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lipe M Medalla: 디지털 결제 혁신 - 금융 포용의 핵심
2022 년 11월 30일 마닐라 에서 열린 GCasH Digital Excellence Awards 2022 에서 Bangko Sentral ng Pilipinas(BSP, 필리핀 중앙은행) 총재 Felipe M Medalla 의 연설 .
https://www.bis.org/review/r221205b.htm
Mr. Ernest Cu, Globe Telecom의 사장 겸 CEO; Mynt-Globe Fintech Innovations의 사장 겸 CEO인 Ms. Martha Sazon; 정부 동료; 그리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파트너 여러분, 안녕하세요.
공공 서비스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전달을 보장하기 위해 디지털 기술을 성공적으로 활용한 정부 단위 및 기관을 인정하는 GCash Digital Excellence Awards 2022에 저를 초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로 여러분과 함께 할 수 없다는 것이 유감이지만 오늘 밤 행사에 대한 여러분의 기쁨과 축하에 제가 함께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결국 이것은 Bangko Sentral ng Pilipinas(BSP)에서 우리가 하는 일과 마음에 매우 가깝습니다.
우리는 디지털화가 효율성을 높이고 거버넌스를 개선할 뿐만 아니라 금융 포용성을 확대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포용적 디지털 금융을 촉진하는 것은 금융 포용을 위한 국가 전략 2022-2028의 첫 번째 목표입니다.
우리는 디지털 금융 혁신 여정에서 먼 길을 왔습니다.
우리는 2000년대 초반에 테스트 후 학습 방식으로 시작했습니다. 그 당시 금융 시스템은 은행이 지배했습니다. 그러나 GCash는 다른 서비스 제공업체와 함께 전자화폐[electronic-money] 형태의 대체 국내 송금 체계를 제공했습니다.
2015년에 BSP는 국가 소매 지불 시스템 프레임워크를 시작했으며, 이는 현재 PESONet 및 InstaPay로 알려진 것을 탄생시켰습니다.
2020년에 우리는 디지털 결제 혁신 로드맵 2020-2023을 시작하여 두 가지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첫 번째는 소매 결제량의 절반 이상을 디지털화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필리핀 성인의 최소 70.0%를 공식 금융 시스템에 온보딩하는 것입니다.
저는 우리가 이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하거나 초과 달성할 수 있는 궤도에 있음을 보고하게 되어 기쁩니다. 2021년 말 현재 총 소매 결제의 30.3%가 이미 디지털 방식이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디지털 결제 성장을 주도한 것은 (i) 개인이 상인에게 지불하는 것입니다. (ii) 두 사람 간의 자금 이체; (iii) 기업의 급여 및 임금 지급.
디지털 소매 지불의 이러한 증가는 금융 포용의 확대를 반영합니다.
디지털 결제의 성장과 함께 2021년 말 현재 필리핀인의 계정 소유가 최대 56.0% 증가했습니다.
전자화폐 계정은 이제 가장 널리 소유된 계정 유형으로, 사용자는 불과 2년 만에 4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기본예금계좌(BDA)도 전자화폐계좌와 함께 늘었다.
BSP는 MSME[마이크로, 중소기업, 중소기업] 및 소액 금융 부문에 금융 생명선 역할을 하는 디지털화 이니셔티브를 계속 주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모든 소규모 기업가가 새로운 디지털 경제에서 번영할 수 있는 수단을 갖기를 원합니다.
BSP와 내무부 및 지방 정부의 공동 이니셔티브인 Paleng-QR Ph를 통해 고객은 필리핀 사람들에게 가장 일반적인 거래 지점 중 일부인 커뮤니티 시장 및 지역 교통에서 디지털 결제를 통해 거래할 수 있습니다.
바로 지난 주에 우리는 다바오 시에서 Paleng-QR Ph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바기오 시에 이어 다바오 시는 지역 사회에서 QR Ph를 채택할 도시 및 지자체 목록에 추가된 최신 LGU[지방 정부 단위]입니다.
이번 주에 우리는 상호 운용 가능한 Bills Pay PH 시설을 성공적으로 출시했습니다. InstaPay에서 실행되는 이 디지털 결제 스트림을 통해 소비자는 청구인의 계정이 다른 서비스 제공업체에 있더라도 자신의 거래 계정을 사용하여 청구서를 결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BSP는 곧 지불 요청 및 자동 이체 기능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국경 간 결제에서 우리의 비전은 휴대폰만 사용하여 아세안 내에서 결제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특히 해외 필리핀인과 그 부양 가족을 위해 원활한 국경 간 지불로 엄청난 혜택을 보고 있습니다.
BSP는 InstaPay를 싱가포르의 PayNow 및 말레이시아의 DuitNow와 같은 아세안 이웃 국가의 빠른 결제 시스템과 연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G20 정상회의에서 BSP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태국과 지불 연결에 대한 협력을 심화하기 위한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러한 국가 간 협정을 보완하기 위해 필리핀은 최근 참가국의 실시간 결제 시스템을 연결하는 다자간 솔루션 개발을 추구하는 국제결제은행 혁신 허브(Bank for International Settlements Innovation Hub)의 이니셔티브인 프로젝트 넥서스(Project Nexus)에 참여하는 데 관심을 보였습니다.
디지털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면서 수반되는 위험도 인식하고 있습니다. 최신 은행 부문 전망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은행은 사이버 보안 위험을 디지털 의제에서 가장 큰 위협 중 하나로 간주합니다.
규제 기관으로서 우리는 엄격하고 대응력 있는 규제를 통해 이러한 위험을 관리하고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BSP는 우리의 감독 하에 있는 은행 및 기타 금융 기관이 훨씬 더 강력한 기술 위험 관리 시스템과 효과적인 사이버 보안 탄력성 제어 및 조치를 채택하도록 요구하는 사이버 보안 정책을 만들고 있습니다.
BSP는 개선된 법률을 통해 사이버 보안 위험을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사이버 범죄에 대처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사이버 범죄와의 전쟁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디지털 금융 시스템에 대한 신뢰를 높일 다양한 입법 개혁의 통과를 계속 지원합니다.
수상자들에게 스포트라이트를 돌리면서 디지털 금융 서비스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제공을 위한 환경 조성에 있어 공공 부문과 민간 부문 간의 협력의 중요성을 마음에 새기도록 합시다.
수상자에게 축하를 전하며 다른 사람들이 따를 수 있도록 계속해서 디지털 트레일을 개척하시기 바랍니다.
마부하이 포 카용 라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