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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어두운세상에길은있는가..책을 사랑하는 모임 원문보기 글쓴이: 진리의 빛
질문: 자연의 가르침 5호에 게재된 '머나먼 여행'의 내용 중에서 인도인 교수와 테레사 수녀에 대한 대화를 하는 부분은 독자로서 매우 당혹스럽습니다.
답변 : 좋고 나쁜 일이란 있는 일을 통해서 보게 되는 결과입니다.
어떤 농사꾼이 열심히 농사를 잘 지었다면 거기에서는 좋은 결과 즉 좋은 열매를 얻어야 합니다.
만일 농사꾼이 농사일을 제대로 아는 사람이고, 열심히 일을 했는데도 좋은 수확을 얻지 못했다면
거기에는 합당한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동정심을 일으키는 일들을 사랑이라고 하고 훌륭한 일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사람들의 동정심을 기대해서 기형아나 장애인들을 침대에 눕혀 놓고 부양을 했다면
이것은 좋은 일이 아니고 나쁜 일입니다.
마더 테레사가 진정으로 사회를 위해서 좋은 일을 하려고 했던 사람이라면, 사회가 내버린 불구자들을
데려다가 자기가 열심히 일을 해서 번 돈으로 목욕시키고 치료하고 먹여 살려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한다면 그녀가 심성이 착해서 자기보다 더 불쌍한 사람을 외면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지 어떤 집을 지어서 그 시설물 속에 불구자들을 데려다가 눕혀 놓고, 그들을
사람들이 와서 보게 해서 동정심을 유발시키고 돈을 받았다고 하면 그것은 매우 위험한 일을 한 것입니다.
인도의 물가(物價)는 한국의 물가에 비교하면 10분의 1도 되지 않는 것이 많습니다.
인도의 노동자의 임금은 한국의 돈으로 환산해서 하루 2,500원 정도로써 한국의 노동자,
미장공의 조수임금 5만원에 비하면 20분의 1에 불과합니다.
인도에 있는 외국계 종교단체에서는 그 지역에 기반을 내리기 위해서 학교를 세워서 인도인에게
무료로 공부를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선생의 인건비가 얼마 되지 않아서 얼마든지 무료로 가르쳐도 별 부담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런 활동을 하면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고 오히려 여러 가지 혜택이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왜 이런 일을 위험한 일이라고 할까요? 있는 일을 차근차근 확인을 해 봅시다.
마더 테레사는 자신이 하는 일을 통해서 불구자를 돕자는 명목으로 방문객으로부터 받아들이는
돈만도 하루 수천 달러가 넘습니다.
그리고 세계 각국으로부터 들어오는 기부금과 세계 각처에 그들의 사무실이 3백여 곳이나 있다고 했는데
그곳으로부터 들어오는 돈도 헤아릴 수 없습니다.
이 돈들은 줄잡아 년간 수백만 달러에 달합니다.
그런데 그곳에 불구자 30명과 수녀 30명이 있다고 가정했을 때, 그들이 먹고 생활하고 시설을
유지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은 연간 몇만 달러면 충분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것은 너무나 엄청난 장사를 한 것입니다.
이러한 영업행위를 하는 사람에게 노벨 평화상을 수여하고 '빈자(貧者)의 어머니'라는 호칭을
부여한 것은 무지한 인간들의 잘못된 생각에 의해서 생겨난 장난 같은 일일뿐인 것입니다.
결국 그녀는 자기가 한 일로 인해서 자기를 망치게 되었습니다.
마더 테레사는 결코 천국에 가지 못할 것입니다.
하나의 법칙이 존재하는 세상에서 어떻게 그토록 부족한 사람이 천국에 갈 수 있단 말입니까?
만약 그가 다시 태어난다 해도 수녀가 되지 않으면 거지가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가 한 일이 그 사람의 속에 있으니까 그가 다시 태어나도 수녀가 되거나 그렇지 않다면
거지가 될 것이라는 말입니다. 이것이 바로 자기 속에 있는 일입니다.
