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번역 주의.. 심심해서 해봤습니다
부정확한 부분이 있을 수있으니 원문도 같이 보시기 바랍니다
##############################################################
########################## 1.19 ##############################
##############################################################
###################
# Expansion Features
###################
- [인간의 권리 전용] 네이션 디자이너에서 배우자 고르기 가능
- [아트 오브 워] 이제 피지배국이 점령한 곳도 점령지 양도를 할 수 있다
- [마레 노스트룸] 어떤 나라에 첩보망을 높게 가지고 있으면 전쟁을 준비할 때 알려준다. 그 발생확률은 첩보망 50일때 0%이고 첩보망 100일때 100%이다.
- [인간의 권리] 무역상품은 이제 해당 프로빈스의 통제자에게 하나의 보너스를 부여한다.
###################
# 무료 요소
###################
- 다음 국가들의 구식(outdated) 보병 모델들을 위해 새로운 유닛 그래픽을 추가: 덴마크, 스웨덴, 노르웨이, 프로이센, 포르투갈, 카스티야, 오스트리아, 홀란드, 대영제국, 잉글랜드, Thomond, Clanricarde, 베네치아, 사보이, Leinster, 프랑스, 제노바, 밀란, 페라라, 만투아, 투스카니, 모데나, 우르비노, 시에나, 나폴리, 교황청.
- 이제 1.18 세이브 게임도 로드될 수도 있고 전부 심각하게 망가지진 않을 것이다
- 1.18 savegames should now load and not break all that badly.
- "제한된 장부" 옵션을 추가. 멀티플레이 중에 자산, 수입, 선박, 군대, 맨파워, 선원을 장부에서 숨긴다.
- "아이디어 그룹에 제한 없음" 옵션을 추가해서 전부 군사적 아이디어만 갈수도 있게 함
- "라이벌 관계 끝내기" 평화 옵션을 추가. 적들에게 그들의 라이벌 하나를 제거하도록 강요함. 제거된 라이벌은 15년이 지나기 전에는 다시 추가할 수 없음.
- "개척되지 않은 곳에 지형 표시" 시각적 옵션이 정치적 맵모드에서 개척되지 않은 땅들에서 지형 맵모드를 표시한다.
- 국가 설계(커스텀 네이션의)에서 후계자 없음을 선택할 수 있다
###################
# 게임 밸런스
###################
- 요새 유지비 절반
- 원주민과 해외에 대한 전쟁 명분 삭제
- 탐험 완성이 이제 당신의 수도가 속하지 않은 대륙의 식민지 구역에 클레임을 걸 수 있게 한다. (식민지 종속국은 식민지 구역 내의 모든 곳에서 클레임 조작 가능)
- 확장 완성은 이제 당신의 수도가 속하지 않은 대륙의 무역회사 구역에 클레임을 걸 수 있게 한다. (국부론이 없으면, 유럽과 식민지 구역이 아닌 모든 해외영토 항구에 가능)
- 요새를 충분히 유지하지 않으면 이제 기록점수에 영향을 준다.
- 개척자 확률은 식민지 레벨에 따라 감소한다. 전술적인 선택을 제공하기 위해서. (뭔말인지 모르겟..;;)
- 동맹호출을 거절하면 5년간 외교적 평판 -1
- 일부 무역 상품의 거래 보너스 효과가 두배가 되었고, 일부는 다른 효과로 바뀜
- 동맹 해체 행동이 이제 신뢰도 5를 소모한다
- 종속국과 변경국의 개발도로 인한 독립 열망은 더 이상 고정된 값이 아니고 대신에 개발도 마다 +0.25 이다
- 법원과 마을회관이 더 이상 불안도에 영향을 주지 않고 대신 주 유지비를 각각 25% 와 50%만큼 줄여준다.
- 같은 노드에서 무역 미션을 하는 함대들은 이제 더 빠르게 합쳐진다.
- 열강이 되면 기록점수 +5를 제공한다.
- 병합과 통합은 전쟁에서 적에 의해 어떤 땅 하나가 점령되면 100%에서 정지된다.
- 세계 무역 제도는 이제 언제나 무역력이 높은 프로빈스에서 발생한다(grow. 오역일수도 있음)
- 제도는 더 이상 낮은 지수의 땅에 편향되어 발생하지 않는다.
- 통제구역(ZoC)은 이제 지도의 지역(Area)을 단위로 한다. 지역은 주 및 준주와 같은 경계를 가진다. 당신이 적대적 또는 경쟁적 지역에 속한, 인접한 프로빈스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한 지역의 모든 요새를 함락시켜야 한다.
- 지형이 더 이상 전장 너비를 줄이지 않는다
- "불멸" 상태에 국가 설계 비용을 부여함. 그말은 더 이상 배우자나 늙은 통치자에게 저렴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 제3자에게 점령된 요새는 더 이상 평화 조약에서 땅을 획득하는 것을 막지 못한다.
- 당신은 이제 비-중립 지역에서 언제나 군사 통행권을 가진다.
