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전에 시달리는 라이베리아 오지에 복음 전하는 토착선교기관들 전쟁으로 전국토가 황폐화된 나라인 라이베리아에서 한 토착선교기관의 노력으로 이제까지 한번도 복음을 들어본 적이 없는 오지 마을에 복음이 들어가고 있다. 구체적인 선교단체의 이름과 마을의 이름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Christian Aid가 전하는 바에 따르면 이 마을의 약 200 여 주민들이 이 선교기관의 전도활동에 이끌려 예배 모임에 나오고 있으며, 그 가운데 29 명이 복음을 통해 그리스도를 영접했다고 한다. 이들 가운데는 이슬람 신자 9 명과 마을의 추장도 포함되어 있다. 이 선교기관은 앞서 지난 2월 말부터 1주일간의 예정으로 이 마을에서 복음집회를 열었다. 그런데 이 마을은 워낙 외진 곳에 있는데다가 전쟁으로 인해 도로도 끊겨 거의 고립되다시피 한 마을이었다. 또 마을 주민들의 대부분은 정령숭배자들로 죽은 조상들의 영혼과 각종 자연물에 깃든 영혼에 제사를 지내는 사람들이었고, 비록 일부이기는 하지만 이들 가운데는 인간을 제물로 바치는 의식을 행하는 사람들도 있었다고 한다. 이같은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두어 주 사이에 29명의 결신자들이 나온 것은 놀라운 일이다. 이들 29명은 모두 세례를 받고 정규예배 이외에도 성경공부 모임에도 출석하고 있다. 이같은 성과를 거둔 선교기관들은 모처럼 붙은 복음의 불길이 꺼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젊은이들의 예배모임을 별도로 만들고 이를 위한 가건물을 짓는 한편 이 마을의 성도들의 교육과 전도를 체계적으로 계속하기 위해서 신학적으로 잘 훈련된 목사를 파송했다. 이 마을의 일과는 별도로 이 선교기관은 지난 14년 간의 내전으로 파손되어 못쓰게된 전국의 여러 교회 건물들을 보수하거나 새로 짓는 일도 열심이다. 라이베리아는 이미 14년 간 정치적, 종족적인 이유로 내전을 벌이고 있는데 최근에는 내전과는 별개로 기독교계와 이슬람계 간에 전투가 시작되는 등 매우 복잡한 갈등양상을 보이고 있다. 라이베리아는 최근 14년 간의 내전 말고도 1822년 독립 당시 미국에서 귀환한 노예출신 귀환 흑인들과 토착원주민들 사이에 극심한 내전을 벌이는 등 복음을 통한 평화의 메시지가 간절히 필요한 나라이다.
에리트리아, 17 명 또 구속 에리트리아 기독교인들에 대한 검거 바람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3월 들어서도 최근 10여 일 동안 17명의 기독교인들이 구속을 당했다. 지난 3월 13일 저녁에는 아이 케베라는 마을에서 16 명의 신자들이 한 가정에 모여서 기독교 관련 비디오를 보다가 현장에서 검거되었다. 이들 가운데 나이가 많은 여성 두 명은 150 낙파($13달러)의 벌금을 내고 풀려났으나 나머지는 여전히 구금상태이다. 또 지난 3월 18일 이른 새벽에 아스마라의 순복음교회 목사 1명이 거리에서 누군가에게 납치 당했는데, 가족과 친지들은 경찰에 의해 납치되어 구금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그의 가족들은 경찰이나 혹은 납치범으로부터 어떤 연락도 받지 못하여 생사와 소재지를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납치를 당한 사람은 키다네 웰도우 목사이며 나이는 50대 중반으로 부인과 네 명의 딸이 있다. 에리트리아의 인권법률지원기관인 Release Eritria가 전하는 바에 의하면 키다네 웰도우 목사는 차를 몰고 가던 중 아스라마 시내의 시네마로마극장(사진) 앞에서 누군가로부터 저지를 당했으며, 그들은 웰도우 목사를 강제로 차에서 내리게 해 어디론가 데려갔으며, 차는 극장 앞에 버려져 있었다는 것이다. 그런데 웰도우 목사의 납치 사건을 경찰의 소행으로 보는 이유는 이미 이 교회의 다른 두 명의 목사가 별다른 혐의나 재판도 없이 10개월째 경찰에 의해 구금되어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한편 순교자의 소리의 공보 책임자는 최근 인터뷰에서 "얼마 전 주미 에리트리아 대사가 기자들 앞에서 복음주의 기독교 신자들은 테러리스트들이며 기독교의 알카에다라고 비난했다고 밝히면서, 정부가 복음주의 운동을 에리트리아 국내에서 완전히 소멸시키려는 것 같다고 말했다.
