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시철도 풍무동 포함 10개 정거장 경유 |
용역결과 보고…지중화 요구 미반영 |
|
황인문 기자 im@gimpo.com |
|
풍무동 상업지구를 포함 총 10개의 정거장을 경유하는 도시철도 기본계획 용역안이 시에 보고됐다. 김포시는 21일 오전 민·관 협의기구인 도시철도추진위원회 회의를 열고 (주)삼안에서 제출한 용역결과를 검토하는 시간을 가졌다. 용역결과에 따르면 김포선 경전철은 민자로 건설되는 서울지하철 9호선 김포공항역에서 48국도를 따라 김포한강신도시 구래리까지 총연장 25㎞를 주행하게 된다. 주민들이 요구사항이었던 선로의 지중화는 반영되지 않아 전 노선을 지상화했고 지하철 9호선 및 5호선 김포공항까지의 직접연결 역시 반영되지 않았다. 용역사는 9호선까지는 도보로 2~3분 5호선까지는 5~6분이 소요될 것으로 봤다. 또 김포시가 추진중인 구도심 재개발사업과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경인운하 사업이 도시철도 계획상에 반영되지 않아 향후 적지 않은 난맥으로 작용할 소지도 있어 보인다. 계획에 따르면 도시철도는 양촌지구 상업특화지구를 경유하고 택지개발예정인 풍무2지구와 고촌지구를 경유, 경인운하터미널 부지를 우회해 48번 국도를 이용하는 노선계획이 입안됐다. 김포공항을 포함 지역내 구시가지를 중심으로 6개의 역사가 들어서고 한강생태공원에서 구래리까지 신도시 구간에는 4개의 역사를 세울 계획이다. 정거장은 김포공항-고촌지구-풍무동 상업지구-김포시청 사거리-기존도심 및 구터미널-북변사거리-김포한강생태공원 및 상업지구-장기지구 및 상업지구-주거지역 및 근린공원-양촌지구 상업특화지역을 차례로 경유하는 것으로 계획됐다. 철도 배차간격은 2~3량을 1편으로 출퇴근 시간대는 2분 내외, 평소에는 5분에서 6분 정도로 운행하며 구래리에서 공항역까지 30분에서 35분 내외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내다봤다. 철도 기종에 대해 (주)삼안은 기술적 측면과 안정성 측면을 고려해 고무차륜 및 철제차륜 AGT시스템이 가장 적절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차량구입비 949억원, 용지보상비 5백억원 등 총 투자비용은 1조4천231억이 투입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2031년경에는 8만5천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측됐다. 시는 이같은 용역결과를 놓고 오는 24일 시민공청회를 통해 여론을 수렴하고 6월중 국토부에 기본계획안을 제출, 8월중 최종 승인을 받아 고시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날 용역보고를 받은 강 시장은 “그간 9호선을 검단 등을 거쳐 신도시로 연결한다는 논란이 시민들에게 혼란을 줬으나 이는 중앙부서 실무자를 직접 만나본 결과서 개인의견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히고 “도시철도는 민자를 유치해 시의 재정을 도시철도에 쏟아 붓는 것을 막을 것”고 사업방식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
|
첫댓글 지중화가 반영되지 않았다면.. 풍무복합역사는 어떻게 되어가는지 묻고싶습니다.. 공무원분들 또 대강 넘어가시는건 아니실런지.. 단지 단순 풍무역이라도 나쁠건 없지만 그동안의 기다림과 걱정스런맘으로 인해 풍무역 유치 확정만으로 만족하고 처음부터 해주기로한걸 빼앗기면 안되겠지요?? 풍무동에 들어오기로 한 역사는 단순풍무역이 아닌 복합역사인 풍무역이 었으니까요..
그럼 9호선은 없던 얘기가 된건가요? 9호선도 기대하고있었는데...
상업지구보다 풍무동 전체 인구가 이용하기에는 풍무사거리쪽이 더 나을 듯 싶은데,, 그리고 김포공항역과 직결되지 않는다면 너무 불편할 것 같은데,,,
비오는날 비맞고 눈오는날 눈맞으며 김포공항 5,9호선을 갈아 타야 한다는게 말이냐?...빵구냐?... 확실하게 안해줄거면 하지를 말라...ㅠㅠ
엉터리 용역결과네요. 도심을 통과 하는데 지중화가 않된다니..그리고 기존 전철과 연계가 않되먼 얼마나 불편 하겠어요.
상업지구가 어디를 말하는지....?
구도심 재개발계획으로로 구도심을 어찌 지나갈지도 결정이 안되었다 하고, 풍무동은 들어오다 말고 스쳐가듯 역사가 위치하고, 그러다 보니 경전철 갈아타러 북새통 버스 기다려야 하고, 공항 9호선 환승은 수평이동이 아니라 열나게 걸어야 한다?는 결론의 용역 보고서군요...결국 구도심 재개발로 48번 국도를 공사판 만들어 파헤쳐 가야한다면 옛날옛적 48번국도로 대충 그려놨던 노선도랑 결국 달라진게 하나도 없는거 아닙니까? 갈 길(노선)도 제대로 못정한 계획을 국토부에서 승인해 주겠습니까? 이런 엉터리 계획은 뜸들이고 승인안하고 잡고 있다가...가을 검단 계획 나올때 짬뽕쳐 검단중심의 9호선 이야기 또 안나온다 보장있습니까?