- 우호적인 지역에서 프로빈스들은 이제 소유자의 통제로 되돌아간다.(역자: 내 땅에서 요새에 인접한 땅만 되돌아오는게 예전의 메커니즘이었는데 이제는 기준이 인접 여부가 아니라 지역 단위로 바뀐 것 같습니다)
- 부패도는 이제 불안도를 낮추며, 부패도 100일때 불안 -20
###################
#AI
###################
- AI는 더 이상 어려운 난이도에서 콘도티에리를 빌려주는데에 열정적이지 않다. 이것은 defines에서 다시 활성화될 수 있다
- "수동적"인 피지배국 포커스는 이제 강력한 위협으로부터 안전한 영역으로 도망갈때에만 자기땅을 떠나게 한다.
- AI가 땅을 제거할 필요가 있을때, 이제 가능하면 피지배국이나 종주국에게 땅을 파는것이 우선시된다.
- AI는 이제 전장의 안개 시뮬레이션을 가지며(한 나라의 모든 적에게 공유됨), 그러므로 그들에게 보이지 않은 군대/함대는 더 이상 쫒지 않는다.
- 땅을 제거하고 싶으면, AI는 이제 코어를 되돌려주기보다 속국을 풀어줄 것이다.
- AI 오스만은 디시전을 통해 공짜로 코어를 만들 수 있는 경우라면 더 이상 콘스탄티노플에 코어를 만들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 AI가 해협을 지키는데에 관한 문제를 수정
- (미번역) "Keep Alliances" AI setting is replaced with "Keep Allies and Rivals".
- AI 셋팅에 몇가지 옵션 추가.
- AI 순진한 정열가naive enthusiast 통치자는 이제 AE에 대해 신경을 쓰지만, 일반적인 경우보다는 아닐 것이다.
- AI 는 더 이상 요새 유지비로 사기치지 않는다
- (미번역) Made global maximum/minimum AI cavalry ratio moddable.
- AI는 이제 동맹 해체를 받아들일때 행위자의 신뢰도를 고려한다.
- AI 문화 수용에 관한 버그를 수정
- 상인 공화국들(무역 연합을 형성하거나 무역 수입을 증가시키는)은 이제 무역력을 제공하는 것을 꺼릴 것이다.
- 무역 도시들은 이제 땅을 사려고 하지 않는다.
- 무역 도시들은 이제 그들의 리더를 라이벌로 하지 않는다
- 무역 연합에 있는 무역 도시들은 이제 외교적인 속국화를 거부한다.
- AI 전쟁 선포 로직을 향상
- AI는 이제 협동 공격을 조직하는 것을 더 잘하게 된다
- AI는 이제 세이브/로드할때 디시전이 그렇게 하지 말라고 하면 더 이상 땅에 코어를 만들거나 나라를 통합하지 않아야 된다는걸 기억한다. (버그가 있었나보네요. 세이브/로드를 하면 영국이 속국 스코틀랜드를 병합한다던지)
- AI는 이제 동군 연합을 획득할 수 있으면 실제로 전쟁 선포를 더 많이 하려고 할 것이다
- 건물 짓는 AI 최적화, 주로 "Arumba's SMRTR AI" 모드의 건설 부분을 게임 안으로 통합했다.
- AI가 멋진 국경을 원하게 만듦
- AI가 더 이상 그들의 피지배국에게 문화 강요를 하지 않는다. (덴마크-스웨덴...? )
###################
# 인터페이스
###################
- 개발 매크로빌더에서 피지배국을 보여줄지 말지를 선택할 수 있는 체크박스 추가.
- 자동 세이브 백업에 실패했을때 오류 처리/메시지를 향상
- 제도를 수용할때 확인 대화문의 텍스트를 추가. 새로운 상한을 초과할때 많은 능력이 상실되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이해불가.. 죄송)
- 신롬에 땅 추가 버튼 툴팁을 분명하게 만들어서 더 읽기쉽게 함.
- 개종할 땅의 목록에서 종교적 통일성 영향도를 확인할 수 있다
- 식민개척 유지비 툴팁이 더 이상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비용을 청구하지 않는다.
- 제도 발생 촉발 조건이 사회제도 화면의 시작 년도 툴팁에 추가됨.
- 거대한 함대들을 가질때 선박 이름은 LXXIV 이상 부터는 로마식 숫자가 생략되고 아랍식 숫자를 사용한다.
- 촉발 조건은 이제 초록 (*) 과 빨강 (x) 대신에 텍스트 아이콘을 사용하여 표시된다.
- 유지비는 이제 매크로빌더의 템플릿의 툴팁에 표시된다.
- 선교력은 이제 종교화면에 표시된다
- 육군/해군 장부 페이지는 기본값으로 가장 큰 군대를 기준으로 정렬된다.
- 계승 분쟁 알림이 이제 가장 낮은 위신을 첫번째로 열거한다. 그게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 과확장 요약 툴팁을 향상시킴
- 프로빈스의 적대적 소모 아이콘을 볼 수 있다
- 경제 화면이 이제 툴팁에서 유형 마다 개발도를 표시한다.(게임내에서 직접 확인해야할듯;;)
- 수송선을 생산할때의 툴팁이 이제 수송선이 한개의 연대를 수송할 수 있다는 것을 언급한다.
