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단지공단
한인회 방문 정담회>
10월 16일(수) 한국산업단지공단/(주)코엔스 관계자분들이 한인회 사무실을 방문하였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지난 50년간 대한민국 경제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 온 산업단지를 관리하는 국가기관으로 경제사회 및 산업구조의 변화에 맞추어 지역발전과 신성장 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최적의 산업단지 개발·공급과 기업하기 좋은 환경과 서비스 제공을 통해 기업의 성장과 일자리 창출로 국가산업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혁신산업단지 조성, 혁신클러스터 구축, 기업성장 종합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나 혁신클러스터 구축사업을 통해 지역별 특화산업 고도화를 위한 산학연 네트워크 구축과 공동협력사업을 발굴·지원하고 있으며, 금번 우즈베키스탄 방문과 같은 신규 시장개척활동 지원을 통해 기업의 성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방문단은 한국산업단지공단 이행만 광주전남지역본부장, (주)현진기업 임용택 대표이사, 팜파스(주) 진용출 대표이사, (주)옵토닉스 이영우 대표이사, (주)하이쏠라 안춘호 대표이사, (주)프리시젼옵텍스 한상현 대표이사, (주)에스에스솔루션 민경인 대표이사, 한국산업단지공단 최정훈 과장, coens 김수광 차장 등이 한인회 사무실을 방문하여 한인회 김도윤 회장, 김종진 부회장, 신현권 이사를 만나 정담회를 가졌다.
이번 우즈베키스탄 방문 교류를 통해 양국 기관 간 협력관계를 맺음으로써 광융복합 산업과 관련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비즈니스를 촉진하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으며 양국 기업 정보교류, 시장개척단 파견, 공동 프로젝트 추진 지원을 통해 더욱 활발한 비즈니스 교류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고 언급하였다. [방문단협력팀&한인일보 편집국]
<세계적인 신용평가회사 Fitch,
2020년 인플레이션 율 16% 예측>
세계적인 신용평가회사 Fitch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우즈베키스탄의 인플레이션 율은 14.9%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또한, 2020년에서 16%에 이를 것으로 예측 한 반면, 2021년에는 13.5%로 급격히 감소할 것으로 보고했다. 이 수치는 정부가 예측한 2020-2021 인플레이션 율 12.6%와 9.9%보다 높은 수치로써, 상당한 외부 불균형을 감안할 때 내수 수요, 공공 유틸리티 부문의 예상 관세 조정 및 약화 측면에서 지속적인 압력을 반영한 것으로 분석된다.
동시에 Fitch는 중앙은행이 최근 시행하고 있는 최대 일일 외환 거래 금액 자율화는 2017년 9월부터 실행하고 있는 외환 자유화 이후 환율 유연성을 높이는 중요한 단계로 작용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중앙은행은 2023년까지 5%의 인플레이션 율과 2021년까지 10% 미만의 인플레이션 율을 달성하기 위해 계획을 수립, 시행해 나갈 계획이다. (podrobno.uz)
<타슈켄트 관개 농업 기계화 대학교,
QS 발표 동유럽 및 중앙아시아
우수대학 순위 진입>
교육부는 타슈켄트 관개 농업 기계화 대학교가 영국 대학평가기관인 QS(Quacquarelli Symonds)가 발표한 '2019세계 대학평가' 에서 동유럽 및 중앙 아시아 우수대학 순위에 진입했다고 발표했다.
또한, 대학은 CWUR(세계대학랭킹센터) 2019년 세계 대학평가 세계 301위 – 350위 순위 내에 이름을 올렸다.
QS 세계 대학평가는 교육여건(30%)과 연구 실적(30%), 논문당 피인용수(30%), 국제화 수준(7.5%), 산업체 연구 수입(2.5%) 등 5개 영역 13개 항목으로 나뉘어 평가된다.
참고로 올해 평가에서 세계 1위는 영국 옥스포드대였으며 2위는 미국 캘리포니아공대, 3위 영국 케임브리지대, 4위 미국 스탠포드대, 5위 미국 메사추세츠 공대가 각각 선정되었다. (gazeta.uz)
<Ravon R3,
카자흐스탄 내 9월 최대 판매
승용차 모델 2위 선정>
9월 한 달 동안 카자흐스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승용차 모델 2위에 Ravon R3가 이름을 올렸다.
Ravon R3 모델은 9월 한 달 판매된 총 6,641대의 승용차 중 판매율 8%를 차지했으며 전체 운송 장비 판매 순위에서도 4위를 차지했다.
UzAuto Motors는 2017년 코스타나이 (카자흐스탄)의 SaryarkaAvtoProm 공장에서 Ravon Nexia R3 세단의 생산을 시작했다.
이와 동시에 카자흐스탄의 대형 현지 조립을 위한 Nexia R3 키트의 정기 납품이 올해 3월 중순부터 시작했으며 최근에는 SaryarkaAvtoProm과 새로운 생산 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참고로 2019년에는 16,000대의 Ravon R3를 생산할 계획이며 이 중 월 카자흐스탄 국내 시장으로 6,000대 러시아로 10,000만 대를 수출할 계획이다.(podrobno.uz)
<제11회 국제
가죽, 신발, 모피박람회 개최>
10월 16일~18일 우즈엑스포 센터에서는 제11회 국제 가죽, 신발, 모피 전시회 ‘UzCharmExpo2019’가 개최된다. 우즈베키스탄 가죽, 신발산업 협회가 주관하는 이번 박람회에서는 20개국 이상의 국가에서 150개 이상의 관련 단체 및 업체가 참여한다.
또한, 박람회 기간 동안에는 3,500개 이상의 제품이 전시되며 박람회를 통해 새로운 파트너십 구축 및 효과적인 수출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uzdaily.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