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장려금 수령 방법 및 유의 사항 안내
문서뷰어 (nts.go.kr)
국세청 보도참고자료
□ 신청인이 지급받을 계좌를 미리 신고한 경우에는 8월 29일에 신고한 금융계좌로 입금됩니다.
○장려금 수급 방법을 현금으로 신청한 경우에는 우편 발송된 「국세환급금 통지서」와 신분증을 지참하고 우체국을 방문하여 수령 할 수 있습니다.
- 본인 방문이 어려운 경우 대리인과 신청자의 신분증, 국세환급금통지서, 위임장을 지참하여 대리인 수령도 가능합니다.
□근로·자녀장려금을 신청하면 금융자료 등 자료를 추가 수집하여 심사하므로 신청금액과 지급금액이 달라지거나, 지급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장려금은 가구 유형에 따른 소득기준*과 해당 가구원의 재산을 합산한 재산기준(2.4억원 미만)을 모두 충족해야 지급합니다.
*근로장려금 단독 2천2백만원, 홑벌이 3천2백만원, 맞벌이가구 3천8백만원미만, 자녀장려금 7천만원 미만
- 다만, 가구원의 재산을 모두 합산한 가액이 1.7억원 초과 2.4억원 미만인 경우에는 산정된 장려금의 50%가 지급되며, 체납액이 있는 경우 30%를 충당 후 지급합니다.
□근로·자녀장려금을 부당하게 신청한 수급자에 대하여 국민 누구나 홈택스를 통하여 장려금 부정수급자를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장려금 제도 확대에 편승한 부정수급을 차단하여, 국민의 세금이 공정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올해 10월 부정수급 신고센터를 개설*할 예정입니다.
*홈택스(로그인)>상담·불복·고충·제보·기타>탈세 제보>근로·자녀장려금 부정수급 신고
-구체적인 증빙을 첨부하여 제보하여 주시면, 관할 세무서에서 현장확인 등을 거쳐 부정수급 여부를 확인합니다.
-근로·자녀장려금 신청요건에 관한 사항을 사실과 다르게 신청한 경우 2년 또는 5년간 환급을 제한*합니다.
*(2년)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 (5년) 사기 등 기타 부정한 행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