- 유닛을 선택했을때 인접한 프로빈스에 툴팁이 추가되어서 유닛이 그곳까지 이동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표시한다.(개꿀;;)
- 개발 맵모드가 이제 더 넓은 범위의 색상을 사용하여 더 상세히 보여준다.
- 프로빈스의 건설-가치 패널의 툴팁의 색상화를 향상시킴
- 지역 건설 시간은 이제 프로빈스의 건설-가치 패널의 툴팁에 표시된다.
- 무역 탭의 "우리에게 무역력 전송" 아래의 방패들의 툴팁이 이제 더 많은 정보를 표시한다.
- 포괄적인 "이벤트와 개발도" 모디파이어로부터 상당수의 독립 열망 모디파이어들이 분리되었다.
- 프로빈스 화면에서 클레임 조작 가능
- 함대가 5% 이상의 소모를 겪고 배 하나가 선체 내구력이 50% 미만일때 높은 함대 소모를 위한 알림이 생김
- 함대가 위험으로 인해 임무를 수행하고 있지 않을때 그것을 표시하는 아이콘이 생김
- 요약창(아웃라이너)가 수리중 아이콘 대신에 숨김 아이콘을 표시하는 것을 수정
- 외교 화면에서 인격특성 툴팁에 들여쓰기 오류를 수정
- 안정도 탭에서, 반군 규모 툴팁이 아주 불분명한 "발전된"이라는 표현 대신에 이제 군사 기술을 말해준다.
- 외교적 행동을 찬성하거나 반대할 이유가 없을때 "확률:0%"라는 이상한 툴팁이 제거됨
- AI 인격특성의 설명이 이제 노란색이 아니고 흰색
- 메시지 세팅 번역의 비일관성 수정
- 일부 중복된 메시지 세팅 설명을 다시작업
- 개발도 올리기 툴팁에서 모디파이어가 없을때 "기본 값이 다음에 의해 수정됨" 삭제.
- 건설 취소 버튼이 이제 건설 중에 숨겨진다. 앞으로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
- 군사 탭의 흘러넘치는 지도자 이름들은 잘리고 풀 네임을 표시하는 툴팁이 추가됨
- 넘쳐흐름을 막기 위해 유닛 이름의 최대 너비가 줄어들고 지도자 유형과 지도자 특성 아이콘의 위치가 바뀜
- 무역 연합이 너무 적은 가맹국으로 인해 해체됨을 알리는 메시지는 이제 맨 위에 더 많은 공간을 가진다
- 종교 화면 관용 값은 이제 버림 대신에 반올림을 하며, 툴팁이 정확한 액수를 표시한다.
- 서브유닛(?) 이름은 이제 유닛 패널 안의 배경 상자와 정렬된다.
- 상단 바 위신 툴팁 감쇠 값은 이제 올바르게 반올림되어서 그 값들이 더 자주 일치하게 만든다.
- 무역력 이송 평화 조약 옵션 툴팁은 이제 받는 나라가 현재 조약을 취소한다는 것을 말해준다.
- HRE(신롬) 안에서 정부 등급을 업그레이드할때의 툴팁을 명확히 함
- 계층 토지 요구 툴팁이 더 이상 여분의 "%:"를 표시하지 않는다.
- 일부 툴팁이 공화국 전통을 100배 많이 표시하는 것을 수정
- 요새 레벨 맵모드 툴팁이 과거 요새 레벨 맵모드 변경점을 반영하기 위해 수정됨
- 연맹 맵모드가 더 이상 점령 빗금 줄무늬를 표시하지 않는다.
- 메시지 세팅의 검색창을 아래로 옮김
- 설정의 해상도 변경 버튼이 이제 반전됨. 그러므로 오른쪽 화살표가 해상도를 증가시킨다.
- 개척되지 않은 프로빈스들은 이제 원주민 아이콘의 툴팁에서 원주민의 문화를 말해준다.
- 공성 화면의 확률을 반올림으로 만들고 툴팁을 일관성있게 함
- 민족주의는 이제 가능한경우 빨간색으로 표시됨
- 전장 의무병의 효과는 이제 툴팁에서 충원 속도에 관해 표시한다.
- 계층의 값들은 이제 메인 인터페이스의 요약창과 똑같은 방식으로 채색된다.
- 해군 유닛 카드의 체력과 봉쇄 값들은 이제 색상화된다.
- "기본 공격적 확장" 값을 열거하는 화면이 이제 그 행동으로 인한 가장 높은 ae 값을 열거한다.
- 요약창 옵션 토글 목록이 이제 알파벳순으로 정렬된다
- 종전 팝업이 구분기호 없이 많은 숫자들을 불쑥 내뱉는 대신에 이제 적절히 시각적 강도를 사용한다.
- 상속박탈은 이제 후계자가 죽었다고 말하는 대신에 고유의 팝업을 가진다(ㅋㅋㅋ)
- 총 개발도는 이제 상세 피지배국 창에서도 표시된다
- 경고는 이제 외교적 맵모드 툴팁에서도 표시된다(오오!!)
