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은 자동차 잡지들이 직접 독자들을 대상으로 1년에 한두 차례 대대적 설문조사를 벌입니다. '최고의 디자인' '최고의 자동차' '최고의 브랜드' 등이 대표적인 것들인데요. 이런 독자 대상의 설문조사를 읽고 분석하다 보면 현재 독일이라는 나라에서 어떤 자동차와 어떤 자동차 회사가 관심을 받고 있는지, 그 트렌드를 어느 정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베스트 브랜드' 투표 결과 역시 이런 흐름을 읽을 수 있는 좋은 내용이 아닌가 싶은데요. 아우토빌트라는 독일 최대 자동차 잡지가 3개월에 걸쳐 6만 명 이상의 의견을 모아 그 결과를 지난주 발표했습니다. 13개 카테고리로 나눴고, 다시 여기서 '품질' '디자인' 그리고 '가격 대비 성능'으로 나눠 1위부터 10위까지 순위를 공개했습니다.
이 외에 이미지 조사라는 것을 또한 실시했고, 차량 구매의 우선순위에 대한 내용도 물었습니다. 저도 한 번 참여를 해본 경험이 있어 알고 있지만 항목도 많고 질문 내용도 많아 시간이 제법 걸리는 그런 설문조사입니다. 그래도 이렇게 많이 참여를 하는 건 고객의 생각을 제조사에 있는 그대로 보여줄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좋은 자동차 경품도 참여를 유도하고 있고요. 그렇다면 2016년 '베스트 브랜드', 항목별로 어떤 회사들이 어떤 순위를 받았는지부터 우선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급별 최고의 브랜드 top 10
아담 / 사진=오펠
경차급 품질 부문
1위 : 오펠 (74%)
2위 : 폴크스바겐 (73%)
3위 : 스마트 (64%)
4위 : 현대 (53%) / 토요타 (53%)
6위 : 스코다 (51%)
7위 : 세아트 (43%)
8위 : 기아 (39%)
9위 : 피아트 (32%)
10위 : 푸조 (27%)
경차급 디자인 부문
1위 : 오펠 (80%)
2위 : 피아트 (75%)
3위 : 스마트 (65%)
4위 : 란치아 (58%)
5위 : 폴크스바겐 / 현대 (47%)
7위 : 푸조 (41%)
8위 : 르노 (40%)
9위 : 시트로엥 (38%)
10위 : 토요타 (35%)
경차급 가격 대비 성능 (이하 가성비) 부문
1위 : 현대 (74%)
2위 : 기아 (64%)
3위 : 오펠 (61%)
4위 : 스코다 (56%)
5위 : 시트로엥 (54%)
6위 : 피아트 (52%)
7위 : 피아트 (52%)
8위 : 르노 (47%)
9위 : 토요타 (41%)
10위 : 포드 / 푸조 (40%)
경차급 결과에서는 역시 오펠이 고급 모델인 아담, 그리고 유럽 시장에서 철수한 쉐보레 스파크를 베이스로 해서 만든 '카를' 같은 차들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어냈네요. 아담은 경차와 소형차 중간 정도 되는 사이즈라 미니의 경쟁 모델임에도 경차급 부문 후보에 들어간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가성비에서는 현대의 i10과 기아 모닝 등이 각각 1,2위를 차지하게 했습니다. 브랜드를 선정한 것이긴 하지만 이처럼 세그먼트 별로 나눴기 때문에 거기에 해당하는 모델들이 실질적인 수상자라고 해야겠습니다.