자기의 능력이 닿는 대로 직접 동정을 베풀거나 인정을 베푸는 일은 옳은 일이지만 남의 힘을 빌려서
사회에 큰 도움도 되지 않는 일을 하는 것은 훌륭한 일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만약 남의 힘을 빌려서라도 사회를 부흥시키고 인간 사회를 밝히는 일을 한다면 그것은
좋은 일이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남의 힘으로 별로 가치도 없는 일을 했다면 그것은 좋은 일을 한 것이 아닌 것입니다.
마더 테레사는 실질적으로 세상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한 것이 아니라 자기의 이상과 생각을 세상
사람들에게 판 사람이라고 밖에 볼 수가 없습니다.
쓸모없는 짓을 하는 사람들은 결코 세상에 빛이 될 수 없는 것입니다.
누군가가 그런 곳에 기부금을 많이 냈다 한들 그 역시 결코 훌륭한 사람이 아니며, 될 수도 없습니다.
훌륭한 일은 훌륭한 결과 속에 있는 것이며, 훌륭한 결과 속에 훌륭한 자기가 있는 것입니다.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지 못한다면 아무리 좋은 일을 하고자 해도 실패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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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에는 캘커타 대학을 찾아가서 두 사람의 교수와 오랜 시간 동안 대화를 나누었던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한 사람은 캘커타 대학의 철학과 학과장이었고,
다른 한 사람은 나란다 불교 대학의 학장인 바로와 교수였습니다.
나는 인간 사회에 기여하기 위해서 인간 세계를 깨우치려 하는 것이다.
나는 오늘 이 만남이 여러분들의 삶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이 되기를 원한다."
그러자 교수는 당신은 어떤 것을 우리에게 말해 줄 수 있습니까?"하고 물었습니다.
내가 캘커타에 와서 본 것 중에서 재미있는 일을 하나 지적해 주겠다.
인도사람들에게 인도에서 가장 훌륭한 일을 하는 사람이 누구냐고 물었더니
질문을 받은 사람 중에 대다수가 마더 테레사라고 했고,
또 그 다음에 훌륭한 사람이 누구냐고 했더니 나마크리스티나무티 아쉬람의 원장이라고 했다.
그런데 내가 캘커타에 와서 나의 눈에 비친 가장 불행한 자는 마더 테레사였고,
그 다음은 나마크리스티나무티 아쉬람의 원장 같았다.
이 일을 두고 말한다면 내가 본 것과 여러분들이 본 것에는 큰 차이가 있을 것이다.
"왜 마더 테레사가 불행합니까?"
"마더 테레사는 지금 인도에서 가장 비참한 사람들을 전시해 놓고
그러한 모습들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동정심을 우러나게 하고 있다.
그렇게 해서 마더 테레사는 엄청난 이익금을 벌어들이고 있는 것이다.
세계각처에서 들어오는 기부금 이외에도 현지를 방문하고 있는 자원봉사자들이 내는 돈도 상당한 액수이다.
그녀가 지금까지 받은 돈은 이 캘커타 대학을 대리석으로 세우고도 남을 것이다.
그러나 내가 본 그곳은 허름하고 볼품없는 건물이었다."
그러자 교수는 "마더 테레사는 노벨상을 받아서 점점 더 유명해지고 있습니다.
그녀가 노벨상을 받게 된 것은 그녀가 소속된 단체에서 그들의 선전(宣傳)을 위해서 힘을 썼기 때문입니다.
그녀는 기부금이 들어오면 자기가 소속된 단체에 보냅니다.
그리고 마더 테레사는 그 불쌍하고 비참한 사람들을 부자들에게 보여주어서
부자들로 하여금 많은 헌금을 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녀가 그렇게 한 것은 그녀의 진심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고 말했습니다.
"그것은 맞는 말이다. 그래서 나는 그녀를 불행한 사람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자기들의 이익을 위해서 불행한 자를 이용하는 것은 옳지 못한 일이다."
"내가 알기로는 그녀는 부자에게서 5천 달러를 받아 5백 루피(약 10달러)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녀는 그렇게 해서 모은 돈을 자기가 소속한 단체에 보내어 그 단체를 선전하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일은 인간의 의식을 보게 하는 하나의 본보기가 되었다.