- 제도 모디파이어 툴팁들은 이제 개발도에 비례하는 모디파이어들의 * 를 표시한다.
- 평화 조약 창에서 조약 수취자로 정렬하기 버튼이 추가됨
- 매크로 빌더 맵 아이콘이 이제 약간 가까운 줌 단계에서 사라진다.
- 주 경계가 이제 지도에 표시된다.
- 제도 국가 화면이 이제 수용되지 않은 첫번째 제도를 선택된 채를 기본값으로 한다.
- (미번역)"Being Consort further modifies this by:" in Nation Designer now shows correct color of the value.
- (미번역)You no longer have to press 'return' to confirm Consort name in Nation Designer.
- 궁정 화면에서 후계자 영역의 툴팁을 향상시킴
- 통제구역 ZoC 맵모드 추가
- 주 경계를 위한 시각 옵션 추가
- 피지배국 화면의 피지배국 개발도는 이제 "개발도 올리기" 아이콘 대신에 개발도 아이콘을 사용한다.
###################
# 유저모딩(미번역)
###################
- Added fire_damage_received and shock_damage modifiers applicable on leaders and countries.
- total_development is now an exportable value with the script effect export_to_variable.
- Added on_actions: on_parliament_debate_failed, on_parliament_debate_succeeded.
###################
# Script (중요부분만 번역)
###################
- Added Eneara tag. (태그 추가=국가 추가라고 보시면 됩니다)
- Added Janjiro tag.
- 1444년에 많은 새로운 요새 추가
- 1444년의 프로방스의 수도가 이제 앙주이다
- 수단의 다양한 무슬림 부족을 위해 Dongola 태그 추가.
- Makuria 는 이제 Dotawo 왕국을 나타내며 오직 Wadi Halfa 와 Qasr Ibrim 까지만 통제를 유지한다
- 누비아와 나일 상류 리전의 다양한 시작 설정이 바뀜
- 비스툴라 곶은 이제 게임 안에서 단치히와 쾨니히스베르크를 잇는 육교(해협?)으로 표현된다.
(아래부터는 지형 변경 사항이라 지도로 보는게 나을테니 미번역)
- Split Småland into Tiohärad and Kalmar.
- Split Skåne into Lund and Göinge.
- Split Västergötland into Skaraborg and Elfsborg.
- Split Värmland into Värmland and Dal.
- Added Zagros Mountain wastelands.
- Added High Atlas wasteland.
- Added Aures wasteland.
- Added Syrmia province.
- Added Abarquh province.
- Split Albania into Durres, Lezhe and Vlore.
- Split Serbia into Smederevo and Branicevo.
- 아르메니아 고원을 불모지로
- 엘부르즈 산맥을 불모지로
- 폰투스 산맥을 불모지로 추가
- 프로빈스 개종 미션은 더 이상 식민지를 대상으로 하지 않는다.
- 덴마크의 왕조 목록에 유력 가문으로 "Frille"과 "Rønnow" 가문을 추가
- 크리스티안 1세 올덴부르크의 스탯을 향상시킴
- 이전에 조언가를 갖고 있을 것을 요구하던 종교적 디시전들이 이제 당신의 군주가 행정 3 이상인지 검사한다.
- 종교 반군이 이제 지금보다 더 적대적 선교사를 제거하는 것을 우선시한다.
- 덴마크의 크리스토퍼 3세는 이제 올바르게 Arch-king(으뜸 왕?) 작위를 사용한다.
- 악의있는(malevolent)와 마음 친절한(Kind-Hearted) 인격은 이제 상호 배타적이다
- Split Jutland into Nordjylland, Vestjylland, Kolding and Østjylland. (유틀란트 쪼갬)
- Split Holstein into Holstein and Ditmarshen. (홀슈타인을 홀슈타인과 디트마셴?으로 분리)
- Added Ditmarshen tag. 디트마셴 태그 추가
- Added Smålandene, Bratsberg, Agdesiden, Romsdal and the Wasteland province of Langfjella to Norway. (노르웨이에 땅과 불모지 추가)
- Eidsiva renamed to Oplandene.
- 노르웨이에서 Sogn 프로빈스 제거
- 포르투갈의 알렌테주 프로빈스를 에보라와 베자로 분리. 알렌테주의 세투발 부분을 리스보아에 배치
- 인접성을 판별하기 어렵게 만드는 'Quadripoints'(사합점?)를 피하기 위해 중앙 아시아의 일부 국경을 변경.
- 모스크바 공국에 로스토프(Rostov) 프로빈스 추가
- 노브고로드 공국에 루키(Luki) 프로빈스 추가
- Split Rovaniemi province into Rovaniemi, Enare and Kaajani. (스웨덴 북부 프로빈스 분리)
- 덴마크와 슐레스비히 시작 개발도가 128에서 131로 증가
- 노르웨이 시작 개발도가 71에서 81로 증가
- 스코네는 이제 물고기를 생산하며 "스코네 시장" 모디파이어를 가진다. 이 모디파이어는 16세기에 사라지며, 상품이 곡물로 바뀐다.
