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름철 녹차를 많이 드세요. | 아름다운 몸 | 2005/05/30 13:21 | |
http://blog.naver.com/mumng/13385431 | ||
경남도농업기술원은 9일 녹차의 의학적, 과학적 효능이 입증되고 있으며 특히여름철 건강을 위해서는 녹차를 많이 마실 것을 권장하고 있다. 현재 국내 대학 등 연구기관에서 밝혀진 녹차의 효능은 혈압상승 억제와 스트레스 해소, 노화억제, 항암, 항비만작용 등 다양한 생리활성 기능과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특히 녹차의 암세포 전이 방해 성분(EGCG)은 자외선에 의한 피부암 발생억제와염증, 세포사멸, 홍반 등을 억제시키는 효능을 가져 피부손상과 노화를 방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기온이 높은 여름철에 꼭 필요하다는 것이 농기원 관계자의 설명이다. 농기원 관계자는 또 녹차는 마시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피부에 발라도 폴리레놀 성분이 피부에 흡수돼 각종 피부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 덧붙였다. 녹차가 이같은 효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섭씨 100도로 끓인 물에 찻주전자와찻잔 등을 데우고 따로 데운 깨끗한 물을 섭씨 70-80도로 식힌뒤 물을 1잔당 2g 분량으로 녹차를 넣은 찻주전자에 부어 1-2분 우려내면 된다. 주전자에 넣은 차는 3-4회 정도 우려 마실수 있으나 하룻밤 동안 젖은 상태의 차는 버려야 한다. |
|
2005.03.03 09:57 | |||
|
녹차 다이어트가 무엇보다 좋은 건 계속해도 부작용이 없다는 점이고 요요 현상이 없다는 점입니다. 단, 하루이틀에는 효과가 안 보이지만 꾸준히 해야 식 습관도 바뀌고 날씬한 체질이 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단기간에 얼마를 뺐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얼마나 유지하냐가 더 중요한 것입니다.
과학적이지 않고 검증되지 않은 무분별한 다이어트는 빈혈,영양실조, 탈모, 심한 공복감, 질병 저항력 저하 등 부작용을 초래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가루차 다이어트는 오랜 기간 실시해도 건강을 해치지 않는다. 영양섭취를 고려하면서 하루 1,500∼2,300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도록 식단을 짜고, 꾸준히 적절한 운동을 한다면 부작용 없이 다이어트를 성공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하루 3잔 정도의 가루차를 마신다면 효과는 배가 될 것입니다.
A. 당이 없는 저 칼로리 음료입니다.
녹차는 다른 음료와는 달리 무당, 저 칼로리 음료입니다. 열량이 100ml에 0.56kcal밖에 되지 않아 식전과 식후에 언제나 마셔도 되고, 누구에게나 부작용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B. 지방축적을 막고, 지방을 연소시킵니다. 또 운동 후 갈증해소를 위해 각종 탄산음료를 마시는 것은 치명적입니다. 그 동안 애써 노력한 것이 쓸모 없어지게 된다는 것이죠.
녹차는 커피와는 달리 설탕이나 크림 등 고열량 첨가물을 넣지 않고 그대로 마시기 때문에 갈증이 해소될 뿐 아니라 지방의 연소를 도와줍니다.
아무리 운동을 열심히 해도 살이 빠지지 않는 이유는 뭘까요? 다이어트는 지방을 연소시켜서 활동 에너지로 써서 없애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시작해서 30분 정도는 글리코겐이 연소 되고, 이 시간이 지난 후에야 지방이 조금씩 연소 되기 때문에 여간해서는 지방이 빠지지 않는 것입니다.
C. 체중감소로 인한 피부노화를 막습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걱정되는 것은 피부노화 입니다. 살이 빠지는 것은 좋지만, 갑자기 살이 빠지면 주름살이 생기고 피부가 처지는 등 부작용이 생기기 쉽습니다. 녹차의 떫은 맛을 내는 카테킨은 우리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피부노화를 억제 시킵니다. 또 가루녹차는 레몬보다 5~6배나 많은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피부를 윤기 있고 건강하게 가꾸어 줍니다.
D. 부작용이 없습니다. 녹차 다이어트는 오랜 기간 동안 해도 건강에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하루1500~ 2300kcal의 정상적인 칼로리를 섭취하고, 적절한 운동을 한 후 하루 3잔 정도의 가루녹차만 마시면 되기 때문입니다.
식이요법이나 약품에 의한 다이어트는 부작용을 초래하기 십상입니다. 무분별한 다이어트는 빈혈이나 영양실조, 탈모, 저항력 약화 등을 초래하게 되죠.