스리랑카, 개종금지법 국회에 상정 확실시 논란이 많았던 스리랑카의 개종금지법이 기어이 의회에 제출될 것으로 보인다. 스리랑카는 오래 전부터 의회와 정부 일각에서 개종금지법 제출이 논의되었으나 국내외의 반대와 최고법원의 일부 위헌판결, 동서남아시아 해일 등으로 한동안 관심에서 멀어졌었다. 스리랑카에서는 이미 작년에 "강제개종 금지법"이라는 이름으로 법안 제출 움직임이 있었으나 법원이 위헌판결을 내린 바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경우 위헌판결이 내려지면 법안이나 법이 자동폐기 되는 것과는 달리, 스리랑카에서는 위헌판결을 받게 되면 법률통과 요건이 강화될 뿐이다. 즉 일반적인 경우 의회의 과반수의 찬성으로 법안이 통과되지만 위헌판결을 받은 경우는 의원 2/3의 찬성에 이어 국민투표에서 절반 이상의 찬성을 받음으로 통과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번에 의회에 상정된 법안도 이와 같은 다소 복잡한 과정을 거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통과의 가능성은 높은 편이다. 사실상 불교도의 기독교 개종을 봉쇄하고 기독교계 NGO의 활동을 크게 위축시키는 내용을 담고 있는 이 법안은 국민의 90% 이상이 불교도인 스리랑카의 현실로 볼 때 국민투표에 붙여지면 어렵지 않게 과반의 찬성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의회에서도 2/3의 찬성이 그리 어려운 상황은 아니다. 다만 국내외의 관심이 쏠려 있는 만큼 정부와 여당은 당론투표 대신 의원 개인의 의사에 따른 자유투표를 허용활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의 불교 공화국 칼미크공화국 러시아는 종교적인 판도로 볼 때 러시아정교회가 주류 종교인 나라이다. 그러나 중앙정부로부터 자치권을 위임받고 있는 자치공화국들 가운데는 이슬람교가 강세인지역이 많다. 예를 들자면 내전으로 자주 외신에 오르내리는 오세티야, 잉구세티아, 체첸 등이 모두 이슬람 공화국이다. 그런데 몽골계의 후손들이 많이 살고 있는 칼미크공화국에 티벳불교가 빠른 속도로 전파되고 있다. 공산당이 통치를 하던 구소련 시절은 무신론이 정부의 공식적인 종교관이었기 때문에 구소련의 모든 지역이 그렇듯이 칼미크도 불교는 물론 모든 종교의 부흥의 여지는 없었다. 그러나 구소련 붕괴 이후 종교의 자유가 어느 정도 허용되고, 공화국의 자치도 허용되면서부터 지금까지 100개 이상의 불교사원이 신축되었으며, 2002년 9월에 티벳불교의 살아 있는 신과 같은 존재인 달라이라마가 방문한 것을 계기로 불교의 교세가 급격히 확대되기 시작했다. 칼미크 공화국에 대한 티벳불교의 영향력은 공화국 정부의 종교고문을 맡고 있는 린포체 라는 인물이 티벳 망명정부의 고위 인사인데서도 알 수 있다. 또 해마다 20 여 명의 유학생들이 티벳으로 유학을 가서 티벳불교를 연구하고 있는데 이들의 유학자금은 공화국 정부가 부담한다. 칼미크공화국의 인구는 약 30만 명 정도이다. 과거 몽골제국이 유라시아를 통치하다가 중국의 공격을 받아 그 세력이 크게 위축될 당시 일부가 중국의 세력에 밀려 서쪽으로 이동하여 카프카즈 지역에 정착한 역사가 있는데 칼미크공화국의 주민들은 바로 이들 카프카즈에 정착한 몽골족들의 후예이다.
짐바브웨 어린이 AIDS 사망, 15분마다 1명꼴 아프리카의 짐바브웨공화국의 어린이들이 15분마다 한 명꼴로 에이즈(AIDS)로 사망한다는 통계가 나왔다. 유니세프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짐바브웨의 어린이들이 매일 96명꼴로 AIDS로 사망하는데 이는 15분에 1명 꼴이다. 또 신생아 사망률이 8명당 1명 꼴이며, 5세 이하의 어린이 사망률은 50 %에 이른다. 이같은 높은 아동 사망률의 결과로 짐바브웨의 평균수명은 33세에 불과하다. 그러나 짐바브웨의 어린이들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원과 관심은 상대적으로 약하다. 이는 정치적인 이유에 기인한다.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짐바브웨는 로버트 무가베 대통령 정부의 25년간의 철권통치 아래 있다. 이로 인해 국제사회는 짐바브웨 정부에 대한 극도의 반감이 있고, 이로 말미암아 짐바브웨에 대한 지원을 꺼리고 외면하고 있다. 실제로 미국의 콘돌리자 라이스 신임 국무장관은 짐바브웨를 북한, 이란 등과 함께 폭정의 전초기지로 지목한 바 있다. 한편 캐롤 벨라미 유니세프 사무국장은 "짐바브웨에 대한 구호물자 공급이 아프리카의 다른 나라와 비교하여 터무니 없이 부족하다"고 말하면서 정치문제와 어린이 인권문제는 분리해서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