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2급 요점정리 유통물류일반관리(11~15)
[유통물류 일반관리]
11.물류/물류시스템/물류정보시스템의 목표
ㅇ고객서비스 향상 및 물류비 절감(효율 제고) cf. trade-off
12.물류관리의 변천
ㅇPhysical Distribution Management(PDM)
ㅇLogistics Management(LM)
ㅇSupply Chain Management(SCM)
13.물류의 영역과 기능
ㅇ물류의 영역:조달물류, 생산물류(사내물류), 판매물류
ㅇ물류의 기능:운송, 하역, 보관, 포장, 가공/정보
14.물류관리의 원칙
ㅇ3S 1L:Speedy, Surely, Safely, Lowly
ㅇ7R:Right(commodity, quantity, quality, price, place, time, impression)
15.물류(관리)의 중요성
ㅇ생산비 절감의 한계, 물류비 증가추세, 고객요구의 다양화/전문화/고도화,
기업의 경쟁력 강화, 제3의 이익원, 기술혁신/IT 발전에 의한 물류기능의 발전
[유통정보]
25.SCM의 응용 기술
ㅇ자동발주 시스템:CAO(Computer Aided Ordering)
ㅇ지속적인 상품보충:CRP(Continuous Replenishment Programs)
-pull 방식 vs push 방식
-VMI(vendor managed inventory), CMI(co-managed inventory)
ㅇCross Docking
ㅇCategory Management:개별 상품이나 brand가 아닌 상품군에 대한 이익과
판매를 강조(제조업체-유통업체 공동)
26.e-비즈니스/인터넷 비즈니스/전자상거래
ㅇe-비즈니스
-전자매체를 통해 이루어지는 거래 행위 외에 온라인 비즈니스에
참여하는 고객 및 업체와의 관계, 정보 흐름을 강조
-인터넷, 인트라넷,엑스트라넷을 통해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 online banking,
고객지원,지식경영,원격진료, 행정, 교육 등 network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업무(EC보다 넓은 개념)
ㅇ인터넷 비즈니스
-e-비즈니스가 N/W 환경 속에서 이루어지는 반면, 인터넷 비즈니스는
인터넷 상에서 이루어짐
ㅇ전자상거래
-상거래+문서,정보 업무까지 포함:e-비즈니스에 가까움.
27.전자상거래 유형(거래 주체에 따른 분류)
ㅇB2C, B2B, B2G,C2G,C2C
28.전자상거래 사업의 구성요소(5C)
ㅇContents, Community, Commerce, Communication, Customization
29.전자상거래와 물류:물류 부문의 환경 변화
ㅇ제3자 물류(Third Party Logistics:3PL or TPL)
-가장 최근:제4자 물류(4PL) 등장
ㅇ물류 패러다임의 변화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물류기능별 서비스에서 통합서비스로
-실물기반 물류에서 인터넷기반 물류로(JIT에서 real time으로)
-보관물류 중심에서 무재고 물류로
-소품종 대량 물류에서 다품종 소량 물류로
30.전자결제 시스템
ㅇ인터넷 신용카드 시스템
-사이버 캐시 지불 시스템:1994년 Cyber Cash사
ㅇ전자자금 이체:EFT(Electronic Fund Transfer)
ㅇ전자수표 결제 시스템
-Net Bill:1996년 미국 카네기멜론 대학 개발
ㅇ전자화폐
-Mondex, Net Cash, Cyber Coin
-Kcash:1996년, 한국형 전자화폐
감정적 소구(Emotional Appeal)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한 광고메세지의 한 유형으로서 소비자들의 특별한 감정에 호소하는 방법이다. 합리적 소구가
계산과 논리를 통하여 가능한한 객관적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소비자들의 합리적 판단을 유도하는 것이라면 감정적 소구는
언어자극이나 시청각적 자극을 통해서 소비자들의 심리적이거나 사회적인 욕구를 자극함으로써 광고대상에 대하여 좋거나
싫은 감정을 느끼게 하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자존심이나 경쟁심을 자극하여 이기적 행동을 하게 하거나 사랑, 우정,
아름다움을 통하여 이타적 행동을 유도하며, 공포심, 죄의식, 수치심 등의 감정을 자극하여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피하게
하는 방법을 말한다.
검정기준
1급 유통업 경영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터득하고 경영계획의 입안과 종합적인 관리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자 및 중소유통업의 경영
지도능력을 갖춘 자
2급 유통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터득하고 관리업무 및 중소유통업 경영지도의 보조 업무 능력을 갖춘 자
3급 유통실무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터득하고 판매업무를 직접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