 뽁샥 뽁샥 하면..
저렇게 샤프심 굵기(?)정도의 아주 얇은 그리스가 높은 압력으로 싸(?)집니다.. ㅋㅋㅋㅋㅋㅋㅋ
아.. 부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스 칠갑을 매우 싫어하는 개인성향이라..
매번 참 유용하게 많은 부분에 써 먹습니다..
저렴하고 참 유용한 강추아이템~!!
이제 하나씩 하나씩.. 조립 해 나갑니다..
규정토크에 맞춰서 잘 조립해 주고요...
체인지샤프트에 클램프의 조립위치를 표시하는 점이 찍혀 져 있습니다..
점 위치에 맞춰서 조립합니다...
다 조립된 볼트에는 마킹을 해서..
혹시 풀리게 되는 경우 미리 확인 될 수 있도록 합니다..
마킹이 남발(?)하는건 싫어해서..
간단하게 12시방향에 점을 찍어서 표시 했습니다..
반대쪽 발판부위도 조립을 했습니다...
뒤 휠과 주변부속, 밧데리케이스와 뒤 휀다등등 뒤차대쪽 구성품은 모두 조립 완료했습니다.
커넥터 뭉치 정리하느라.. 정신적인 데미지가 좀 있었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토할뻔 했습니다.. T^T
깔끔하고 샤방 샤방하게..
뒤쪽의 구성품은 조립이 다 됐습니다..
현재 여기까지 작업이 진행 됐습니다...
이번 달 안에는 끝나야 할텐데...
진행이 참.. 더디네요...
화이팅 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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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잘보고갑니당^^
감사합니다~ ^^
대단하십니다 화이팅 입니다
점점 지치고 있습니다.. ㅋㅋㅋㅋㅋㅋ
빨리 부속이 와야 하는데...
명절 배송대란 관련으로 지연되고 있네요.. T^T
보는 제가 조립하는 느낌이네요
잘 봤습니다
정비 관심 많으신분들이랑 좋은 정보 같이 나누고 싶은 욕심입니다.. ^0^/
행님 손톱이 참 깨끗하네에 ㅋ
정독 해바바..
전날 새벽 한시까지.. 퐁퐁물로 두시간 넘게 세차 했다니까...
손톱에 때 완전 다 없어지고.. 애기피부됐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리스토어에서 가장 더러운작업이 배선정리지요. 아우 토나와 ㅋㅋ
메뉴얼에 자세하게 안나와서..
확대했다가 축소했다가.. 오른쪽으로 돌렸다가 왼쪽으로 돌렸다가..
생 쑈를 했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멋집니다!! ~_~. 최고의 컨디션으로 탄생하겠네요
평생 타야 하니까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저희 집사람은 바이크를 좋아하는 라이더(?)는 아니고요..
그냥 제가 타니까.. 같이 타고 싶어서 따라다니는 정도 수준이라서..
막.. 좋은 바이크를 타고 싶어하고.. 그런 욕심은 없는 것 같습니다...
아마 이놈이 저희 집사람 인생의 처음이자 마지막 병렬4기통이 될 것 같습니다.. ^0^
바이크는.. 세월이 지나면서..
차주가 절반 조지고.. 실력과 성의가 없는 센타에서 절반 조집니다.. ㅡ,.ㅡa
찔리네요 ㅠ.ㅠ
잘 봤습니다 ^^
난 내가 80%는 조져먹는듯..... ㄷㄷㄷ
정독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정비를 업으로 하시는 회원분들이 워낙 많아서...
지울까 말까.. 하다가
다같이 바르고 좋은 정비를 하자는 뜻에서..
그냥 놔뒀습니다.. ^^;;;;;;;;;;;;;;
앞으로 계속 되는 작업기에도 관심과 호응 부탁드립니다~ ^0^
@윌리머신/송청민 솔직하구나? ㅋㅋㅋ
와우 대단하십니다^^
부끄럽습니다.. ^^;;;;;;;;;;
와오 대단해요
같은 부산인데 왜 얼굴 한번 뵙는게 어려운지
ㅎㅎ 페리는 예전 어릴때 아이디 입니다
튜닝월드 입니당
알고 있습니다.. ㅎㅎ
아나 집사람이 느닷없이 큰차 타고싶다고 해서
사람을 이 고생을 시키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뷔즈는 이제 찬밥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노란상어 ㅎㅎㅎ 조만간 가게 이전부터 해놓고 한가한 겨울이 오면 넘어가겟습니당
@페리 오~!! 가게 이전.. 어디로 이전하세요??