- 1444년 튜튼 기사단의 수도가 이제 올바르게 마리엔부르크이다
- Added show_ambient_object = [name] effect.
- Added hide_ambient_object = [name] effect.
- 농민 공화국 정부 형태를 추가
- 아야 소피아 모스크 개조 경험을 향상시킴
- Added force_potential flag to MTTH Modifiers to allow forcing potential trigger checks.
- 일부 지역의 색깔을 향상.
- 푸에르토 리코는 개척하기 전에 이름이 Borikén 이다
- 포르투갈 역동적 프로빈스 이름을 추가
- 위신 회복 미션이 이제 안정도 대신에 군주 권능(monarch power)을 제공한다.
- 게임후반 오스트리아 반란군 출현 이벤트가 이제 덜 가혹해짐.
- Added reinforce_cost_modifier that gets applied to cost of reinforcements. Removed support for the free reinforcement cost idea.
- 골든 호구-_-(Golden Horde)의 이름이 Great Horde로 바뀜
- 모든 타타르에게 가능한 골든 호구(Golden Horde) 개혁 디시전을 추가(새로운 태그)
- 골든 호드 아이디어를 개혁된 골든 호드에 추가함
- 무쉬Mush, 에르주룸Erzurum 에르진잔Erzincan이 이제 아르메니아 문화와 콥트교를 가진다(오스만 땅 이름입니다)
- 세계의 많은 섬 이름이 이제 더 읽기 쉬워졌다
- Added is_in_war trigger, that supports the following conditions (AND): attacker_leader, defender_leader, casus_belli, defenders, participants, war_score, start_date, duration, war_goal_province.
- AI 크리미아는 그들이 확장한 경우 오스만의 지배권을 덜 받아들이려 하며, 그들이 오스만보다 큰 경우 언제나 거절한다.
- 스페인을 외교적으로 형성하는 디시전은 이제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아라곤과 카스티야 둘 모두에게 허용된다. 군사적 통일처럼, 이제 그냥 그라나다만 정복하면 되는게 아니라 이베리아의 모든 무슬림 국가들을 정복해야 할 것을 필요로 한다.
- Luba and Ndongo 는 이제 더 이상 비슷한 색을 가지지 않는다(콩고쪽 나라임)
- 영국은 이제 르망과 알렝콩을 시작부터 소유하지만 두 프로빈스는 아주 높은 자치도를 가지고 시작한다.
- 투르 조약(Treaty of Tours)에 부합되도록 멘(Maine)의 프랑스로의 투항 이벤트가 추가됨. 영국은 조약을 지킬건지 프랑스와 전쟁을 할 위험을 감수할건지 선택할 수 있다.
- 식민주의, 인쇄술, 세계무역의 탄생지는 이제 좀더 적합한 프로빈스를 찾는다.
- 제도 확산 모디파이어에 더 많은 잠재적인 검사항목을 추가
- 많은 섬 지역이 새로운 요새 변화와 함께 오작동을 막기 위해 수정됨
- 프로방스는 이제 프랑스와 동맹으로 시작한다(으잉.. 시작 판도에 변화가?)
- declare_war_with_cb can now take war_goal_province to be able to specify the province the war is declared for, if valid.
- 홀란드도 또한 '에라스무스 오브 로테르담' 이벤트의 적격 판정을 받는다
- Added Oromo, Afar, Harari and Beja Culture.
- Added Beja tag.
- Added Jimma Tag.
- Added Welayta Tag.
- 오로모 이벤트가 이제 오로모 문화를 퍼뜨린다
- Air now has uniform country colors scripted.
- Moved errors for missing interface elements back to error log, as well as cleaned up most existing ones.
- 기사단(the Knights)의 플레이버 이벤트 3(로도스인을 수용하고 다른 그리스인들을 기사단에 수용하는)이 이제 기사단이 채택할 수 잇는 디시전으로 대체됨. 디시전을 채택하면 또한 이제 그리스가 수용 문화로 추가됨.
- 오도예프 아이디어 추가
- 안스바흐 아이디어 추가
- Fixed grammar in consort_events.61
- Added Shewa Revolter state in Ethiopia.
- Added Damot vassal tag.
- Added Hadiya vassal tag.
- Dembiya is now Jewish in 1444.
- Asosa now produces Slaves.
- Damot now produces Gold.
- Gambela now produces Slaves.
- Hadiya province now produces grain.
- Dawaro now starts owned by Adal.
- debug_nogui console cmd is now allowed in Release.
- 캘리포니아에서 와인이 등장할 수 있음
- 하와이에서 이제 열대 나무가 등장
###################
# 버그수정
###################
- Checksum now fits inside the MP lobby.
- 무역 도시는 더 이상 자유 도시 지위가 허용되지 않는다.
- Big SI values with leading zeroes in decimals will now get shown correctly.(SI가 뭔지 알수 없어서 미번역했습니다;;)
- 전쟁 개요(overview) 창의 전투 결과가 이제 양 쪽에 유닛들이 100k 에 도달하지 않으면 전체 숫자가 표시된다.