S1 / 사진=아우디
소형차 품질 부문
1위 : 아우디 (80%)
2위 : 폴크스바겐 (79%)
3위 : 미니 (68%)
4위 : 오펠 (60%)
5위 : 스코다 (59%)
6위 : BMW (58%)
7위 : 현대 / 토요타 (52%)
9위 : 세아트 (51%)
10위 : 마쯔다 (50%)
소형차 디자인 부문
1위 : 미니 (84%)
2위 : DS (시트로엥의 고급 브랜드, 80%)
3위 : 알파 로메오 (78%)
4위 : 아우디 (65%)
5위 : 폴크스바겐 (61%)
6위 : 오펠 / 세아트 (57%)
8위 : 푸조 (55%)
9위 : 마쯔다 (54%)
10위 : 르노 (53%)
소형차 가성비 부문
1위 : 다치아 (78%)
2위 : 현대 (71%)
3위 : 스코다 (65%)
4위 : 오펠 (61%)
5위 : 기아 (60%)
6위 : 세아트 (59%)
7위 : 포드 (55%)
8위 : 라다 (러시아 브랜드, 52%)
9위 : 피아트 (51%)
10위 : 스즈키 (50%)
소형차의 경우 아우디 A1은 이제 독일에서 확실하게 자리를 잡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성능 평가도 늘 최고 수준이고 가격도 결코 만만치 않음에도 상당히 많이 팔려나가고 있죠. 하지만 미니에 대한 매력을 느끼는 독일인들이 여전히 많기 때문에 앞으로도 이 두 브랜드의 소형차 경쟁은 더욱 치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줄리에타 / 사진=알파 로메오
콤팩트 클래스(C 세그먼트) 품질 부문
1위 : 아우디 (84%)
2위 : 폴크스바겐 (81%)
3위 : BMW / 메르세데스 (74%)
5위 : 스코다 / 오펠 ((69%)
7위 : 볼보 / 세아트 (61%)
9위 : 마쯔다 (56%)
10위 : 렉서스 (55%)
콤팩트 클래스 디자인 부문
1위 : 알파 로메오 ((86%)
2위 : 오펠 / DS (73%)
4위 : 아우디 / 세아트 (72%)
6위 : BMW (68%)
7위 : 폴크스바겐 (67%)
8위 : 마쯔다 (64%)
9위 : 메르세데스 (63%)
10위 : 인피니티 / 스코다 (61%)
콤팩트 클래스 가성비 부문
1위 : 다치아 (77%)
2위 : 스코다 (74%)
3위 : 현대 (72%)
4위 : 오펠 (70%)
5위 : 기아 (69%)
6위 : 세아트 (65%)
7위 : 포드 (61%)
8위 : 마쯔다 (48%)
9위 : 푸조 (46%)
10위 : 시트로엥 (44%)
골프가 1% 차이로 아우디 A3에게 품질 타이틀을 내준 결과가 됐습니다. 알파 로메오의 줄리에타는 역시 디자인에서는 늘 인정을 받고 있고, 가성비에서는 역시 다치아가 다시 한 번 소형급에 이어 1위에 올랐습니다. 가성비라는 것은 가격이 저렴하면서 동시에 차의 성능과 품질도 일정 수준을 유지했을 때를 이야기하는 것이니까 그런 점도 잘 참고하셔서 순위를 보셨으면 합니다.
수퍼브 / 사진=스코다
중형차 품질 부문
1위 : 아우디 (87%)
2위 : BMW (82%)
3위 : 메르세데스 (80%)
4위 : 폴크스바겐 (79%)
5위 : 스코다 (74%)
6위 : 볼보 (65%)
7위 : 마쯔다 / 렉서스 (57%)
9위 : 인피니티 (53%)
10위 : 오펠 (52%)
중형차 디자인 부문
1위 : 알파 로메오 (85%)
2위 : BMW (81%)
3위 : 아우디 (79%)
4위 : 재규어 / 메르세데스 / DS (74%)
7위 : 스코다 (68%)
8위 : 폴크스바겐 (65%)
9위 : 마쯔다 (64%)
10위 : 볼보 (60%)
중형차 가성비 부문
1위 : 스코다 (80%)
2위 : 현대 (66%)
3위 : 포드 (56%)
4위 : 기아 / 오펠 (53%)
6위 : 마쯔다 (50%)
7위 : 시트로엥 (43%)
8위 : 세아트 (39%)
9위 : 푸조 (38%)
10위 : 토요타 / 르노 (35%)
중형차(D 세그먼트)에서는 아우디 A4가 BMW 3시리즈를 따돌리고 품질 부분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런데 품질, 디자인, 가성비 모두에 이름을 올린 브랜드가 두 개가 있죠? 바로 스코다와 마쯔다였습니다. 스코다가 전체 비율에서 마쯔다 보다 조금 높았는데 역시 신형 수퍼브(사진)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마쯔다 6보다는 더 높다고 볼 수 있겠네요. 어쨌든 세 항목 모두에 상위권에 든다는 건,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을 가능성이 그만큼 높다는 의미가 될 테니, 스코다가 수퍼브 마케팅에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겠나 예상됩니다.