세계 각국에는 마더 테레사가 하는 것을 보고 그러한 흉내를 내는 사람들이 많다.
한국에서도 어떤 승려가 마더 테레사의 흉내를 냈는데, 그는 2년 동안에 엄청난 돈을 모았다고 한다."
"캘커타 사람들 중에 90%는 마더 테레사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세계 각국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마더 테레사를 찬양하고 있습니다."
"항상, 좋은 일이란 좋은 결과 속에 있는 것이다.
어리석은 자는 나쁜 일을 하면서도 자기가 좋은 일을 하고 있다고 자랑한다.
"이 세상은 그런 사람들 때문에 많은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마더 테레사는 인도에 살지 말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인도에 나쁜 영향을 줄 것입니다.
"그런데도 세계 각국의 위선자들은 항상 마더 테레사의 이야기를 언급하고 있다.
"우리는 미래의 세계가 잘 되기를 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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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7일 화요일 출석부❤ 💜자유게시판 >
자유게시판 > 테레사 수녀의 또다른 얼굴 http://ssl.gincil.com/bbs/board.php?bo_table=freeboard≀_id=1749&page=9 (페이지가 바로 열리지가 않습니다. 자유게시판 392번 참고하세요)
💜크리스토퍼 히친스의 [자비를 팔다] 자료채취 : 교보문고 책소개 크리스토퍼 히친스의
마더 테레사 비판서 <자비를 팔다>. 크
리스토퍼 히친스는 타고난 우상파괴자이자 탁월한 논쟁가로, 오랫동안 3대 유일신교인 유대교와 기독교,
이슬람교를 비판해 왔다.
이 책에서는 마더 테레사를 통해 가톨릭의 선교정치와 성녀 만들기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마더 테레사 현상의 정치적인 면모를 파헤치며, 마더 테레사는 정치화한 교황 체제가 파견한
종교사업가라고 주장한다.
저자소개 지은이 크리스토퍼 히친스(Christopher Hitchens)
■ 히친스는 2005년 가을 미국의 외교 전문지 「포린 폴리시」와 영국 정치평론지
「프로스펙트」가 함께 실시한 ‘100대 공적 지식인’ 독자 투표에서 5위에 올랐다.
2만여 명이 참여한 온라인 투표 결과, 1위가 노엄 촘스키, 2위는 움베르토 에코, 3위 리처드 도킨스,
4위 바츨라프 하벨, 그리고 5위가 히친스였다.
위르겐 하버마스는 7위, 앤서니 기든스는 39위였다.
■ 2001년 그는 가톨릭 교회가 마더 테레사의 시성(諡聖)을 위해 찬반 의견을 청취하는 과정에서
교황청의 요청에 따라 반대 측 증거를 제시하기도 했다.
시성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며 검사 역할을 하는 ‘악마의 변호인’ 구실을 한 것이다.
그때 그가 내놓은 증거와 주장들은 이 책의 내용을 토대로 했다.
목차 책머리에 들어가며 기적 하나 선행과 영웅적 덕행 편재 후기 옮긴이의 말 크리스토퍼
히친스에 대한 메모 책속으로 이 책에서 이어질 논의의 상대는 속이는 자가 아니라 속는 자들이다.
마더 테레사가 어리숙하고 비판 능력 없는 숱한 관찰자들이 숭배하는 대상이라 한들 그게 그녀 탓,
혹은 그녀만의 탓은 아니다.
환상이 만들어지는 점진적 과정에서 마술사는 청중의 도구일 뿐이다.
그는 심지어 스스로 사기꾼이자 영악한 눈속임쟁이라고 밝히면서도 청중을 꼬드길 수 있다.
“점적(點滴) 장비들도 충분치 않았습니다.
주삿바늘을 쓰고 또 쓰고 너무도 여러 차례 사용했고, 종종 바늘을 수도꼭지 밑에서 찬물로 헹구는
수녀들이 눈에 띄고는 했을 정도였어요.