부럽습니다..
T^T
매번 재미있게 잘보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0^/
4부가 벌써 기대됩니다...ㅎㅎㅎ
감사합니다.. ^0^/
일상이 너무 힘들어서.. 통 진행이 잘 안되네요.. T^T
정말 리스토어에도 공을 들이시지만....업데이트에도 정말 세세하게 사진 찍어서 세세하게 올리시는군요...부속 하나 하나 저렇게 나열하시고 부속 하나 하나 손에들고 사진 찍으시고....대단하십니다...
전 귀차니즘에..그냥 작업하다 커피 한잔 마시면서 아 사진 사진...이러면서 하나씩 찍은거 그냥 올리는데...이제야 끝이 좀 보이긴 하는데...이거 정말 머리에 쥐날거 같습니다....
집사람이 탄다고 그러면 저라도 저리 할거 같습니다...게다가 자식이 탄다 그러면 엔진도 올바라시라도 해줄듯......근데 정작 집사람이 없으므로 무효....
정비 초급자분들이나 자가정비 해 보고자 하시는 분들 보시기 편하게 하려다 보니..
자꾸 메뉴얼 스타일로 가고 있네요.. ^^;;;;;;;;;;;;;;;;;;;
사실 작업하면서 하나 하나 사진 찍고.. 하면.. 진행이 엄청 더뎌지고 집중력도 떨어지고 하는데..
제가 세상에 살았던 증거를 남기고 싶어서..
블로그질을 하다 보니.. 이지경이 됐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부부라이더...? 반갑습니다. ㅋ 흔치 않은데 ...
저역시 자전거도 못타는 마눌님을 면허취득 시켜서 지금
은 같이 종종 투어다닙니다. 부산 이시면 위치좀 갈쳐주세요. 커피한잔 하러 가게요 ^^
안녕하세요~ ^^
금술 좋으시네요..
저랑 바이크 같이 타는 동생하나도 부부끼리 타고 다닙니다..
기회 닿으면 부부동반으로 같이 가시면 좋겠네요.. ㅎㅎ
위치는 쪽지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0^/
우와우와우와!!! 오토바이 센터를 운영하시는 겁니까?
예.. 그렇게 되고야 말았네요.. ㅋㅋㅋㅋㅋㅋㅋ
^0^/
고생이 많으십니다 행님 ㅎㅎ 점점 살아나는군요 그 물건너 오신다는 '와샤'님 빼고요 ㅋㅋㅋㅋ
와샤 왔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추석날이랑 다음날 이틀 쉬고 왔더니..
갑자기 일거리가 엄청 들어와서..
수요일부터 계속 새벽한시 두시까지 야근중이에요..
뒷목잡고 쓰러져서 그대로 가 버릴거 같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노란상어 아 진짜요?? 빨리 왔네요 ㅋㅋㅋㅋㅋㅋㅋ
모든 센터들이 어제는 빡셌다더군요 ㅋㅋㅋㅋㅋ
강식이 행님도 빡셨다고 ㅋㅋㅋㅋㅋ
부끄부끄.... 하는 과정에서 참 인고의 노력이 느껴지네요. 후기 잘 보고 있어요...^^
생각보다는 금방 뚫립(?)니다.. ^^;;;
성원 감사합니다.. ~ ^0^/
계속 잘 보고 있습니다~~^^
얼른 끝내고 싶은데..
체력이 바닥나서 시간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
빠른시일 내에 다음 작업기 올릴 수 있도록 화이팅하겠습니다.. ㅎㅎ
센타 위치가 어디죠ㅡㅡ
계속 보고 있는데 정말 재미있습니다.^^
완결자료 노란상어님께서 허락해주시면 자료 소장하고 싶네요^^ 일반 라이더들이 쉽게 이해할수 있게 해주셨네요 ㅋㅋ
감사합니다.. 앞으로 이어지는 작업기에도 호응 부탁드립니다.. ^0^/
정말 재밋게 잘보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