- 불필요하게 광신도 인격이 인격 이벤트 15의 옵션 b를 차단하는 것을 제거
- 인격 이벤트 20의 명령어 관련 수정Added back commented out if checks for personality event 20.
- 부패한 총독(탐험 이벤트임) 이벤트에서 그들과 거래한 경우 더 이상 부패를 제공하지 않고 거래하지 않은 경우에도 적게 받는다.
- 항구에서 식민주의의 확산에 관한 제도 툴팁을 명확히 함
- 마야 통일 전쟁이 더 이상 제국주의 전쟁으로 나오지 않는다
- 팩션 불안정 이벤트들이 더 이상 예정보다 먼저 혁명 반군을 생기게 하지 않는다. 대신에 그들은 다른 종류의 반군을 생기게 한다.
- 군주 사망 원인은 안정도 타격과 관련해 이제 더 일관성있어졌다
- Fixed localisation error in consort event 56.
- Consort event 202 now clears flags properly.
- Fixed localisation error in consort event 104.
- Consort event 1 will now pick description as intended.
- 해전 사상자 집계가 두배가 되는 것을 수정
- 부분적 선박 손실이 실제적인 선박 손실로 계산되는 것을 수정(해전 끝나고 손실 선박 관련해서 집계가 이상한거 느끼신분 있을텐데 그거 같네요)
- Fixed any script effect with sufficient randomness (like define_consort) showing in the tooltip stats that differ from the actual ones if used inside an if effect or a while effect.
- 전쟁 피로에 있어서 점령된 프로빈스들이 더 이상 봉쇄된 프로빈스로 계산되지 않는다.
- Fixed a limit issue for shock_damage_received and sunk_ship_morale_hit_recieved modifiers.
- Fixed a crash in export_to_variable effect.
- 나라 임무들에 관련한 다양한 툴팁 문제를 수정
- 커스텀 네이션으로 나라를 형성하면 코어가 삭제되는 것을 수정
- 순진한 정열가naive enthusiast 는 이제 부정적인 특성 아이콘을 가짐
- Fanatic Collectivist 업적은 이제 발상지 모디파이어가 모종의 이유로 배치되지 않은 경우, 발상지 모디파이어 다음이 아니라 발생지에 곧바로 보이게 된다.
- 1705 시작시에도 대영제국은 의회를 가지고 시작한다.
- 전장의 안개가 덮여 있으면 불안도의 효과는 더 이상 지연된 툴팁에 표시되지 않는다.
- 포병 비용 툴팁은 이제 정확하고, 그 값은 포병이 발견되기 전에는 숨겨진다.
- 포병이 발견되지 않았을때 포병 버튼의 툴팁이 수정됨
- 프로빈스 Sopron의 크로아티아어 역동적 프로빈스 이름이 이제 올바르게 대문자화되었다
- 정복 이후 첩보망이 망가지는게 이제 달이 끝날때 리셋된다
- 출격(sortie) 버튼이 아트 오브 워를 갖고 있지 않을 때에도 보여지던 버그가 수정됨
- 랜덤 뉴월드에서 일부 식민지 이벤트가 촉발되지 않는 것을 수정
- 부패가 수도의 최소 자치도를 올린다고 하는 잘못된 문구가 더 이상 나오지 않는다
- 관리에 임명된 추기경The Cardinal in Administration 모디파이어가 이제 당신이 종교를 바꾸면 삭제된다
- 해상 미션 공격성 툴팁을 향상
- 나라 역사 창 안의 이름있는 섭정들이 더 이상 그들의 이름이 난도질 당하지 않는다
- 아이디어 화면: 아이디어를 완전히 해금했을때 계층 충성도에 대한 영향에 관한 툴팁을 추가
- "봉쇄됨!"("Blockade!") 이벤트는 섬일 경우에는 더 이상 육상으로 도움을 요청하는 선택지가 없다
- 조언가 이벤트의 잘못된 대명사를 수정
- 한 땅의 자치도 올리기를 클릭하는 것으로 한 이벤트의 나쁜 효과들로부터 회피할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
- 국경 분쟁 랜덤 이벤트가 더 이상 발견되지 않은 프로빈스를 대상으로 하지 않는다
- has_dlc trigger tooltip will now change accordingly for NOT.
- Fixed badly written loadingtip in German and English version.
- Fixed bad references to personalities in some events and in scripted triggers.
- 브란덴부르크 이벤트 6의 효과 적용 부분이 인권 소유자에게 두배가 되는 대신, 소유자는 한 효과를 얻고 없는 사람한텐 다른 것을 줌.
- 페티시스트 이벤트 4가 수도 프로빈스 모디파이어 대신에 통치자 모디파이어를 설정한다
- Jolof 나라 파일이 올바르게 인코딩 됨
- 브란덴부르크와 만투아 시작시 왕실 결혼이 삭제됨
- 랜덤 이벤트 5082의 툴팁 구조를 바꾸어서 선택지들을 비교하기 쉽게 함
- Fixed: "blocked"/"passable" words weren't being localized.
