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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유석 걸작집]
Side. A
1. 담배
2. 강
3. 먼 후일
4. 고향
5. 나그네 고향길
Side. B
1. 정말 몰라요(내가 알게 뭐예요)
2. 너나 나나
3. 친구야
4. 하늘
5. 쿰바야
6. 어우라리
180g Virgin Vinyl
日本 東洋化成 Pressing
인서트, 스티커, 브로마이드 포함
서유석 포크송의 진수가 담긴 명반
서유석의 3대 포크명반
1970년대 한국 포크음악을 논할 때 서유석의 비중과 존재감은 가볍지 않다. 김민기, 한대수와 더불어 '70년대 저항 포크가수 3인방'으로 불렸던 서유석의 노랫말은 미국의 모던포크가수 밥 딜런의 그것에 곧잘 비유되었다. 밥 딜런의 아름다운 가사가 반전 메시지를 품었다면, 서유석의 노랫말엔 군사정권의 암울한 통제 상황이 빚어낸 정치, 사회 현실을 해학적으로 풍자하는 메시지가 담겼다. 대상과 질감이 다르긴 해도 동시대의 젊은이들이 그들의 음악을 즐겨 부르고 강력한 영향을 받았던 점에서는 닮은꼴이다.
1959년 데뷔부터 1973년 사이에 발표했던 서유석의 초기 앨범들은 포크마니아들에게 그가 '70년대 포크의 기수'로 확실하게 자리매김 시켰다. 1972년 인기절정의 서유석은 돌연 전국의 대학 캠퍼스와 공회당에서 '고운 노래 부르기' 캠페인과 한국적 창작가락을 추구했던 포크송 보급운동에 뛰어들며 주류 무대에서 잠적했다. 금지의 아픔을 간직한 '서유석의 3대 포크명반'인 3집 ‘타박네-성음 1972년’, 4집 ‘서유석 걸작집-유니버샬 1972년’ 그리고 5집 ‘선녀-유니버샬 1973년’은 모두 이 기간에 탄생했다.
서유석의 3대 포크명반 중 3집과 5집은 오리지널 LP포맷으로 이미 재 발매되었다. 3집은 국내 최초로 라이선스 음반을 발매하며 최고의 음질을 지향했던 성음사의 수출용 음반으로 제작되었다. 타이틀과 모든 곡 제목이 영문으로 표기된 봉투형의 특이한 앨범이다. 5집은 한국 록의 대부 신중현과 함께 시도했던 전설적인 포크 록 앨범이다. 3대 명반 중 유일하게 오리지널 LP포맷으로 재발매가 이뤄지지 않았던 앨범인 4집 ‘서유석 걸작집’은 어둡고 불손한 기운 탓으로 금지된 서유석 포크송의 진수가 담긴 명반이다.
히트작곡가가 참여한 포크앨범
2005년에 뮤직리서치에서 LP 미니어처 CD로 재 발매되었던 이 앨범은 48년 만에 오리지널 LP포맷으로 부활했다. 이 음반은 감시와 통제가 극에 달했던 유신 통치하인 1972년 11월에 탄생했다. 앨범 타이틀이 ‘걸작집’인지라 히트곡들을 모아놓은 베스트 음반으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오해다. 이 앨범은 정규앨범으로 4집에 해당된다. 위키리의 <저녁 한때의 목장 풍경>, 박인희의 <봄이 오는 길>, 이석의 <비둘기집>등 60-70년대에 주옥같은 히트송을 작곡했던 당대의 유명 작곡가 김기웅이 포크 앨범의 작곡과 편곡에 참여한 점은 이채롭다. 앨범은 ‘김기웅 작편곡집’으로 표기되었지만 <담배>,< 강>,< 먼후일>등 김기웅의 창작곡은 1면에만 수록되어 있다. 2면은 서유석이 작사하거나 개사한 <정말 몰라요(내가 알게 뭐예요)>, <너나 나나>,< 쿰바야>와 <어우라리>등 외국 번안곡과 구전가요 그리고 방의경의 창작곡 <친구야>로 구성되어 있다.
