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문학적이군요. 그런데 <나는>이 운율을 맞추는 식으로 자주 등장하는 것은 표현적 글쓰기라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별로 좋지 않습니다. <항상 두려웠다. 인간관계가 말이다. 어릴 적 꿈은 야구선수. 제법 빨랐다. 키워보고 싶다는 말을 자주 들을 정도로. 하지만 포기했다. 새로운 학교, 새로운 인간관계가 두려웠다. 익숙한 학교, 익숙한 인간관계를 포기하는 것도. 항상 겁쟁이였다.>라는 식으로 써도 충분히 의미가 전달될 뿐 아니라, 수사적 일관성(단문, 도치문)을 지킬 수 있어서 독특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첫댓글 문학적이군요. 그런데 <나는>이 운율을 맞추는 식으로 자주 등장하는 것은 표현적 글쓰기라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별로 좋지 않습니다. <항상 두려웠다. 인간관계가 말이다. 어릴 적 꿈은 야구선수. 제법 빨랐다. 키워보고 싶다는 말을 자주 들을 정도로. 하지만 포기했다. 새로운 학교, 새로운 인간관계가 두려웠다. 익숙한 학교, 익숙한 인간관계를 포기하는 것도. 항상 겁쟁이였다.>라는 식으로 써도 충분히 의미가 전달될 뿐 아니라, 수사적 일관성(단문, 도치문)을 지킬 수 있어서 독특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