XF / 사진=재규어
오버클래스 (준대형) 품질 부문
1위 : 아우디 (91%)
2위 : BMW (86%)
3위 : 메르세데스 (84%)
4위 : 볼보 (69%)
5위 : 테슬라 (68%)
6위 : 렉서스 (60%)
7위 : 재규어 (58%)
8위 : 폴크스바겐 (57%)
9위 : 인피니티 (54%)
10위 : 마세라티 (51%)
오버클래스 디자인 부문
1위 : 재규어 / 아우디 (83%)
3위 : 테슬라 (82%)
4위 : BMW (81%)
5위 : 마세라티 (80%)
6위 : 메르세데스 (73%)
7위 : 볼보 (58%)
8위 : 인피니티 (57%)
9위 : 폴크스바겐 (51%)
10위 : 렉서스 (50%)
오버클래스 가성비 부문
1위 : 현대 (60%)
2위 : 폴크스바겐 (34%)
3위 : 볼보 (31%)
4위 : 테슬라 (30%)
5위 : 재규어 (27%)
6위 : 아우디 (25%)
7위 : 메르세데스 (24%)
8위 : 렉서스 / 인피니티 (23%)
10위 : BMW (22%)
아우디 A6의 품질에 대한 독일 운전자들의 평가와 만족도가 상당한 것으로 보이네요. 유일하게 90%대의 지지를 얻었습니다. BMW는 역시 2위를 차지했는데 신형 5시리즈가 나오게 되면 이 순위에 변화가 생길 수 있을지, 아니 그 보다 먼저 나오는 신형 E클래스가 어떤 평가를 소비자들로부터 받게 될지가 궁금해집니다.
그리고 눈에 띄는 순위 중 하나가 가성비 부분에서 현대의 이름이 올랐다는 겁니다. 제네시스 G80이 독일인들에겐 저렴하고 괜찮은 성능의 차로 보였나 본데요. 하지만 이처럼 가격적인 메리트가 있는 고급 모델임에도 독일은 물론 유럽 내에서 판매는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현대를 제외하면 나머지 브랜드는 가성비에 큰 의미를 둘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S클래스 / 사진=다임러
럭셔리클래스 품질 부문
1위 : 메르세데스 / 아우디 (84%)
3위 : BMW (79%)
4위 : 포르쉐 (77%)
5위 : 렉서스 (61%)
6위 : 폴크스바겐 (58%)
7위 : 마세라티 (54%)
8위 : 재규어 (52%)
럭셔리클래스 디자인 부문
1위 : 마세라티 (81%)
2위 : BMW (75%)
3위 : 메르세데스 (72%)
4위 : 재규어 (71%)
5위 : 아우디 (67%)
6위 : 포르쉐 (66%)
7위 : 렉서스 (46%)
8위 : 폴크스바겐 (34%)
메르세데스 S클래스와 아우디 A8이 품질 항목에서 공동 1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디자인은 역시 이태리의 힘이 느껴졌고 가성비 영역은 의미 없다고 생각해 생략했습니다.
Q3 / 사진=아우디
콤팩트 SUV 품질 부문
1위 : 아우디 (76%)
2위 : 폴크스바겐 (73%)
3위 : 볼보 (68%)
4위 : BMW (67%)
5위 : 메르세데스 (64%)
6위 : 랜드로버 (56%)
7위 : 현대 / 마쯔다 / 스바루 (52%)
10위 : 인피니티 / 혼다 (51%)
콤팩트 SUV 디자인 부문
1위 : 랜드로버 (75%)
2위 : 볼보 (65%)
3위 : JEEP (64%)
4위 : 폴크스바겐 (62%)
5위 : 마쯔다 (61%)
6위 : 현대 (60%)
7위 : BMW (57%)
8위 : 아우디 (55%)
9위 : 테슬라 / 미니 (54%)
콤팩트 SUV 가성비 부문
1위 : 다치아 (84%)
2위 : 라다 (71%)
3위 : 현대 (69%)
4위 : 기아 (66%)
5위 : 쌍용 (65%)
6위 : 스코다 (61%)
7위 : 오펠 (60%)
8위 : 포드 (56%)
9위 : 스즈키 (54%)
10위 : 마쯔다 / 닛산 (53%)
아우디 Q3아 품질 항목에서 1위를 차지했지만 디자인 부분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지지를 얻었네요. 또 눈에 익은 한국 브랜드들이 이름을 여기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테슬라의 경우는 모델 X 때문에 이름이 들어간 것으로 보입니다.