명곡들의 향연
서유석은 2003년 서울 YWCA 청개구리 부활공연 때 필자와의 인터뷰에서 가장 좋아하는 앨범으로 이 음반을 언급하자 ‘무서운 노래들이 가득 찬 앨범’이라 언급했다. 앨범은 명곡들의 향연이다. 장중한 전자 오르간 사운드로 시작되는 첫 곡 <담배>의 분위기부터 범상치 않은데 ‘대마초’를 암시하는 곡으로 널리 회자되었다. 숨 막히는 사회분위기에 대한 저항을 말없이 흐르는 도도한 역사의 흐름으로 표현한 <강>은 강력한 메시지를 은유적으로 표현했다. <고향>은 단순한 통기타 반주로 70년대에 사랑받았던 서정 포크의 원형질을 들려준다.< 나그네 고향길>도 당시에 라디오에서 종종 흘러나왔다. 이화여대 출신 싱어송라이터 방의경의 첫 앨범에도 수록된 <친구>는 이 음반을 통해 먼저 발표되었다.
최대 히트곡 <정말 몰라요>
이 앨범의 최대 히트곡은 서유석 작사에 작곡자 미상의 구전가요로 발표된 2면 첫 트랙 <정말 몰라요>이다. ‘내가 알게 뭐예요’라는 부제가 달린 이 노래는 발표 이후 젊은 세대들 사이에 싱어롱 곡으로 널리 애창되었다. 기타 코드가 쉽고 함께 함창하기 좋은 경쾌한 멜로디는 통기타가 유행했던 당시 학생들의 모임장소에 제격이었다. 특히 당대 젊은 세대들의 잘못된 세태를 유쾌하게 풍자한 가사는 짓궂은 남학생들 사이에서 다양하게 개사되어 금지의 멍울까지 썼다.< 정말 몰라요>는 1988년 쉐그린 출신 포크가수 이태원의 리메이크 버전에서 제목이 <저 정말 싫어요>로 수정되었고 서유석의 창작곡으로 발표되었다. 한동안 제목 자체가 유행어가 되었던 이 노래는 2010년 이승희가 <저 정말 싫어요(원제: 정말 몰라요)로 커버했을 정도로 오랜 기간 사랑받고 있다. 이어지는 <너나 나나>도 당대 젊은 세대의 사랑 감정을 해학적인 터치로 그려내 히트했던 곡이다.
박두진과 김소월의 시를 차용한 시노래
2면 네 번째 트랙 <하늘>은 박두진의 시를 모티브로 가사를 완성했다. 맑은 감성의 아름다운 노랫말을 지닌 전형적인 70년대 순수 포크송인 이 곡은 서유석이 짙은 애정을 드러내는 애창곡이다. 앨범 뒷면에는 박두진의 시로 가사내용을 표기했지만 실제 노래는 허밍으로 처리한 미완성 버전이다. 아마도 곡을 완성했지만 가사 사용을 허락받지 못해 생겨난 해프닝일 가능성이 크다. 이후 재취입한 양희은과 자신의 버전에서는 자신의 창작곡으로 크레디트가 변경되었고 가사 또한 원형을 회복해 히트했다. 김소월의 아름다운 시를 가사로 차용한 <먼 후일>에서는 자신의 주특기인 진성과 가성을 넘나드는 화려한 창법으로 1970년대 서정 포크의 미학을 가감 없이 들려주었다.
