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라이온스협회 354-D지구 서울전원라이온스클럽 회장 이상재L 은 지난 13일 회원들과 하노이 북서쪽 약 350km 지점에 있는 사파와 판시판을 다녀왔다. 판시판은 해발 3,143m의 베트남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인도차이나의 지붕’이라고도 불린다.
사파에 도착하여 점심을 먹고 깟깟(Cat Cat)마을을 둘러보았다. 깟깟 마을은 이곳의 전통 마을로 이곳의 풍속과 주민들의 생활을 볼수있었는데, 여성들의 전통옷이 아주 화려하고 아릅답고 인상적이다. 이곳 여성들은 외부인이 함께 사진찍자고 하면 거절하지 않고 밝은 얼굴로 함께포즈를 취해준다.
인상이 참 좋다. 길거리에는 전통 옷, 주머니, 인형, 모자, 지갑, 여성의류 등을 판매하는데 모양이 어러가지 색상으로 화려하며 거의가 같은 모양이다. 전통공연을 보고 오솔길을 걸으니, 이곳의 소는 회색 빛의 털이 있고, 큰 뿔이 둥글게 자라 위엄이 있어 보이며, 모두 물소 같아 보였다. 비탈진 산을 깍아 만든 다락논과 시골 풍경이 아름답다.
판시판은 케이블카가 마을에서 출발하여 산정상 가까이까지 가기에 쉽게 산정상에 갈 수 있다. 이동 도중 아래로 보이는 경치가 비탈진 산을 깍아 만든 다락논의 풍경이 일품이다.
또한 험준한 산을 깍아 케이블카 시설을 한 것도 대단해 보였다. 안내문에 보면 이 케이블카는 2016년 2월 2일에 개장하였으며, 세계에서 상승고도가 1,410 m로 가장 높고, 전체 길이가 6,292 m로 가장길고, 가장 현대적인 3선케이블이며, 수송능력은 시간당 2,000명으로 1개 케이블카는 35여명이 탑승하도록 규모가 커서 인상적이며, 세계기네스 조직으로부터 두개의 상(전체길이, 상승고도)을 받았다고 한다. 그래서 판시판의 전설이라고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
정상에는 금속으로된 삼각형 뿔모양의 정상표지판이 있는데 표기내용이 FANSIPAN 3.143 M이다. 그리고 표지판 상부에는 베트남 별이 새겨져있다. 베트남 글씨에는 F자가 없다. 그런데 여기는 F로 시작하는 표시를 해두었다. 베트남어로 이 산이름은 PHAN XI PĂNG으로 표기한다.
사파 마을 중앙에 얕게 솟아 있는 함롱산을 등산했다. 함롱산은 얕은 산으로 입장권을 사서 올라가며 입장권 구입처와 개찰구가 멀리 떨어져 있다. 이산은 마을 중심부에 있기 때문에 산의 양쪽에 전망대가 있으며 전망대에 오르면 마을 전체를 조망할수 있다. 산으로 올라가니 낮은 산임에도 바위들의 모양이 범상치가 않다. 곳곳에 전통의 화려한 복장을 한 여인들이 많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