E. 폭식, 폭음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공부하는 사람이나 정신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은 녹차를 자주 마시면 안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녹차는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고 피로회복에도 좋으면 녹차의 카페인 성분은 지구력과 기억력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2. 다이어트 성공 포인트
식사에 녹차를 넣은 음식을 먹습니다. 녹차를 식전 그리고 식후에 꼭 마십니다. 운동은 1주일에 최소한 3일은 합니다.(조깅도 좋고 힘들다면 처음엔 걷기도 좋습니다.). 운동 전후 녹차를 꼭 마십니다. 무엇보다 이 방법은 끈기가 중요합니다.
다이어트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살을 얼마나 빨리 빼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얼마나 오래 뺀 살을 유지하냐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3. 녹차다이어트 식이요법
어떻게 녹차를 즐겨야 예뻐질 수 있을까?
요구르트나 우유에 타 먹습니다.
오후 4시 이후 먹는 간식은 다이어트의 적입니다. 하지만 출출함을 참을 수 없다면 저 지방 우유나 플레인 요구르트에 가루차를 넣어 먹어보세요. 포만감을 느낄 수 있고, 열량 섭취도 적으며 배변 효과도 뛰어나 다목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저 지방 우유나 플레인 요구르트에 약 2g의 가루차를 넣어 먹으면 가벼운 식사나 영양간식으로 아주 좋습니다. 요구르트 다이어트법은 숙변을 제거할 뿐 아니라 다이어트에 효과적이어서 자칫 과도한 다이어트로 생길 수 있는 영양실조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찬 우유와 함께 마십니다.
찻솔이나 찻사발이 없는 경우는 믹서기를 이용하여 가루차가 잘 풀리도록 하여 마십니다. 믹서기에 찬 우유를 섞으면 시원한 녹차 쉐이크를 즐길 수 있습니다.
꼭 먹고 싶은 기름진 요리에 넣어 먹습니다.
살찌기 쉬운 기름지고 고열량인 요리는 다이어트의 천적. 그러나 먹지 않고 못 배길 정도라면 녹차가루를 뿌려서 먹습니다. 느끼한 맛을 없애줄 뿐만 아니라 녹차의 지방축적 억제 효과로 살이 찔 가능성이 현저하게 감소됩니다. 또한 카테킨 성분이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질을 감소시켜 성인병 예방도 됩니다.
갈증 해소에는 이온음료에 타서 마십니다.
여름철이나 운동 전후에 갈증이 심하게 날 때 마시는 이온음료는 일시적으로 갈증이 해소될진 몰라도 다이어트에는 전혀 도움이 안 됩니다. 그러나 갈증이 계속된다면 이온음료에 녹차가루를 넣고 흔들어 마셔보세요. 그러면 갈증이 멈출 뿐만 아니라 녹차 향이 기분까지 신선하게 전환시켜 줍니다.
따뜻한 물에 타서 거품을 내어 마십니다.
먹는 시간이나 양에 특별한 제약은 없으나 하루에 3잔 정도, 식사 전후에 마시면 좋습니다. 찻사발에 따끈한 물을 붓고 가루차 2~3g(1티스푼)정도를 넣은 다음 찻솔로 거품이 나도록 저어 마십니다. 식후에 마시면 입안도 개운해지고 입 냄새도 없어지므로 여러모로 좋습니다. 운동 전후에 마시면 지방의 축적을 억제하고 활동에너지로 지방이 우선 연소 되어 더욱 빠른 감량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녹차다이어트 식단(샘플)
[아침]
(세 가지 방법 중 택일. 매일 식단을 바꾸어도 좋습니다.)
1. 우유 또는 요구르트+녹차 가루 1스푼
2. 찐 계란 1개+녹차 1잔
3. 연두부+고구마나 감자 1개+녹차 1잔
[점심]
식사 전, 녹차나 물 1잔을 마시고 되도록이면 한국식을 선택합니다.(단, 설렁탕 등의 일품 요리는
피합니다.) 식사 후에는 녹차를 꼭 마십니다. 음식의 체내 지방화를 훨씬 줄일 수 있습니다.
[저녁]
외식을 되도록 피하고 집에서 먹도록 합니다.
1. 녹차 밥 2/3 공기 + 미역국+시금치나물+콩 조림
2. 녹차 밥 2/3 공기 + 맑은 된장국+멸치조림+마른 김
# 밥을 지을 때 녹차 잎을 한 스푼 넣으면 맛있는 녹차 밥이 됩니다.(쌀 1인분 당 녹차 건조 찻잎 2~3g).
5. 녹차와 피부미용
A. 녹차 세안
먼저 화장을 잘 지운 뒤 반 컵 정도의 녹차를 세면대에 부어 물을 얼굴에 끼얹어가며 가볍게 두들겨 줍니다. 이렇게만 해줘도 기미나 주근깨가 줄어들고 피부가 뽀얗게 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나 찬 녹차로 얼굴을 두들겨주면 부기가 가라앉습니다.
