鍋 / 솥
耶1:13, 利11:35, 民11:8, 撒下13:9, 王下4:38, 4:40, 伯41:20, 41:31, 詩58:9, 傳7:6, 結11:3, 亞14:20
耶和華的話第二次臨到我說、你看見甚麼.我說、我看見一個燒開的鍋、從北而傾。 여호와의 말씀이 다시 내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네가 무엇을 보느냐 대답하되 끓는 가마를 보나이다 그 면이 북에서부터 기울어졌나이다 (耶1:13)
<서론→ 겉>
예레미야書는 이사야보다 14개 章이 적지만 예레미야 선지자는 이사야 보다 고난을 더 받았다.
앗수르, 바빌론, 애굽과 같은 강대국 사이에서 유다의 정치는 안정될 수가 없었다. 그런 와중에 예레미야 선지는 백성을 사랑하고 자기 하나님을 사랑했지만 백성은 그가 전하는 말씀에 반항하였다. 뿐만 아니라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냉혹할 정도로 예언자의 삶을 요구하였다.
耶1:13 여호와께서 제 2차로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임하여 燒開的鍋(끓는 가마)를 보여 주셨다. 이 가마는 재앙이 북쪽에서 온다는 뜻이다. 앗수르는 이스라엘을 멸망시켰고 바빌론은 유다의 내침을 뜻하는 北國이다.
유다의 현실이나 우리의 실정이 어쩌면 그리도 닮았을까? 국내 혼란은 외세와 무관치 않다. 여호와의 말씀을 귀담아 들을 수 있는 하나님의 백성만 될 수 있으면 오늘의 현실을 극복할 수 있으리라.
<본론→ 속>
1. 耶利米
便雅憫地亞拿突城的祭司中、希勒家的兒子耶利米的話記在下面。베냐민 땅 아나돗의 제사장 중 힐기야의 아들 예레미야의 말이라 (耶1:1)
우리말 예레미야는 영어 Jeremiah의 발음을 딴 것이지만 원문은 הימרי /이르메야로 ‘여호와(הי/הוהי/Yahweh)께서 세우신다.’는 뜻이다.
예레미야 선지자는 유다의 王 요시야, 여호야김, 여호야긴, 시드기야 이렇게 4代 왕을 거치며 40년간 사역했다. 이번 말씀의 제목,‘燒開的鍋(끓는 솥 가마)’도 재앙이 북국 바빌론에서 온다고 예언한 것이다.
나라의 왕이 간신들에게 흔들릴 때 바르게 예언하는 예레미야 선지자가 폐 우물에 내리워진 때도 있었다. 애굽에 끌려가서도 애굽의 여왕 승배는(耶43:13) 하나님의 진노를 불러온다 하여도 그 애굽에 간 유다 백성들은 그 반대라고 주장했다. 예레미야 선지자는 자국민에게 배척을 당하였지만 여호와의 말씀에 순종하였다.
2. 分別
我未將你造在腹中、我已曉得你、你未出母胎、我已分別你為聖.我已派你作列國的先知。내가 너를 복중에 짓기 전에 너를 알았고 네가 태에서 나오기 전에 너를 구별하였고 너를 열방의 선지자로 세웠노라 하시기로 (耶1:5)
위에서 동사 造, 曉, 出, 分, 派, 5개 동사를 함축해서 보면 태어나기 전에 이미 열국의 선지자로 파송했다는 뜻이 아닌가? 오늘의 “나”를 인식할 수 있는 말씀이다.
성경에서 분별(分別)에 관한 글은 아래와 같다. (新約)
구분 | 중국성경 | 우리말 성경 |
羅 2:18 | 既從律法中受了教訓、就曉得 神的旨意、也能分別是非、〔或作也喜愛那美好的事〕 | 율법의 교훈을 받아 하나님의 뜻을 알고 지극히 선한 것을 좋게 여기며 |
林前 12:4 | 恩賜原有分別、聖靈卻是一位。 | 은사는 여러 가지나 성령은 같고 |
林後 6:17 | 又說、『你們務要從他們中間出來、與他們分別、不要沾不潔淨的物、我就收納你們。 | 그러므로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저희 중에서 나와서 따로 있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 내가 너희를 영접하여 |
加 4:1 | 我說那承受產業的、雖然是全業的主人、但為孩童的時候、卻與奴僕毫無分別. | 내가 또 말하노니 유업을 이을 자가 모든 것의 주인이나 어렸을 동안에는 종과 다름이 없어서 |
3. 惡、離棄我
至於這民的一切惡、就是離棄我、向別神燒香、跪拜自己手所造的、我要發出我的判語、攻擊他們。 무리가 나를 버리고 다른 신들에게 분향하며 자기 손으로 만든 것에 절하였은즉 내가 나의 심판을 베풀어 그들의 모든 죄악을 징계하리라 (耶1:16)
위에서 一切惡(모든 악)은 죄과(罪過), 죄얼(罪孽), 죄악(罪惡)을 말하는 것으로 判語(판어: 심판의 말)을 두려워하여 하나님의 율법(律法)을 멀리하게 된다.