레인지로버
중형급 이상 SUV 품질 부문
1위 : 아우디 (84%)
2위 : BMW (78%)
3위 : 포르쉐 (77%)
4위 : 볼보 / 메르세데스 (74%)
6위 : 폴크스바겐 (67%)
7위 : 랜드로버 (66%)
8위 : 마쯔다 (58%)
9위 : 인피니티 (51%)
10위 : 렉서스 (50%)
중형급 이상 SUV 디자인 부문
1위 : 랜드로버 (80%)
2위 : 포르쉐 (74%)
3위 : BMW (73%)
4위 : JEEP (71%)
5위 : 볼보 (70%)
6위 : 아우디 (69%)
7위 : 메르세데스 (66%)
8위 : 마쯔다 (58%)
9위 : 인피니티 (51%)
10위 : 렉서스 (50%)
중형급 이상 SUV 가성비 부문
1위 : 기아 (67%)
2위 : 현대 (64%)
3위 : 마쯔다 (63%)
4위 : 쌍용 (55%)
5위 : JEEP (43%)
6위 : 포드 / 미쓰비시 (36%)
8위 : 닛산 (35%)
9위 : 토요타 / 폴크스바겐 (29%)
가성비 부분에서 기아가 1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또 현대가 2위 쌍용이 4위였는데요. 쌍용의 경우는 신형 로디우스가, 그리고 아직도(?) 렉스턴 등이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렉서스를 가끔 길에서 보는데, 반가움을 넘어 묘한 기분까지 들더군요.
911 GT3 RS / 사진=포르쉐
스포츠카 품질 부문
1위 : 포르쉐 (81%)
2위 : 아우디 / 메르세데스 (78%)
4위 : BMW (74%)
5위 : 재규어 (56%)
6위 : 마세라티 / 렉서스 (47%)
8위 : 혼다 (44%)
9위 : 스바루 / 닛산 (43%)
스포츠카 디자인 부문
1위 : 재규어 / 포르쉐 (82%)
3위 : 쉐보레 (81%)
4위 : 알파 로메오 (78%)
5위 : 메르세데스 / BMW (73%)
7위 : 아우디 / 마세라티 (72%)
9위 : 포드 (68%)
10위 : 닛산 (55%)
스포츠카 항목에서는 포르쉐가 당연히 독일인들에겐 넘버 1일 겁니다. 디자인에서는 재규어 F 타입과 포르쉐에 나란히 가장 높은 호감도를 보였습니다. 이외에도 콤팩트 밴 부분에서는 폴크스바겐이 품질과 디자인 부분에서 1위를 다치아가 가성비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또 카브리오(컨버터블)도 금액별로 두 개의 항목으로 나뉘었는데요. 아우디와 포르쉐가 각 품질 항목에서 1위를, 디자인 항목에서는 쉐보레와 포르쉐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아우디의 완벽한 승리, 주춤한 BMW
올해 세그먼트별 품질과 디자인, 그리고 가성비 순위를 전체적으로 보면 가장 먼저 아우디가 거의 모든 항목의 '품질' 부분 1위를 차지했다는 것이 눈에 들어옵니다. 아우디가 총 8개 항목의 '품질' 1위를 차지했고, 오펠이 1개, 벤츠가 1개, 포르쉐가 2개, 그리고 폴크스바겐이 작년 4개에서 올해는 2개로 줄었습니다. BMW가 한 항목의 '품질' 평가에서 독일인들에게 1위로 선정되지 못했는데요. 신형 3시리즈, 신형 5시리즈 등이 나오는 올해와 내년 이후에는 어떻게 순위에 영향을 끼칠지 두고 봐야겠습니다.