그중 한 사람에게 왜 그렇게 하느냐고 물었더니 답하기를 ‘깨끗이 해야죠.’ 하는 거예요.
그래서 내가 말했지요.
‘그래요. 한데 왜 소독을 안 하는 거죠? 물을 끓여서 바늘을 소독해야잖아요?’
그러니까 그 여자 말이 이래요. ‘그럴 필요가 있나요. 시간도 없고요.’” 의사들이 이따금씩
오지만 대개는 수녀와 자원봉사자들(몇몇은 의학 지식이 있었다)이 능력껏 결정을 내린다.
고열에 좋지 않은 상태로 들어온 청년을 보았는데, 처방한 약은 항생제 테트라사이클린과
해열진통제 파라세타몰이었다.
후에 순회방문 의사가 말라리아 가능성을 진단하고 처방을 클로로퀸으로 바꾸었다. ……
마지막으로, 고통을 다루는 수녀들의 능력은 어느 정도인가?
방문 기간이 짧았으므로 그들의 영적 접근의 힘을 내가 판단할 수는 없었지만, 처방전에
강한 진통제가 들어 있지 않다는 사실을 알고 나는 혼란스러웠다.
진단 소홀과 함께, 제대로 된 통증 관리가 없다는 점이 마더 테레사의 접근을 호스피스
운동과 뚜렷하게 구분 짓는다.
회계 감사가 없으니, 마더 테레사의 엄청난 돈더미가 어떻게 되는지 정확히 알 수는 없다.
그러나 선교회의 진정한 목적과 성격이 무엇인지, 그리고 당초 어떤 목표를 위해 기부금들이
접수되는지는 알 수 있다.
늘 그렇듯이, 선교가 배달되는 진짜 주소는 후원자와 기부자의 자기만족이지 짓밟힌 자들의 필요가 아니다.
의지할 데 없는 아기들, 버려진 낙오자들, 나환자와 말기 환자들은 동정의 과시를 위한 원자재들이다.
그들은 불평할 입장이 전혀 아니다.
그리고 그들의 수동성과 비천함은 훌륭한 면모로 여겨진다.
이 거짓된 위안의 세계적이고 지도적인 대변자, 마더 테레사 자신이 우중선동가이며 우민정책가이고
세속 권력의 하수인이라는 점을 인식해야 할 때다.
서평 ■ 히친스의 작업: 그의 목적은 아주 단순했다.
마더 테레사의 명성으로써 그녀의 행동과 말을 판단하지 않고 행동과 말로써 명성을 평가하겠다는 것이었다.
이 일을 시작하자 그에겐 비난과 훈계가 쏟아졌다.
소박한 사람들의 수호신을, ‘도랑에 빠진 자들에게 별빛을 보여주는’ 분을 조소한다고 말이다.
그럼에도 ‘성녀’에 대한 경외심을 일단 제쳐놓고 사실만을 직시하자,
마더 테레사 현상은 그 범속하고 심지어는 정치적인 면모를 드러내기 시작했다.
■ 죽어가는 집에서: 그럼 고난에 감사하고 고통을 감수해야 하는가? 자원봉사자였던 메리
라우던의 증언은 스산하다. “(콜카타의 ‘죽어가는 이들의 집’에서) 내가 맨 처음 받은 인상은
전에 본 벨젠 혹은 그 비슷한 나치 수용소의 사진이나 필름 같다는 것이었어요.
모든 환자가 삭발을 하고 있었거든요. …… 한 방에 오륙십 명의 사내가,
다른 방에는 오륙십 명의 여자가 수용되어 죽어가고 있었어요.
아스피린 이상의 진통제도 받지 못했고, 어쩌다 운이 좋으면 항염증제인 브루펜 같은 걸 받았는데,
그나마 말기 암 따위 죽어가는 병에 따르는 종류의 고통을 느끼는 경우였어요. …… 주삿바늘을
쓰고 또 쓰고, 너무도 여러 차례 사용했고, 종종 바늘을 수도꼭지 밑에서 찬물로 헹구는 수녀들이
눈에 띄고는 했을 정도였어요.”