이 백성의 罪들은 向別神燒香、跪拜自己手所造的, 즉 자기들이 만든 것에 향을 피우고 무릎 꿇고 절하는 것이다.
우상(偶像)은 眞像이 아닌 가상적인 像을 말하며 생명력이 없을 뿐 아니라, 말도 할 수 없다. 단, 파동은 어느 물질이건 있다.
어째서 창조주 하나님께서 별신(別神)을 멀리하라 하셨을까? 사탄이 눈에 보이는 것(우상)으로 유혹하여 사망에 이르게 하기 때문이다. 離棄我와 같은 말로 背向我가 있다. 앞을 보지 않고 등 돌리고 멀리 도망하는 행위이다.
우리는 코로나로 인해 向 神하지 못하고 向別神했다.
耶32:33 他們以背向我、不以面向我.我雖從早起來教訓他們、他們卻不聽從、不受教訓.他們以背向我、不以面向我.我雖從早起來教訓他們、他們卻不聽從、不受教訓. 그들이 등을 내게로 향하고 얼굴을 내게로 향치 아니하며 내가 그들을 가르치되 부지런히 가르칠찌라도 그들이 교훈을 듣지 아니하며 받지 아니하고
向別神 결과는 코로나로 인한 많은 사람의 죽음이었다.
4. 鍋
耶和華的話第二次臨到我說、你看見甚麼.我說、我看見一個燒開的鍋、從北而傾。 여호와의 말씀이 다시 내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네가 무엇을 보느냐 대답하되 끓는 가마를 보나이다 그 면이 북에서부터 기울어졌나이다 (耶1:13)
鍋는 무쇠 솥 가마이다. 돌로 만든 돌솥이 있고 쇠로 만든 것도 있다. 펜듈럼(pendulum)에도 고대에는 돌로 만든 추(硾)가 있고 쇠로 만든 추가 있는 것처럼 쇠를 녹여 솥을 만든 것이 鍋(과)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쇠를 녹이기 위해서는 돌을 사용하여 제철(製鐵)한다. 이것이 용광로(鎔鑛爐)이다. 수맥을 찾아 우물물을 마시게 했으니 그 백성들은 양자(量子)의 세계에서 옷도 해어지지 않게 생활할 수 있었다.
솥은 국을 끓이는데 사용되었다(王下4:38-41). 이 국에는 식용 식물인 아욱 열매 대신에 야등 덩굴을 썰어 넣어 독 죽이 된 것이다. 구토증을 일으키는 야생 박죽이다.
王下4:41. 엘리사가 가로되 그러면 가루를 가져오라하여 솥에 그 가루를 던져 먹게 한 일이 있다.
王下2:22 엘리사가 물 근원으로 나아가서 소금을 그 가운데 뿌리며 가로되 여호와의 말씀이 내가 이 물을 고쳤으니 이로 좇아 다시는 죽음이나 토산이 익지 못하고 떨어짐이 없을찌니라 하셨노라 하니 그 물이 엘리사의 말과 같이 고쳐져서 오늘날에 이르렀더라.
위 내용은 구리광산의 방사능 오염수를 소금의 자연 방사능으로 상쇄(相殺), 정화(淨化) 시킨 양자화학 작용 결과이다.
CuO + O –Si(OH)3 → Cu + SiO2 + 3O + 3H ………⓵ |
(구리 광산 오염수) (소금) |
CuO + 3O → Cu + 2O2 ………………………⓶ |
2CuO + 3H → Cu + Cu(OH)2 + H+ …………… ⓷ |
Cu(OH)2 + O2 → Cu + H2O + 3O ……………… ⓸ |
⓸3O는 ⓶로 환원
엘리사가 소금 몇 줌을 그 샘물에 던지자 그 물은 동식물이 먹을 수 있는 물이 된 것은 창조주 여호와께서 하신 일로서 우리는 양자화학 식으로 이해할 수 있다.
“3O + 3H”는 비파수(祕波水), 무진수(無盡水)이다.
<결론→ 씨>
愚昧人的笑聲、好像鍋下燒荊棘的爆聲、這也是虛空。우매자의 웃음소리는 솥 밑에서 가시나무의 타는 소리 같으니 이것도 헛되니라 (傳7:6)
恩雨大降(빈들에 마른 풀 같이) 3절
철따라 우로를 내려 초목이 무성하니 갈급한 내 심령 위에 성령을 부으소서. 가물어 메마른 땅에 단비를 내리시듯 성령의 단비를 부어 새 생명 주옵소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