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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우즈베키스탄 사람들은 어떤 게임을 좋아할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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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9-01 | 국가 | 우즈베키스탄 | 작성자 | 채병수(타슈켄트무역관) | ||||||||||||||||||||||||||||||||||||||||||||||||||||||||||||||||||||||||||||||||||||||||
우즈베키스탄 사람들은 어떤 게임을 좋아할까? - 스마트폰 보급 확산, PC방, 콘솔게임방 증가로 게임소비 다각화 -
□ 개요
○ 게임 전문 시장조사기관 Newzoo에 따르면, 우즈베키스탄 게임산업 총 매출액은 약 3800만 달러로, 2016년 6월 기준 세계 상위 73위를 기록 - 아직 그 규모가 절대적으로 크진 않지만, 계속되는 경제 성장과 IT의 발달에 힘입어 게임은 우즈베키스탄 젊은 층의 주요 놀이문화 중 하나로 자리 잡음.
○ 우즈베키스탄 인구는 3160만 명으로 중앙아시아 주요 5개국 중 최대 규모임. 이 중 유소년층이 34.1%, 청장년층이 61.1%을 차지하는 젊은 인구 구조로 게임 소비자 타깃에 부합함.
○ 우즈베키스탄의 게임시장은 크게 PC, 모바일, 콘솔, 아케이드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 중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우리 기업의 상대적인 강세가 눈에 띔.
□ 게임 분야별 시장 현황
○ PC 게임 - PC 게임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게임으로 나뉘며, 인터넷 사용자의 증가로 온라인 게임이 활성화되고 있음. - 2016년 7월, 우즈베키스탄은 전 세계 인터넷 사용자 수 순위 중 37위(1545만 명, 약 51%)를 기록함. 이는 전년대비 6.1% 상승한 수치임. - 온라인 게임 유통 플랫폼 스팀(Steam)에 따르면, 2016년 8월 19일 기준 최근 7일간 우즈베키스탄 스팀 다운로드 데이터 양은 3.6TB,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797.6kbps임. - 인터넷 속도와 보급률의 차이 탓에 수도권과 지방 간 격차가 존재함.
자료원: KOTRA 타슈켄트 무역관
- 오프라인용 게임CD는 영화 DVD, 음반샵에서 같이 취급하며 매우 쉽게 구할 수 있음.
인기 온라인 PC 게임 목록
인기 오프라인 PC 게임 목록
자료원: KOTRA 타슈켄트 무역관 시장 조사(게임CD 상점, 인터넷 카페 방문)
○ 모바일 게임 - PC, 콘솔 게임 이용자는 대부분 남성이나, 모바일 게임은 여성도 즐기는 편임. - 계속되는 이동통신시장의 확대와 가입자 수(2400만 명, 약 80%) 증대에 따라 모바일 콘텐츠 시장이 확장될 것으로 예상됨(자료원: budde.com.au). - 우즈베키스탄은 유선 인터넷(가입자 약 80만 명)에 비해 모바일 인터넷(가입자 약 1600만 명)이 훨씬 대중화돼 있음(자료원: budde.com.au). - 모바일 앱 분석사 App Annie 통계에 따르면, 우즈베키스탄 Google Play Store 인기 유료 애플리케이션 10위 내 70% 이상이 게임이며, 인기 애플리케이션 총 통계 10위권에서는 90% 이상의 점유율을 보임. - 모바일 인기 게임 장르 분석 결과 전략, 아케이드, 롤플레잉 순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밝혀짐. - 한국 모바일 게임의 경우, 넷마블의 ‘MARVEL Future Fight’가 2016년 8월 17~22일 현재 인기앱 상위 10, 11위를 기록 중임. 전년 비슷한 시기인 2015년 8월 1~5일 경에도 15위 안팎을 기록했던 것을 미루어봤을 때 우즈베크 시장에서 꾸준한 지속력을 내고 있음을 알 수 있음. 그 외에도 2015년 8월 1일~5일 컴투스의 서머너즈 워’와 넷마블의 ‘세븐나이츠 for Kakao’가 각각 6, 7위, LINE사가 퍼블리싱한 ‘LINE 포코포코’, ‘LINE Rangers’, ‘LINE Bubble’ 등이 20위권을 기록함.
○ 콘솔 게임 시장 - 우즈베키스탄 주 콘솔 기기는 Playstation(PS)과 X-box로 양분되나, 통관 문제와 가격경쟁력 우위로 PS가 더 높은 점유율을 보임. Playstation의 경우 콘솔이 대략 350달러, 게임 디스크 35~50달러이나, X-box의 경우 대략 콘솔 500달러, 디스크 100달러로 가격이 형성돼 있음. - 시장에 주로 유통되는 Playstation 모델은 PS3과 PS4임. - 기기 수입국은 공식 통계로는 아랍에미리트, 중국 등지이나 한국, 러시아를 거치는 경우도 있음. - 수도권을 중심으로 ‘플스방’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며, 지역과 시설에 따른 가격 차이를 보임. - olx.uz와 같은 온라인 거래 사이트에서 중고 매물거래 또한 활발하게 이루어짐. - 2015년 하반기에 출시된 유명 게임들이 활발히 시장에 유통되는 것으로 볼 때, 우즈베크 소비자들은 최신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음.