비공식적으로 불법 유통된 앨범
이 앨범은 1973년까지 재발매를 거듭했던 히트상품이었다. 통기타 반주의 심플한 사운드가 아닌, 건반과 타악기, 베이스 등 세션을 도입한 탄탄한 편곡으로 70년대 포크앨범의 발전적 모습을 보여주었다. 군사정권의 감시 레이더망을 벗어나질 못했던 이 명반은 판매금지처분을 받았다. 이후 지하로 숨어든 수록곡들은 비공식 경로로 불법 복제되어 광범위하게 70년대 청년세대들에게 유행되었다. 암울했던 시대에 대한 저항적 메시지를 서정적이면서도 은유적으로 표현한 수록곡들은 입소문을 타며 회자되었다. 그로인해 80년대까지 금지곡을 복사한 불법 카세트테이프가 주 수입원이었던 동네 레코드가게에서 이 앨범은 필수 소장 품목으로 각광받았다. 이는 비슷한 길을 걸었던 김민기 1집과 비슷하다. 이 음반을 통해 서유석은 한대수, 김민기와 함께 1970년대를 대표하는 3대 저항 포크 가수로 각인되었다. /최규성 대중문화평론가. 한국대중가요연구소 대표
KING HIT ALBUM 1 9월 21일 입고 예정 가격/43,000원
[KING HIT ALBUM 1]
Side. A
1. 미련(김추자)
2. 간다고 하지마오(김정미)
3. 싫어(펄씨스터즈)
4. 님아(펄씨스터즈)
5. 달무리(김추자)
Side. B
1. 봄비(박인수)
2. 기다려주오(장현)
3. 잊어야 한다면(장현)
4. 마부타령(신중현)
5. 거짓말이야(신중현)
- 180g Virgin Vinyl
- 日本 東洋化成 Pressing
- 인서트, 스티커, 브로마이드 포함
신중현사단의 최전성기를 장식했던 꿈의 라인업
‘KING HIT ALBUMN 1'은 2장을 연속 발매했던 1971년 이후 4년이 지난 1975년에 다시 제작된 ‘킹 힛트 앨범’ 시리즈의 마지막 음반이다. 이 앨범이 발매된 1975년은 거침없는 질주를 계속했던 신중현의 음악여정이 강제로 중단된 대중음악 역사상 최악의 해로 기억된다. ‘사회정화운동’이란 미명아래 유신정권이 자행한 긴급조치 9호를 통해 신중현사단의 중요 가수들 상당수는 대마초 파동에 연루되어 대거 활동금지가 되었다. 절찬리에 판매되었던 ‘KING HIT ALBUMN' 시리즈의 중단은 암울했던 시대적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킹레코드의 인기 컴필레이션 음반 ‘킹 힛트’ 시리즈의 끝을 장식했던 이 앨범은 신중현사단 가수들의 마지막을 알리는 조곡 같은 어두운 측면이 있다. 앨범에 수록된 신중현 본인을 비롯해 펄시스터즈, 김추자, 장현, 김정미, 박인수는 신중현사단의 최전성기를 화려하게 장식했던 꿈의 라인업이라고 해도 무리가 없다. 표지모델은 전작들에 이어 모두 김추자의 몫이었다. 이는 그녀가 1969년 데뷔부터 활동금지를 당한 1975년까지 신중현사단의 흥행보증수표였음을 말해준다. 이 앨범의 재킷에는 노래가 수록된 모든 가수들의 사진이 장식되었다. 이전 앨범에 등장했던 사진을 사용한 박인수와 펄시스터즈, 장현을 제외한 김추자, 김정미, 신중현의 사진은 이전 앨범에서 공개하지 않았던지라 시선을 잡아끈다. 특히 코스모스와 어우러진 김정미의 사진은 그녀의 ‘NOW' 앨범 커버에 사용하기 위해 신중현이 직접 촬영한 사진 중 누락되었던 이미지를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앨범의 문은 신중현사단의 간판스타 김추자의 <미련>이 열어 제친다. 이 곡은 1970년 임아영이 처음 발표한 이래 장현의 빅 히트곡으로 널리 알려졌다. 김추자는 이 앨범을 통해 자신의 스타일로 재해석한 리메이크 버전 <미련>을 처음 발표했고, 뒤를 이어 연속 발매된 ‘김추자와 검은나비’에도 수록했다. 김추자의 노래는 앨범 타이틀곡 <미련>과 더불어 1면 엔딩 트랙을 장식한 <달무리>한 곡이 더 있다. 앨범에서 유일하게 신중현 곡이 아닌 안치행 곡인 이 노래는 밴드 영사운드의 1972년 빅 히트곡을 김추자 특유의 질감으로 커버한 버전이다.< 달무리>는 많은 남녀가수들이 커버한 명곡이지만 감칠맛 나는 김추자의 리메이크 버전은 이 음반에만 수록되어 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노래가 수록된 사실만으로 앨범의 가치를 높여주는 신중현사단의 대표적인 여성 사이키델릭 보컬리스트 김정미의 <간다고 하지마오>는 1972년 더 맨 시절에 발표된 버전이다. 아쉽게도 김정미의 노래는 한 곡만이 수록되어 있다. 신중현사단의 힘찬 출발에 팡파르가 되어주었던 펄시스터즈의 노래는 <싫어>와 <님아>2곡이 수록되어 있다. <싫어>는 덩키스의 리드보컬 이정화가 1969년에 가장 먼저 발표했지만 뒤를 이어 1970년에 리메이크한 펄시스터즈가 히트시켰던 곡이다. <님아>는 데뷔 1년 만에 펄시스터즈를 가수왕에 등극시켰던 출세 곡으로 동명의 영화로까지 제작된 1970년의 최대 히트곡이다.
