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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질문/ 전라선 고속철도...
전주↔서울 무궁화호!! 추천 0 조회 609 04.03.01 00:08 댓글 17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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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4.02.29 02:47

    첫댓글 철도게시판의 향후 수년 또는 10년안에 kTX 직결열차 투이예상 노선이라는 제글 을 읽어보시면 철도청의 전라선 복선개량전화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아실거고 철도청에서 몇년안에는 여수까지 복선전화가 되어서 기존선으로 KTX가 다니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습니다.

  • 04.02.29 13:10

    기존선에 KTX를 굴릴 생각을 하다니, 이런 발상 철도청 아니면 나오기도 힘들 겁니다.

  • 기존선에 KTX투입되면 새마을호,무궁화호 대폭 감축!! 한마디로 KTX로 승격!!

  • 04.02.29 15:22

    전라선 신선계획은 아직은 모르지만 올인노선이라고 생각이 됩니다..철도청 건교부에서도전라신선에 대한 긍적적인 계획도 잡혀있구요 다만.기존노선복선전화 KTX투입은 시급합니다.당장 신선이건설이되지못할 마당에 기존선복선전화는 전국 철도를 고속철도 수혜지역화해야하는데는 필수적인 일이기때문입니다...

  • 04.02.29 16:09

    기존선에 고철 투입이야 여러 나라 하는 일 아닌가요....

  • 04.02.29 16:39

    프랑스 TGV나 독일ICE등도 기존선 투입 고속열차가 많이 운행하고있습니다.

  • 04.02.29 16:46

    그거야 저도 당연히~ 알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기존선 여건이 TGV를 굴리기에 안전조건을 충족하는지는 모르겠군요. 유독 경부선의 대구~부산 경부본선과 서대전 이남 익산~송정리 목포구간 호남선 구간에서 고속신선 주행때보다도 전차선에서 이상 스파크가 기준치의 수십배를 넘어서고 차체의 진동도 심해지는데...

  • 04.02.29 20:16

    익산정차하지 않고 전주로 간다는건 별로군요... 전라선 분기를 하려면 일정속도 이하로 떨어져야 할텐데. 20량을 길이와 곡선을 생각해야할듯 하네요. 그냥 정차하는게 나을듯.

  • 04.02.29 20:18

    그리고 전주~순천 구간은 실로 엄청난 거리입니다.. 중간에 정차역 하나정도는 괜찬을듯. 전주~남원도 무궁화로 대략 1시간이 걸리는 거리입니다. 또 남원역의 수요도 상당히 많습니다. 그걸 놓칠 쇠길청이 아니죠..

  • 작성자 04.02.29 23:56

    기존선 복선전철화 후 투입하리란건 예상할 수 있는데 단지 곡선구간이 너무 심하니 고속철도란 이름이 유명무실해질거 같다는 생각입니다../논산이나 강경쯤에서 전주로 바로 갈경우 거의 직선인데 익산을 거치면 엄청 돌아가게 되죠../ 남원역을 넣을까 말까 고민하다가 뺏었습니다.. 남원역도 좋죠

  • 작성자 04.02.29 23:58

    또 익산에서 정차하고 얼마 되지도 않는 거리에 잇는 전주에 정차한다는게 좀 그렇더군요.. 익산-전주 간 노선의 곡선도가 매우 심하구요 -_-.. /남원역님 제가 올린 글의 내용은 익산까지 가지 않고 서대전이나 논산, 강경 부분에서 분리하여 전주로 향하는 신선을 개설한다는 거였는데.. 즉 익산을 거치지 않게 되는거죠

  • 04.03.01 04:30

    KTX만을 위한 신선은 의미가 없을 듯 합니다.제 생각에는 얼추 만경강 주위를 큰 원으로 곡선짓는 형태로 돌아가게 짓는다면 무난할 것이라 생각합니다.굳이 문제될건 없는듯 한데요.

  • 04.03.01 11:49

    곡선구간은 틸팅열차를 집어넣어 해결을 해야죠 철기연에서 현재 한국형 고속열차에 대해서 틸팅시스템을 개발 연구중입니다...문제는 고속전철에 틸팅시스템을 집어넣는것이 문제가 아니라 틸팅열차에 맞는 선로개량이 문제라 봅니다.. 암튼 한국철도의곡선구간은 틸팅열차로도 극복이 가능한 구간이 많습니다..

  • 04.03.01 11:49

    중요한건 곡선구간이 문제가 아니라..탄력적으로 열차의 속도를 높이고 줄이고해서수요도 해결하면서 신속한 운행이 될수있는 시스템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작성자 04.03.01 13:13

    신선을 개설하게 되면 KTX만을 다니게 한다는건 비효율적이죠 현재 전라선 복선화의 주 목적인 화물열차와 현재 서울-여수간 무궁화,새마을 등을 기존선과 신선으로 분배하면 현재 운행하는 횟수 그대로 KTX를 추가 운행하며 화물 수송 물량도 증대시킬 수 잇을듯한.. 어째뜬 엉뚱한 발상 -_-..

  • 04.03.01 17:37

    신설을 건설하게 된다면 올인 노선이라고 생각되는구간이 있습니다.. 경부선을 천안에서 분기시켜서 공주 논 산 전구 남원 순천,여수구간으로 신설을 깔야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곧 건설될 호남고속철도와는 좀다르게 노선을 건설을 해야겠지요..별개로 말이죠. 익산은 호남선이 처리를 하고 전주는 전라선이 처리를 하게

  • 04.03.01 17:40

    해서 열차용량도 무리가 없게하고 욜양정체가 없게 하는 노선이라는데 올인을 하고 싶네요. 위노선이라면 분기없이도 공주에서 바로 전주로 갈수있는 노선입니다.. 물론 용량정체도 생기지않는노선이거나와 철도 비수혜 공주지역에 철도여객을 만들어낼수있는 노선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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