Playstation 3 인기 게임 목록
Playstation 4 인기 게임 목록
자료원: KOTRA 타슈켄트 무역관 시장 조사(말리카 전자상가, 게임장 방문 및 인터뷰)
○ 아케이드 게임 - 놀이공원과 쇼핑센터를 중심으로 아케이드 게임장을 구비하는 경우가 증가함. 매출 증대와 모객 효과를 동시에 노린 것으로 볼 수 있음.
자료원: KOTRA 타슈켄트 무역관
- 타슈켄트 시내 소재 Samarqand Darvoza 쇼핑몰의 경우, 2층 규모로 각종 레이싱, 사격, 격투, 3D 가상현실 등 최신 게임기기를 구비해놓고 있음. - 아케이드 게임은 TAiTO, SEGA, Namco 등 일본산을 주로 취급하며, Trade map에 따르면 게임기기(HS Code 9504.30) 수입은 대부분을 중국에 의존하고 있음.
□ 게임 관련 산업 동향
○ 인터넷 카페 - 우즈베키스탄 전역의 인터넷 카페 수는 약 1000개를 상회함(uzinfocom 자료). - 지역과 시설에 따라 가격대가 매우 상이함. 타슈켄트 시내 소재 한 고급형 인터넷 카페의 경우 약 100대의 PC를 구비하고 있으며, 24시간 운영, 1시간에 8000숨(약 2.7달러), 2시간 30분에 1만 숨(약 3.4달러)임. 한국과 유사하게 각종 간식과 음료를 판매하며, 통조림 플롭(우즈베크 전통 볶음밥), 라면과 같은 간편식 조리 서비스도 제공함. - 반면, PC를 10대도 채 구비하지 않은 채 영업하는 영세 사업장도 있음. 이러한 경우 컴퓨터가 좋지 않고, 제공하는 게임의 수도 현저히 적으며 옛날 것인 경우가 대부분임. 따라서 이용가격 또한 1시간당 1000숨(약 0.3달러) 내외로 고급형에 비하면 매우 낮음.
○ E-Sport 산업 - Uzbekistan Cyber Games(UCG) 대회가 정보통신기술위원회와 통신사 Beeline의 후원으로 10년 이상 꾸준히 개최되고 있음. 2014년 UCG Dota Allstars에는 사마르칸트, 페르가나, 우르겐치 등 지방을 포함한 우즈베키스탄 전역에서 100개 이상 팀이 참가함. - WSVG Maldives 2015: CIS FINAL에서 우즈베크 팀이 준우승의 성적을 거둠.
□ 우즈베키스탄 게임시장 진출 시 예상 애로사항
○ 우즈베키스탄 당국의 청소년 규제 - 타슈켄트 시 산하 ‘프로파간다 및 정신 센터’와 400만 회원 규모의 청소년운동 단체가 지난 2월 청소년 보호 목적으로 폭력성, 선정성, 종교적 극단주의 색채를 띠는 게임 목록을 발표하며 플레이를 금지함. - 타슈켄트 시는 부모 또는 보호자를 동반하지 않은 초, 중, 고교생의 학교 수업시간대 및 야간 인터넷 카페 출입을 2015년 2월 부로 금지함.
○ 아직 부족한 저작권 인식과 단속으로 인한 불법 복제 디스크 및 apk 파일 유통 - 우즈베키스탄은 미국 무역대표부 발간 ‘2016년 스페셜 301 보고서’에서 지식재산권 감시대상국에 해당됨.
○ 우즈베크 내 VISA, MASTER 등 국제적인 카드 발급이 어려워 온라인 유료 결제에 차질이 있음. 이에 따라 결제 대안을 마련하는 등 수익 모델을 적절히 구상할 필요가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 IT산업의 발달과 여가문화 수요의 증가로 우즈베키스탄 내 게임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 특히 젊은 층이 많은 인구 구조기에 쉽게 게임에 접근할 수 있음. - 우즈베키스탄 게이머들은 최신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콘텐츠를 소비하나, 인기 게임의 경우 지속적으로 플레이함.
○ 특히 휴대전화 가입자와 스마트폰 사용률, 성장세가 높아 모바일 게임 확장 가능성이 엿보이나, 어려운 유료 결제 환경으로 인해 우즈베크 소비자들이 쉽게 결제할 방법과 콘텐츠 수익구조를 고민해야 함.
○ 우즈베키스탄에서 유통되는 대부분의 게임은 러시아어, 영어로 구성돼 있으므로 이에 걸맞는 현지화 전략이 필요함. 또한, 정부 차원에서 청소년 보호를 위해 자극적인 게임은 규제하는 경향이 엿보이므로, 해당 부분에 유의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Newzoo, App Annie, budde.com.au, infocom.uz, Trade map, sputnik 및 KOTRA 타슈켄트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