B. 녹차 팩
세안을 한 뒤 화장 솜에 녹차를 듬뿍 묻혀 얼굴에 얹고 팩을 합니다. 약5분 동안 두었다가 솜을 떼어내고 얼굴을 찬물로 가볍게 헹굽니다. 잠자기 전에 하는 것이 좋은데, 기미나 주근깨가 심한 부위라면 부분적으로라도 자주 해줍니다.
C. 부은 눈 가라앉히기
녹차를 우려내고 남은 찻잎을 버리지 말고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그리고 눈이 부은 날 아침에 냉동실에 두었던 찻잎을 그대로 꺼내 눈 위에 얹어둡니다. 5∼10분 동안 그대로 두면 눈의 부기가 쉽게 가라앉습니다.
D. 녹차 목욕
녹차는 피부에 수렴작용과 염증예방작용을 하기 때문에 녹차를 입욕제로 이용하면 냉증이 있는 사람에게 아주 효과적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녹차 특유의 그윽한 향은 몸의 기분 나쁜 체취를 없애주고 피로를 풀어주며 마음을 안정시켜줍니다.
방법은 작은 목면자루에 차 잎을 넣어서 묶은 다음 목욕할 때 욕조에 넣거나 헝겊주머니나 스타킹 등에 넣어 묶은 다음 욕조 물에 우려내면 됩니다.
이 물에 15분 정도 몸을 담그고 있으면 혈액순환이 좋아지며 피부가 부드러워지고 노폐물이 배출되어 맑고 투명한 피부로 가꿔줍니다. 차 잎을 그대로 물에 뿌릴 경우, 아이들이 주워먹을 수도 있고 녹차가루들이 지저분해 청소하기가 곤란하겠죠
E. 무좀치료
외출에서 돌아오면 뜨거운 물에 발을 깨끗이 씻고, 마신 뒤 말려둔 차의 잎을 물 300ml에 넣고 10분 정도 끓입니다. 끓인 뒤 식힌 미지근한 물에 식초 100ml를 넣고 발을 담그는데, 이때 찻잎은 건져내지 말고 발가락 사이를 문지르면 피부 깊숙이 차 물이 스며들어 빠른 효과를 볼 수 있고 발 냄새 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무좀이 심할 경우에는 차 잎을 짓이겨 발가락 사이에 넣고 붕대를 감고 자면. 차의 성분이 충분히 피부에 스며들어 가려움증이 사라집니다.
F. 비듬방지
머리를 감고 나서 미리 우려놓은 녹차에 머리카락을 헹구어내면 차 잎 속에 들어있는 탄닌산과 플라노보이드 성분이 모공을 죄어주고 깨끗이 해줍니다. 특히 차 잎을 우려낸 물로 머리를 헹구면 머릿결이 부드러워지고 윤기가 나며 비듬도 줄어듭니다.
G. 여드름 완화
녹차 끓인 물에 수건을 적셔 얼굴을 닦습니다. 스팀타월은 피부의 노폐물을 쉽게 제거하도록 도와줍니다. 먹고 남은 녹차를 끓여 물을 우려낸 다음 그 증기를 쐬거나 녹차에 적신 미용티슈를 얼굴에 얹었다 떼어냅니다. 녹차의 살균작용으로 여드름의 화농현상이 진정됩니다.
보다 빠른 효과를 기대하려면, 녹차가루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가루녹차를 요구르트에 섞어 팩을 하면 피부가 부드러워지는 것을 금방 느낄 수 있습니다.
첫댓글 만병통치군요... 다 이뻐지겠다. 다기와 녹차를 공급해주실 수 있나요?
선생님, 이번에는 다이어트 프로그램이 성공할수있을까요? 음식을 많이 먹기도 하지만 배움과 낭만 좋은 벗을 얻으니 마음만은 살찌는 섬2기가 되겠군요. 보고싶어요.
저는 살찌고 싶은데...ㅡㅡ;
ㅋ 찌실거예요 걱정마세요^^ㅋ 마음이 편하고 행복하니 몸도 찌는거 같더라구요^^
녹차라.. 군시절 겨울밤샘을 위해 늘상 옆에 끼고 살았었는데.. 녹차로 겨울밤을 버틸수 있었죠.. ^^
살.. 분명히 찝니디ㅏ!!
아니.. 이런..벌써부터.. 찐다는 확답을 하시다니..
효민이 말에 절대 동감입니다..^^;;
효민아~~ ^^
하하. 다이어트얘기를 했었지요. 그런데...우리들은 녹차는 제외시켜두고 숭늉을 줄기차게 먹어대지 않았습니까? ^-^