풍무상업지구는 풍무사거리(풍무시장)과 홈플러스 사이를 뜻하고, 공항 9호선 환승은 지하로 연결하여 2-3분 걸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 그렇군요? 건강을 위해서 좀 걸어야 하겠군요~ ㅋㅋㅋ
1. 환승역 직접 연결 부문은 반듯이 관철되어야 할 것으로 봐 지네요. 저것이 안되면 경전철 의미없습니다. 공항가는 사람만 이용할 것이고 대부분 버스이용할겁니다. 시간 차이 별로 안 나거든요.(door to door 개념으로) 2. 투자비용이 1조 4천 2백억이라..이것 장난 치나요. 당초 중전철 2조, 경전철 6~8천억이라 재원확보 문제 등 불가항력적 문제로 경전철로 의견이 집중되었는데...--;; 이 재원마련 방안을 어떻게 하실련지..나중에 경전철 1회 승차비용이 중전절(지하철)의 2배 받을 생각인지..재원마련도 싶지 않을 듯 한데요..민자도 들어오면 일산대교 꼴나구...--;; 3. 역 위치는 가능하면 풍무동 밀집 지구쪽으로 당겨야 ..
9호선과는 수평으로 환승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김포공항으로는 지하로 들어가기 때문에 비, 눈 안맞고 환승가능하더군요. 9호선은 2~3분 거리이며, 5호선은 기존 9호선에서 5호선 환승하듯이 하면 됩니다.
풍무역사는 현재 기존 풍무시민이 이용하기 편리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안은 유현사거리, 풍무사거리겠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면, 지금 안 보다느 LG 자이와 풍무공원 사이에 두는 방안 또는 풍무사거리 쪽으로 더 당겨서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래야, 서해, LG, 삼용, 신안, 대림, 월드 주민들이 걸어서 편리하게 이용가능하고요...신동아, 현대, 현대프라임, 삼성은 10분정도(아줌마걸음) 걸으면 가능한 거리입니다. 서울 지하철역도 이정도 거리면 걸어다니거든요..
그럼요 크게 크게 먼 훗날까지 생각한다면 풍무사거리, 유현사거리 가좋은것같은데.......
신경을 좀더 써야할듯 하네요 5호선 9호선환승문제!, 풍무역사위치문제!, 제대로 환승이 안되면 그게 시내버스지 무슨 전철입니까~ 그리고 풍무동 앞으로 스쳐 지나가면 아파트 밀집지역 사람들은 그 먼데까지걸어서 그걸 왜 이용하겠습니까~ 마을버스로 환승? 말 안됩니다. 그냥 버스타고 나가지.............
정말 깝깝한 마음 뿐이군요. 경전철로 몇년째 수선만 피웠지 정작 도움 받을 사람은 얼마나 될지? 홈플러스 때문에 풍무 사거리 쪽에서 48번 국도 쪽으로 치우치게 된 것은 아닌지? 이왕 풍무동 쪽으로 들어 올 것이라면 당연히 한 복판이 되어 여러 사람이 다 걸어서 사용할 수 있게 해야지, 이게 뭡니까?
풍무사거리에서 수행삼거리면 거리로 50~60미터 밖에 안됩니다. 거기서 거기라는 것이지요. 현재로는 계획도면 인듯한데 정확하게 표시되지 않은걸로 압니다. 아마 일종의 가도면 인것 같은데요 . 암튼 풍무역사는 환영합니다. 얼마나 기다린 결과입니까 좀 부족한것 같더라도 인정해야만 합니다. 진짜 중요한 것은 이제부터 입니다. 국토부 승인도 받아야되고 환경평가 등등 아마 착공까지는 빨라야 시간이 1년여 걸릴것 같은데 처음대로 꾸준하게 나가야 됩니다. 안좋은 여론은 국토부 심의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풍무사거리가 아니라 아쉬운 점도 있지만, 그래도 우리가 처한 상황에 비추어 보면 최악의 결과는 모면 했군요. 어차피 307도로를 타고 가다 48국도로 사우지구로 갈 수 밖에 없다면, 최대한 역사위치를 풍무사거리쪽으로 끌어오는 노력이 필요하지 않을 까 생각합니다. 어렵사리 윤곽이 나왔으니, 이제는 빨리 완공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하리라 생각됩니다.
풍무동에 드러오는 전철이 지하철이 아니라는것이 의아하군요. 신도시 인구가 앞으로 얼마가 예상되는지? 또 지하철 건설 하겠어요? 암튼 졸속으로 예산타령하다가 되려 빚만 늘게되지나 않을지....
풍무역이 풍무사거리(풍무시장)을 스치면서 지나갈 정도로 근접하다고 합니다. 설계도면을 자세히 직접 보신 분의 이야기입니다. 4월24일 공청회 때 아마 직접 보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한번에 모든걸 하려하지 말구.일단 경전철 확보하구..그러다 시간 조금 지나면 인천노선 연결되서 생기든지.김포공항 또는 발산 노선 연결되든지 좋은일이 있을겁니다..초심으로 돌아갑시다..
프라임빌 아파트는 이용하기 넘 불편할 듯 합니다...유현사거리까지 걸어오는데도 힘든데.. 수행삼거리까지 걸어간다는게 말이 되나요?? 차라리 버스 타는게 훨 좋겠다는 생각이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