하지만 몇 년 전부터 꾸준히 아우디에 대한 독일인들의 품질 만족도는 높은 편이었죠. 브랜드에 대한 인기도 높고, 판매량도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만약 내구성 항목을 넣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는 되지만, 어쨌든 이 정도라면 적어도 독일에서 아우디에 대한 신뢰도는 상당한 수준이다, 그리고 인기가 많다!라고 정리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에는 브랜드 이미지를 종합적으로 볼 수 있는 설문 내용을 보시죠.
아우토빌트
질문 1 : 모터스포츠에 성공적인 브랜드는?
1위 : 메르세데스 (93%)
2위 : 아우디 (84%)
3위 : BMW (77%)
4위 : 포르쉐 (76%)
5위 : 폴크스바겐 (45%)
6위 : 르노 (42%)
7위 : 시트로엥 (34%)
8위 : 스바루 / 혼다 (32%)
10위 : 쉐보레 (29%)
질문 2 : 스포티브한 자동차 브랜드는?
1위 : 포르쉐 (95%)
2위 : BMW (93%)
3위 : 마세라티 (89%)
4위 : 알파 로메오 (87%)
5위 : 아우디 (79%)
6위 : 재규어 (79%)
7위 : 메르세데스 (78%)
8위 : 쉐보레 (64%)
9위 : 테슬라 (55%)
10위 : 미니 (47%)
질문 3 : 앞서가는 기술력을 선보이는 회사는?
1위 : BMW (89%)
2위 : 메르세데스 (85%)
3위 : 아우디 (84%)
4위 : 테슬라 (80%)
5위 : 토요타 (69%)
6위 : 폴크스바겐 (62%)
7위 : 렉서스 (58%)
8위 : 포르쉐 (57%)
9위 : 볼보 (48%)
10위 : 오펠 (46%)
질문 4 : 믿을 만한 브랜드는?
1위 : 메르세데스 (86%)
2위 : 아우디 (83%)
3위 : BMW (81%)
4위 : 토요타 (80%)
5위 : 폴크스바겐 (73%)
6위 : 볼보 (71%)
7위 : 마쯔다 (68%)
8위 : 포르쉐 (67%)
9위 : 혼다 (63%)
10위 : 렉서스 (61%)
(신뢰할 만한 브랜드 부분은 설문 참여자들의 83%가 차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항목으로 꼽았습니다.)
질문 5 : 안전성하면 떠오르는 브랜드는?
1위 : 메르세데스 (94%)
2위 : BMW (91%)
3위 : 아우디 (90%)
4위 : 볼보 (88%)
5위 : 폴크스바겐 (79%)
6위 : 포르쉐 (67%)
7위 : 렉서스 (62%)
8위 : 토요타 (58%)
9위 : 오펠 (57%)
10위 : 포드 (52%)
(독일인들은 안전성 부분을 차를 구매할 때 우선순위 7위로 꼽았습니다.)
또 재판매 시 높은 가치를 받는 브랜드로 메르세데스 (88%)를 꼽았고 그 뒤를 이어 아우디 (87%), BMW (86%)가 따랐습니다. 그 외에도 몇 가지 질문이 더 있었는데요. 친환경성에서 테슬라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번에는 차를 직접 탔을 때 받은 인상, 느낌에 대한 질문들입니다. 몇 가지만 그 중 뽑아 봤습니다.
질문 1 : 실내 앉았을 때의 좋은 느낌을 주는 브랜드는?
1위 : 메르세데스 / 아우디 (93%)
3위 : 포르쉐 (92%)
4위 : 마세라티 / 렉서스 (91%)
6위 : BMW (90%)
7위 : 볼보 (89%)
8위 : 랜드로버 (88%)
9위 : 재규어 (87%)
10위 : 인피니티 / 테슬라 (84%)
질문 2 : 운전석 주변이 잘 정돈돼 한눈에 들어오는 브랜드는?
Q7 / 사진=아우디
1위 : 아우디 (88%)
2위 : BMW (87%)
3위 : 메르세데스 (84%)
4위 : 폴크스바겐 (83%)
5위 : 스코다 (81%)
6위 : 테슬라 / 포르쉐 (77%)
8위 : 세아트 (76%)
9위 : 렉서스 (75%)
10위 : 볼보 (73%)
질문 3 : 각종 기기들이 사용하기 편하게 되어 있는 브랜드는?