2면을 여는 곡은 한국 소울의 대부로 평가받는 박인수의 저 유명한 <봄비>이다. 이 곡 역시 1969년 덩키스의 리드보컬 이정화가 처음 발표했지만 히트시킨 가수는 1970년 신중현밴드 퀘션스의 유일 독집에 객원보컬로 참여했던 박인수였다. 지금까지도 박인수의 대표곡으로 평가받는 이 곡은 말이 필요 없는 신중현의 대표적인 창작곡 중 하나로 각인되어 있다. 박인수도 김정미와 마찬가지로 한 곡이 수록되어 있다. 뒤를 잇는 신중현사단 남자가수 중 대중적으로 가장 큰 사랑을 받았던 장현의 <기다려주오>,< 잊어야 한다면>은 익숙한 멜로디로 인해 친숙함을 더한다.< 기다려주오>는 1970년 발표된 장현의 데뷔곡이자 첫 히트곡이다. <잊어야 한다면>은 김정미와 김추자 버전이 유명하지만 1974년 리메이크한 장현 버전은 여가수들과 대조되는 묵직한 저음의 남성적 매력을 들려준다.
앨범의 대미는 신중현이 직접 노래한 <마부타령>과 <거짓말이야>가 장식한다.< 마부타령>은 1971년 몇 장의 컴필레이션을 통해 발표된 이후 이 앨범에 다시 수록되었다. 이 곡은 록의 대부 신중현이 직접 통기타를 연주하며 노래한 포크송이란 점에서 특별한 가치를 지닌다. 신중현의 <거짓말이야>는 1973년 처음 발표되었을 때, 그때까지 발표된 대중가요 중 가장 긴 러닝타임을 자랑했던 화제의 곡이었다. 1974년 발매된 컴필레이션 ‘HIT POPS 10’에 수록된 짧은 라디오 버전과 같은 곡이 이 앨범에 다시 실렸다. 불안전하게 끝났던 첫 버전의 엔딩 부분이 이 앨범에서는 손상 없이 자연스럽게 마무리된다.
‘킹박’으로 불렸던 킹레코드의 박성배사장의 기획 작품인 ‘킹 힛트앨범’ 시리즈는 모두 3장이 제작되었다. 이미 재발매된 이 시리즈의 1, 2집은 재발매 시장에서 흥행여부가 불확실했던 컴필레이션 음반의 한계를 허물고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 발매 이후 조기품절이 되며 현재 프리미엄까지 붙어 있고 새로운 컴필레이션 LP들의 발매가 뒤를 잇게 하는 예상하지 못했던 성과를 일궈냈다. 그런 점에서 ‘KING HIT ALBUMN' 시리즈는 처음 발표 당시도 그랬지만 재발매된 현재까지도 흥행몰이를 하고 있다. 수록곡 대부분이 신중현의 창작 히트곡들이고 신중현사단의 중요 남녀 가수들로 라인업을 꾸린 점은 히트의 요인으로 빼놓을 수 없다. 이는 반세기가 넘는 세월이 무색하게도 ‘신중현’이란 이름 석 자는 여전히 대중가요 애호가들에게 매력적인 대상임을 증명한다.
/최규성 대중문화평론가. 한국대중가요연구소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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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서유석 1장 예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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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약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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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09.03 21:1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09.24 18:11
KING HIT ALBUM 1 1장 예약 합니다
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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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유석 1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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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NG HIT ALBUM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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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유석 2장 예약합니다
pink-door@hanmail.net으로 주소,성함,전화번호 메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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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이미 예약하셧어요
KING HIT ALBUM 1 재고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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