- 얀 마옌은 이제 100k 선원을 가지고 나타난다. (이전엔 0)
- Fixed: Ask to become March message wrote wrong country's name in the header.
- 해적 사냥이 더 이상 무역력을 부여하지 않는다
- 선거 군주제 후계자는 이제 올바른 스탯을 가지고 생성된다: 외국 후계자는 일반적인 군주제 후계자처럼, 그리고 현지 후계자는 모든 스탯에 0-1 보너스를 얻는다(!!?)
- 아트오브워 이벤트 31 초기 개혁자들은 이제 약간 더 희귀해졌으며 오직 개혁의 시작 이후 50년 내에서만 발생한다.
- 일부 국가 아이디어 설명의 오타 수정
- 부패 이벤트 2 그대의 이웃을 신뢰하라Trust thy neighbor 가 안정도 3을 이미 가지고 있으면 아무 효과없이 촉발되는 문제를 수정
- 에티오피아 교회 건설 이벤트는 이제 좀 더 희귀해진다
- 콥트 이벤트 coptic_flavor.20, 수도회 학교Monastic School 는 이제 기권할 경우 약간의 돈을 준다
- 무어인을 추방하게 하는 스페인의 플레이버 이벤트에서 당신이 그들을 관용할 것이라고 약속하고 그 약속을 어기면 모든 것이 잘 되지 않는다는 것을 설명하는 툴팁을 추가.
- 군주 능력에 관한 시작시 힌트가 이제 게임이 작동하는 방식에 더 연관성있어졌다.
- 종교 개종 창이 더 이상 매일 리셋되면서 툴팁을 혼란에 빠뜨리지 않는다.
- 안전보장(guarantee)과 경고는 이제 외교 맵모드에 표시된다
- (뭔소린지..아기침대 독점? 원문이 좀 이상한거같은데;;)British missions to establish trade in an american trade node and monopolizing a cot now look to the mission taker rather than both England and Great Britain.
- 식민지 유지비용은 더 이상 개발도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 전통/위신 획득 요인의 최소 값을 다시 추가하고 전통 획득을 증가시킴.
- AI는 이미 다른 나라와 외교적 슬롯을 하나 차지하는 관계를 이미 가지고 있는 경우 너무 많은 관계로 인한 수용 페널티를 더 이상 가지지 않는다.
- 전투 결과 화면에서 더 이상 말들의 코가 격자 밖으로 튀어나오지 않는다.
- 당신에게 대기중인 외교관이 하나도 없어도 콘도티에리를 빌려줄 수 있다는 알림이 뜬다.
- Fixed that Remove Estate effect had Set Estate tooltip.
- 점령되거나 함락된 수도는 더 이상 개척자의 여행 시간을 최대치로 늘리지 않는다
- "라이벌이 충분치 않음" 알림은 고를 수 있는 라이벌이 없는 경우 더 이상 나타나지 않음
- 육군 한계 자치도 모디파이어 툴팁 수정
- 전쟁 선포 화면이 이미 열린 상태라면 섭정 체제인데도 전쟁 선포가 가능한 것을 수정
- 프로빈스 자치도 효과는 더 이상 프로빈스 화면 툴팁에서 효과의 빈 목록을 가지지 않음
- 프로빈스 불안 효과는 더 이상 프로빈스 화면 툴팁에서 효과의 빈 목록을 가지지 않음
- 멀티플레이어 "게임 시작" 버튼은 더 이상 한 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게임을 시작하는 데에 필요하다고 거짓말 하지 않는다
- 역동적 이벤트 9489 The Moon의 오타 수정
- 뷔르템베르크 아이디어가 이제 올바르게 그들의 것으로 언급된다
- 브란덴부르크의 노이마르크 저당잡힘 이벤트의 전쟁 체크가 교정됨
- 만약 당신이 대서양을 건너지 않았다면 식민주의 제도 해제 시의 텍스트가 이제 좀 다를 것이다.
- 부족 디시전의 툴팁을 명확히 함
- Fixed wrong localisation key used to refer to government type in two places.
- 교황청을 해방할 것을 당신에게 요구하는 이벤트는 더 이상 당신 스스로를 나쁜 카톨릭으로 혐오하게 만들지 않는다.
- 동인도 무역 루트 트리거드 모디파이어를 달성하는게 불가능하게 만든 문제를 수정
- 막대한 국경 거리를 유발시킨 버그 수정(오오!!)
- 배우자-섭정은 합법적인 후계자가 왕좌를 차지할때 더 이상 잔인하게 살해당하지 않고 평화롭게 하야한다.
- 피해를 입은 유닛들은 더 이상 전투의 가운데에서 시작하는 것이 우선시되지 않는 대신에 전장에 마지막에 참여할 것이다.
- 기병은 이제 우회공격에 더 나은 위치를 잡는다
- Fixed WAR_LENGTH_DAMAGE_MODIFIER having barely any effect.
- 외교적 맵모드의 독립 보장(Independence guarantee) 툴팁은 더 이상 복귀하지(?revert) 않는다.