1위 : BMW (84%)
2위 : 아우디 (83%)
3위 : 메르세데스 (79%)
4위 : 폴크스바겐 (77%)
5위 : 스코다 (75%)
6위 : 테슬라 (74%)
7위 : 세아트 (71%)
8위 : 포르쉐 (70%)
9위 : 렉서스 / 볼보 (65%)
질문 4 : 실내 재질이 좋은 브랜드는?
1위 : 아우디 (94%)
2위 : 포르쉐 / 메르세데스 (92%)
4위 : 렉서스 (87%)
5위 : 마세라티 (84%)
6위 : BMW (83%)
7위 : 볼보 (77%)
8위 : 랜드로버 (77%)
9위 : 인피니티 / 재규어 (76%)
질문 5 : 전기차나 수소연료전지차 등을 잘 준비한 브랜드는?
모델 S / 사진=테슬라
1위 : 테슬라 (88%)
2위 : 토요타 (79%)
3위 : BMW (74%)
4위 : 렉서스 (57%)
5위 : 메르세데스 (51%)
6위 : 폴크스바겐 (48%)
7위 : 아우디 (47%)
8위 : 미쓰비시 / 르노 (40%)
10위 : 혼다 (35%)
현대나 기아의 이름이 친환경과 미래 구동방식 총 4개 항목 어디에도 10위 안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는데요. 아이오닉과 니로 등이 판매량 등에서 좋은 결과를 보인다면 다음 번에는 이 항목에 이름을 넣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다만, 지난번에도 한 번 글을 쓴 적 있지만, 수소연료전지차를 먼저 양산했음에도, 그리고 유럽에 판매를 했음에도 이 부분에서 존재감을 드러내지 못하고 오히려 늦게 출발한 일본 브랜드 등에 밀려 버린 점은 현대가 반성을 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끝으로, 독일인들이 자동차를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무엇인지 이 부분도 조사가 됐습니다. 이 내용을 확인하는 것으로 글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내용 따라 읽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자동차 살 때 우선순위
1위 : 신뢰할 만한 브랜드 (83%)
2위 : 조립품질 등 완성도 (82%)
3위 : 디자인 (75%)
4위 : 가성비 (71%)
5위 : 좋은 기본 사양 (70%)
6위 : 편안함 (62%)
7위 : 안전성 (55%)
첫댓글 아우디의 일부 모델들은 독일 현지보다 국내의 가격이 더 저렴한 편이더군요. 독일이나 유럽에 가보면 아우디에 대한 인식이 매우 높다는 것을 종종 경험합니다. 일 때문에 업체 방문시 CEO 등이 아우디 타는 모습이 예전보다 늘었어요.
소박한 생활을 지향하는 유럽 선진국에서는 사실 아우디나 BMW, 벤츠 등을 타려면 직업이나 상당한 경제력이 뒷받침 돼야 타는 편이죠.
저는 디자인이 좋은 차를 타고 있군요;;
콤팩트 SUV니깐 아마도 레인지로버 이보크를 생각하고 투표한 듯.
쳇 ㅡ ㄴ ㅡ
이 나라에선 A/S가 아우디 발목을,,,,,
^^
유럽이나 미국이나 아우디가 독일 3사중 제일 가성비가 좋고 혁신적이라는 평을 하는거 같읍니다. 보유 특허도 제일 많고 그만큼 기술력이 제일 우수하다고들 합니다. 해마다 프랑스나 영국을 가보면 갈수록 도로에 아우디 차가 많이 보이는데 품질이 좋기에 그럴 것이라 생각해 봅니다. 한국에서는 늦게 시작한터라 빠른 결과물이 필요했을 것이고 단시간에 브랜드 인식율 높이고, BMW/벤츠 따라잡으려고 판매량 증가 위주로 영업을 한 관계로 판매율은 고속상승을 했지만 가격정책 및 a/s 부분에서 오류를 범하지 않았나 합니다...이제부터라도 덜 팔아도 제 값 받고 판매하고 a/s 망 확충하고 하면 장기적 전망은 낙관적이다!라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