■ 독재자, 사기꾼들: 마더와 서로 돕고 지낸 사람 중엔 성스러움의 정반대 극단에 선 자들이 여럿 있다.
―미셸 뒤발리에: 마더 테레사는 아이티의 끔찍한 독재자 뒤발리에의 부인 미셸과 자매처럼
포옹하고는 칭송했다. “영부인은 느끼시고, 아시며, 자신의 사랑을 말뿐이 아니라 눈에 보이는
실체적인 행동으로써도 보여주고자 하시는 분입니다. …… 가난한 사람들이 국가의 우두머리와
이토록 친근한 경우는 처음 보았습니다.
아름다운 배움의 경험이었습니다.” ―존-로저: 광신집단의 지도자이며 자신이 예수 그리스도보다도
우월한 영적 의식을 지녔다고 신성모독을 한 존-로저에게 마더는 그녀의 이름과 이미지가 발하는
위광을 빌려주었다.
그에게서 이른바 ‘성실상(賞)’과 1만 달러의 수표를 받으며 함께 찍은 기념사진에는 콜카타 시가가
가짜 배경으로 덧붙여졌다.
-찰스 키팅: 사상 최대의 사기 사건 중 하나인 저축대부조합 스캔들에서 키팅은 1만 7000명의
피해자에게서 2억 5200만 달러를 가로챘다.
마더는 그에게서 125만 달러를 기부받았고, 개인 제트기를 빌려 타기도 했다.
그 보답으로 키팅이 몇몇 중요한 일에 그녀의 권위를 써먹도록 허락하더니, 그가 재판을 받게 되자
판사에게 관용을 베풀어달라는 편지까지 보냈다(전문 수록).
-발칸과 중미에서: 피에 물든 90년대의 발칸반도에서, 조국인 알바니아에서, 그녀의 역할은 평화와는
거리가 멀었다. ‘대(大)알바니아’를 외치는 호전적 민족주의자들이 곧잘 휘두른 것은 마더 테레사의 사진이었다.
중미의 니카라과를 방문했을 때는 민중혁명을 이룬 산디니스타 정부에 훈계를 했다.
이 나라의 가톨릭 대주교는 살인을 서슴잖는 반군 콘트라의 후원자였고, CIA에서 보수를 받고 있었다.
산디니스타 정부에 대한 내전에서 고의로 살해된 사람의 수는 콜카타의 모든 선교자들이
목숨을 구한 사람들보다 훨씬 많았다.
■ ‘기적’의 진실: 영국의 맬컴 머거리지는 마더 테레사를 유명하게 만든 다큐멘터리를 찍을 때
기적이 일어났다고 했다. “현상을 해보니 실내 장면은 각별히 아름답고 부드러운 빛에 잠겨 있었다.
나는 절대 확신하고 있다.
기술적 설명이 불가능했던 그 빛은 …… ‘자애로운 빛’이었다고.” 신성한 빛의 기적? 당시의 카메라맨은 말한다. 그건 코닥에서 새로 개발한 필름 덕이었다고.
그러나 이 ‘기적’은 곧바로 전설이자 정설로 되어버렸다.
■ 기부금은 어디로: “우리의 은행 계좌는 이미 엄청난 규모에 달했고, 우편배달이 올 때마다 늘어났다.
브롱크스의 한 당좌 계좌에만 약 5000만 달러가 모였다. …… 그런 기부금은 우리가 도우려 애쓰는
가난한 사람들의 삶에 아무런 영향도 끼치지 못했다.” 사랑의 선교회가 정부 혹은 준정부 기구들로부터
받은 상금의 총액이 얼마인지에 대해선 아무도 신경 쓰지 않았다.
기금들이 어떻게 되었는지 또한 아무도 물은 적이 없다. ★http://www.gincil.com/(자유게시판-392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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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박한 사람들의 선한의도가 진정 좋은 일에 쓰이는지 어둠에 이용되는지 잘 확인해야 겠네요..
속는것 또한 업이 되고, 속이는것 또한 업이 되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