- 배우자가 후계자와 똑같은 인격을 가지는 것을 네이션 디자이너에서 막던 것과 관련된 툴팁을 수정
- 네이션 디자이너에서 배우자가 저장되지 않는 것을 수정
- 의회 토론이 형편엇ㅂ이 스크립트된 것을 수정
- 나폴리 플레이버 이벤트 1에서 프랑스 밑의 동군 연합이 되는 선택지가 이제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보여주도록 올바른 툴팁을 사용한다.
- 동군연합에서 서로의 통치자가 가벼운 입(loose lips) 인격을 가진 것 때문에 하국(下國)이 그들의 상국(上-)에게 전쟁 계획을 말해주는 버그를 수정
- "there will be blood" 메시지가 대량 반복되는 버그를 수정(이것도 가벼운 입 인격과 관련된 매우 성가신 버그였습니다)
- 피지배국 UI에서 변경국이 더 이상 당신에게 세금을 준다고 주장하지 않는다
- "우리의 라이벌에 대한 클레임" 이벤트가 더 이상 당신이 소유하지 않은 코어를 목표로 하지 않는다.
- 혁명 깃발이 텍스트에서 흰색으료 표시되는 것을 수정
- 닝권을 보유하지 않은 경우 상식을 보유햇음에도 불구하고 변경국 요새화를 할 수 없었던 문제를 수정
- 랜덤 뉴 월드가 주기적으로 단일한 검정 픽셀을 가지고 생성되어서 많은 문제를 잃으키던 것을 수정
- HRE 적격성은 이제 목표국이 현재의 황제가 아닌 경우 현재의 통치자를 검사하며, 그들이 황제이면 그들의 후계자를 검사한다, 둘 다 검사하는 대신에.
- "선박 손실 시 사기 피해" 모디파이어는 이제 긍정적인게 아니라 부정적인 모디파이어로 표시된다
- 비-군주제 정부 형태로 바꾸는 것은 이제 배우자의 고향 프로빈스 모디파이어를 제거한다, 만약 당신의 배우자가 평민이었을 경우.
- 배우자의 고향 생산 효율 증가는 더 이상 국가 전체에 적용되지 않음
- 텡그리 이벤트 6에서 때때로 의미없는 효과를 촉발시키는 일부 문제를 수정
- Fixed some mercantilism triggers that had been missed when refactoring to whole numbers.
첫댓글 신기하네요. ai에게도 유저랑 동등하게 전장안개를 부여한다니. 뎌4 ai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나.
ai 관련해서 많이 패치 해줘서 기쁘네요. 아무래도 단순한 친구보단 간교한 양반과 붙어보는게 좋지요.
흠... 이제 조선결혼꼼수는 안먹히는건가? 근데 무료패친거면 지금 패치된건가요? 밖이라서 모르겠네요. 유로는 없는건가요?
유료를 말씀하시는 거라고 생각되는데, 무료패치이고 아직 베타입니다 근데 거진 완성하고 테스트 기간만 둔 것 같습니다
번역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AI의 요새 유지비가 말이 많았는데 결국 바뀌었네요.
탐험과 확장 완성 아이디어 수정은 임시 방편이고 추후 제대로 바뀔 것 같습니다.
개척자 확률은..문장은 개척 이벤트(인구 증가)가 식민지 개척 진행률에 따라 발생확률이 낮아진다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런데 제 생각엔 개척자를 배치하면 일정확률로 인구가 증가하게 되어 있는데 그 확률을 조정한 것 같아요. 아직 베타를 안해봐서 모르겠지만요
전쟁때 미리 점령해서 땅 못넘어가게 하는것도 막혔군요. 이제 튜토닉오더는 뭘로 보호해야하나
헝가리와 동맹을...
신롬가입해서 황제님의 수호를...
뭐이래 많어.. 버그 진짜 많긴했네;;
아이디어 그룹 제한 없앤거 대박이군요.
번역 정보 감사합니다.. 언제나올지 기대되네요
이번달말에 나온다네요
종속국 플레이를 엄청 좋아하는데.. 이제 속국 개발도가 300이면 독립열망이 75겠네요.. 거의 유지 불가능하다고 봐야겠군요..
이렇게 페르시아 속국꼼수가 사라지다니..
통제구역이 좀 불편하게 바뀌었더라고요. 이젠 길막하려면 지역마다 요새를 깔아야됨 ㅠㅠ
탐험 확장은 뭐어떻게 할련지... 식민지 좋아하는데 나는 ㅠㅠ
삭제된 댓글 입니다.
오타가 아니고 님이 이해하신게 맞습니다 -0-;
저도 좀 적응은 안되는데 부패도 오를수록 불안도가 내려가도록 바뀌었습니다. 이전 개발일지도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피해를 입은 유닛들은 더 이상 전투의 가운데에서 시작하는 것이 우선시되지 않는 대신에 전장에 마지막에 참여할 것이다.
- 기병은 이제 우회공격에 더 나은 위치를 잡는다
요것도 의외로 엄청 영향 클거 같군요.
AI가 더 이상 그들의 피지배국에게 문화 강요를 하지 않는다. (덴마크-스웨덴...? )
제가 겪은 일이군요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