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악산 상원사탐방로입구-상원사-남대봉-원점회귀.gpx
1. 날짜 : 2020년 6월 15일 일요일
2. 코스 : 상원사탐방로 입구-상원1교~6교-상원사-남대봉-상원사-상원1교~6교-상원사탐방로 입구 원점회귀
3. 날씨 : 등산시 이슬비 내리고, 하산시 맑음
4. 누구와 : 아내와 함께
▲ 치악산 등산 안내도(클릭하면 원본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치악산 탐방로 안내도(오늘은 성남탐방지원센터에서 승용차로 상원골주차장까지 약 2.5 km 이동합니다.) 도로폭이 좁아서 산악회 버스는 들어가지 못합니다.
▲ 구글어스 치악산 상원사-남대봉 등산 GPS 트랙 및 고도
▲ 오늘은 치악산 상원사 및 남대봉 탐방을 위하여 원주 성남탐방지원센터 앞에 있는 성남공원지킴터 앞 공영주차장을 방문하였는데 주차장에 차들이 없어서, 상원사탐방로 입구까지 승용차로 올라갑니다. 산악회 버스는 성남공원지킴터 앞 공영주차장 이상은 올라갈 수 없습니다.
▲ 성남공원지킴터 앞 공영주차장 전경(네비 주소는 강원도 원주시 신림면 전불길 4) 원주역 가는 23번 버스 종점이기도 합니다. 원주역까지 시내버스로 약 1시간 소요됩니다.
▲ 주차장 주변에 산장들이 서너개 있습니다.
▲ 성남공원지킴터 앞 주차장에서 약 80 m 거리에 성남탐방지원센터가 있습니다.
▲ 성남탐방지원센터 앞에 치악산국립공원 안내도가 있고, 도로폭이 좁아서 대형버스는 들어갈 수 없습니다.
▲ 차를 타고 가면서 도로 사진을 찍어봤습니다. 중간중간 교행할 수 있는 공간이 있기는 하지만, 초보자는 성남공원지킴터 앞 주차장에 주차하고 걸어가는게 좋을것 같습다.
▲ 도로는 좁은데, 중간에 펜션도 있습니다.
▲ 비포장 도로도 가끔 나오고
▲ 도로 폭이 좁고 휘어진 구간이 서너개 있습니다. 이런 곳에서 후진하려면 초보자는 어렵습니다.
▲ 상원사탐방로 입구 주차장 약 450 m 전에 승용차 약 30대 주차할 공간이 있습니다. 원래 이곳에 주차하고, 약 450 m 도로 따라서 올라가려고 하였는데, 이곳에도 차들이 없어서, 탐방로 입구까지 차를 끌고 갑니다.(이곳 네비주소는 강원도 원주시 신림면 성남리 1048 입니다.)
▲ 일요일 오전 8시 20분, 상원사탐방로 입구까지 들어왔는데, 주차장 자리가 서너개 남았습니다.(강원도 원주시 신림면 성남리 산 170)
▲ 오전 8시 30분 상원사 탐방로 입구로 들어갑니다. 이곳에서 상원사까지 천천히 1시간 24분 소요되었습니다.
▲ 탐방로 입구에서 주차장을 뒤돌아 봅니다. 주차장 끝에 깨끗한 화장실이 있습니다.
▲ 탐방로 입구에 있는 이정표(상원사까지 2.6 km, 남대봉까지 3.3 km)
▲ 등산로 왼쪽으로 계곡을 끼고 올라갑니다.
▲ 등산로 왼쪽으로 보이는 상원사계곡
▲ 들머리 출발 약 3분 후 상원 1교를 지나갑니다. 탐방로 입구에서 상원사까지 6개의 다리를 건너갑니다.
▲ 들머리 출발 약 11분 후 보이는 이정표
▲ 상원 1교에서 약 14분 후 상원 2교가 보이고
▲ 상원 2교에서 약 4분 후 전방에 상원 3교가 보입니다.
▲ 상원 3교
▲ 이슬비가 살짝 내리기 때문에 바람도 없고, 습도가 높아서 땀이 비오듯 합니다.
▲ 들머리 출발 약 48분 후 보이는 이정표
▲ 상원사 1 km 이정표에서 약 4분 후 등산로는 계곡을 버리고(들머리 출발 약 55분 후) , 우측으로 돌아서 올라갑니다. 앞에 보이는 하얀색 안내판에 상원사 방향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 위 사진에 보이는 상원사 안내판
▲ 계곡을 버리고 계단따라서 올라갑니다.
▲ 나무 계단 높이가 적당하여 편안하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 계단이 끝나면 살짝 완만하게 올라갑니다.
▲ 이슬비 때문에 올라갈수록 풍경은 곰탕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