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cafe.daum.net/shogun/TAp/16210
에서 거의 10년 전에 다뤘던 주제인데, 최근 여러 커뮤니티에서 또 마주쳐서 부득이하게 약간 고쳐 다시 올립니다.
예컨대 어떤 주제에서
A. 당신이 하는 주장은 ~~~면에서 틀렸다. 라고 지적하면, 지적당하는 x는 난데없이 별 반박 없이 이렇게 주장합니다.
B. 동의할 수 없습니다??????
반박된 논점은 그냥 그대로인데, 자기가 동의할 수 없다 는 헛소리만 하고 슝 사라지는 거죠.
자기가 동의하고 말고하고 반박된 주장이 제구실을 못해 자기가 그냥 헛소리맨이 된 것과는 전혀 무관한데, 그냥
자기가 동의못한다는 한마디로 저 소리를 찍 싼 다음 도망가는 겁니다.
참으로 한심한 현상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에 몇 가지 부분 아주 약간만 추가해서 다시 올려봅니다.
뭐 사실 이것도, 남의 포용성을 지 말 들어주는 걸로 판단하는 어린아이 같은 투정의 변종에 불과하지만요.
https://cafe.daum.net/shogun/TAp/112815
<<<<<<<<<<<<<<
자꾸 어디에선가 이런 잘못된 언어를 쓰는 분들이 자주 보입니다.
"납득하지 않는다" "납득할 수 없다" "동의하지 않는다" "동의할 수 없다" .......???
어떤 주제를 놓고 토론할 때 이런 말들이 자주 나오는데,
사실 이건 아쉬운 입장의 A가 뭔가 칼자루를 쥐고 있는 B에 대해 자기 건의 사항을 요구할 때 B가 하는 말이거나,
아니면 B의 이상한 해명에 "동의"나 "납득"을 할 수 없는 A가 하는 말인데
이걸 자꾸 토론에서 쓰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논점을 반박당한 B, 혹은 A한테 사회적 갑질할 주제가 안되는
B가 할 소리가 아닌데 왜 저러는지, 참으로 이상할 노릇입니다.
"자기가 납득하고 동의하는 것"따위는 논점과는 그 어떠한 관계도 없고,
그냥 순전히 "자기가 납득하고 동의하는 바"에 불과한 걸 토론의 근거로 요구하고 있는 건데,
대체 왜 그러는걸까?
물론 이것은 대한민국 인터넷에서 흔한 "내가 보기엔" 이라는 돼먹지 못한 신공에서
나온 겁니다만, 이건 나중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뭐 다들 아시는 얘깁니다만, 한마디로 상대가 뭐라고 하건
자기가 납득하고 동의하지 않으면 다 소용없다는 소립니다.
한마디로 주장의 시비는 그냥 자기가 결정하겠다는 건방진 버르장머리 없는 짓이란 얘기지요.
그래서 "당신이 납득하고 동의하는 것은 이 논점과는 아무 관계 없으며,
나는 당신을 납득시키거나 동의시킬 의무도 책임도 없는 사람이니
다음부터 저한테 그런 무례한 말씀을 하지 말아주십시오. " 하면
그 다음부터는 매너 어쩌구 난리 부르스가 벌어집니다.
물론 전가의 보도인 "기분이 나빠요" & "기분 나쁜 사람이 많데요" 드립질도 함께.
하여튼 아무 장소에서 아무한테나 "손님은 왕" 서비스를 요구하는 천민자본주의 문화,
그리고 그런 행태가 토론 문화까지 저해하는 현상. 정말 고쳐져야 하겠습니다.
첫댓글 저거 이제 현실서도 나옵니다. ㅅㅂ... 책임은 지기 싫고 지 기분은 좋아야 되고. 근데 웃긴건 저걸 높으신 분들이 쓸 줄 알았는데 의외로 말만 공손하게 하는 식으로 밑엣놈들이 더 많이 씁니다. 미친건가?
디씨같은 곳에서는 한녀들이 쓴다 이ㅈㄹ하는데 전혀요. 10대부터 40대까지 성별 안 가리고 다 쓰던데요. 차이점 하나는 현실세계는 대가리가 터질 위험이 상주하기 때문에 좀 덜 짜증나는 정도네요.
제가 저 글 처음 올린 게 10년 전이었는데 그때도 점잔 떠는 중립척 빠돌이든, 그저 악만 쓰는 중립척 빠돌이든 하도 흔히 울궈먹어서 쓰긴 했었죠. 근데 요즘 또 몇몇 커뮤니티에서 보여서 올렸습니다.
'동의할 수 없습니다' '납득할 수 없습니다'는 상대의 논리에 명백히 반박 가능할 때에 쓰는 말인데, 이걸 감정배출의 수단인 줄 아는 인간들이 늘어나나 보네요. 쉽게 쓸 수 있는 말이 아닌데...
거꾸로 자기 논리가 모조리 논파되어 부서진 상황에서, 빠져나가는 수단으로 악용해오고 있습니다. 당연히 지는 지 논리가 반박된 게 기분 나쁘니 동의못하겠지만, 그것이 객관적인 상황과 논리와는 관련이 전혀 없는 건데.......
그냥 지가 동의못하고 납득못하니 그걸로 끝난다고 망상하고 있는 거죠. 대단히 자기중심적인 사고방식입니다.
@마법의활 사고방식이라고 하기도 뭣한, 그냥 감정배설 정도밖에 안되어 보입니다. 한심한 일이네요.
동의할 수 없다는 것도 엄연한 주장이고 그러면 근거를 들어야하는데 걍 던지듯 선언(?)하고 튀는 건 걍 정신승리에 불과할 뿐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