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온결합과 공유결합의 차이점에 대해서 제가 올바르게 이해한것인지 궁급합니다.
1) 우선 공유결합은 원자들끼리 전자를 공유하여 각각의 원자들의 듀엣,옥텟을 만족시킵니다.
그런데 이온결합을 보면 선생님이 수업중에서 말씀하셨던대로 3주기 이상 원소들은
중심원자가 옥텟규칙을 만족시키지 않는 경우가 있더군요. 여기까지 알았을땐
비금속+비금속인 공유결합은 옥텟을 만족시키고, 금속+비금속인 이온결합은 중심원자가 옥텟을
어길수도 있구나~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금속은 전자를 잃으려는 성질이 있고, 비금속은 전자를 얻으려는 성질이 있기때문에 결국 사진에서처럼 비금속인 Cl이 금속인 Ca의 전자를 공유하는게 아니라 가져간것이라고 생각하면 결국 중심원소는 옥텟을 만족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생각하는게 맞는건가요? 맞다면 이건 이온결합화합물에만 한정해서 가능한 것인가요?
2) 그리고 위의 맥락으로 이해하니, 6강 18번 문제에서 (ClF3를 1번, ICl4^-를 2번이라 부르겠습니다) 둘 다 비금속끼리의 공유결합인데 제가 이해한논리로는 납득이 되지 않습니다. 1번에서 Cl은 최외각전자가 비공유전자쌍을 포함하여 10개, 2번에서 I는 최외각전자가 비공유전자쌍을 포함하여 12개인데 이게 공유결합에서 가능한 것인가요? 오비탈이랑 전자껍질을 혼용하면 안되는건가요?
3) 20번 쌍극자 모멘트 문제에서 PCl2^-의 루이스구조식이 어떻게 가능한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Cl은 17족인데 전자를 받으면 그 자체로 안정해져 완결되어야 하는 것 아닌가요?
감사합니다!ㅠㅠ
첫댓글 이온 결합을 이룰 때, 각 이온은 옥텟 규칙을 거의 항상 만족합니다. 각 이온 자체가 가장 가까운 비활성기체의 전자 배치를 이루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공유결합의 경우에는 3주기 이상의 중심원자에서 옥텟규칙을 위배하는 경우가 매우 일반적입니다.
2. 얼마든지 3주기 이상의 중심원자에서는 가능합니다.
3. 무슨말씀인지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