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승) 수도권 고속철도 수서역사는 서울시 지하철 3호선,
분당선 및 추후 건설될 GTX 수서역과의 환승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합리적인 환승체계가 되도록 계획하였음
서울시 지하철 3호선과의 환승통로*와 병행하여 GTX 수서역과의 환승통로를 계획**함으로
동선을 단순화시키고 혼잡도를 분산하였음
* 환승거리 축소를 위해 수평에스컬에이터를 150m 설치(환산거리 215m→140m)
** 장래 환승통로 설치가 가능토록 역사 및 3호선 통로에 연결BOX 및 가벽계획
<수서정거장 환승통로 계획>
(여객시설) 수서역사 시설은 여객시설, 역무시설, 현업시설, 지원시설로 이루어지며,
여객시설(1,620㎡)은 대합실(1,327㎡), 화장실(226㎡), 안내소(11㎡), 편의점(56㎡)으로
구성되어 있음
(침수방지 대책) 현재 수서역사 부지로 주변 빗물이 모여들고 있으나,
유입수의 70%를 차지하는 대모산 지역의 빗물이 직접 탄천으로 유입되도록
별도의 배수로를 계획하였음
유입수의 30%를 차지하는 주박선 및 인근 농경지 빗물만 기존 빗물 펌프장으로 유도 처리하여
수해예방 배수체계를 정비하였음
<수서정거장 빗물 처리계획>
(역세권개발) 수서역사건설과 역세권개발사업은 단계별로 이루어질 사항이며,
특히 그린밸트해제를 전제로 하는 역세권 개발사업은 부동산 경기 등 복합적 영향을
받으므로 점진적 사업추진이 타당함
철도시설공단은 수서역 주변 역세권개발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검증을 통해
사업추진을 계획하고 있음
<보도내용(동아일보, ’12.7.9)>
ㅇ KTX 수서역 건설안은 추후 시공될 GTX와 환승도 고려 안했다
ㅇ 역사내 편의시설은 단 55㎡(16평)에 불과
ㅇ 수서역사 부지는 상습침수 지역이나, 배수계획이 미흡하다
ㅇ 수서역사는 역세권개발 등 종합계획이 없이 추진되고 있다
철도운영 경쟁체제 블로그 - http://blog.daum.net/railroad7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